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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중국 패션디자인에 나타난 포스트 모더니즘 경향연구 / 付冰冰 인기도
발행사항
영암군 : 대불대학교 대학원, 2011.8
청구기호
TM 741.6 -11-309
형태사항
[ix], 90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175287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대불대학교 대학원, 시각정보디자인, 2011.8. 지도교수: 조성남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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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Abstract 11

Ⅰ. 서론 13

1. 연구 목적 14

2. 연구 내용과 연구 방법 15

Ⅱ. 본론 16

1. 포스트 모더니즘에 대한 이론적 고찰 16

1.1. 포스트 모더니즘의 기원 및 개념 16

1.2. 포스트 모더니즘 디자인의 특성 21

2. 포스트 모더니즘과 패션디자인 26

2.1. 패션디자인에 대한 일반적 내용 26

2.2. 패션디자인에 나타난 포스트 모더니즘 특성 연구 31

2.3. 포스트 모더니즘을 반영한 패션디자인 사례 연구 60

Ⅲ. 포스트 모더니즘과 중국 패션디자인 75

1. 중국 현대패션디자인 현황 연구 75

2. 포스트 모더니즘과 중국 패션디자인의 상관관계 연구 76

3. 포스트 모더니즘을 반영한 중국 패션디자인 사례 연구 90

Ⅳ. 결론 98

참고문헌 101

그림 1. 마르셀 뒤샹1917년, 《분수》 17

그림 2. 외곽선이 연결된 형태 빅터 앤 룰프, 2010 F/W 27

그림 3. 내부선이 연결된 형태 빅터 앤 룰프, 2010 F/W 27

그림 4. 색채와 원단무늬로 표현한 민족적 특색, 매니쉬아로라, 09 F/W 28

그림 5. 인도풍 디자인과 포스트 모더니즘풍의 의상, sari 인도사리 28

그림 6. 원단의 재질 구성, 준 다카하시 2005년 S 컬렉션 29

그림 7. 원단 결의 특수 처리 후 과장, 장식화, 질서화 되어 형태를 표현, 끼스텔바작 1991-1992 F 29

그림 8. 신문, 각 다른 원단, 가늘고 굵은 선의 창작. 左 : 2003年 S, 로버트 케리 윌리엄. 中 : 2005年 秋, 에트로. 右 : 2005年 F, 로버트 케리 윌리엄 30

그림 9. 패션 수단의 결. 左 : 2006年 春, 오에스튜디오. 右 : 이금은, 2004년 30

그림 10. 포스트 모더니즘이념의 부정확성, 비비안 웨스트 우드 작품 32

그림 11. 패션개념의 분석 및 과장된 형성수단과 풍부한 시각의 변화, 2006년 F 33

그림 12. 디자인 개념의 해체, 극단적이고 과장된 스타일의 변화와 풍부한 시각. 左 : Rei Kawakubo 2006年 春. 中 : Hussein Chalayan 2003年 春. 右 : Preen 2004年 秋 34

그림 13. 패션 결의 해체: 관례적인 유형 분석을 타파하고, 단편적인 의복을 찢어뜨리거나 개조한 작품. 左 : Gloria Coelho 2005年 春. 中 : Central Saint Martins College of Artand Design 2005年 秋. 右 : Walter Rodrigues 2004年 秋 34

그림 14. 전통 재료의 분석: 재료의 흩뜨림과 개조. 左 : Gloria Coelho 2005年 春. 中 : 이금은 2004년 F 右 : Seredinet Vassiliev 2002年 春 35

그림 15. 해체주의의 충돌되는 면과 불규칙한 주요형태의 디자인 Theatre Products 2006年 秋 36

그림 16. 포스트 모더니즘의 절충개념, 민족적 특색, 미래의 유행, 지역성 등의 절충 Jean Paul Gaultier, 2010 파리 F/W 38

그림 17. 포스트 모더니즘의 절충개념: 새로움과 오래됨, 동양과 서양, 도시와 농촌, 우아함과 저속함, 역사와 현재, 회상과전위적,... 39

그림 18. 건축적인 요소를 의상에 결합 그는 전통과 혁신, 동양과 서양의 경계 통합 Issey Miyake1997年 春 40

그림 19. 포스트 모더니즘 영향아래, 사진과 회화를 융합시키는 새로운 작품 등장으로 기존 이미지의 변화를 꾀하고 창의적 특성 강조Yasumasa Morimura 41

그림 20. 알랙산더 맥퀸, 자연계 생물의 생동감 넘치는 형상을 활용, 조류의 특징을 의상디자인에 표현 42

그림 21. 카와쿠보레이. 각종 재료를 붙여 만들어 생성된 새로운 표현 춘/하 44

그림 22. 카와쿠보레이. 각종 재료를 붙여 만들어 생성된 새로운 표현 09 S/S 컬렉션 44

그림 23. 꽃무늬 소재와 부분적 강조, 조금은 풍부하게 표현된 스타일 Jefferson Kulig 2005年 秋 46

그림 24. 소재의 특성을 이용하여 시각의 변화를 나타낸 작품. 左1 : Amaya Arzuaga 2003年 春. 左2 : Hiroko Koshin 2006年 春. 左3 : Wendy&Jim 2006年 春. 左4 : Michiko Koshino 2005年 秋 46

그림 25. 존갈리아노 작품 : 화려하고 유려한 아름다운 선과 고급 원단을 사용, 조명효과 및 과장된 화장 기법을 사용 (John Galliano) 2010 S/S 48

그림 26. John Galliano. 左 : 18세기의 로코코 의상처럼 우아하고 여성적인리본이나 꽃으로 장식. 右 : 일본 기모노의 비단의 우아함 이탈리아 조리사 제복과같은 남성복 디자인 49

그림 27. 전통성과 민족성 원소들이 혼합된 디자인 Jean Paul Gaultier 2010 50

그림 28. 이세이미야케, 1995년 봄, 주름과 색채의 강한 표현, 빛의 투과에 의한 52

그림 29. 보라. 아크슈, 가죽의 특성을 이용해서 바늘이나 편직기로 연결 53

그림 30. 보라. 아크슈 : 2005 가을 컬렉션, 재료 의 본질적 특성 강조 53

그림 31. 요지야마모토, 1991년, 나무소재의 작품 54

그림 32. 와타나베 준야, 2001년 가을, 플라스틱 소재의 작품 55

그림 33. 코스께 쯔무라, 1994년 가을 컬렉션 투명한 비닐 소재를 선택, 종이로 사이를 메워서 완성 56

그림 34. 알렉산더 맥퀸, 다채로운 색감과 정교한 패턴디자인 2010-2011 사망 전 미래의 작품을 전시 58

그림 35. John Galliano 과장된 장신구와 화장 59

그림 36. 70년대의 펑키족은 남녀 구분하지 않고 화장을 하거나, 오색빛으로 염색을 했으며, 성별을 구분하지 않는 헤어스타일을 추구 62

그림 37. 비비안 웨스트우드, 길거리스타일을 고품격의 디자인으로 완성 63

그림 38. 패션디자인 해체는 각기 다른 민족성이 스타일에 드러난다. 64

그림 39. Hamish Morrow, 2003년 가을 파열과 찢어짐 66

그림 40. Vivienne Westwood 찢어진 소재와 정교하지 않은 불완전한 디자인 67

그림 41. 해체주의에 의한 걸인풍의 디자인 Rei Kawakubo 2005년 파리 67

그림 42. 비비안 웨스트우드, 전통요소의 결합으로 이루어진 해체주의 의상 69

그림 43. 후세인 샬라얀 작품. 입체적 해체주의 스타일 2009년 SS 69

그림 44. Issey Miyake, 주름의상은 모델의 행동을 통해 마지막의 이미지가 완성, 1991년 F/W 컬렉션 71

그림 45. Rei Kawakubo. 左 : 1995년 가을 공간을 매꾸는 방법으로 과장된 형태표현. 右 : 1984년年봄春 공예의 힘이 가해져 주름이 완성되고,형태의 변화가 이루어짐 72

그림 46. 左: Rei Kawakubo, 1997년 봄, 섬세한 묘사, 가능한 적은 재단, 원단의 포장, 부분적으로 과장되게 채워 넣기, 의상의 윤곽이 풍부함. 右: Yohji Yamamoto 요지야 마모토1999년 봄 부분적 과장,... 73

그림 47. Jean-Paul Gaultier 대담한 포스트 모더니즘 스타일 2010 S/S 74

그림 48. 오해연 2006 "CHINA TIME" 차이나 타임 전시회 78

그림 49. 장조달작품. 상 : 장조달2007 "서장인상"의상발표회. 하 : 장조달2006 "시솽반나"의상발표회 80

그림 50. 오해연. 중국의 전통 비단를 이용, 포스트 모더니즘 사조를. 91

그림 51. YANG DU 09 F/W 포스트 모더니즘 디자인을 갖다 붙이거나 카피하는 수단으로 딸기, 수박, 동물 등 이미지를 스웨터 외투에 나타나게 한다. 92

그림 52. 양자09S/S패션쇼 천연섬유와 실크 소재를 위주로 국제화의 창작방식을 통해 중국전통문화를 표현한다. 93

그림 53. 왕일양"차잔"(CHAGANG)리스트 작품. 유럽,아시아와 중국 민족 특색을 융합하여 구조 디자인 미학을 표현한다. 94

그림 54. 등호 패션쇼 대량적인 자수품, 끼워 넣은 꽃, 투공 레이스, 산뜻하고 아름다운 색채로 패션 디자인에 적용하고 동방특색의 원단과 최신 유행요소와 결합한다. 95

그림 55. 주상우07F/W작품 디자인 품격은 국가 한계는 애매하고 큰 구조와 색깔의 비례를 치중한다. 포스트 모더니즘의 절충개념은 원래 있는 각 나라의 한계를 깨었다. 96

그림 56. 구호작품 포스트 모더니즘의 절충성과 다원화를 가지고 있다. 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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