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스마트폰 디펜스게임의 UI(User Interface)디자인에 관한 분석 연구 : '플랜츠vs.좀비스(Plants vs. Zombies)'와 '크리스탈워(Crystal War)'를 중심으로 / 강형원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성균관대학교 디자인대학원, 2011.8
청구기호
TM 741.6 -11-230
형태사항
vii, 97 p. ; 30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171185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성균관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시각디자인, 2011.8. 지도교수: 이경현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10

I. 서론 12

1. 연구목적 12

2. 연구방법 및 내용 14

II. 이론적 배경 16

1. 스마트폰(SmartPhone) 고찰 16

A. 스마트폰의 개념 16

B. 스마트폰의 운영체제 20

C. 스마트폰의 애플리케이션 23

D. 스마트폰의 시장현황 25

2. 디펜스게임의 이해 27

A. 게임(Game) 고찰 27

B. 디펜스 게임 이해와 현황 33

C. 모바일게임의 특징 36

3. 게임 UI(User Interface) 이해 40

A. 정의 40

B. 스마트폰 게임 GUI 특성 42

C. UI와 사용성 47

III. 분석 및 연구 50

1. 분석방법과 연구 대상 선정 50

2. 사용자의 편의적 측면 55

A. 효율성 55

B. 정확성 68

C. 일관성 72

3. 사용자의 심리적 측면 75

A. 접근성 75

B. 목적성 80

C. 난이도 83

4. 사용자의 시각적 측면 91

A. 색채 91

B. 형태 95

5. 분석결과 97

6. 개선 방안 제시 100

IV. 결론 102

참고문헌 105

ABSTRACT 107

〈표 1〉 스마트폰 운영체제 비교 21

〈표 2〉 2009-2010년 스마트폰 운영체제 점유율 변화 22

〈표 3〉 국내 스마트폰 보급률 전망 25

〈표 4〉 세계 모바일폰 시장현황 26

〈표 5〉 플랫폼별 게임의 분류 28

〈표 6〉 장르별 게임의 세부 분류 30

〈표 7〉 네트워크 사용에 따른 분류 31

〈표 8〉 모바일게임의 분류 36

〈표 9〉 휴대전화의 화면 디스플레이 해상도 38

〈표 10〉 분석 모형 52

〈표 11〉 플랜츠vs.좀비스의 기본 정보 53

〈표 12〉 크리스탈워 의 기본 정보 53

〈표 13-1〉 제목(Title)화면 인지성 비교 분석 55

〈표 13-2〉 주(main) 메뉴화면 인지성 비교 분석 56

〈표 13-3〉 게임플레이(play)화면 인지성 비교 분석 57

〈표 13-4〉 게임 중 메뉴 화면 인지성 비교 분석 58

〈표 14-1〉 게임중 사용자 유닛아이콘 이해도 비교 60

〈표 14-2〉 게임 중 적 유닛아이콘 이해도 비교 62

〈표 14-3〉 전체 시스템 아이콘 비교 64

〈표 15〉 두 게임의 주요기능 플로차트 비교 66

〈표 16〉 게임 사용자의 데이터 삭제 처리 화면 비교 68

〈표 17〉 하드웨어적 방해요소 비교 70

〈표 18〉 게임의 오류확인을 위한 테스트 항목 71

〈표 19〉 GUI 이미지의 일관성 비교 74

〈표 20〉 게임의 목표 비교 81

〈표 21〉 오프닝 화면 비교 82

〈표 22〉 플랜츠vs.좀비스 스테이지 레벨 정리 84

〈표 23〉 크리스탈워 스테이지 레벨 정리 88

〈표 24〉 고급사용자에 대한 시스템 비교 90

〈표 25〉 두 게임의 색채 추출과 I.R.I 배색 공간에 적용 비교 93

〈표 26〉 두 게임의 시점 비교 96

〈표 27〉 전체 분석 내용 99

〈표 28〉 개선안 측면의 가이드라인 100

〈그림 1〉 스마트폰의 관계적 위치 16

〈그림 2〉 스마트폰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아키텍쳐 20

〈그림 3〉 애플리케이션 카테고리별 비율 24

〈그림 4〉 디펜스게임의 원형인 Missile Command와 Rampart 34

〈그림 5〉 Flash Element Tower Defence 게임화면 35

〈그림 6〉 휴대전화 디스플레이 해상도 비교 38

〈그림 7〉 게임인터페이스의 개념도 40

〈그림 8〉 레이아웃에 따른 주목성 43

〈그림 9〉 게임의 레이아웃 구성 43

〈그림 10〉 모바일게임화면에서의 색 비교 44

〈그림 11〉 모바일 GUI에서 시스템폰트와 이미지폰트의 비교 45

〈그림 12〉 플랜츠vs.좀비스 1스테이지 튜토리얼 진행 화면 76

〈그림 13〉 스테이지별 전투 영역의 변화 77

〈그림 14〉 크리스탈워의 튜토리얼 화면 78

〈그림 15〉 플래그(flags) 게이지 83

〈그림 16〉 크리스탈워 의 전체 스테이지 구성 87

〈그림 17〉 색채 표본 추출 모형 91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