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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초록 10
Ⅰ. 서론 13
1. 연구의 동기 13
2.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3. 연구문제 19
Ⅱ. 멘토링에 대하여 23
1. 멘토링 23
1) 멘토링의 기원 23
2) 멘토링이란 무엇인가? 23
3) 전통적 멘토링 vs New Mentoring 25
4) 멘토-멘티 그리고 조직 29
2. 대학의 멘토링 32
1) 국내 대학의 멘토링 실태 32
2) 주제별 대학 멘토링 38
3) 방법별 대학 멘토링 44
Ⅲ. 연구방법 및 절차 48
1. 현상학적 연구방법 48
1) 질적 연구방법 48
2) 현상학적 연구방법 49
2. 연구 참여자의 선정 50
3. 멘토링 프로그램의 구성 내용 52
4.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56
5. 멘토-연구자 이중역할과 참여자에 대한 윤리적 고려 58
1) 멘토-연구자라는 이중 역할 58
2) 참여자에 대한 윤리적 고려 61
6. 연구자의 가정과 선이해 62
7. 연구자의 준비도 63
Ⅳ. 멘토링 체험 65
1. 일곱 여대생 이야기 67
2. 현실의 불만족 72
1) ‘되어야 할 나’와 ‘되지 못한 나’ 72
2) 갈피를 잡을 수 없음 79
3) 재기를 위한 다짐 88
3. 금융권 더듬어 가기 94
1) 멘토링에 대한 기대 95
2) 선배로 구체화되는 장래 나의 이미지 103
3) 현장에서 만난 사람들 114
4. 만남 124
1) 낯선 멘토링 125
2) 멘토라는 사람에 대한 경험 133
3) 동료와 함께 길 더듬어 가기 154
4) 다시 마주 섬 166
5. 뒤돌아보며 앞으로 나아가기 186
1) 자신을 되돌아보기 186
2) 금융권을 향한 나의 모습 그려보기 192
3) 실체를 아는 불안 199
4) 다시 나로 돌아 옴 206
Ⅴ. 해석 213
1. 체험의 의미: 건너 감 213
1) 미성숙에서 성숙으로 214
2) 캠퍼스에서 필드로 216
3) 비본래적 관계에서 본래적 관계로 220
4) 멘티에서 멘토로 223
Ⅵ. 요약, 결론 및 제언 227
1. 요약 227
2. 결론 232
3. 제언 238
참고문헌 243
Abstract 257
부록 261
〈부록 1〉 연구 참여자 안내문 261
〈부록 2〉 연구 참여 동의서 263
〈표 1〉 멘토링 참여자 51
〈표 2〉 진로 멘토링 프로그램 개요 55
〈표 3〉 멘토링 체험의 본질적 주제 65
초록보기 더보기
그리스 신화에 소개된 멘토와 텔레마코스의 관계로부터 시작된 전통적 멘토링은 1982년 William Gray가 제안한 New Mentoring Paradigm을 통해서 점차 조직에서 요구하는 체계적, 조직적, 계획적 틀을 갖추기 시작하였다. 국내에서도 다양한 기관들이 여러 가지 형태의 멘토링 모델 개발 및 교육을 실시하고 있고 대학들도 맞춤형 인재육성 전략, 현장실전 학습 프로그램 등으로 멘토링을 활발하게 도입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시대적 요청에 따라 대학 멘토링의 미래에 일조하고자 하는 의도로 수행되었다. 따라서 대학에 마련된 진로 멘토링 프로그램에 참여한 여대생들은 멘토링을 통해서 무엇을 체험하는가와 멘토링 체험에 내재되어 있는 변화의 계기는 무엇이며 그 의미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으로 시작되었다. 그리고 이것이 대학의 진로 멘토링 프로그램에 시사하는 바는 무엇인가를 살펴보았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숙명여대 금융권 진로 멘토링 프로그램에 참여한 여대생 일곱 명의 프로그램 신청서 내용, 모임 후기, 참여 관찰 내용, 연구자와 주고받은 이메일과 프로그램 종료 후의 면담 등 다각도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본 체험연구는 멘토링 체험을 여실하게 드러내기 위하여 현상학적 연구방법 중에서도 van Manen의 방법을 적용하였다. 경험의 본질에 집중하고, 경험한 그대로의 탐구와 해석학적 현상학적 반성 및 글쓰기를 하였다. 연구과정 중에 수집된 다양한 자료를 분석 및 해석할 때에도 현상학적인 연구자의 자세를 유지하며 멘토링 체험의 구조를 드러내고자 하였다. 연구과정 내내 멘토링 체험의 전반적인 내용에 대한 '몰입하기'와 '거리두기'의 해석학적 순환도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여대생들의 멘토링 체험은 '만남'과 '건너감'으로 나눌 수 있었고 논문 말미에는 여대생들의 멘토링 체험을 토대로 대학의 멘토링에 대한 탐색을 시도하였다.
멘토링 체험의 '만남'은 멘토링 체험을 하는 동안에 멘티들의 낯선 멘토와의 만남,같은 금융권을 가고자 하는 동료들과의 만남, 금융권 선배와의 만남과 금융권 현장 사람들과의 만남 등도 이어졌다. 멘토와의 상호작용에서 '잘 보이고 싶은 존재', '온 몸으로 느껴지는 잔소리'하는 존재에서 '이끌어 주는 자'와 '줄탁동시'의 체험도 하였다. 이끌어주는 자의 체험은 '나를 알아주는 선생님', '개념 챙기기', '삶의 틈새 배우기'였고 줄탁동시의 체험은 '소통의 제3유형', '물어 볼 수 있는 존재', '이어주기'로 설명하였다. 동료들과의 만남은 처음 '친구라는 이름의 경쟁자', '저울질 하는 만남', '필요에 의한 친구'에서 '일곱 색깔 무지개', '宿命의 淑明서로 기대기'로 점차 변화되어 가는 체험을 제시하였다. 또한 금융권 선배와의 만남과 금융권 현장 사람들과의 만남에서는 학교와 선배에 대한 '다시 생각하기', '타인에 빗대어 보고 배우기', '꿈꾸기 시작하다'로, 현장 사람들과의 만남은 '현장에 가다', '살아 있는 정보', '그들에게 비춰진 나'를 보여주었다. 이러한 만남을 통한 '다시 마주 섬'의 체험은 '너의 모습 속에 비친 나', '가까이 서 있는 또 다른 나', '혼자가 아닌 나'라는 변화의 계기로 제시되었다.
멘토링 체험의 '건너감'은 '만남'을 통한 변화의 과정이자 결과였다. '만남'은 여대생들에게 '뒤돌아보며 앞으로 나아가기'즉 '자신을 되돌아보기', '금융권을 향한 나의 모습 그려보기', '실체를 아는 불안', '다시 나로 돌아옴'의 체험을 제공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여대생들은 '미성숙에서 성숙으로', '캠퍼스에서 필드로', '비본래적 관계에서 본래적 관계로' 그리고 '멘티에서 멘토로' 건너감을 주장하였다.
대학의 멘토링을 탐색하는 과정에서 멘토링 체험의 본질은 교육적 의미와 다르지 않음을 제시하였다. 멘토링은 교육 공동체이며, 교육의 과정이며, 제3의 교육적 관계임을 소개하였다. 멘토링 과정에서 서로 같음과 다름을 인정하는 법을 배우고, 주체와 주체의 만남은 서로에게 교육적 매개자가 되어 각자의 성장을 북돋운다. 멘토링은 지평의 확장을 통해 존재적 성장을 하게하며 실존적 삶을 살아가도록 한다는 점에서 교육 공동체의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대학의 멘토링은 타조직의 생산성 향상이 주목적인 New Mentoring과는 다른 형태의 멘토링이 되어야 함을 제시하였다.
이상의 결과는 멘토링 과정의 맥락을 구체적으로 드러내 보임으로써 그 의미를 알게 된 것들이다. 기존의 멘토링 관련 연구들은 대부분 멘토링의 효과 등에 대한 연구였고 상대적으로 멘토링의 주체인 멘티에게 멘토링이 어떤 의미인지에 대한 관심은 미약했다. 그러나 본 연구는 제도적으로 마련된 멘토링 과정에서 멘토와 멘티의 관계가 구성해내는 멘토링 체험은 어떠하며 구체적으로 무엇이 어떻게 전개되는지 그 역동적인 과정을 풍부하게 드러내고자 노력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멘토링의 구체적인 과정과 멘토링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 주었다는 데 의의를 둘 수 있다. 이는 대학 멘토링 현장에서 새로운 통찰력을 갖는 데 기여하며 진로 멘토링의 방향을 제시하고 실질적인 멘토링을 개발하고 적용하는 기초자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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