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인천국제공항 공항이용특성 분석을 통한 여객터미널 운영효율 증진방안 연구 / 박성규 인기도
발행사항
고양 :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2012.2
청구기호
TM 387.7068 -12-12
형태사항
111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210743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항공경영학과, 2012.2. 지도교수: 김기웅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4

1. 연구의 배경 14

2. 연구의 목적 15

제2절 연구 범위 및 수행과정 15

1. 연구 범위 및 체계 15

2. 연구의 방법 16

제2장 인천국제공항 항공수요 예측 및 전망 17

제1절 항공수요 개요 17

1. 항공수요 개요 17

제2절 인천공항 항공수요 18

1. 항공수요 실적 18

2. 미래 예측수요 19

제3장 인천국제공항 여객터미널 시설규모 및 처리규모 22

제1절 여객터미널 건설규모 및 처리목표 22

1. 여객터미널 건설규모 22

2. 여객처리목표 22

제2절 여객처리시설 설계수요 및 한계년도 23

1. 시설 설계기준수요 23

2. 시설 한계년도 23

제3절 여객터미널 운영실적 및 여객처리 분담계획 24

1. 여객 및 수하물 수속서비스 운영목표 24

2. 여객터미널 운영실적 및 여객처리 분담계획 25

제4장 인천국제공항 여객터미널 이용특성 분석 27

제1절 여객처리시설 이용특성 분석 27

1. Curbside시설 27

2. 주차장 29

3. 체크인시설 30

4. 단체여객 체크인시설 46

5. 입구홀 및 발권·서비스카운터 51

6. 출발홀 56

7. 보안검색시설 59

8. 출국 여권심사시설 62

9. 탑승라운지 64

10. 입국 여권심사시설 66

11. IAT 플랫폼 69

12. 수하물 수취(Baggage Claim)시설 72

13. 세관 검사시설 77

14. 환승 보안검색시설 81

15. PBB (Gate)시설 83

16. 환영홀 85

제2절 U-Airport추진동향 및 시설 이용특성 분석 87

1. IT 기술 동향 87

2. 주요 경쟁공항 U-Airport추진동향 89

3. 인천공항 U-Airport 추진현황 및 계획 91

제5장 인천국제공항 여객터미널 운영효율 증진방안 98

제1절 여객처리시설 운영효율 증진방안 98

1. Curbside시설 98

2. 주차장 100

3. 체크인시설 100

4. 입구홀 및 발권카운터시설 102

5. 출발홀 103

6. 보안검색시설 104

7. 출발여권심사시설 106

8. 탑승라운지 106

9. 입국여권심사시설 107

10. IAT플랫폼 107

11. 수하물수취시설 108

12. 세관검사시설 109

13. 환승 보안검색시설 109

14. PBB(Gate)시설 110

15. 환영홀 111

제2절 U-Airport추진을 통한 운영효율 증진방안 112

1. U-Airport 추진방향 112

2. U-Airport 추진방안 113

제6장 결론 118

1. 연구결과 및 시사점 118

2. 연구한계 및 향후과제 119

참고문헌 121

ABSTRACT 122

〈표 2-1〉 인천국제공항 여객처리실적 19

〈표 2-2〉 인천국제공항 여객 예측수요 20

〈표 2-3〉 첨두시간 여객수요 21

〈표 3-1〉 단계별 건설규모 및 여객처리목표 22

〈표 3-2〉 여객처리 관련시설 설계수요 및 한계년도 23

〈표 3-3〉 여객처리 운영목표 24

〈표 3-4〉 세부 수속시설별 운영목표 24

〈표 3-5〉 여객터미널 1및 탑승동 운영실적 25

〈표 3-6〉 여객터미널별 여객처리 분담비율 26

〈표 4-1〉 단계별 교통수단별 분담비율 예측 27

〈표 4-2〉 개항 후 교통수단별 실적 28

〈표 4-3〉 Curbside소요길이(철도분담률 20%기준) 28

〈표 4-4〉 주차장 확보수량 29

〈표 4-5〉 주차장 예측수요 29

〈표 4-6〉 1시간당 여객처리수요 및 시설 한계년도(국제선 기준) 30

〈표 4-7〉 체크인카운터 가동률(2007년 기준) 30

〈표 4-8〉 체크인카운터 아일랜드 수 및 카운터 수량 31

〈표 4-9〉 체크인카운터 배정방식 32

〈표 4-10〉 체크인아일랜드별 항공사 배정현황 33

〈표 4-11〉 체크인카운터 시간대별 항공사 배정현황 1(2011년 기준) 34

〈표 4-12〉 체크인카운터 시간대별 항공사 배정현황 2(2011년 기준) 35

〈표 4-13〉 체크인카운터 시간대별 항공사 배정현황 3(2011년 기준) 36

〈표 4-14〉 대한항공 시간대별 카운터 수량 37

〈표 4-15〉 대한항공 카운터 종류별 최대 운영수량 38

〈표 4-16〉 대한항공 운영이 가장 많았던 카운터수량 38

〈표 4-17〉 아시아나항공 시간대별 카운터 수량 39

〈표 4-18〉 아시아나항공 카운터 종류별 최대 운영수량 39

〈표 4-19〉 아시아나항공 운영이 가장 많았던 카운터수량 39

〈표 4-20〉 항공기 등급별 카운터 운영수량 41

〈표 4-21〉 1인당 여객처리율 및 카운터 활용률 43

〈표 4-22〉 단위 길이당 대기여객 수 및 수하물 수 44

〈표 4-23〉 항공기 등급별 체크인카운터 운영시간 45

〈표 4-24〉 국적사 단체여객 체크인카운터 위치 및 수량 46

〈표 4-25〉 단체여객 평균 인원 수 47

〈표 4-26〉 Group / 1인당 평균 여객수속시간 47

〈표 4-27〉 Group / 1인당 위탁 수하물 수 48

〈표 4-28〉 대기여객 인원수 별 분포비율 48

〈표 4-29〉 Group대기 목적별 분포비율 49

〈표 4-30〉 단체여객 대기 위치별 분포비율 49

〈표 4-31〉 B, D 체크인아일랜드 전면 입구홀 대기 여객분포 52

〈표 4-32〉 항공사별 발권 및 서비스카운터 운영수량 54

〈표 4-33〉 출발홀지역 여객분포비율 57

〈표 4-34〉 출국장 1시간 처리인원(1방향 줄서기 기준) 58

〈표 4-35〉 출국장 1방향 줄서기 최대길이 58

〈표 4-36〉 보안검색시설 운영실적 59

〈표 4-37〉 보안검색시설 한계년도 59

〈표 4-38〉 시간당 보안검색인원 및 줄서기 길이 61

〈표 4-39〉 출국 여권심사시설 한계년도 62

〈표 4-40〉 출국 여권심사시설 배치 62

〈표 4-41〉 출국 여권심사시설 1시간당 처리인원 및 줄서기 길이 63

〈표 4-42〉 출국 여권심사 소요시간 및 대기시간 64

〈표 4-43〉 평균대기여객 수 및 점유비율 65

〈표 4-44〉 최근 3년간 항공기 평균탑승율 66

〈표 4-45〉 입국 여권심사시설 한계년도 66

〈표 4-46〉 입국 여권심사시설 배치 67

〈표 4-47〉 입국 여권심사시설 1시간당처리인원 및 줄서기 길이 68

〈표 4-48〉 1시간당 입국심사 처리인원 69

〈표 4-49〉 지문시스템 도입 전후 입국심사시간 비교 69

〈표 4-50〉 JohnJ. Fruin Pedestrian and Design 서비스 수준 71

〈표 4-51〉 출발 플랫폼 1인당 점유면적 71

〈표 4-52〉 도착 플랫폼 1인당 점유면적 72

〈표 4-53〉 수하물처리시설 한계년도 73

〈표 4-54〉 수하물 및 여객 이동 흐름표 73

〈표 4-55〉 최초여객 및 최초수하물 소요시간 74

〈표 4-56〉 래터럴 및 수하물수취대 처리시간 74

〈표 4-57〉 수하물수취대 가동시간 74

〈표 4-58〉 수하물 투입 및 처리시간 비교 75

〈표 4-59〉 항공기등급별 수하물수취대 가동시간 비교 76

〈표 4-60〉 수하물수취대 시간대별 가동시간 76

〈표 4-61〉 세관 검사시설 한계년도 77

〈표 4-62〉 세관 검사대 시설배치 77

〈표 4-63〉 세관 검사대상 여객 및 수하물 흐름표 78

〈표 4-64〉 세관검사대 여객검사비율 79

〈표 4-65〉 세관검사대 검사비율 및 소요시간 79

〈표 4-66〉 세관 휴대품 검사실적 80

〈표 4-67〉 환승검색시설 운영현황 81

〈표 4-68〉 시간당 환승보안검색 처리인원 및 줄서기 길이 82

〈표 4-69〉 Attached Gate 등급별 확보수량 83

〈표 4-70〉 Attached Gate 시설 한계년도 83

〈표 4-71〉 Attached Gate 실적 및 장래수요 84

〈표 4-72〉 Gate수요 산출기준 비교 84

〈표 4-73〉 인천공항 항공기 등급별 Fleet Mix 예측 85

〈표 4-74〉 환영홀 B, C 지역 대기인원 86

〈표 4-75〉 셀프체크인 설치위치 및 수량 91

〈표 4-76〉 체크인카운터 및 셀프체크인 이용현황(2011년 기준) 92

〈표 4-77〉 셀프체크인 1시간당 처리인원 92

〈표 4-78〉 셀프체크인 수하물 위탁 여객 수 93

〈표 4-79〉 출국 전자여권심사시설 설치수량 94

〈표 4-80〉 입국 전자여권심사시설 설치수량 94

〈표 4-81〉 전자여권심사시설 운영실적(2011년도 기준) 95

〈표 4-82〉 출국 전자여권심사시설 1시간당 여객처리인원 95

〈표 4-83〉 입국 전자여권심사시설 1시간당 여객처리인원 96

〈표 5-1〉 자동수속시스템 구축체계 115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6

〈그림 4-1〉 체크인카운터 여객수속 전경 31

〈그림 4-2〉 체크인카운터 항공사 배치현황 32

〈그림 4-3〉 Group여객 체크인 수속 및 여행사 카운터 전경 46

〈그림 4-4〉 출발 입구홀 전경 53

〈그림 4-5〉 발권 및 서비스카운터 전경 54

〈그림 4-6〉 출발홀 출국장 줄서기 전경 56

〈그림 4-7〉 보안검색 수속 전경 60

〈그림 4-8〉 출국 여권심사 전경 63

〈그림 4-9〉 탑승라운지 대기 및 줄서기 전경 65

〈그림 4-10〉 입국 여권심사 전경 67

〈그림 4-11〉 여객터미널 출발 IAT플랫폼 대기 전경 70

〈그림 4-12〉 탑승동 도착 IAT플랫폼 대기 전경 70

〈그림 4-13〉 수하물 투입 및 수취지역 전경 73

〈그림 4-14〉 세관신고서 제출 및 검사수속 전경 78

〈그림 4-15〉 환승검색지역 줄서기 및 보안검색 전경 82

〈그림 4-16〉 환영홀 환영객 대기 전경 86

〈그림 4-17〉 셀프체인시설 전경 91

〈그림 4-18〉 출국 및 입국 전자여권심사시설 전경 95

〈그림 5-1〉 사이버터미널 구현 개념도 114

〈그림 5-2〉 출입국절차 통합 및 간소화 개념도 115

〈그림 5-3〉 공용 여객시스템 개발 개념도 116

초록보기 더보기

인천국제공항 개항 후 10년이 지나고 3단계 건설사업을 진행하는 현 단계에서 3단계 건설사업이 당초 계획일정보다 2년여 지연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일부 여객수속시설의 경우 2013년 전후부터 포화가 예상되고, 특히 성수기에는 현재 상태에서도 혼잡현상이 빈번하게 발생되고 있는 상황으로서 가능한 한 기존의 1, 2단계 공항시설 운영효율 최대한 높일 수 있는 방안 마련이 절실한 상황이다.

따라서, 공항 운영효율 증진을 위해 우선 인천공항의 운송실적 및 장래 항공수요예측 전망치를 확인하였는데, 세계적인 경기침체 및 테러 발생 상황에도 불구하고 지난 2001년 개항 초 연간 여객처리실적이 약 1,880만명에서 10년이 지난 2010년 3,350만명에 이르기까지 년 평균 약 7%의 성장세를 보여 왔고, 장래 예측수요 역시 년 평균 4~5%대의 지속적인 여객증가로 2020년에 6,220만명, 2030년에 9,850만명을 예상하고 있다.

이러한 여건 하에서 현 제1여객터미널 및 탑승동은 년간 4,400만명의 여객처리 목표로 운영하고 있고, 3단계 건설사업의 일환으로 제2여객터미널을 2017년까지 건설하여 년간 6,200만명의 여객을 처리함과 동시에 항공수요 증가추세에 맞추어 2018년 이후에 4단계 건설사업을 추진하고자 하는 것이 현재의 인천공항 마스터플랜인데, 3, 4단계 건설사업을 추진하는 것은 계획대로 시행하되, 가능한 한 기존 1, 2단계 운영시설에 대한 운영효율을 최대한 높여 여객 편의성이 크게 저하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경제성을 확보, 주변공항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확보하는데 역점을 두어야 한다.

즉, 공항 운영효율 증진방안으로 기존 여객처리시설 및 운영방법의 개선을 통한 방법과 U-Airport추진을 통한 방법으로 구분하여 크게 두 가지 대안을 검토 하였는데, 이를 위해 주차시설 및 Curbside시설부터 출국 및 입국수속시설과 환승시설 등 주요시설에 이르기까지 여객 이용실태 조사를 통한 시설 한계년도를 분석하였고, 아울러 당초 1, 2단계 시설계획 당시의 설계기준 및 수요와 현재 운영 실적치 비교를 실시한 결과, 주차시설 및 Curbside시설과 보안검색시설 등은 포화시기가 조기에 도래하는 것으로 파악되어 동 시설에 대해서는 시설 및 운영측면의 근본적인 개선 대안을, 그리고 체크인시설 등 기타 출입국 여객수속시설별로도 운영효율 증진 대안이 절실히 요구되는 것으로 검토되었다.

특히, 체크인수속시설의 경우에는 시설 확보수량 측면에서는 여유가 있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는 반면에 항공사에서는 지속적으로 시설 부족문제를 제기하는 예가 발생하고 있었음은 물론, 여객 수속시설 중 가장 중요한 시설의 하나로서 공항 운영에 미치는 영향이 큰 시설인 점을 감안하여 보다 상세하게 운영실태를 조사하여 시설 운영상의 문제점을 도출하고 장래 운영측면의 개선대안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현재 2000년대 중반 이후부터 인천공항 U-Airport추진계획의 일환으로 시범적으로 설치 운영되고 있는 셀프체크인 및 전자여권검사시설 등에 대한 이용실태 분석을 실시하였고, 보다 신속하고 친숙하며 흥미 있는 공항시설 구축을 위해 사이버 터미널 구현, 출입국절차 통합 및 간소화 구현, 셀프체크인 및 e-Passport와 U-Signage & U-Mobile활성화를 통한 공항 운영효율 증진대안을 제안한다.

결과적으로, 기존 1, 2단계 운영시설에 대한 운영효율 증진 개선 대안 추진을 통해 현재까지 6년 연속 서비스 평가 세계 1위를 달성하는 편의성 및 안전성 측면의 경쟁력을 확보함과 동시에, 3단계 이후 공항시설 확장사업비 투자를 가능한 한 최소화 또는 투자시기를 늦추어 경제성측면의 경쟁력도 확보하여야 할 것이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