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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구체물 조작 중심의 직접교수가 수학 학습부진아의 분수 개념 이해와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 태정선 인기도
발행사항
인천 :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12.2
청구기호
TM 371.90472 -12-35
형태사항
vi, 90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200920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특수교육전공, 2012.2. 지도교수: 이대식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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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9

2. 연구 목적 12

3. 연구 문제 13

4. 용어의 정의 13

가. 구체물 조작 중심의 직접교수 13

나. 수학 학습부진아 14

다. 분수 개념 14

라. 자기효능감 14

II. 이론적 배경 15

1. 수학 학습부진아 15

2. 분수 개념 17

가. 전체-부분 17

나. 몫 18

다. 비 18

라. 측정 19

마. 연산자 20

3. 직접교수법 21

4. 수학 학습의 원리와 구체적 조작 활동 24

5. 선행연구 고찰 28

III. 연구 방법 34

1. 연구 대상 34

가. 연구 대상 34

나. 실험 집단과 비교 집단의 동질성 검사 35

2. 연구 설계 38

3. 연구 도구 39

가. 선별도구 39

나. 측정 도구 39

다. 중재프로그램 42

4. 연구 절차 46

5. 자료 분석 47

IV. 연구 결과 48

1. 분수 개념 이해 48

2. 자기효능감 49

V. 논의 52

VI. 결론 및 제언 56

1. 요약 56

2. 결론 56

3. 제언 57

참고문헌 59

부록 64

〈부록 1〉 분수 개념 사전 검사 65

〈부록 2〉 분수 개념 사후 검사 67

〈부록 3〉 구체물 조작 중심의 직접교수 교수·학습 지도안 69

〈부록 4〉 비교 집단의 교수·학습 지도안 94

〈부록 5〉 자기효능감 검사지(사전, 사후 검사) 95

ABSTRACT 97

〈표 II-1〉 직접교수의 원리 22

〈표 II-2〉 직접교수의 일반적인 수업 구조 24

〈표 II-3〉 직접교수와 관련된 선행연구 31

〈표 II-4〉 구체물 조작 지도와 관련된 선행연구 32

〈표 II-5〉 분수 개념과 관련된 선행연구 33

〈표 III-1〉 연구 대상 34

〈표 III-2〉 두 집단의 분수 개념 사전 검사 결과 36

〈표 III-3〉 두 집단의 자기효능감 사전 검사 결과 36

〈표 III-4〉 분수 개념 사전 검사 결과 37

〈표 III-5〉 자기효능감 사전 검사 결과 37

〈표 III-6〉 연구설계 38

〈표 III-7〉 사전·사후 분수 개념 검사지 문항 구성 40

〈표 III-8〉 자기효능감 검사지의 영역 및 문항 구성 41

〈표 III-9〉 차시별 분수 개념 지도 내용 43

〈표 III-10〉 연구 절차 46

〈표 IV-1〉 사전·사후 분수 개념 이해 능력 비교 48

〈표 IV-2〉 사전·사후 자기효능감 비교 50

[그림 II-1] 비의 의미의 분수 19

[그림 II-2] 연속량일 때 분수 측도의 의미 19

[그림 II-3] 이산량일 때 분수 측도의 의미 20

[그림 II-4] 연산자의 의미의 분수 20

[그림 III-1] 구체물 조작 중심의 직접교수 교수·학습 모형 44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구체물 조작 중심의 직접교수를 적용한 분수 개념 프로그램이 수학 학습부진아의 분수 개념 이해와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수원 A초등학교 5학년 수학 학습부진아 실험 집단 8명과 B초등학교 수학 학습부진아 8명을 선정하여 초등학교 3, 4학년 분수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총 14차시로 제시하였으며 일정한 간격을 두고 분수 개념 이해 사전 사후 검사지를 제작하여 측정하였다. 실험 집단에게는 구체물 조작 중심의 직접교수 프로그램을, 비교 집단에게는 학습지 위주의 설명식 교수법을 중재로 총 14회기에 걸쳐 적용한 후 두 집단의 향상 정도를 비교 측정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구체물 조작 중심의 직접교수 프로그램은 수학 학습부진아의 분수 개념 이해 능력을 향상시켰다. 이는 직접교수의 원리에 따라 학습 내용을 세분화하여 교사가 시범을 보이고 아동이 연습하는 절차에 따라 지도하는 과정 중에 아동이 학습 내용을 잘 이해할 수 있었다. 또 문자나 숫자로 표기되어 이해가 불분명했던 내용을 구체물 조작을 통해 시각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어 분수 개념 이해 능력이 향상되었다고 볼 수 있었다.

둘째, 구체물 조작 중심의 직접교수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집단의 경우 사전검사에 비해 사후검사에서는 자기효능감이 유의하게 높아졌으나 비교집단과의 차이는 유의하지 않았다. 실험집단은 명시적인 설명과 구체물 조작 활동으로 분수 개념을 이해하게 됨에 따라 분수학습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갖게 되었다. 분수에 대한 명확한 개념이 생기고 후속 학습에 대한 기대감도 볼 수 있었다. 그러나 개인의 성향에 따라 차이가 크고 눈에 띄는 변화를 가져오기에는 교사의 관심과 지속적인 지도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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