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8
제1장 서론 10
1. 분석목적 10
2. 분석대상 및 방법 11
제2장 MMORPG 스킬의 정의 14
1. MMORPG의 정의 14
2. MMORPG 스킬의 정의 15
제3장 MMORPG 스킬의 분류 및 공격 스킬의 역할 19
1. MMORPG 스킬의 분류 19
1) 패시브 스킬 19
2) 액티브 스킬 20
2. 공격 스킬의 개념 21
3. MMORPG 공격 스킬의 역할 24
1) 캐릭터의 공격 수단 24
2) 캐릭터의 성장 요소 25
3) 캐릭터의 능력 표현 26
제4장 MMORPG 공격 스킬 디자인의 변화 29
1. 스킬의 습득 방식 비교 분석 29
1) 리니지 1 29
2) 리니지 2 33
3) 아이온 37
4) 테라 40
2. 스킬의 능력 증폭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비교 분석 43
1) 리니지 1 44
2) 리니지 2 49
3) 아이온 54
4) 테라 60
3. 업데이트에 따른 공격 스킬 디자인의 변화 66
1) 리니지 1 67
2) 리니지 2 68
3) 아이온 69
4) 테라 70
4. 공격 스킬 디자인 변화 분석 정리 71
1) 스킬 습득 조건의 변화 71
2) 스킬 습득 비용의 변화 71
3) 스킬 능력 증폭의 각종 비용 변화 72
4) 스킬 능력 증폭 콘텐츠의 변화 73
제5장 결론 75
참고문헌 78
ABSTRACT 82
〈표 1〉 리니지 1스킬의 습득 방식 정리 31
〈표 2〉 리니지 1상위 10% 스킬의 습득 비용 33
〈표 3〉 리니지 2 스킬의 습득 방식 정리 34
〈표 4〉 리니지 2 상위 10% 스킬의 습득 비용 36
〈표 5〉 아이온 스킬의 습득 방식 정리 38
〈표 6〉 아이온 상위 10% 스킬의 습득 비용 40
〈표 7〉 테라 스킬의 습득 방식 정리 41
〈표 8〉 테라 상위 10% 스킬의 습득 비용 43
〈표 9〉 리니지 1 공격 마법의 데미지와 SP의 상관관계 45
〈표 10〉 리니지 1 공격 마법의 데미지와 Int의 상관관계 46
〈표 11〉 리니지 1 중, 상급 장비 아이템을 통한 스킬의 능력 증폭 비용 48
〈표 12〉 리니지 1 스킬의 능력 증폭 요소 정리 49
〈표 13〉 리니지 2 중, 상급 장비 아이템을 통한 스킬의 능력 증폭 비용 52
〈표 14〉 리니지 2 스킬의 능력 증폭 요소 정리 54
〈표 15〉 아이온 중, 상급 장비 아이템을 통한 스킬의 능력 증폭 비용 58
〈표 16〉 아이온 스킬의 능력 증폭 요소 정리 60
〈표 17〉 테라 중, 상급 장비 아이템을 통한 스킬의 능력 증폭 비용 64
〈표 18〉 테라 스킬의 능력 증폭 요소 정리 66
〈표 19〉 스킬 습득 조건의 변화 71
〈표 20〉 스킬 습득 비용의 변화 72
〈표 21〉 스킬 능력 증폭의 각종 비용 변화 73
〈표 22〉 스킬 능력 증폭 콘텐츠의 변화 74
〈그림 1〉 엔씨소프트, '리니지 1' 스크린샷 15
〈그림 2〉 리니지 1의 일반 공격과 스킬 사용 화면 16
〈그림 3〉 리니지 2의 일반 공격은 액션창에 지정돼있다. 16
〈그림 4〉 아이온의 일반 공격은 스킬창의 '기능' 탭에 지정돼있다. 17
〈그림 5〉 테라의 일반 공격은 스킬창에 고유 스킬로 포함되어있다. 17
〈그림 6〉 리니지 1, 리니지 2, 아이온, 테라 스킬창 18
〈그림 7〉 리니지 2 패시브 스킬창 20
〈그림 8〉 리니지 2 액티브 스킬창 21
〈그림 9〉 리니지 2 공격 스킬 '트라이뷰널' 사용 모습 22
〈그림 10〉 리니지 1 마법사의 스킬 '턴 언데드' 성공 장면 25
〈그림 11〉 리니지 2 스킬 인첸트창 26
〈그림 12〉 리니지 1 마법사의 스킬 '이럽션'사용 장면 27
〈그림 13〉 아이온 궁성의 스킬 '화살 폭우'사용 장면 27
〈그림 14〉 리니지 1 사냥을 통한 스킬 습득 아이템 획득 장면 30
〈그림 15〉 리니지 1 NPC를 통한 스킬 습득 장면 31
〈그림 16〉 아이온 거래 중개소를 통한 플레이어들간의 스킬 거래 38
〈그림 17〉 테라 NPC를 통한 스킬 습득 장면 42
〈그림 18〉 리니지 1 스킬 능력 증폭용 '메르키오르의 모자' 시세 47
〈그림 19〉 아이온 스킬 연속 입력 선택지가 발동된 장면 55
〈그림 20〉 테라 문장 포인트를 이용한 스킬 능력 증폭 61
〈그림 21〉 아이온 스킬 연속 입력 설정창 69
초록보기 더보기
본 분석에서는 MMORPG의 콘텐츠에 포함되어 있는 중요한 시스템 중 하나인 '스킬'에 대해 정의하고, 국산 MMORPG의 공격 스킬 디자인의 변화를 분석해본다.
국산 MMORPG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스킬은 크게 활성화(Activate) 방식에 따라 액티브 스킬(Active skill)과 패시브 스킬(Passive skill)로 나누어진다. 그리고 기능적 측면에서 공격 스킬, 방어 스킬, 보조 스킬, 능력치 향상 스킬 등으로 세분화된다. 특히 '공격 스킬'은 전투 위주로 구성된 MMOPRG 콘텐츠에서 상대방과 전투를 진행하기 위한 수단, 캐릭터를 보다 강하게 만드는 성장, 그리고 캐릭터의 능력을 가시적으로 보여주는 표현이란 중요한 역할을 차지한다.
보편적으로 MMORPG에서 캐릭터의 레벨을 올리면 캐릭터가 강해진다. 스킬의 습득과 상승은 그러한 캐릭터의 성장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공격 스킬 측면에서 새로운 스킬을 습득했을 시 더욱 다채로운 공격을 펼칠 수 있고, 이미 습득한 스킬의 능력을 증폭시키면 위력이 강화되어 보다 효율적인 타격을 입히게 된다.
대표적인 국산 MMORPG를 시대별로 나누어 스킬 디자인을 분석해 본 결과 최신 MMOPRG일수록 좀 더 쉽고 낮은 비용으로 스킬을 습득하고 상승시킬 수 있도록 변화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동시에 스킬 능력 증폭 관련 콘텐츠도 확장되어 다양한 재미 요소가 담긴 콘텐츠를 경험하면서 스킬의 능력을 상승시킬 수 있었다. 이는 과거의 MMORPG가 게임 머니나 단순 반복적인 방법을 통해 스킬을 습득하거나 상승시키는 형태에서 발전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상용화한지 수년이 지난 MMORPG들도 업데이트를 통해 이러한 변화를 수용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분석에서는 국산 MMORPG 공격 스킬 디자인 방식의 변화를 데이터에 근거한 논리적 분석을 통해 확인하였으며, 과거부터 현재까지의 흐름을 도출하였다. 따라서 본 분석은 새로운 MMORPG의 스킬 디자인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방향성을 제시하는 데 의의가 있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