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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공항 운영효율 증대를 위한 대형공항의 규모별 배치계획에 관한 연구 : 인천공항을 중심으로 / 배영민 인기도
발행사항
고양 :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2011.8
청구기호
TM 387.7068 -11-13
형태사항
vii, 61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168537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항공경영학, 2011.8. 지도교수: 이승창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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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1

1. 연구배경 및 목적 11

2. 연구범위 및 수행방법 12

제2장 기존 문헌연구 13

1. 활주로와 터미널 배치 13

1) 일반적 개념 13

2) 형태별 특성 16

2. 여객터미널 배치 형태 20

1) 일반적 개념 20

2) 형태별 특성 23

제3장 평면배치 사례 연구 26

1. 해외공항 배치 사례 26

1) 대상공항 선정 27

2) 공항별 배치 특성 분석 29

2. 인천공항 사례 37

1) 기본배치 개념 37

2) 예상 문제점 분석 41

제4장 평가요소 및 배치 연구 44

1. 평면배치 평가 요소 44

2. 규모별 효율적 배치 방안 45

1) 3천만명 이하 규모 48

2) 3~5천만명 규모 50

3) 5천만명 이상 규모 51

제5장 대형(인천)공항의 배치 평가 55

1. 기본배치 주요이슈 및 배치 결정 55

1) 인천공항 기본배치 주요이슈 55

2) 검토대안 도출 57

3) 전문가 의견 조사 60

4) 배치 결정 63

2. 인천공항 T2배치 사례 평가 63

제6장 결론 67

1. 연구 결과 및 시사점 67

2. 연구 한계 및 향후 과제 68

참고문헌 69

ABSTRACT 70

《표1》 주요 대규모 공항별 운영특성 27

《표2》 대륙별 주요 공항시설 규모 및 처리용량 28

《표3》 인천공항 기본계획 주요 개념 39

《표4》 국제선 주요공항 형태 및 운영 46

《표5》 5천만명 이상 처리하는 주요공항별 여객터미널 수 50

《표6》 주요 공항별 수하물처리시설 적용사례 56

《표7》 인천공항 최초 기본계획 상의 주요 이슈 57

《표8》 최종 비교 대안의 특징 59

《표9》 주요 설문요청 및 결과 요약 60

《표10》 세부 설문요청 결과 총괄 요약 61

《표11》 설문결과 기관(업체)별 점수 결과 요약 62

《표12》 설문 그룹별 평균점수 결과 요약 62

《표13》 최종 배치 결정 및 판단요소 63

《표14》 제1. 2터미널간 연결대책 64

《표15》 인천공항 제2터미널 배치 평가 요소 및 분석 결과 66

《그림1-1》 최초 히드로 공항 활주로 (1960년대) 최종단계 활주로 및 터미널 개선 계획 15

《그림1-2》 미국 오헤어 공항 : 최종단계 활주로 7본→8본, 터미널 4(1)→5(2) 16

《그림1-3》 Single Runway Layout 17

《그림1-4》 Parallel Runways 17

《그림1-5》 Staggered Runways 18

《그림1-6》 Open-V Type Runways 19

《그림1-7》 Dual Parallel Runways 19

《그림2-1》 1970년대 이전 : 연간 3천만명 이하, 위성형 21

《그림2-2》 1980년대~2000년대 초반 : 연간 5천만명 내외, 집중형+탑승동 21

《그림2-3》 2000년대 중반 이후 : 연간 1억명, 분산형 22

《그림2-4》 선형(Linear) 23

《그림2-5》 지형(Pier 또는 Finger) 24

《그림2-6》 이동라운지 형 24

《그림2-7》 위성형(Satellite) 25

《그림2-8》 단위 모듈형(Unit) 25

《그림3-1》 태국 수완나품 최종단계 개발계획 29

《그림3-2》 북경공항 최종단계 개발계획 30

《그림3-3》 영국 히드로 공항 시설배치 현황 31

《그림3-4》 영국 히드로 공항 최종단계 개발계획 31

《그림3-5》 미국 애틀란타 공항 시설배치 현황 32

《그림3-6》 미국 애틀란타 공항 최종단계 개발계획 33

《그림3-7》 미국 시카고 오헤어 공항 단계별 개발계획 33

《그림3-8》 미국 덴버 공항 시설배치 현황 34

《그림3-9》 미국 LA 공항 시설배치 현황 35

《그림3-10》 미국 라스베가스 맥케인 공항 시설배치 현황 35

《그림3-11》 홍콩 첵렙콕 공항 최종단계 개발계획 36

《그림3-12》 싱가폴 창이 공항 시설배치 현황 37

《그림3-13》 인천공항 활주로 배치 및 건설개념 39

《그림3-14》 여객터미널 운영개념 40

《그림3-15》 여객터미널 단계별 건설계획 40

《그림3-16》 제1, 2여객터미널 접근교통체계도 41

《그림3-17》 기본계획상 최종단계 IAT 운영개념 42

《그림4-1》 3천만명 이하 규모 공항의 기본배치 형태 49

《그림4-2》 3~5천만명 규모 공항의 기본배치 형태 50

《그림4-3》 5천만명 이상 규모 공항의 기본배치 형태 52

《그림5-1》 터미널 재 배치 대안검토 과정 58

《그림5-2》 실현가능 대안 검토 결과 59

《그림5-3》 제1. 2터미널간 A/S 및 L/S연결대책 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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