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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국문초록 7
I. 서론 11
1.1. 문제제기 및 연구의 목적 11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론 17
II. 삼위일체에 대한 성서적 고찰 23
2.1. 삼위일체 신앙과 그리스도교 23
2.2. 삼위일체 신학과 성경의 내재적 단일성 25
2.3. 삼위일체적 예형 : 성서적 이해의 지표들 27
2.3.1. 말씀 28
2.3.2. 지혜의 의인화 28
2.3.3. 성경에서의 영 개념 30
2.4. 삼위일체 하느님의 공동업적 : 창조와 구원 33
2.5. 요한 복음에 나타난 아들의 자의식 41
2.6. 소결론 42
III. 사회적 형상의 삼위일체론의 형성과 발전과정(역사적 고찰) 45
3.1. 테르툴리아누스의 삼위일체론(서방) 47
3.2. 카파도키아의 세 교부들(동방) 50
3.3. 아우구스티누스의 심리적 유비 54
3.4. 성 빅토르의 리카르두스의 사랑의 유비 58
3.5. 현대 철학의 사회적 특성 60
3.6. 소결론 63
IV. 몰트만의 삼위일체론 66
4.1. 전통적 삼위일체론에 대한 비판 67
4.1.1. 단일신론적 그리스도교 : 아리우스에 대한 비판 69
4.1.2. 그리스도교적 단일신론 : 사벨리우스에 대한 비판 70
4.1.3. 삼위일체론의 기초 형성 : 테르툴리아누스에 대한 비판 71
4.1.4. 삼위일체론의 의미 축소 : 아우구스티누스에 대한 비판 72
4.1.5. 삼위일체론적 단원론 : 칼 바르트에 대한 비판 73
4.1.6. 삼중의 자기계시 : 칼 라너에 대한 비판 75
4.2. 삼위일체론에 대한 새로운 접근(몰트만의 삼위일체론) 78
4.2.1. 몰트만의 신론이해 79
4.2.2. 삼위일체론적 해석학(십자가에 달리신 하느님) 84
4.2.3. 삼위일체의 세계(하느님 나라) 95
4.2.4. 삼위일체론의 관계적 구조 및 성격 : 페리코레시스적 이해 112
4.3. 소결론(긍정적 평가) 126
V. 몰트만의 삼위일체 신학에 대한 평가 128
5.1. 몰트만의 사회적 삼위일체론에 대한 비판적 성찰 128
5.1.1. 십자가 신학-성부수난을 통한 정치적 종말신학 128
5.1.2. 위격의 관계적 이해에 나타난 '삼신론'과 '종속론'의 문제점 133
5.1.3. 신적 공동체로서의 '만유재신론' 137
5.1.4. 실천적 원리(사회적 프로그램)로서의 삼위일체론 140
5.2. 몰트만 이후 사회적 형상의 삼위일체 신학의 발전과 한계 143
5.2.1. 친교로서의 존재 : 존 지지울라스(John D. Zizioulas) 143
5.2.2. 삼위일체와 사회 : 레오나르도 보프(Leonardo Boff) 148
5.2.3. 우리를 위한 하느님 : 캐서린 모리 라쿠나(Catherine Mowry LaCugna) 152
5.3. 소결론 158
VI. 결론 및 제언 160
6.1. 논문의 전체적 요약 및 평가 160
6.2. 현대 삼위일체론의 통합적 원리 170
참고문헌 179
ABSTRACT 199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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