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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의 방법 및 내용 12
제2장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이론적 고찰 14
제1절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개요 14
1. 기업의 사회적 책임 14
2.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15
제2절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흐름 17
1.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의 발달과정 17
2. 기업 사회공헌활동의 변화 19
제3장 공기업의 사회공헌활동 22
제1절 공기업의 사회공헌활동 개요 22
1. 공기업의 개념 및 특성 22
2. 공기업 사회공헌활동의 개념 및 범위 24
3. 공기업 사회공헌활동의 필요성 25
제2절 공기업 사회공헌활동의 변화 28
1. 공기업 사회공헌활동 출범과정 28
2. 공기업 사회공헌활동의 변화 29
제4장 공기업의 사회공헌활동 비교 33
제1절 추진체계 및 조직 33
1. 현황 33
2. 추진체계 및 조직 비교 41
제2절 주요 활동유형 42
1. 현황 42
2. 주요 활동유형 비교 55
제3절 재원조성 및 지출현황 56
1. 현황 57
2. 재원조성 및 지출현황 비교 63
제4절 임직원 사회봉사활동 현황 64
1. 현황 64
2. 임직원 사회봉사활동 현황 비교 69
제5장 결론 71
1. 연구결과 요약 71
2. 연구 시사점 및 제언 73
참고문헌 77
ABSTRACT 80
〈표 1〉 연구 방법 13
〈표 2〉 한·미·일 사회공헌활동 발전단계 비교 18
〈표 3〉 공기업과 사기업의 차이 비교 23
〈표 4〉 공기업 사회공헌활동 슬로건 및 봉사단명 42
〈표 5〉 전기요금 할인내역 46
〈표 6〉 해외 사회봉사활동 내역 47
〈표 7〉 도시가스 요금 할인 내역 48
〈표 8〉 한국철도공사 사회공헌비 투입규모 57
〈표 9〉 한국수자원공사 사회공헌비 투입규모 58
〈표 10〉 한국전력공사 사회공헌비 투입규모 59
〈표 11〉 한국가스공사 사회공헌비 투입규모 60
〈표 12〉 한국석유공사 사회공헌비 투입규모 61
〈표 13〉 한국광물자원공사 사회공헌비 투입규모 61
〈표 14〉 한국수력원자력 사회공헌비 투입규모 62
〈표 15〉 공기업 지출규모 64
〈표 16〉 한국철도공사 활동 현황 65
〈표 17〉 물사랑나눔단 활동 현황 65
〈표 18〉 한국전력공사 활동 현황 66
〈표 19〉 한국가스공사 활동 현황 67
〈표 20〉 한국석유공사 활동 현황 67
〈표 21〉 한국광물자원공사 활동 현황 68
〈표 22〉 한국수력원자력 활동 현황 69
〈표 23〉 공기업 최근3년간 1인당 봉사시간 69
〈그림 1〉 한국철도공사 사회봉사단 기구표 34
〈그림 2〉 한국수자원공사 사회봉사단 기구표 35
〈그림 3〉 한국전력공사 사회봉사단 기구표 36
〈그림 4〉 한국가스공사 사회봉사단 기구표 37
〈그림 5〉 한국석유공사 사회봉사단 기구표 38
〈그림 6〉 한국광물자원공사 사회봉사단 기구표 39
〈그림 7〉 한국수력원자력 사회봉사단 기구표 40
〈그림 8〉 한국수자원공사 주요 활동유형 44
〈그림 9〉 한국전력공사 주요 활동유형 46
〈그림 10〉 한국석유공사 주요 활동유형 52
〈그림 11〉 한국광물자원공사 주요 활동유형 53
〈그림 12〉 테마형 사회공헌활동 주요 내용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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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공헌이 '필요' 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활동이 아니라 기업이 반드시 추가해야 할 '필수' 경영활동으로 자리를 잡으면서 사회공헌 활동의 패러다임이 변화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최근 "공생발전"을 적극적으로 실천하고 전략적 사회공헌활동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는 공기업들의 전담조직 구성 이후 추진체계 및 조직, 주요 활동유형, 재원조성 및 지출현황, 임직원 사회봉사활동 현황 비교를 통해 공기업 사회공헌활동의 변화된 모습을 보여주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기업 및 공기업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이론적 고찰은 기존 사회공헌 관련 문헌연구 및 사례연구를 통한 방법을 주로 사용하였다. 공기업의 사회공헌활동 비교 연구는 공기업 관련 논문, 공기업 홈페이지, 사회공헌백서 및 지속가능보고서 등을 통해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공기업들은 각자 기업의 특성을 살려 사회공헌 슬로건을 만들고, 전담부서를 설치하여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사회공헌활동을 전사적으로 펼쳐 나가고 있다. 둘째, 공기업 사회공헌 활동의 가장 큰 특성은 자신들의 고유의 사업분야를 활용한다는 점인데, 이를테면 철도, 전기, 물, 가스 등 각 공기업의 기반시설을 이용하여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셋째, 전담조직구성 이후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인식의 변화에 따라 사회공헌 투자 및 참여가 매년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민간기업의 전략적인 사회공헌활동과 비교할 때 아직은 부족한 부분이 많다. 공기업들이 국민의 신뢰를 얻으려면 꾸준하고 진정성 있는 노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공기업이 국민들에게 신뢰받고 한발더 앞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적극적인 경영진 참여와 지속성이 중요하다. 둘째, 지속기능경영에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들을 고안해야 한다. 셋째, 해외 사회공헌 활동에 대한 정부의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 넷째, 봉사활동에 대한 임직원의 동기화가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사회공헌 활동의 투명성을 확보해야 한다.
공기업들의 사회공헌은 지금 중요한 전환기에 와있다. 공기업마다 특성에 맞는 사회공헌 전략을 연구하여 효과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투명하게 추진하고 효과를 철저하게 분석한다면 국민들에게 진정으로 신뢰받을 수 있는 공생의 활동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공기업들의 이러한 노력을 통해 우리사회는 한층 더 성숙한 나눔의 사회로 나아가게 될 것이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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