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제 7차 개정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음악교과서 분석연구 : 대중음악중심 / 문세린 인기도
발행사항
익산 :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2011.8
청구기호
TM 780.7 -11-432
형태사항
vii, 58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167114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음악교육, 2011.8. 지도교수: 장소현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ABSTRACT 9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과 목적 11

2. 연구방법 및 내용 12

II. 본론 13

1. 제7차 고등학교 음악과 개정교육과정의 개요 13

가. 음악교과의 성격 14

나. 음악교과의 목표 14

다. 음악교과의 내용 15

2. 고등학교 8종 음악교과서에 수록된 대중음악 분석 18

1) 대중음악의 이해 18

2) 고등학교 8종 음악교과서에 수록된 대중음악의 특징 25

3) 교과서에 수록된 대중음악의 지도방안 51

3. 단원의 학습지도 계획 59

III. 결론 66

참고문헌 67

〈표-1〉 제7차 음악과 개정교육과정 고등학교 음악과 내용체계-이해영역 15

〈표-2〉 제7차 음악과 개정교육과정 고등학교 음악과 내용체계-활동영역 17

〈표-3〉 (주)교학사의 음악교과서에 수록된 대중음악 25

〈표-4〉 (주)대한교과서의 음악교과서에 수록된 대중음악 26

〈표-5〉 (주)박영사의 음악교과서에 수록된 대중음악 27

〈표-6〉 (주)천재교육의 음악교과서에 수록된 대중음악 27

〈표-7〉 도서출판 태성의 음악교과서에 수록된 대중음악 27

〈표-8〉 (주)두산동아의 음악교과서에 수록된 대중음악 28

〈표-9〉 (주)현대음악출판사의 음악교과서에 수록된 대중음악 28

〈표-10〉 세광음악출판사의 음악교과서에 수록된 대중음악 28

〈표-11〉 8종 음악교과서에 나타난 대중음악 외의 음악과 대중음악 29

〈표-12〉 '돌아오라 쏘렌토로' 교수·학습지도안[1] 52

〈표-13〉 '돌아오라 쏘렌토로' 교수·학습 지도안[2] 53

〈표-14〉 '돌아오라 쏘렌토로' 교수·학습 지도안 [3] 54

〈표-15〉 이탈리아 어 발음법 56

〈표-16〉 'Memory' 단원의 지도목표 58

〈표-17〉 'Memory' 차시별 학습 계획 59

〈표-18〉 'Memory' 평가 계획 59

〈표-19〉 'Memory' 교수·학습지도안 [1] 61

〈표-20〉 'Memory' 교수·학습지도안 [2] 63

〈악보-1〉 마법의성 31

〈악보-2〉 Swing low, Sweet chariot 32

〈악보-3〉 Memory 34

〈악보-4〉 그대 있는 곳까지 35

〈악보-5〉 Yesterday once more 37

〈악보-6〉 샹젤리제 39

〈악보-7〉 꽃의 속삭임 40

〈악보-8〉 로망스 41

〈악보-9〉 고엽 43

〈악보-10〉 눈 44

〈악보-11〉 향수 46

〈악보-12〉 가시버시 사랑 47

〈악보-13〉 When I Dream 48

〈악보-14〉 돌아오라 소렌토로 50

초록보기 더보기

대중음악은 오늘날 청소년들에게 가장 친숙한 문화 중 하나로 그들의 사고와 생활에 많은 영향력을 끼치고 있다. 대중음악이 보편화 되어 청소년들에게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면서 교과서에 제시된 대중음악을 알아보기 위한 것으로 현 교과서의 분석과 활용방안을 전반적으로 담고 있다.

본 연구자는 대중음악이 학생들에게 단순히 흥미와 오락적 수준에 그치지 않고 올바로 이해하고 학생들에게 다양한 음악적 경험으로 이어지도록 대중음악의 지도 방안을 연구하였다. 교과서에 수록된 대중음악의 개념과 종류를 알아보고 대중음악의 분포와 장르별로 조사, 분석하였고 그 중 두 곡을 선정하여 수업지도안을 작성하였다.

교과서에 수록된 대중음악을 살펴보니 다소 미흡한 점들을 발견할 수 있었다. 오래된 대중음악은 시대적 배경이나 상황에 대한 설명과 곡의 선정이유에 대한 설명도 부족해 교사가 수업에 활용하기 쉽지 않았다. 학생들에게 대중음악 수업은 흥미를 유발하는 좋은 교육적 요소를 가지고 있다. 이를 수업에 잘 활용하려면 교사를 위한 프로그램도 요구된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제7차 음악과 개정교육과정에 따른 음악교과서를 분석하고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하여 효율적인 음악수업 방안을 모색하여 대중음악이 학생들에게 효과적으로 학습되어지기를 바란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