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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제I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1
제2절 연구의 목적 12
제3절 연구의 범위 13
가. 시간적 범위 13
나. 공간적 범위 13
다. 내용적 범위 13
제4절 연구의 방법 14
가. 문헌 고찰과 기존 자료 분석 14
나. 고령자의 통행특성 조사 및 분석 14
다. 통행교통사고의 실태분석 15
라. 고령자 교통사고의 현장 사례조사 15
제II장 고령자 교통사고의 이론적 고찰 17
제1절 고령자의 개념 및 특성 17
가. 고령자의 개념 17
나. 고령자의 신체적 특성 18
다. 고령자의 통행 특성 21
제2절 고령자 교통사고의 발생원인 22
제3절 고령자 교통사고의 발생유형 23
가. 교통사고의 개념 23
나. 교통사고의 발생 요인 23
제4절 기존 연구의 고찰 26
제III장 광주광역시 고령자 교통사고의 실태 분석 29
제1절 전국 교통사고의 발생 현황 29
가. 주요 교통지표의 추세 29
나. 인구증가의 추세 32
제2절 전국 고령자 교통사고의 발생 현황 및 실태 분석 34
가. 고령자 교통사고 추세 34
나. 고령자 교통사고의 특성 분석 36
다. 고령자 교통사고 외국과의 비교 39
제3절 광주광역시 고령자 교통사고의 실태 분석 41
가. 대도시별 교통문화지수 현황 41
나. 대도시별 고령자 교통사고의 현황 43
다. 시간대별 고령자 교통사고 현황 45
라. 사고유형별 고령자 교통사고의 현황 46
마. 광주광역시 고령자 교통사고 현장 사례조사 49
바. 광주광역시 고령자 교통사고의 특성 55
제4절 광주광역시 고령자 통행특성의 조사·분석 56
가. 설문조사의 개요 56
나. 고령자의 통행 특성 59
다. 조사·분석의 결과 및 시사점 65
제IV장 광주광역시 고령자 교통사고의 감소방안 67
제1절 교통사고의 감소목표 설정 67
가. 중앙정부 교통안전목표의 검토 67
나. 광주광역시 교통안전정책의 목표 68
제2절 환경적 측면의 고령자 교통사고 감소방안 70
가. 횡단보도의 보행환경 시설 개선 70
나. 교통정온화 제도의 도입과 활용 72
제3절 인적 측면의 고령자 교통사고 감소방안 73
가. 고령자 교통안전 교육의 강화 73
나. 고령자가정의 교통안전교육 실시 74
다. 홍보측면 고령자 교통사고의 감소방안 75
제4절 제도적 측면의 고령자 교통사고 감소방안 77
가.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법」 관련규정의 개정 77
나. 고령자 교통안전 추진을 위한 범 협의체의 구성 79
제V장 결론 81
참고문헌 84
Abstract 86
부록 88
〈표 II-1〉 고령자의 신체적 특성 20
〈표 II-2〉 교통사고의 발생요인 25
〈표 II-3〉 선행연구의 검토·요약 27
〈표 III-1〉 주요 교통지표의 추세 29
〈표 III-2〉 주요 교통사고의 추세 30
〈표 III-3〉 전국 교통사고 발생률(2009) 31
〈표 III-4〉 각 나라의 고령화 속도 비교 32
〈표 III-5〉 전국 인구와 고령자의 증가 추세 33
〈표 III-6〉 연도별 연령층별 교통사고 사망자수 34
〈표 III-7〉 시간대별 고령자 교통사고 분석(2009) 36
〈표 III-8〉 연령층별 보행 중 사상자수(2009) 37
〈표 III-9〉 고령자 차대사람 교통사고(2009) 38
〈표 III-10〉 OECD회원국 연령층별 10만 명당 보행 중 사망자수(2008) 40
〈표 III-11〉 대도시별 교통문화지수 조사 결과 및 순위(2010) 41
〈표 III-12〉 대도시별 운전행태영역 조사 결과 및 순위(2010) 42
〈표 III-13〉 대도시별 교통안전영역 조사 결과 및 순위(2010) 42
〈표 III-14〉 대도시별 교통약자영역 교통문화지수 비교(2010) 43
〈표 III-15〉 광역시별 고령자 교통사고 현황(2009) 44
〈표 III-16〉 광주광역시 자치구별 고령자 교통사고 현황(2009) 44
〈표 III-17〉 광주광역시 자치구 시간대별 고령자교통사고 현황(2009) 45
〈표 III-18〉 광주광역시 사고유형별 고령자 교통사고 현황(2009) 47
〈표 III-19〉 광주광역시 차 대 사람 고령자 교통사고 현황(2009) 48
〈표 III-20〉 광주광역시 고령자 교통사고의 특성 55
〈표 III-21〉 통행특성조사의 개요 56
〈표 III-22〉 조사대상의 성별 58
〈표 III-23〉 조사대상의 거주지 분포 59
〈표 III-24〉 고령자의 통행 빈도 59
〈표 III-25〉 고령자의 통행 목적 60
〈표 III-26〉 고령자의 통행 수단 61
〈표 III-27〉 고령자의 통행 시간대 61
〈표 III-28〉 고령자의 보행 시 만족도 62
〈표 III-29〉 고령자의 보행 중 부상 원인 62
〈표 III-30〉 고령자의 보행 시 불만족 이유 63
〈표 III-31〉 고령자의 횡단보도 이용시 만족도 64
〈표 III-32〉 고령자의 무단횡단 경험 상태 64
〈표 III-33〉 고령자의 무단횡단 이유 65
〈표 III-34〉 고령자 통행특성 조사·분석의 결과 66
〈표 IV-1〉 정부의 교통안전정책의 목표 67
〈표 IV-2〉 교통안전 기본계획 상의 교통사고 사망자 목표 68
〈표 IV-3〉 교통안전 기본계획 상의 고령자 교통사고 사망자 목표 68
〈표 IV-4〉 광주광역시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계획(2007~2011) 69
〈표 IV-5〉 고령 보행자 횡단 중 교통사고 원인별 대책 71
〈표 IV-6〉 교통정온화의 기법 72
〈표 IV-7〉 홍보측면 고령자 교통사고의 감소방안 76
〈표 IV-8〉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법의 관련규정 개선 방안 78
〈표 IV-9〉 광주광역시의 교통안전 추진기관 및 단체 79
〈표 IV-10〉 주체별 교통안전의 사업 내용 및 기능 80
〈그림 I-1〉 연구의 진행과정 16
〈그림 III-1〉 연령층별 교통사고 사망자수 추세 35
〈그림 III-2〉 고령자 보행 중 교통사고 유형(2009) 38
〈그림 III-3〉 주요국가 고령인구 10만 명당 교통사고 사망자수(2008) 39
〈그림 III-4〉 광주광역시 시간대별 고령자 교통사고 사망자수(2009) 46
〈그림 III-5〉 광주광역시 사고유형별 고령자 교통사고 발생건수(2009) 49
〈그림 III-6〉 광주광역시 보행 중 교통사고 사망자 발생지역(2007-2009) 50
〈그림 III-7〉 교통사고 다발지역의 보행자 안전 개선 사례 A (2010) 51
〈그림 III-8〉 교통사고 다발지역의 보행자 안전 개선 사례 B (2010) 52
〈그림 III-9〉 교통사고 다발지역의 보행자 안전 개선 사례 C (2010) 53
〈그림 III-10〉 교통사고 다발지역의 보행자 안전 개선 사례 D (2010) 54
〈그림 IV-1〉 LED횡단보도 설치사례 (광주광역시 남구) 71
초록보기 더보기
한국사회는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었고 이로 인해 고령자의 사회적 활동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국가와 사회의 교통안전에 대한 지속적인 개선대책의 수립으로 전체 교통사고율이 감소 추세에 있다. 하지만 고령자의 교통사고는 점차 증가 추세를 보여 사회적 관심이 절실히 요구되고 고령화 사회에 해결해야할 사회 총체적인 관심사가 되고 있다.
본 연구는 날로 증가하는 고령자 교통사고의 감소방안 연구를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고령자대상 설문조사를 통해 고령자의 통행특성을 살펴보았다. 고령자의 교통사고는 광주광역시를 대상으로 고령자 교통사고의 실태를 분석하였다. 고령자의 교통사고는 대부분 보행 중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교통사고 사례조사는 광주광역시의 교통사고 다발지역을 대상으로 4개 지역을 분석하였다.
광주광역시는 다른 대도시에 비하여 운전행태영역의 교통문화지수가 낮으며 도로횡단 시 고령자 교통사고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 이에 대한 대책으로 고령자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한 방안을 환경적, 인적 및 제도적 측면에서 제시하였다.
환경적 측면의 교통사고 감소 방안으로는 횡단보도의 보행환경 개선방안과 교통정온화 제도의 도입을 통한 교통사고 감소방안을 제시하였다. 인적측면에서는 교육과 홍보활동을 통한 감소방안이 필요하다. 제도적 측면의 감소방안으로 국가적 차원에서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의 개선 방안을 그리고 지역적 차원에서 광주광역시의 교통안전 추진을 위한 범 협의체 구성을 제안하였다.
고령자의 교통안전에 대한 관심은 국민 모두가 언젠가는 그 혜택을 볼 수 있는 사회 안전망의 관점으로 접근되어야 한다. 고령자의 교통사고 절감을 위한 노력은 고령자가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안전하게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제도적·문화적·의식적 측면에서 종합적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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