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바코드 진화에 따른 디자인 연구 : QR코드 제작을 중심으로 / 김명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양대학교 대학원, 2012.2
청구기호
TD 741.6 -12-192
형태사항
xi, 144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223022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한양대학교 대학원, 응용미술학과 시각·멀티미디어전공, 2012.2. 지도교수: 이부연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요지 14

제1장 서론 16

1.1. 연구의 목적 16

1.2. 연구의 중요성 19

1.3. 연구의 방법과 내용 20

1.4. 유사문헌 연구 21

제2장 이론적 배경 24

2.1. 바코드(Barcode)의 이론 24

2.1.1. 바코드(Barcode)의 개념 27

2.1.2. 바코드(Barcode)의 구성 34

2.1.3. 바코드(Barcode)의 종류 41

2.2. QR코드 마케팅 60

① 기업 이미지 구축 62

② 모바일 홈페이지 연결 63

③ 잡지, 광고물에 고객2차 유입 64

④ DB를 활용한 상품관리 64

⑤ 쿠폰 배포 및 이벤트 65

⑥ 음식점 등 예약 및 문의 66

⑦ 세미나 및 초대장 활용 66

2.3. QR코드의 생성 67

제3장 국내 및 해외 고찰 69

3.1. 국내 QR코드 사례분석 70

3.1.1. 광고 70

3.1.2. 대중교통 78

3.1.3. 우편 및 지로 83

3.2. 해외 QR코드 사례분석 86

3.2.1. 미국 87

3.2.2. 일본 91

3.2.3. 그 밖의 해외 97

3.3. QR코드 디자인 요소 99

3.3.1. 컬러 100

3.3.2. 형태이미지 101

3.3.3. 문자 101

3.3.4. 레이아웃 102

제4장 QR코드 시각적 선호도 분석 103

4.1. 연구대상 선정 104

4.2. 조사범위 104

4.3. 설문의 구성 105

4.4. 조사집단 선정 105

4.5. 설문의 분석 및 결과 106

① 성별 106

② 연령 106

③ 스마트폰 종류별 사용 107

④ 스마트폰 사용기간 107

⑤ QR코드 스캔 횟수 108

⑥ QR코드 스캔하기 적절한 장소 108

⑦ 선호도 통계 109

⑧ 디자인 요소적 선호도 분석 117

⑨ 컬러 118

⑩ 형태 119

⑪ 문자 120

⑫ 레이아웃 121

⑬ 7점척도 122

⑭ 인지적, 감성적 반응 128

제5장 QR코드 디자인 개선방안 133

5.1. 대표기업 선정 133

5.2. 대표기업 QR코드 분석 및 문제점 134

5.3. 대표기업 QR코드 제작 제안 137

제6장 결론 138

참고문헌 142

ABSTRACT 147

설문지 150

(표 1) AIDMA 법칙 25

(표 2) AISAS 법칙 26

(표 3) ISO표준 바코드 비교 53

(표 4) 성별 분포도 106

(표 5) 연령대별 분포도 106

(표 6) 스마트폰 종류별 분포도 107

(표 7) 사용기간 분포도 107

(표 8) QR코드 스캔횟수 108

(표 9) QR코드 스캔장소 조사표 108

(표 10) 선호도 통계량 109

(표 11) 선호도 점수 109

(표 12) 선호도의 따른 값 110

(표 13) 선호도 집단통계 111

(표 14) 사례4의 독립표본 검정 112

(표 15) 사례4 선호도 112

(표 16) 연령별 집단 통계량 113

(표 17) QR코드 스캔의향에 따른 연령별 통계 114

(표 18) 레이아웃에 따른 통계 115

(표 19) QR코드 스캔 경험 횟수에 따른 선호도 차이 116

(표 20) 디자인 요소적 분류표 117

(표 21) 일표본 통계량 117

(표 22) 컬러 선호도 118

(표 23) 컬러 일표본 검정 118

(표 24) 형태 선호도 조사 119

(표 25) 형태 일표본 119

(표 26) 형태 일표본 검정 119

(표 27) 문자 선호도 조사 120

(표 28) 문자 일표본 통계 120

(표 29) 문자 일표본 검정 120

(표 30) 레이아웃 선호도 조사 121

(표 31) 레이아웃 일표본 통계 121

(표 32) 레이아웃 일표본 검정 121

(표 33) 낯선-친근함 7점척도 122

(표 34) 낯선-친근한 일표본 검정 122

(표 35) 부조화-조화로움 7점 척도 123

(표 36) 부조화-조화로움 일표본 123

(표 37) 단순-복잡 7점 척도 124

(표 38) 단순-복잡 일표본 검정 124

(표 39) 어두운-밝은 7점 척도 125

(표 40) 어두운-밝은 일표본 검정 125

(표 41) 불편-편리한 7점척도 126

(표 42) 불편-편리한 일표본 검정 126

(표 43) 차가운-따뜻한 7점척도 127

(표 44) 차가운-따뜻한 일표본 검정 127

(표 45) 인지적/감성적반응 128

(표 46) 인지적/감성적반응 요인적재량 및 신뢰도 128

(표 47) 인지적 반응과 감성적 반응이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129

(표 48) 디자인요소(컬러)에 따른 인지적 반응과 감성적 반응 130

(표 49) 디자인요소(형태)에 따른 인지적 반응과 감성적 반응 130

(표 50) 디자인요소(문자)에 따른 인지적 반응과 감성적 반응 131

(표 51) 디자인요소(레이아웃)에 따른 인지적 반응과 감성적 반응 131

(표 52) 삼성 QR코드 요소적 분석 134

(표 53) 엘지 QR코드 요소적 분석 135

(표 54) 현대자동차 QR코드 요소적 분석 135

(표 55) SK QR코드 요소적 분석 136

(표 56) 포스코 QR코드 요소적 분석 136

(표 57) 삼성, LG, 현대자동차, SK, 포스코 QR코드 전개 137

[그림1] 데이터용량에 따른 비교분석 17

[그림2] Mobile 경로 26

[그림3] 1차원 바코드 심벌로지 34

[그림4] 상품품목코드 5자리 37

[그림5] 1차원바코드와 QR코드 구조비교 49

[그림6] 문자데이터를 QR코드 속으로 55

[그림7] 2차원바코드 QR코드 55

[그림8] MS태그 60

[그림9] 더클래스 61

[그림10] QR코드를 이용한 어플리케이션 62

[그림11] 가비아 명함 62

[그림12] 기업은행 명함 63

[그림13] 가비아 63

[그림14] 지하철, 모바일 홈페이지 64

[그림15] 메타세콰이어 64

[그림16] 신라면세점 65

[그림17] 음식점 주문 및 예약 66

[그림18] 세미나 및 초대장 66

[그림19] QR코드 생성구조 67

[그림20] QR코드 생성 68

[그림21] 중앙일보 삼성자동차 신문광고 71

[그림22] 중앙일보 노스페이스 신문광고 71

[그림23] 중앙일보 금성출판사 신문광고 72

[그림24] 오쇼핑 BOARD광고 73

[그림25] NS홈쇼핑 73

[그림26] GS홈쇼핑 74

[그림27] MBC뉴스 (편리해진 교통정보) 74

[그림28] T멤버쉽 store 75

[그림29] 비너스 광고 75

[그림30] 아반떼 자동차광고 76

[그림31] 2% 음료광고 77

[그림32] 소고기 짜장면 77

[그림33] 케라시스 샴푸광고 78

[그림34] 클라이드앤 광고 78

[그림35] 지자체 QR코드 79

[그림36] 홈플러스 스토리텔링광고 80

[그림37] 한국시각장애인협회 포스터 80

[그림38] 공익광고 (불법스포츠배팅근절사이트) 81

[그림39] 가연 결혼정보회사 81

[그림40] 춘천시 관광가이드 82

[그림41] 신한은행 82

[그림42] 지하철역 미술관 광고 83

[그림43] 하나SK카드 지로 84

[그림44] SKtelecom지로 84

[그림45] book 지면 85

[그림46] 아파트지면광고 85

[그림47] 미국개인주택문패 87

[그림48] 아이언맨 광고포스터 87

[그림49] 미국 하드락 호텔 광고 88

[그림50] 캘빈클라인 옥외광고 88

[그림51] 미국잡지사 TIME 89

[그림52] 미국잡지사 TIME 89

[그림53] 미국우편지로 90

[그림54] 미국 이메일 우편물 90

[그림55] 시스템 91

[그림56] 일본 식당 모집광고 92

[그림57] 일본 옥외광고 93

[그림58] 선거홍보용 롤 휴지 94

[그림59] 도쿄긴자 노스웨스트 항공사건물 94

[그림60] 연하장보내기 95

[그림61] 루이비통 QR코드 96

[그림62] 빈폴 QR코드 96

[그림63] 일본맥주 97

[그림64] 네덜란드 법정주화 98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