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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23
1. 서론 27
1.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27
1.2. 연구 방법 30
1.2.1. 연구 자료 수집 30
1.2.2. 분석 방법 33
2. 이론적 배경 36
2.1. 패션 소재의 개념 및 중요성 36
2.2. 패션 트렌드의 개념 37
2.3. 패션 트렌드 정보의 흐름과 예측기관 39
3. 연구 결과 43
3.1. 시즌별 패션 소재 트렌드 분석 43
3.1.1. 2007년 S/S 43
3.1.2. 2007,08년 F/W 47
3.1.3. 2008년 S/S 51
3.1.4. 2008,09년 F/W 55
3.1.5. 2009년 S/S 59
3.1.6. 2009,10 F/W 62
3.1.7. 2010년 S/S 65
3.2. 컬렉션에 나타난 패션 소재 트렌드 분석 및 수용 69
3.2.1. 2007년 S/S 컬렉션에 나타난 소재 특성 70
3.2.2. 2007,08년 F/W 컬렉션에 나타난 소재 특성 97
3.2.3. 2008년 S/S 컬렉션에 나타난 소재 특성 123
3.2.4. 2008,09년 F/W 컬렉션에 나타난 소재 특성 143
3.2.5. 2009년 S/S 컬렉션에 나타난 소재 특성 170
3.2.6. 2009,10년 F/W 컬렉션에 나타난 소재 특성 192
3.2.7. 2010년 S/S 컬렉션에 나타난 소재 특성 212
3.3. 패션 소재에 따른 디자이너별 디자인 특성 분석 239
3.3.1. 2007년 S/S 239
3.3.2. 2007, 08년 F/W 269
3.3.3. 2008년 S/S 297
3.3.4. 2008, 09년 F/W 317
3.3.5. 2009년 S/S 347
3.3.6. 2009, 10년 F/W 374
3.3.7. 2010년 S/S 392
4. 결론 및 제언 420
참고문헌 428
ABSTRACT 432
〈표 1〉 자료 표집 방법 및 선정 이유 32
〈표 2〉 2007년 S/S 소재 특성 분류 46
〈표 3〉 2007,08년 F/W 소재 특성 분류 50
〈표 4〉 2008년 S/S 소재 특성 분류 54
〈표 5〉 2008,09년 F/W 소재 특성 분류 57
〈표 6〉 2009년 S/S 소재 특성 분류 61
〈표 7〉 2009,10년 F/W 소재 특성 분류 64
〈표 8〉 2010년 S/S 소재 특성 분류 67
〈표 9〉 파리 컬렉션에 적용된 의상 빈도 71
〈표 10〉 파리 컬렉션에 나타난 패션 소재 특성 73
〈표 11〉 밀라노 컬렉션에 적용된 의상 빈도 77
〈표 12〉 밀라노 컬렉션에 나타난 패션 소재 특성 79
〈표 13〉 런던 컬렉션에 적용된 의상 빈도 82
〈표 14〉 런던 컬렉션에 나타난 패션 소재 특성 84
〈표 15〉 뉴욕 컬렉션에 적용된 의상 빈도 86
〈표 16〉 뉴욕 컬렉션에 나타난 패션 소재 특성 88
〈표 17〉 서울 컬렉션에 적용된 의상 빈도 90
〈표 18〉 서울 컬렉션에 나타난 패션 소재 특성 91
〈표 19〉 2007년 S/S 컬렉션별 트렌드 소재 사용에 대한 교차표 95
〈표 20〉 2007년 S/S 컬렉션별 트렌드 소재 사용에 대한 카이제곱 검정 96
〈표 21〉 파리 컬렉션에 적용된 의상 빈도 98
〈표 22〉 파리 컬렉션에 나타난 패션 소재 특성 100
〈표 23〉 밀라노 컬렉션에 적용된 의상 빈도 104
〈표 24〉 밀라노 컬렉션에 나타난 패션 소재 특성 105
〈표 25〉 런던 컬렉션에 적용된 의상 빈도 108
〈표 26〉 런던 컬렉션에 나타난 패션 소재 특성 110
〈표 27〉 뉴욕 컬렉션에 적용된 의상 빈도 113
〈표 28〉 뉴욕 컬렉션에 나타난 패션 소재 특성 114
〈표 29〉 서울 컬렉션에 적용된 의상 빈도 117
〈표 30〉 서울 컬렉션에 나타난 패션 소재 특성 118
〈표 31〉 2007, 08년 F/W 컬렉션별 트렌드 소재 사용에 대한 교차 분석 121
〈표 32〉 2007, 08년 F/W 컬렉션별 트렌드 소재 사용에 대한 카이제곱 검정 123
〈표 33〉 파리 컬렉션에 적용된 의상 빈도 125
〈표 34〉 파리 컬렉션에 나타난 패션 소재 특성 126
〈표 35〉 밀라노 컬렉션에 적용된 의상 빈도 128
〈표 36〉 밀라노 컬렉션에 나타난 패션 소재 특성 129
〈표 37〉 런던 컬렉션에 적용된 의상 빈도 131
〈표 38〉 런던 컬렉션에 나타난 패션 소재 특성 132
〈표 39〉 뉴욕 컬렉션에 적용된 의상 빈도 134
〈표 40〉 뉴욕 컬렉션에 나타난 패션 소재 특성 135
〈표 41〉 서울 컬렉션에 적용된 의상 빈도 137
〈표 42〉 서울 컬렉션에 나타난 패션 소재 특성 138
〈표 43〉 2008년 S/S 컬렉션별 트렌드 소재 사용에 대한 교차 분석 141
〈표 44〉 2008년 S/S 컬렉션별 트렌드 소재 사용에 대한 카이제곱 검정 142
〈표 45〉 파리 컬렉션에 적용된 의상 빈도 145
〈표 46〉 파리 컬렉션에 나타난 패션 소재 특성 147
〈표 47〉 밀라노 컬렉션에 적용된 의상 빈도 150
〈표 48〉 밀라노 컬렉션에 나타난 패션 소재 특성 152
〈표 49〉 런던 컬렉션에 적용된 의상 빈도 154
〈표 50〉 런던 컬렉션에 나타난 패션 소재 특성 156
〈표 51〉 뉴욕 컬렉션에 적용된 의상 빈도 159
〈표 52〉 뉴욕 컬렉션에 나타난 패션 소재 특성 161
〈표 53〉 서울 컬렉션에 적용된 의상 빈도 163
〈표 54〉 서울 컬렉션에 나타난 패션 소재 특성 164
〈표 55〉 2008, 09년 F/W 컬렉션별 트렌드 소재 사용에 대한 교차 분석 168
〈표 56〉 2008, 09년 F/W 컬렉션별 트렌드 소재 사용에 대한 카이제곱 검정 169
〈표 57〉 파리 컬렉션에 적용된 의상 빈도 171
〈표 58〉 파리 컬렉션에 나타난 패션 소재 특성 172
〈표 59〉 밀라노 컬렉션에 적용된 의상 빈도 175
〈표 60〉 밀라노 컬렉션에 나타난 패션 소재 특성 176
〈표 61〉 런던 컬렉션에 적용된 의상 빈도 178
〈표 62〉 런던 컬렉션에 나타난 패션 소재 특성 180
〈표 63〉 뉴욕 컬렉션에 적용된 의상 빈도 182
〈표 64〉 뉴욕 컬렉션에 나타난 패션 소재 특성 183
〈표 65〉 서울 컬렉션에 적용된 의상 빈도 186
〈표 66〉 서울 컬렉션에 나타난 패션 소재 특성 187
〈표 67〉 2009년 S/S 컬렉션별 트렌드 소재 사용에 대한 교차 분석 190
〈표 68〉 2009년 S/S 컬렉션별 트렌드 소재 사용에 대한 카이제곱 검정 191
〈표 69〉 파리 컬렉션에 적용된 의상 빈도 193
〈표 70〉 파리 컬렉션에 나타난 패션 소재 특성 194
〈표 71〉 밀라노 컬렉션에 적용된 의상 빈도 196
〈표 72〉 밀라노 컬렉션에 나타난 패션 소재 특성 197
〈표 73〉 런던 컬렉션에 적용된 의상 빈도 199
〈표 74〉 런던 컬렉션에 나타난 패션 소재 특성 201
〈표 75〉 뉴욕 컬렉션에 적용된 의상 빈도 203
〈표 76〉 뉴욕 컬렉션에 나타난 패션 소재 특성 204
〈표 77〉 서울 컬렉션에 적용된 의상 빈도 206
〈표 78〉 서울 컬렉션에 나타난 패션 소재 특성 207
〈표 79〉 2009,10 F/W 컬렉션별 트렌드 소재 사용에 대한 교차 분석 210
〈표 80〉 2009, 10년 F/W 컬렉션별 트렌드 소재 사용에 대한 카이제곱 검정 211
〈표 81〉 파리 컬렉션에 적용된 의상 빈도 214
〈표 82〉 파리 컬렉션에 나타난 패션 소재 특성 216
〈표 83〉 밀라노 컬렉션에 적용된 의상 빈도 219
〈표 84〉 밀라노 컬렉션에 나타난 패션 소재 특성 220
〈표 85〉 런던 컬렉션에 적용된 의상 빈도 223
〈표 86〉 런던 컬렉션에 나타난 패션 소재 특성 224
〈표 87〉 뉴욕 컬렉션에 적용된 의상 빈도 227
〈표 88〉 뉴욕 컬렉션에 나타난 패션 소재 특성 228
〈표 89〉 서울 컬렉션에 적용된 의상 빈도 231
〈표 90〉 서울 컬렉션에 나타난 패션 소재 특성 232
〈표 91〉 2010년 S/S 컬렉션별 트렌드 소재 사용에 대한 교차 분석 235
〈표 92〉 2010년 S/S 컬렉션별 트렌드 소재 사용에 대한 카이제곱 검정 236
〈표 93〉 시즌별 컬렉션에 나타난 소재 특성 237
〈표 94〉 시즌별 컬렉션에 나타난 소재 특성 238
〈표 95〉 부드러운 소재를 적용한 디자이너 의상 특성-2007년 S/S 파리 컬렉션- 241
〈표 96〉 부드러운 소재를 적용한 디자이너 의상 특성-2007년 S/S 밀라노 컬렉션- 243
〈표 97〉 부드러운 소재를 적용한 디자이너 의상 특성-2007년 S/S 런던 컬렉션- 244
〈표 98〉 부드러운 소재를 적용한 디자이너 의상 특성-2007년 S/S 뉴욕 컬렉션- 246
〈표 99〉 부드러운 소재를 적용한 디자이너 의상 특성-2007년 S/S 서울 컬렉션- 248
〈표 100〉 견고한 소재를 적용한 디자이너 의상 특성-2007년 S/S 파리 컬렉션- 250
〈표 101〉 견고한 소재를 적용한 디자이너 의상 특성-2007년 S/S 밀라노 컬렉션- 252
〈표 102〉 견고한 소재를 적용한 디자이너 의상 특성-2007년 S/S 런던 컬렉션- 253
〈표 103〉 견고한 소재를 적용한 디자이너 의상 특성-2007년 S/S 뉴욕 컬렉션- 255
〈표 104〉 견고한 소재를 적용한 디자이너 의상 특성-2007년 S/S 서울 컬렉션- 257
〈표 105〉 광택 소재를 적용한 디자이너 의상 특성-2007년 S/S 파리 컬렉션- 259
〈표 106〉 광택 소재를 적용한 디자이너 의상 특성-2007년 S/S 밀라노 컬렉션- 261
〈표 107〉 광택 소재를 적용한 디자이너 의상 특성-2007년 S/S 런던 컬렉션- 262
〈표 108〉 광택 소재를 적용한 디자이너 의상 특성-2007년 S/S 뉴욕 컬렉션- 264
〈표 109〉 광택 소재를 적용한 디자이너 의상 특성-2007년 S/S 서울 컬렉션- 265
〈표 110〉 2007년 S/S 소재별로 나타난 각 컬렉션 의상 특성 비교 분석 268
〈표 111〉 재질감 있는 소재를 적용한 디자이너 의상 특성-2007,08년 F/W 파리 컬렉션- 271
〈표 112〉 재질감 있는 소재를 적용한 디자이너 의상 특성-2007,08년 F/W 밀라노 컬렉션- 273
〈표 113〉 재질감 있는 소재를 적용한 디자이너 의상 특성-2007,08년 F/W 런던 컬렉션- 274
〈표 114〉 재질감 있는 소재를 적용한 디자이너 의상 특성-2007,08년 F/W 뉴욕 컬렉션- 276
〈표 115〉 재질감 있는 소재를 적용한 디자이너 의상 특성-2007,08년 F/W 서울 컬렉션- 277
〈표 116〉 견고한 소재를 적용한 디자이너 의상 특성-2007,08년 F/W 파리 컬렉션- 279
〈표 117〉 견고한 소재를 적용한 디자이너 의상 특성-2007,08년 F/W 밀라노 컬렉션- 281
〈표 118〉 견고한 소재를 적용한 디자이너 의상 특성-2007,08년 F/W 런던 컬렉션- 282
〈표 119〉 견고한 소재를 적용한 디자이너 의상 특성-2007,08년 F/W 뉴욕 컬렉션- 284
〈표 120〉 견고한 소재를 적용한 디자이너 의상 특성-2007,08년 F/W 서울 컬렉션- 285
〈표 121〉 광택 소재를 적용한 디자이너 의상 특성-2007,08년 F/W 파리 컬렉션- 287
〈표 122〉 광택 소재를 적용한 디자이너 의상 특성-2007,08년 F/W 밀라노 컬렉션- 289
〈표 123〉 광택 소재를 적용한 디자이너 의상 특성-2007,08년 F/W 런던 컬렉션- 290
〈표 124〉 광택 소재를 적용한 디자이너 의상 특성-2007,08년 F/W 뉴욕 컬렉션- 292
〈표 125〉 광택 소재를 적용한 디자이너 의상 특성-2007,08년 F/W 서울 컬렉션- 293
〈표 126〉 2007,08년 F/W 소재별로 나타난 각 컬렉션 의상 특성 비교 분석 296
〈표 127〉 부드러운 소재를 적용한 디자이너 의상 특성-2008년 S/S 파리 컬렉션- 299
〈표 128〉 부드러운 소재를 적용한 디자이너 의상 특성-2008년 S/S 밀라노 컬렉션- 300
〈표 129〉 부드러운 소재를 적용한 디자이너 의상 특성-2008년 S/S 런던 컬렉션- 302
〈표 130〉 부드러운 소재를 적용한 디자이너 의상 특성-2008년 S/S 뉴욕 컬렉션- 303
〈표 131〉 부드러운 소재를 적용한 디자이너 의상 특성-2007,08년 F/W 서울 컬렉션- 305
〈표 132〉 광택 소재를 적용한 디자이너 의상 특성-2008년 S/S 파리 컬렉션- 307
〈표 133〉 광택 소재를 적용한 디자이너 의상 특성-2008년 S/S 밀라노 컬렉션- 308
〈표 134〉 광택 소재를 적용한 디자이너 의상 특성-2008년 S/S 런던 컬렉션- 310
〈표 135〉 광택 소재를 적용한 디자이너 의상 특성-2008년 S/S 뉴욕 컬렉션- 311
〈표 136〉 광택 소재를 적용한 디자이너 의상 특성-2008년 S/S 서울 컬렉션- 313
〈표 137〉 2008년 S/S 소재별로 나타난 각 컬렉션 의상 특성 비교 분석 316
〈표 138〉 견고한 소재를 적용한 디자이너 의상 특성-2008,09년 F/W 파리 컬렉션- 319
〈표 139〉 견고한 소재를 적용한 디자이너 의상 특성-2008,09년 F/W 밀라노 컬렉션- 321
〈표 140〉 견고한 소재를 적용한 디자이너 의상 특성-2008,09년 F/W 런던 컬렉션- 322
〈표 141〉 견고한 소재를 적용한 디자이너 의상 특성-2008,09년 F/W 뉴욕 컬렉션- 324
〈표 142〉 견고한 소재를 적용한 디자이너 의상 특성-2007,08년 F/W 서울 컬렉션- 325
〈표 143〉 광택 소재를 적용한 디자이너 의상 특성-2008,09년 F/W 파리 컬렉션- 327
〈표 144〉 광택 소재를 적용한 디자이너 의상 특성-2008,09년 F/W 밀라노 컬렉션- 328
〈표 145〉 광택 소재를 적용한 디자이너 의상 특성-2008,09년 F/W 런던 컬렉션- 330
〈표 146〉 광택 소재를 적용한 디자이너 의상 특성-2008,09년 F/W 뉴욕 컬렉션- 331
〈표 147〉 광택 소재를 적용한 디자이너 의상 특성-2007,08년 F/W 서울 컬렉션- 333
〈표 148〉 재질감 있는 소재를 적용한 디자이너 의상 특성-2008,09년 F/W 파리 컬렉션- 335
〈표 149〉 재질감 있는 소재를 적용한 디자이너 의상 특성-2008,09년 F/W 밀라노 컬렉션- 337
〈표 150〉 재질감 있는 소재를 적용한 디자이너 의상 특성-2008,09년 F/W 런던 컬렉션- 339
〈표 151〉 재질감 있는 소재를 적용한 디자이너 의상 특성-2008,09년 F/W 뉴욕 컬렉션- 340
〈표 152〉 재질감 있는 소재를 적용한 디자이너 의상 특성-2008,09년 F/W 서울 컬렉션- 342
〈표 153〉 2008,09년 F/W 소재별로 나타난 각 컬렉션 의상 특성 비교 분석 346
〈표 154〉 가벼운 소재를 적용한 디자이너 의상 특성-2009년 S/S 파리 컬렉션- 349
〈표 155〉 가벼운 소재를 적용한 디자이너 의상 특성-2009년 S/S 밀라노 컬렉션- 350
〈표 156〉 가벼운 소재를 적용한 디자이너 의상 특성-2009년 S/S 런던 컬렉션- 352
〈표 157〉 가벼운 소재를 적용한 디자이너 의상 특성-2009년 S/S 뉴욕 컬렉션- 353
〈표 158〉 가벼운 소재를 적용한 디자이너 의상 특성-2009년 S/S 서울 컬렉션- 355
〈표 159〉 견고한 소재를 적용한 디자이너 의상 특성-2009년 S/S 파리 컬렉션- 356
〈표 160〉 견고한 소재를 적용한 디자이너 의상 특성-2009년 S/S 밀라노 컬렉션- 358
〈표 161〉 견고한 소재를 적용한 디자이너 의상 특성-2009년 S/S 런던 컬렉션- 359
〈표 162〉 견고한 소재를 적용한 디자이너 의상 특성-2009년 S/S 뉴욕 컬렉션- 361
〈표 163〉 견고한 소재를 적용한 디자이너 의상 특성-2009년 S/S 서울 컬렉션- 362
〈표 164〉 재질감 있는 소재를 적용한 디자이너 의상 특성-2009년 S/S 파리 컬렉션- 364
〈표 165〉 재질감 있는 소재를 적용한 디자이너 의상 특성-2009년 S/S 밀라노 컬렉션- 366
〈표 166〉 재질감 있는 소재를 적용한 디자이너 의상 특성-2009년 S/S 런던 컬렉션- 367
〈표 167〉 재질감 있는 소재를 적용한 디자이너 의상 특성-2009년 S/S 뉴욕 컬렉션- 369
〈표 168〉 재질감 있는 소재를 적용한 디자이너 의상 특성-2009년 S/S 서울 컬렉션- 370
〈표 169〉 2009 S/S 소재별로 나타난 각 컬렉션 의상 특성 비교 분석 373
〈표 170〉 견고한 소재를 적용한 디자이너 의상 특성-2009,10년 F/W 파리 컬렉션- 376
〈표 171〉 견고한 소재를 적용한 디자이너 의상 특성-2009,10년 F/W 밀라노 컬렉션- 377
〈표 172〉 견고한 소재를 적용한 디자이너 의상 특성-2009,10년 F/W 런던 컬렉션- 379
〈표 173〉 견고한 소재를 적용한 디자이너 의상 특성-2009,10년 F/W 뉴욕 컬렉션- 380
〈표 174〉 견고한 소재를 적용한 디자이너 의상 특성-2009,10년 F/W 서울 컬렉션- 382
〈표 175〉 재질감 있는 소재를 적용한 디자이너 의상 특성-2009,10년 F/W 파리 컬렉션- 383
〈표 176〉 재질감 있는 소재를 적용한 디자이너 의상 특성-2009,10년 F/W 밀라노 컬렉션- 385
〈표 177〉 재질감 있는 소재를 적용한 디자이너 의상 특성-2009,10년 F/W 런던 컬렉션- 386
〈표 178〉 재질감 있는 소재를 적용한 디자이너 의상 특성-2009,10년 F/W 뉴욕 컬렉션- 388
〈표 179〉 재질감 있는 소재를 적용한 디자이너 의상 특성-2009,10년 F/W 서울 컬렉션- 389
〈표 180〉 2009, 10년 F/W 소재별로 나타난 각 컬렉션 의상 특성 비교 분석 391
〈표 181〉 견고한 소재를 적용한 디자이너 의상 특성-2010년 S/S 파리 컬렉션- 394
〈표 182〉 견고한 소재를 적용한 디자이너 의상 특성-2010년 S/S 밀라노 컬렉션- 395
〈표 183〉 견고한 소재를 적용한 디자이너 의상 특성-2010년 S/S 런던 컬렉션- 397
〈표 184〉 견고한 소재를 적용한 디자이너 의상 특성-2010년 S/S 뉴욕 컬렉션- 399
〈표 185〉 견고한 소재를 적용한 디자이너 의상 특성-2010년 S/S 서울 컬렉션- 400
〈표 186〉 부드러운 소재를 적용한 디자이너 의상 특성-2010년 S/S 파리 컬렉션- 402
〈표 187〉 부드러운 소재를 적용한 디자이너 의상 특성-2010년 S/S 밀라노 컬렉션- 404
〈표 188〉 부드러운 소재를 적용한 디자이너 의상 특성-2010년 S/S 런던 컬렉션- 406
〈표 189〉 부드러운 소재를 적용한 디자이너 의상 특성-2010년 S/S 뉴욕 컬렉션- 408
〈표 190〉 부드러운 소재를 적용한 디자이너 의상 특성-2010년 S/S 서울 컬렉션- 409
〈표 191〉 투명한 소재를 적용한 디자이너 의상 특성-2010년 S/S 파리 컬렉션- 411
〈표 192〉 투명한 소재를 적용한 디자이너 의상 특성-2010년 S/S 밀라노 컬렉션- 412
〈표 193〉 투명한 소재를 적용한 디자이너 의상 특성-2010년 S/S 런던 컬렉션- 413
〈표 194〉 투명한 소재를 적용한 디자이너 의상 특성-2010년 S/S 밀라노 컬렉션- 415
〈표 195〉 투명한 소재를 적용한 디자이너 의상 특성-2010년 S/S 서울 컬렉션- 416
〈표 196〉 2010 S/S 소재별로 나타난 각 컬렉션 의상 특성 비교 분석 419
〈그림 1〉 연구의 단계별 흐름도 35
〈그림 2〉 컬렉션이 이루어지기까지 과정 40
〈그림 3〉 2007년 S/S 부드러운 소재 46
〈그림 4〉 2007년 S/S 견고한 소재 47
〈그림 5〉 2007년 S/S 광택 소재 47
〈그림 6〉 2007,08년 F/W 견고한 소재 50
〈그림 7〉 2007,08년 F/W 광택 소재 51
〈그림 8〉 2007,08년 F/W 재질감 있는 소재 51
〈그림 9〉 2008년 S/S 광택 소재 54
〈그림 10〉 2008년 S/S 부드러운 소재 55
〈그림 11〉 2008,09년 F/W 견고한 소재 58
〈그림 12〉 2008,09년 F/W 광택 소재 58
〈그림 13〉 2008,09년 F/W 재질감 있는 소재 58
〈그림 14〉 2009년 S/S 가벼운 소재 61
〈그림 15〉 2009년 S/S 견고한 소재 62
〈그림 16〉 2009년 S/S 재질감 있는 소재 62
〈그림 17〉 2009,10년 F/W 재질감 있는 소재 64
〈그림 18〉 2009,10년 F/W 견고한 소재 64
〈그림 19〉 2010년 S/S 견고한 소재 67
〈그림 20〉 2010년 S/S 부드러운 소재 68
〈그림 21〉 2010년 S/S 투명한 소재 68
〈그림 22〉 2007년 S/S 파리 컬렉션-부드러운 소재 74
〈그림 23〉 2007년 S/S 파리 컬렉션-견고한 소재 74
〈그림 24〉 2007년 S/S 파리 컬렉션-광택 소재 1 75
〈그림 25〉 2007년 S/S 파리 컬렉션-광택 소재 2 75
〈그림 26〉 2007년 S/S 파리 컬렉션-광택 소재 3 76
〈그림 27〉 2007년 S/S 밀라노 컬렉션-부드러운 소재 79
〈그림 28〉 2007년 S/S 밀라노 컬렉션-견고한 소재 80
〈그림 29〉 2007년 S/S 밀라노 컬렉션-광택 소재 1 80
〈그림 30〉 2007년 S/S 밀라노 컬렉션-광택 소재 2 81
〈그림 31〉 2007년 S/S 밀라노 컬렉션-광택 소재 3 81
〈그림 32〉 2007년 S/S 런던 컬렉션-부드러운 소재 84
〈그림 33〉 2007년 S/S 런던 컬렉션-광택 소재 85
〈그림 34〉 2007년 S/S 런던 컬렉션-견고한 소재 85
〈그림 35〉 2007년 S/S 뉴욕 컬렉션-부드러운 소재 88
〈그림 36〉 2007년 S/S 뉴욕 컬렉션-견고한 소재 89
〈그림 37〉 2007년 S/S 뉴욕 컬렉션-광택 소재 89
〈그림 38〉 2007년 S/S 서울 컬렉션-부드러운 소재 92
〈그림 39〉 2007년 S/S 서울 컬렉션-견고한 소재 92
〈그림 40〉 2007년 S/S 서울 컬렉션-광택 소재 93
〈그림 41〉 2007년 S/S 컬렉션별 트렌디한 소재 사용에 대한 교차 분석 결과 종합 96
〈그림 42〉 2007, 08년 F/W 파리 컬렉션-광택 소재 1 101
〈그림 43〉 2007, 08년 F/W 파리 컬렉션-광택 소재 2 101
〈그림 44〉 2007, 08년 F/W 파리 컬렉션-견고한 소재 102
〈그림 45〉 2007, 08년 F/W 파리 컬렉션-재질감 있는 소재 1 102
〈그림 46〉 2007, 08년 F/W 파리 컬렉션-재질감 있는 소재 2 103
〈그림 47〉 2007, 08년 F/W 밀라노 컬렉션-광택 소재 106
〈그림 48〉 2007, 08년 F/W 밀라노 컬렉션-견고한 소재 106
〈그림 49〉 2007, 08년 F/W 밀라노 컬렉션-재질감 있는 소재 107
〈그림 50〉 2007, 08년 F/W 런던 컬렉션-광택 소재 110
〈그림 51〉 2007, 08년 F/W 런던 컬렉션-견고한 소재 111
〈그림 52〉 2007, 08년 F/W 런던 컬렉션-재질감 있는 소재 111
〈그림 53〉 2007, 08년 F/W 뉴욕 컬렉션-광택 소재 114
〈그림 54〉 2007, 08년 F/W 뉴욕 컬렉션-견고한 소재 115
〈그림 55〉 2007, 08년 F/W 뉴욕 컬렉션-재질감 있는 소재 115
〈그림 56〉 2007, 08년 F/W 서울 컬렉션-광택 소재 118
〈그림 57〉 2007, 08년 F/W 서울 컬렉션-견고한 소재 119
〈그림 58〉 2007, 08년 F/W 서울 컬렉션-재질감 있는 소재 119
〈그림 59〉 2007,08년 F/W 컬렉션별 트렌디한 소재 사용에 대한 교차 분석 결과 종합 122
〈그림 60〉 2008년 S/S 파리 컬렉션-부드러운 소재 127
〈그림 61〉 2008년 S/S 파리 컬렉션-광택 소재 127
〈그림 62〉 2008년 S/S 밀라노 컬렉션-부드러운 소재 130
〈그림 63〉 2008년 S/S 밀라노 컬렉션-광택 소재 130
〈그림 64〉 2008년 S/S 런던 컬렉션-부드러운 소재 133
〈그림 65〉 2008년 S/S 런던 컬렉션-광택 소재 133
〈그림 66〉 2008년 S/S 뉴욕 컬렉션-부드러운 소재 136
〈그림 67〉 2008년 S/S 뉴욕 컬렉션-광택 소재 136
〈그림 68〉 2008년 S/S 서울 컬렉션-광택 소재 138
〈그림 69〉 2008년 S/S 서울 컬렉션-부드러운 소재 139
〈그림 70〉 2008년 S/S 컬렉션별 트렌디한 소재 사용에 대한 교차 분석 결과 종합 142
〈그림 71〉 2008,09년 F/W 파리 컬렉션-광택 소재 1 147
〈그림 72〉 2008,09년 F/W 파리 컬렉션-광택 소재 2 148
〈그림 73〉 2008,09년 F/W 파리 컬렉션-견고한 소재 148
〈그림 74〉 2008,09년 F/W 파리 컬렉션-재질감 있는 소재 149
〈그림 75〉 2008,09년 F/W 밀라노 컬렉션-광택 소재 152
〈그림 76〉 2008,09년 F/W 밀라노 컬렉션-견고한 소재 153
〈그림 77〉 2008,09년 F/W 밀라노 컬렉션-재질감 있는 소재 153
〈그림 78〉 2008,09년 F/W 런던 컬렉션-광택 소재 157
〈그림 79〉 2008,09년 F/W 런던 컬렉션-견고한 소재 157
〈그림 80〉 2008,09년 F/W 런던 컬렉션-재질감 있는 소재 1 158
〈그림 81〉 2008,09년 F/W 런던 컬렉션-재질감 있는 소재 2 158
〈그림 82〉 2008,09년 F/W 뉴욕 컬렉션-견고한 소재 161
〈그림 83〉 2008,09년 F/W 뉴욕 컬렉션-광택 소재 162
〈그림 84〉 2008,09년 F/W 뉴욕 컬렉션-재질감 있는 소재 162
〈그림 85〉 2008,09년 F/W 서울 컬렉션-광택 소재 165
〈그림 86〉 2008,09년 F/W 서울 컬렉션- 견고한 소재 165
〈그림 87〉 2008,09년 F/W 서울 컬렉션- 재질감 있는 소재 166
〈그림 88〉 2008,09년 F/W 컬렉션별 트렌디한 소재 사용에 대한 교차 분석 결과 종합 169
〈그림 89〉 2009년 S/S 파리 컬렉션-가벼운 소재 172
〈그림 90〉 2009년 S/S 파리 컬렉션-재질감 있는 소재 173
〈그림 91〉 2009년 S/S 파리 컬렉션-견고한 소재 173
〈그림 92〉 2009년 S/S 밀라노 컬렉션-가벼운 소재 176
〈그림 93〉 2009년 S/S 밀라노 컬렉션-재질감 있는 소재 177
〈그림 94〉 2009년 S/S 밀라노 컬렉션-견고한 소재 177
〈그림 95〉 2009년 S/S 런던 컬렉션-가벼운 소재 180
〈그림 96〉 2009년 S/S 런던 컬렉션-견고한 소재 181
〈그림 97〉 2009년 S/S 런던 컬렉션-재질감 있는 소재 181
〈그림 98〉 2009년 S/S 뉴욕 컬렉션-가벼운 소재 184
〈그림 99〉 2009년 S/S 뉴욕 컬렉션-견고한 소재 184
〈그림 100〉 2009년 S/S 뉴욕 컬렉션-재질감 있는 소재 185
〈그림 101〉 2009년 S/S 서울 컬렉션-가벼운 소재 187
〈그림 102〉 2009년 S/S 서울 컬렉션-견고한 소재 188
〈그림 103〉 2009년 S/S 서울 컬렉션-재질감 있는 소재 188
〈그림 104〉 2009년 S/S 컬렉션별 트렌디한 소재 사용에 대한 교차 분석 결과 종합 191
〈그림 105〉 2009,10년 F/W 파리 컬렉션-견고한 소재 195
〈그림 106〉 2009,10년 F/W 파리 컬렉션-재질감 있는 소재 195
〈그림 107〉 2009,10년 F/W 밀라노 컬렉션-견고한 소재 198
〈그림 108〉 2009,10년 F/W 밀라노 컬렉션-재질감 있는 소재 198
〈그림 109〉 2009,10년 F/W 런던 컬렉션-견고한 소재 201
〈그림 110〉 2009,10년 F/W 런던 컬렉션-재질감 있는 소재 202
〈그림 111〉 2009,10년 F/W 뉴욕 컬렉션-견고한 소재 205
〈그림 112〉 2009,10년 F/W 뉴욕 컬렉션-재질감 있는 소재 205
〈그림 113〉 2009, 10년 F/W 서울 컬렉션-견고한 소재 207
〈그림 114〉 2009, 10년 F/W 서울 컬렉션-재질감 있는 소재 208
〈그림 115〉 2009,10년 F/W 컬렉션별 트렌디한 소재 사용에 대한 교차 분석 결과 종합 211
〈그림 116〉 2010년 S/S 파리 컬렉션-견고한 소재 216
〈그림 117〉 2010년 S/S 파리 컬렉션-부드러운 소재 217
〈그림 118〉 2010년 S/S 파리 컬렉션-투명한 소재 217
〈그림 119〉 2010년 S/S 밀라노 컬렉션-투명한 소재 221
〈그림 120〉 2010년 S/S 밀라노 컬렉션-견고한 소재 221
〈그림 121〉 2010년 S/S 밀라노 컬렉션-부드러운 소재 222
〈그림 122〉 2010년 S/S 런던 컬렉션-견고한 소재 225
〈그림 123〉 2010년 S/S 런던 컬렉션-부드러운 소재 225
〈그림 124〉 2010년 S/S 런던 컬렉션-투명한 소재 226
〈그림 125〉 2010년 S/S 뉴욕 컬렉션-부드러운 소재 229
〈그림 126〉 2010년 S/S 뉴욕 컬렉션-견고한 소재 229
〈그림 127〉 2010년 S/S 뉴욕 컬렉션-투명한 소재 230
〈그림 128〉 2010년 S/S 서울 컬렉션-견고한 소재 232
〈그림 129〉 2010년 S/S 서울 컬렉션-투명한 소재 233
〈그림 130〉 2010년 S/S 서울 컬렉션-부드러운 소재 233
〈그림 131〉 2010년 S/S 컬렉션별 트렌디한 소재 사용에 대한 교차 분석 결과 종합 236
초록보기 더보기
패션 상품의 가치는 스타일이나 디자인도 중요하지만 소재의 색상, 패턴, 촉감, 드레이프, 표면감 등과같은 관능적인 성질에도크게 영향을 받으며 패션의 이미지 전달 매체로써 소재가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현대 패션에서 소재는 새로운 디자인의 요소로써 의상을 만들기 위한 재료만이 아닌 유행의 흐름을 이끌어 나가는 역할을 하게 되었으며, 같은 디자인이라도 소재에 따라 아주 다른 느낌이나 이미지가 전달되어진다. 또한 글로벌화를 통해 해외에서 제안되는 패션 트렌드가 거의 동시에 국내에 수용되고 있는 가운데 세계적으로 보편화 되어가는 패션의 특성을 고려하여 국외와 국내의 패션 소재 트렌드의 수용상황을 동시에 비교, 분석하고 소재 동향을 이해하는 것은 소재를 디자인하거나 기획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일이다. 이에 본 연구는 패션 소재 트렌드의 실질적인 활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것으로 구체적으로는 소재 트렌드 정보회사의 자료를 통해 소재 트렌드의 특성을 분석하고, 컬렉션에서의 소재 트렌드 수용을 분석하여 시즌별, 컬렉션별 소재 트렌드 수용도를 비교 분석하며, 소재 트렌드 특성에 따른 패션 디자인의 특징을 분석하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은 프리미에르 비죵(Premiere Vision)을 중심으로 2007년 S/S부터 2010년 S/S까지의 소재 트렌드 자료를 수집, 분석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비슷한 소재 표현은 통합한 후, 빈도수에 따라 선별하여 최종적으로 시즌별 대표적인 소재 표현 어휘를 추출하였다. 또 내용분석법을 통하여 세계 4대 컬렉션인 파리, 밀라노, 런던, 뉴욕의 패션 컬렉션과 국내의 서울 컬렉션에서의 소재 트렌드 수용도를 분석하였고, 대표적인 디자이너들을 통해 그들이 적용한 소재에 따른 패션 이미지, 스타일, 아이템, 디테일 등을 분석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2007년 S/S 시즌 패션 소재 트렌드를 바탕으로 추출된 트렌디한 소재 표현 어휘는 부드러운 소재, 견고한 소재, 광택 소재였으며, 추출된 세 가지 소재 표현어휘 중부드러운 소재가 다른소재에비해 각컬렉션에서 높은 적용빈도를 보였다. 이는미니멀리즘의 영향으로 섬세한 조직의 가볍고 부드러운 소재가 로맨틱함을 더하여 여성스러움을 강조하였기 때문으로 여겨진다. 2007,08년 F/W 시즌 트렌디한 소재는 견고한 소재, 광택 소재, 재질감 있는 소재의 세 가지 표현어휘로 추출할 수 있었으며, 그 중 광택 소재의 적용 빈도가 다소 높게 나타났지만 견고한 소재와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는 퓨처리즘의 강세에도 불구하고 여성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춰 소재와 많은 아이템들이 여성스러움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제안되었기 때문이라고 여겨진다. 2008년 S/S 시즌 제안된 소재는 지난 시즌과 큰 차이는 보이지 않았다. 다만 차이가 있다면 2007 S/S의 부드러운 소재가 부드러운 유동성을 중심으로 제안되었다면 2008 S/S 시즌의 부드러운 소재는 거의 중량이 없으면서 유연한 드레이프를 형성할 수 있는 소재로 다르게 표현되었음을 알 수 있다. 이번 시즌 트렌디한 소재는 광택 소재, 부드러운 소재 두 가지 표현 어휘로 추출 되었으며, 밀라노 컬렉션의 경우 광택 소재의 빈도가 가장 높게 나타남은 물론 전체 적용 빈도 또한 가장 높은 적용 빈도로 나타났다. 2008, 09년 F/W 시즌의 트렌디한 소재 표현 어휘는 견고한 소재, 광택 소재, 재질감 있는 소재로 추출되었으며, 컬렉션별로 견고한 소재와 광택 소재의 적용 빈도가 비슷하게 나타났지만 광택 소재의 경우 소재 트렌드에서 보여지는 퓨처리스틱한 감성과 고급스러운 광택 소재가 가미되어 귀족적인 스타일 표현을 위해 견고한 소재보다 높은 빈도로 나타났다. 2009년 S/S 시즌 추출된 트렌디한 소재 표현 어휘는 가벼운 소재, 견고한 소재, 재질감 있는 소재로 나타났으며 가벼운 소재는 5대 도시의 컬렉션에서 가장 많이 활용된 소재였다. 컬렉션별 적용 빈도 결과를 보면 이번 시즌역시 밀라노 컬렉션이가장 높은 적용 빈도로 나타났는데 이는 이번 시즌 혁신보다는 고급스러움, 절제라는 틀 안에서 여성의 모습을 아름답게 표현하기 위해 나타난 시도의 결과로 보여 진다. 2009, 10년 F/W 시즌에는 재질감 있는 소재, 견고한 소재 두 가지의 트렌디한 소재 표현 어휘로 추출할 수 있었으며, 두 소재 모두 각 컬렉션에서 비슷한 빈도로 적용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2009, 10년 F/W 시즌 시각적인 장식 효과를 넘어서 촉각을 자극할 수 있는 표면감이 중요하게 강조되면서 움직임을 용이하게 하는 부드러운 핸들링 뿐 아니라 텍스추어가 두드러진 소재가 함께 활용되었기 때문이다. 2010년 S/S 시즌 추출된 트렌디한 소재 표현 어휘는 견고한 소재, 유연한 소재, 투명한 소재였으며, 추출된 소재 표현 어휘에서 알 수 있듯이 2010년 S/S 시즌 전반적으로 과장되지 않은 외관이 중심을 이루었으며, 분석 결과 견고한 소재가 가장 높은 적용 빈도를 보였다. 이는 이번 시즌 패션 트렌드의 전반적인 경향인 자연이 중요한 영감의 원천으로 작용하면서 천연소재가 강세를 보이며 나타난 현상이라고 볼 수 있다. 2007년 S/S부터 2010년 F/W까지의 전반적인 패션소재 트렌드 빈도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2007년 S/S와 2008년 F/W 시즌을 제외하고 밀라노 컬렉션이 트렌디한 소재의 적용 빈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는 파리 컬렉션의 경우 예술적 가치나 수공 제작을 하는 장인정신과 창조적인 디자인이 많았기 때문이다. 반면 밀라노 컬렉션의 경우 실제 입을 수 있는 실용성 있는 의상을 만들어내며 의상의 착용성에 중점을 두었기 때문에 파리 컬렉션 뿐 아니라 다른 컬렉션에 비해 트렌디한 소재가 높은 적용 빈도를 나타낸 것으로 여겨진다.
이와 같이 패션 소재는 패션 디자인의 중요한 요소이며 소재의 사용에 따라 디자인의 느낌과 이미지가 다르게 표현될 수 있으며, 이러한 관계성은 패션 트렌드와 소재 트렌드의 흐름과도 연결되는 것이다. 패션 디자인에 있어서 소재의 역할과 중요성은 사회 환경과 가치와 함께 변하며, 점점 다양화되고 다양한 개성을 충족시키며 글로벌한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는 패션 현실 속에서 더욱 커질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본 연구를 바탕으로 패션 소재를 디자인적인 측면에서 이해하고 패션 트렌드와 더불어 패션 소재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진행될 필요가 있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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