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문제 15
3. 용어의 정의 16
가. 그림책을 활용한 표현활동 16
나. 유아의 자아탄력성 17
다.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17
II. 이론적 배경 19
1. 그림책을 활용한 표현활동 19
가. 그림책의 교육적 가치 19
나. 그림책 활용과 유아의 표현활동 21
다. 표현활동에서의 교사 역할 23
2. 자아탄력성 25
가. 자아탄력성(ego-resilience)의 개념 25
나. 자아탄력성의 구성요소 30
3. 친사회적 행동 36
가. 친사회적 행동(prosocial behavior)의 개념 36
나. 친사회적 행동 발달에 관한 이론 39
4. 선행연구 41
III. 연구방법 43
1. 연구대상 43
2. 연구설계 43
3. 연구도구 44
가. 유아의 자아탄력성 척도 44
나.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척도 45
다. 그림책 47
4. 연구절차 49
가. 예비실험 및 검사 49
나. 교사 훈련 49
다. 사전검사 50
라. 실험처치 :그림책을 활용한 표현활동 50
마. 사후 검사 53
5. 자료분석 53
IV. 연구결과 54
1. 그림책을 활용한 표현활동이 유아의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54
1-1. 그림책을 활용한 표현활동이 유아의 자아탄력성의 하위요인인 애착에 미치는 영향 55
1-2. 그림책을 활용한 표현활동이 유아의 자아탄력성의 하위요인인 자기통제에 미치는 영향 57
1-3. 그림책을 활용한 표현활동이 유아의 자아탄력성의 하위요인인 주도성에 미치는 영향 58
2. 그림책을 활용한 표현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59
2-1. 그림책을 활용한 표현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의 하위요인인 지도성에 미치는 영향 61
2-2. 그림책을 활용한 표현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의 하위요인인 도움주기에 미치는 영향 62
2-3. 그림책을 활용한 표현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의 하위요인인 의사소통에 미치는 영향 63
2-4. 그림책을 활용한 표현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의 하위요인인 주도적 배려에 미치는 영향 65
2-5. 그림책을 활용한 표현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의 하위요인인 접근시도하기에 미치는 영향 66
2-6. 그림책을 활용한 표현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의 하위요인인 나누기에 미치는 영향 67
2-7. 그림책을 활용한 표현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의 하위요인인 감정이입 및 조절에 미치는 영향 68
V. 논의 및 결론 70
1. 논의 70
가. 그림책을 활용한 표현활동이 유아의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70
나. 그림책을 활용한 표현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72
2. 결론 및 제언 76
참고문헌 78
ABSTRACT 87
부록 89
〈부록 1〉 그림책 목록과 내용 90
〈부록 2〉 그림책을 활용한 표현활동 92
〈부록 3〉 유아의 자아탄력성 평정 척도 108
〈부록 4〉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평정 척도 110
〈표 1〉 유치원 교육과정 표현생활영역의 내용 및 하위내용 23
〈표 2〉 연구자에 따른 친사회적 행동의 종류 38
〈표 3〉 연구대상 유아의 평균 연령 43
〈표 4〉 그림책을 활용한 표현활동의 효과검증을 위한 실험설계 44
〈표 5〉 유아 자아탄력성 척도의 하위요인별 문항 수 및 신뢰도 45
〈표 6〉 유아 친사회적 행동 척도의 하위요인별 문항 수 및 신뢰도 46
〈표 7〉 그림책의 평가기준과 내용 47
〈표 8〉 선정된 그림책 목록 48
〈표 9〉 그림책을 활용한 표현활동의 내용 및 방법 50
〈표 10〉 그림책을 활용한 표현활동의 예 52
〈표 11〉 유아 자아탄력성의 집단별 사전·사후 검사 점수의 평균과 표준편차 54
〈표 12〉 유아의 자아탄력성 전체에 대한 집단간 공분산분석 결과 55
〈표 13〉 애착의 집단별 사전·사후검사 점수의 평균과 표준 편차 56
〈표 14〉 애착에 대한 집단간 공분산분석 결과 56
〈표 15〉 자기통제의 집단별 사전·사후 점수의 평균과 표준 편차 57
〈표 16〉 자기통제에 대한 집단간 공분산분석 결과 57
〈표 17〉 주도성의 집단별 사전·사후 점수의 평균과 표준 편차 58
〈표 18〉 주도성에 대한 집단간 공분산 분석 결과 59
〈표 19〉 유아 친사회적 행동의 집단별 사전·사후 점수의 평균과 표준 편차 59
〈표 20〉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전체에 대한 공분산분석 결과 60
〈표 21〉 지도성의 집단별 사전·사후 점수의 평균과 표준 편차 61
〈표 22〉 지도성에 대한 집단간 공분산분석 결과 62
〈표 23〉 도움주기의 집단별 사전·사후 점수의 평균과 표준 편차 63
〈표 24〉 도움주기에 대한 집단간 공분산분석 결과 63
〈표 25〉 의사소통의 집단별 사전·사후 점수의 평균과 표준 편차 64
〈표 26〉 의사소통에 대한 집단간 공분산분석 결과 64
〈표 27〉 주도적 배려의 집단별 사전·사후 점수의 평균과 표준 편차 65
〈표 28〉 주도적 배려에 대한 집단간 공분산분석 결과 65
〈표 29〉 접근 시도하기의 집단별 사전·사후 점수의 평균과 표준 편차 66
〈표 30〉 접근 시도하기에 대한 집단간 공분산분석 결과 67
〈표 31〉 나누기의 집단별 사전·사후 점수의 평균과 표준 편차 67
〈표 32〉 나누기에 대한 집단간 공분산분석 결과 68
〈표 33〉 감정이입 및 조절의 집단별 사전·사후 점수의 평균과 표준 편차 68
〈표 34〉 감정이입 및 조절에 대한 집단간 공분산분석 결과 69
〈그림 1〉 유아의 자아탄력성의 집단별 사전·사후검사 점수의 변화 55
〈그림 2〉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의 집단별 사전·사후검사 점수의 변화 61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