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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제2절 연구의 방법 12
제2장 이론적 고찰 13
제1절 여객프로세스의 정의 13
제2절 인천국제공항 여객프로세스의 이해 17
1. 출국 프로세스 17
2. 입국 프로세스 22
3. 환승 프로세스 24
제3절 여객프로세스의 변화 추세 25
1. 승객여행프로세스간소화(SPT : Simplifying Passenger Travel) 25
2. 비즈니스간소화(StB : Simplifying the Business) 29
3. 시사점 32
제3장 공항 활용사례 연구 33
제1절 해외공항 33
1. 셀프체크인서비스 33
2. 자동출입국심사서비스 36
3. 스마트폰, 타블렛 PC 활용 서비스 43
4. 시사점 45
제2절 인천국제공항 46
1. 도입환경 46
2. 활용방향 및 체계 48
3. 활용사례 50
4. 활용효과 및 시사점 59
제4장 IT/BT를 활용한 인천공항 발전모델 60
제1절 고도화 마스터플랜 수립 61
제2절 셀프서비스의 확대 64
제3절 IT 기능 컨버전스를 통한 간소화 69
제4절 문화, 예술과 결합한 디지털 안내서비스 71
제5장 결론 74
참고문헌 76
ABSTRACT 77
[표 1-1.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부속서 구성 현황] 13
[표 1-2.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부속서 9 구성 현황] 15
[표 2-1. 이상적인프로세스흐름(IPF) 주요 가정] 26
[표 2-2. 여객프로세스 간소화 관련 StB 주요내용] 29
[표 2-3. 여객프로세스 간소화 관련 신 StB 주요내용] 31
[표 4-1. 인천국제공항 출입국시간 목표] 59
[표 4-2. 인천국제공항 출입국시간 변화 추이] 59
[그림 2-1. 인천국제공항 체크인카운터 운영현황] 18
[그림 2-2. 인천국제공항 출국프로세스] 21
[그림 2-3. 인천국제공항 입국프로세스] 23
[그림 2-4. 인천국제공항 출입국 프로세스] 24
[그림 2-5. SPTIG의 Ideal Process : Departure] 27
[그림 2-6. SPTIG의 Ideal Process : Arrival] 28
[그림 2-7. IATA의 Passenger Experience Management Group] 30
[그림 3-1. ACI, SITA의 2010년 Survey 결과] 34
[그림 3-2. 프랑크푸르트공항 Self Bag-Drop 사례] 35
[그림 3-3. 호주 Qantas 항공의 다양한 본인 인증 수단 및 활용사례] 35
[그림 3-4. 주요 국가별 자동출입국사례 1] 37
[그림 3-5. 주요 국가별 자동출입국사례 2] 39
[그림 3-6. 주요 국가별 자동출입국사례 3] 40
[그림 3-7. 주요 국가별 자동출입국사례 4] 42
[그림 3-8. 나리타공항 사례] 43
[그림 3-9. 이베리아 항공의 IBPad 프로젝트] 44
[그림 3-10. 버밍험공항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사례] 45
[그림 3-11. 인천국제공항 u-Airport 도입 환경] 47
[그림 3-12. 인천국제공항 u-Airport 추진전략] 48
[그림 3-13. 인천국제공항 u-Airport 추진 방향] 49
[그림 3-14. 인천국제공항 u-Airport 비전 및 구성 체계] 50
[그림 3-15. 인천국제공항 u-Self Check-in] 51
[그림 3-16. 자동출입국심사대 이용 모습] 52
[그림 3-17. 인천국제공항 신 자동출국 심사, 환승, 탑승 모델] 53
[그림 3-18. 안면인식기반 자동출입국심사대 이용 모습] 54
[그림 3-19. 자동탑승서비스 이용 모습] 55
[그림 3-20. 안면인식기반 자동탑승서비스 이용 모습] 56
[그림 3-21. 인천국제공항의 다양한 u-Signage] 57
[그림 3-22. u-Board 이용 모습] 58
[그림 4-1. 인천공항 미래발전 추진방향] 60
[그림 4-2. 고도화 마스터플랜 수립 체계] 62
[그림 4-3. 셀프체크인 키오스크 시장 현황] 65
[그림 4-4. 출국장 진입부의 전자적 확인 방안 예] 67
[그림 4-5. IATA의 Fast Travel 전략] 68
[그림 4-6. 네덜란드 스키폴공항의 Self Bag Drop] 68
[그림 4-7. 온라인 공항 통합서비스 구현 방향] 70
[그림 4-8. 증강현실을 이용한 스마트폰 안내서비스 예] 71
[그림 4-9. 공항 미디어 아트 Wall 예] 72
[그림 4-10. 스마트 화장실 예] 72
[그림 4-11. 다양한 디지털 안내 사이니지 예] 73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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