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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7
2. 선행연구 분석 9
3. 연구 범위 및 방법 11
II. 한국 전통음식 문화산업의 세계화 현황 13
1. 문화적 특징으로서의 한국 전통음식 13
2. 현대인들의 식생활 변화에 따른 전통음식의 산업화 18
3. 한국 전통음식에 대한 세계인의 인식 21
4. 전통음식 문화사업의 세계화 현황 24
1) 한식재단의 추진 배경과 경과 24
2) 한식 재단의 추진 현황과 문제점 29
III. 배용준의 전통음식 문화사업의 사례와 요소 40
1. 전통음식 문화사업의 추진 배경 40
2. 전통의 현대화를 통한 배용준의 전통음식사업 41
1) 고시레의 공간구조 41
2) 전통음식의 현지화 46
3. 이미지를 통한 브랜드의 확립 49
4. 배용준 전통문화 사업의 핵심요소 56
1) 한식의 콘텐츠화 요소 56
2) 고시레 안에서의 한국인의 정신문화 59
5. 한국인의 가치관을 통한 공감대의 형성 60
IV. 한국 전통음식 문화사업의 가치관과 콘텐츠의 활용 63
1. 한국 전통음식 안에서의 한국인의 가치관의 중요성 63
2. 한국인의 가치관으로서의 사이존재 67
3. 한국 문화의 특성으로 본 한식 콘텐츠의 활용 69
4. 한식 문화사업의 지향점 71
V. 결론 75
참고문헌 78
ABSTRACT 83
[표 1] 한스타일 지원 협의회 조직도 27
[표 2] 농림부 한식 세계화 추진전략 30
[표 3] 전략추진 로드맵 31
[표 4] 수출 평가 사례 34
[표 5] 고시레의 대표적 사업 50
[표 6] 한식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고찰사례 65
[표 7] 전통음식 안에서의 가치관 66
[그림 1] 3첩, 5첩, 7첩, 9첩의 상차림 14
[그림 2] 돌상 17
[그림 3] 혼례상 17
[그림 4] 2009 국가브랜드 이미지 23
[그림 5] 세계 식품규모 24
[그림 6] GDP및 고용 비율 24
[그림 7] 세계 식품소비의 트렌드 25
[그림 8] 한스타일 핵심가치 28
[그림 9] 코리아리서치 (09.9) 34
[그림 10] 미슐랭 가이드의 평가 38
[그림 11] 고시레의 외관(1) 43
[그림 12] 고시레의 외관(2) 43
[그림 13] 고시레 내부(1) 45
[그림 14] 고시레 내부(2) 45
[그림 15] 고시레 김치 52
[그림 16] 순천 농협 남도 52
[그림 17] 국순당 막걸리 53
[그림 18] 고시레 매주와 막걸리 53
[그림 19] 막걸리의 고급화 54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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