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0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12
2. 연구의 목적 14
3. 연구 문제 15
4. 연구 가설 15
5. 용어의 정의 15
1) 에어로빅스(Aerobic Exercise) 15
2) 학교 체육 16
II. 이론적 배경 17
1. 에어로빅스 17
1) 에어로빅스의 개념 17
2) 에어로빅스의 도입 17
3) 에어로빅스의 효과 18
2. 학교체육 19
1) 2009 개정 교육과정 19
2) 학교 체육수업의 문제점 23
III. 연구 방법 25
1. 연구 대상 25
1) 양적 연구 대상 25
2) 질적 연구 대상 25
2. 조사 도구 29
1) 양적 연구 조사 도구 29
2) 질적 연구 도구-연구자의 이해 29
3. 연구 절차 30
4. 설문지의 타당도 및 신뢰도 31
5. 연구의 진실성 및 윤리성 32
1) 연구의 진실성 32
2) 연구의 윤리성 33
6. 자료 분석 33
IV. 연구 결과 38
1. 설문지를 통한 연구 결과 38
1) 중·고등학생의 인구 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에어로빅스에 대한 인지의 차이 38
2) 중·고등학생의 인구 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에어로빅스 운동에 대한 인식의 차이 39
2. 심층 면담을 통한 연구 결과 43
1) 에어로빅스의 일반적 인식 43
2) 에어로빅스의 체육 수업 적용 가능성 탐색 52
3) 에어로빅스의 인식 전환에 대한 노력 56
V. 요약 62
1. 설문지를 통한 중·고등학생의 에어로빅스에 대한 인지 및 인식의 차이 62
2. 심층 면담을 통한 에어로빅스에 대한 일반적 인식 63
3. 에어로빅스의 체육 수업 적용 시 인식 64
4. 에어로빅스의 인식 전환에 대한 노력 65
VI. 제언 66
참고문헌 67
부록 7
부록 1. 연구 참여 동의서 71
부록 2. 연구 참여자 질문지 72
부록 3. 설문지 74
ABSTRACT 77
표 1. 3년간 체육 수업 시간 시수 19
표 2. 단위 배당 기준 20
표 3. 보통 교과 21
표 4. 전문 교과 21
표 5. 학교체육 내용 체계표 22
표 6. 체육 수업 시수 23
표 7. 학생 1인당 건물, 교사대지 및체육장 면적 24
표 8. 연구 참여자의 일반적 특성 26
표 9. 설문지의 요인 및 문항 수 29
표 10. 심층면담에 대한 1차 부호화 35
표 11. 심층 면담에 대한 2차 부호화 36
표 12. 성별에 따른 에어로빅스의 인지빈도 39
표 13. 인구통계학적 특성변인에 따른 에어로빅스 경험유무 빈도 40
표 14. 중 고등학생의 인구 통계학적 특성변인에 따른 에어로빅스의 인식의 차이에 관한 독립 t-test, 일원변량분석결과 42
그림 1. 연구 절차 31
그림 2. 에어로빅스의 일반적 인식에 대한 분류 분석 37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