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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김현의 독서와 비평적 실천에 관한 연구 / 이승은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연세대학교 대학원, 2011.8
청구기호
TD 411 -11-435
형태사항
iv, 139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164744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연세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 2011.8. 지도교수: 정명교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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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6

I. 서론 8

1. 연구 목적 8

2. 문제 제기 및 연구사 검토 10

3. 연구의 시각 15

II. 김현 비평의 뿌리와 〈듣기〉의 공간 24

1. 겹침으로서의 문학 24

2. 독서가로서의 욕망 30

3. 문학에 대한 욕망 39

III. 대화적 비평과 낭만주의적 독서 47

1. 고백과 대화 47

2. 진정성으로서의 대화 56

3. 제강의 꿈: 온몸의 시학 67

4. 낭만적 독서에서 비평적 독서로 78

IV. 김현의 낭만주의와 인문주의 87

1. 4.19 세대론과 '지성' 87

2. 김현의 '문학'과 '지성' 94

3. 교양과 상상력 100

4. 특수로 상승하는 보편 109

V. 김현 비평의 윤리성 118

1. 주관성의 윤리 119

2. 상상력이라는 윤리 125

VI. 결론 135

참고문헌 137

Abstract 144

초록보기 더보기

이 글의 목적은 김현 비평의 특수성을 밝히고, 그의 비평의 의의를 규명하는 데 있다. 비평가이기만 한 것이 아니라 〈독자〉이기도 했던 김현의 입장을 적극적으로 조명할 때, 김현 비평의 특수성이 보다 입체적으로 드러날 수 있다는 판단 하에서, 이 연구는 〈독자〉 개념을 포섭하였다. 따라서 이 글은 독자로서의 상상력, 다시 말해 〈문학경험으로서의 상상력〉을 김현 비평의 의미를 푸는 중요한 방법론으로 삼았다.

문학과 비평의 본질이 감정적·미학적인 것에 있다고 여긴 김현은 1960-70년대 한국 문학 비평에 이것이 부재한다고 여겼다. 따라서 그는 감정적·미학적인 것을 활성화시키기 위해서 자신을 적극적으로 독자로서 위치짓는 비평적 글쓰기를 실천했다. 김현은 '지금-여기'의 지배적 가치와 담론을 부정하고 그 자리에 새로운 가치를 실현 하고자 했다. 새로운 가치의 실천은 새로운 이념형의 출현을 요청한다. 김현에게 새로운 이념의 설정은 낭만주의적 상상력과 인문주의적 이상이 결합되어 나타났다. 김현의 문학적 이념형은 〈읽기〉의 세계에서 〈듣기〉의 공간을 반향하고자 하는 데에 놓여 있다. 김현은 문학적 이념형을 설정하고 실천하는 과정에서 낭만주의적·인문주의적 자질들을 드러냈다. 그는 자신의 상상력을 주관성을 매개로 하여 적극적으로 드러내는 방식의 글쓰기를 실천했다. 공감을 지향하는 대화 방식의 글쓰기와 고백의 글쓰기는 그의 비평적 실제의 한 양상이었다. 이러한 특수성은 김현의 낭만주의적·인문주의적 특성이 교직되는 구조 속에 놓여 있었다.

낭만주의적·인문주의적 이념에 의해 설정된 삶의 이상이라는 보편성은 문학 비평에 있어서 개인이나 문학 자체에만 매몰되는 것을 막는 균형추 역할을 함과 동시에, 한편으로는 문학적 자율성이라는 특수의 영역으로 상승하여 삶의 이상을 창출하거나 점검한다. 즉 김현 비평에서 낭만주의와 인문주의의 교직 양상은 〈특수로 상승하는 보편〉의 구조 속에 놓여 있는 것이다. 김현의 문학적 이념형은 〈문학〉이라는 특수영역이 〈삶〉이라는 보편적 영역에 기대어 있는 것이 아니라, 〈삶〉이라는 보편적영역이 〈문학〉이라는 특수 영역에 기대어 있기 때문이다. 이는 김현 비평의 특징적 양상 하나를 결정지었다. 그리고 이를 가능하게 한 방법론인 〈상상력〉은 김현의 낭만주의와 인문주의의 접점일 뿐만 아니라, 김현 비평의 핵심적 추동력이었다. 김현은 〈상상력〉을 기반으로 하는 낭만주의적·인문주의적 교직 양상을 토대로 자신의 문학적 이념을 창출할 수 있었던 것이다.

김현의 비평적 실천은 〈믿음에 기반한 합리성〉이라는 특성 속에서 이루어진다. 문학의 자율성 문제를 놓고 본다면, 김현이 〈현실태로서의 자율성〉을 방기하는 것은 아니지만, 〈이념태로서의 자율성〉을 〈현실태로서의 자율성〉과의 긴장관계 속에서 지속적으로 추구해야 한다고 '믿는'다는 점은 이를 방증하는 한 예이다. 이와 같이 김현은 인간의 문학적 실천에 의해서 문학 개념뿐만 아니라 삶과 세상이 변화한다고 믿은 인물이었다. 김현은 자신이 믿는 가치를 한국 문학 장 안에 투입하고자 했는데, 그 방법론 중 하나가 자기를 적극적으로 드러내는 것이었다. 그 방법론은 〈문학 경험으로서의 상상력〉을 통해서 독자들을 자신의 비평에 적극적으로 참여시키는 것이었다. 다시 말하면 독서 중 상상력의 활동을 비평에 드러내는 김현의 주관성은 〈매개체로서의 독자〉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김현을 읽는 독자들의 감수성을 촉발시키는 작용을 한 것으로 추론된다. 김현의 독자로서의 상상력이 윤리의 형태가 될 수 있는 것은 이와 같은 김현 비평의 특수성 때문이었다. 그렇기 때문에 김현이 활동했던 당시 김현 비평은 독자들에게 새로운 감수성의 출현을 경험하도록 만들 수 있었던 것이다. 예컨대 김현은 비평가로서의 개념적·논리적 발언을 자신의 독자로서의 상상력을 토대로 한, 문학적 이미지의 언어들과 함께 배치한다. 이로써 개념적 언어들마저 그의 문학적 이미지의 언어들을 강화시켰다. 그렇기 때문에 그가 독자들에게 비평가로서 자신의 견해를 강하게 주장할 때도 그의 상상력의 움직임을 따라 읽었던 독자들에게 그의 비평은 딱딱한 논리의 글이 아니라 부드러운 문학적 설득의 글로 읽혔던 것이다. 독자들에게 그의 글이 부드럽게 느껴짐으로써 그의 비평은 문학적 비평으로 인식되는 경향이 생겨났다. 독자의 사유자체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자신의 문학경험을 드러내는 〈상상력〉은 김현 비평이 한 가지 의미로서만 귀결되지 않는 탈중심성을 갖도록 한 요인이었다. 말하자면, 김현 비평이 독자들에게 야기한 상상력은 독자들의 사유 영역을 활성화시킴으로써 독서의 주체를 살아있도록 만드는 요인이었다.

참고문헌 (184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김현문학전집1권―16권, 문학과 지성사. 1991-1993. 미소장
2 전체에 대한 통찰, 나남, 1990. 미소장
3 한국문학사, 민음사, 1973. 미소장
4 현대 한국문학의 이론, 민음사, 1972. 미소장
5 기타 잡지류. 미소장
6 「1960년대 순수참여문학논쟁 연구」, 성대 석사, 1998. 미소장
7 가스통 바슐라르, 민음사, 1995. 미소장
8 비평과 권력, 소명, 2001. 미소장
9 문학과 지성사 30년, 문학과 지성사, 2005. 미소장
10 말에 대한 사랑과 창조적 비평 네이버 미소장
11 김기림 전집2, 심설당, 1988. 미소장
12 「김현과 ‘문지’」, 문학과 사회, 1990, 겨울호. 미소장
13 예술의 자율성과 부정의 미학, 연세대 출판부, 1998. 미소장
14 한국현대문학비평사, 소명, 2000. 미소장
15 서양의 지적운동 1, 지식산업사, 1994. 미소장
16 문예사조, 문학과 지성사, 1977. 미소장
17 한국 현대 비평가 연구, 강, 1996. 미소장
18 「글쓰기의 지형학」, 문학과 사회, 1988, 가을. 미소장
19 「낭만주의의 이념」, 시와 역사적 상상력, 문학과 지성사, 1978. 미소장
20 「인간, 흙, 상상력」, 녹색평론 3호, 1992. 미소장
21 「인문적 상상력의 효용」, 외국문학, 1987, 봄호. 미소장
22 「교양 없는 시대의 교양으로서의 글쓰기」, 현대문학이론과 비평 34집, 2007. 3. 미소장
23 「1960년대 ‘한국적인 것’의 담론 지형과 신세대 의식」, 상허학보 16집, 2006. 2. 미소장
24 유럽 낭만주의 문학의 한국적 수용 : 1920년대의 『백조』를 중심으로 소장
25 우리는 왜 지금 낭만주의를 이야기하는가, 책세상, 2001. 미소장
26 푸슈킨―러시아 낭만주의를 읽는 열 가지 방법,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8. 미소장
27 김현 문학비평 연구 소장
28 마음의 사회학, 문학동네, 2009. 미소장
29 문학과 역사적 인간, 창비, 1980. 미소장
30 공허한 너무도 공허한 : 김현 비평이 남긴 것 소장
31 시인은 숲으로 가지 못한다, 민음사, 1994. 미소장
32 문학사와 비평연구회 편, 1960년대 문학연구, 예하, 1993. 미소장
33 민족문학사연구소 편, 1960년대 문학연구, 깊은샘, 1998. 미소장
34 작가란 무엇인가, 지식산업사, 1997. 미소장
35 「1980년대 이후의 비평에 관한 몇 개의 단상」, 문학과 사회, 2000, 여름호. 미소장
36 근대문학의 향유와 창조 : 『연희』의 경우 소장
37 신문학사조사, 민중서관, 1953. 미소장
38 들뢰즈의 철학, 민음사, 2002. 미소장
39 문학의 새로운 이해, 문학과 지성사, 1996. 미소장
40 근대 인쇄 매체와 수양론·교양론·입신출세주의 : 근대 주체 형성 과정에 대한 일고찰 소장
41 욕망의 뿌리와 폭력의 악순환 네이버 미소장
42 지금, 여기의 인문학, 후마니타스, 2010. 미소장
43 Study on Japanese Modern Literature development through the transformation of "culture" concept 네이버 미소장
44 감정의 정치학 : '자기-통치적' 주체의 창조를 위한 새로운 문화정치적 프레임 소장
45 「1970년대 한국시론에서 보여준 내재적 초월의 방법」, 민족문학사연구소,1970년대 문학연구, 소명, 2000. 미소장
46 백년의 연금술, 박이정, 2005. 미소장
47 미학강의, 서울대 미학과, 1993. 미소장
48 시와 말과 사회사,8 :질병과 맹목 소장
49 시와 리얼리즘 논쟁, 소명, 2001. 미소장
50 위반의 시학, 문학과 지성사, 1993. 미소장
51 한국문학과 비판적 지성, 새문사, 1996. 미소장
52 김 현 문학비평 연구 소장
53 프리드리히 슐레겔의 '비이해'의 해석학 소장
54 낭만주의 정치담론에 관한 매체철학적 연구, 동과서, 2007. 미소장
55 영미비평사 1, 민음사, 1985. 미소장
56 영미비평사 2, 민음사, 1996. 미소장
57 김현의 시 비평에 대한 고찰 소장
58 김현의 망각과 욕망 : 김현의 독서가로서의 욕망을 중심으로 소장
59 한국문학 '읽기'에서의 '낭만주의' 재검토 소장
60 한국 지식인잡지의 이념에 대한 연구 : 「思想界」를 중심으로 소장
61 '이방인'들의 공동체 : 인간과 공동체에 대한 하이데거와 레비나스의 사유 소장
62 雜誌 30年 : 韓國言論 30年 <特輯> 소장
63 20세기 후반 한국 현대시론 연구 소장
64 이 찬, 「창작과 비평과 산문의 사이, 저 문학적인 것의 사유공간을 위하여」, 정신과 표현 68호,2008, 9-10월호. 미소장
65 김현 후기 비평의 수사학적 문채figure와 상호주관성 연구 소장
66 근대일본에 있어서의 「교양」의 존재형태에 관한 고찰 네이버 미소장
67 「김현의 후기비평에 나타난 유마주의 문학관」, 문학․선, 2005, 상반기. 미소장
68 김현 初期 批評 연구 소장
69 「매개의 문법에서 교감의 문법으로」, 문예중앙, 1993, 가을호. 미소장
70 왜 유토피아인가, 민음사, 1994. 미소장
71 문학의 논리, 정음출판사, 1989. 미소장
72 작가와 비평 편, 김현 신화 다시 읽기, 이룸, 2008. 미소장
73 「1960․70년대 한국문학비평 연구 ―‘문학과 지성’, ‘창작과 비평’의 분화를 중심으로」,성대 박사, 2003. 미소장
74 김현 비평의 현재성 소장
75 「못다 쓴 해설」, 김현, 전체에 대한 통찰, 나남, 1990. 미소장
76 추억의 집 : 사람 김현의 존재론 소장
77 한국 근대 초기시에서 '외래성'과 '민족성'의 문제 : 신시 논쟁을 중심으로 소장
78 땀과 줏대 그리고 힘의 비평 소장
79 한국현대문학사개관, 정음사, 1964. 미소장
80 독일 낭만주의 총설, 서울대출판부, 2000. 미소장
81 한국해석학회 엮음, 고전 해석학의 역사, 철학과 현실사, 2002. 미소장
82 낭만주의 해석학 : 해석학적 순환을 중심으로 소장
83 한국해석학회 엮음, 해석학은 무엇인가, 지평문화사, 1995. 미소장
84 「김현 비평 연구」, 연세대 박사, 2010. 미소장
85 미적 이데올로기의 분석적 수사 : 김현 비평 고 소장
86 近代詩 形成過程에 있어서의 讀者層의 역할 연구 소장
87 「70년대 비평의 정신과 80년대 비평의 전개양상」, 역사적 삶과 비평, 문학과 지성사, 1986. 미소장
88 <<문학과 지성>> 비판, 지평, 1987. 미소장
89 김현 문학비평 연구 소장
90 「탕아를 위한 국문학」, 국어국문학 127권, 2000. 12. 미소장
91 「바다로 나아가는 게」, 문예중앙, 1987, 여름호. 미소장
92 「이 세상을 다 읽고 가신 이」, 전체에 대한 통찰, 나남, 1990. 미소장
93 「4.19와 김현의 문학 유토피아」, 최원식 외 엮음, 4월 혁명과 한국문학,창작과 비평사, 2002. 미소장
94 「르네의 바다」, 문학과 사회, 1990, 겨울호. 미소장
95 네이션과 미학, 조영일 옮김, 도서출판b, 2009. 미소장
96 발터벤야민, 김득룡 옮김, 서광사, 2000. 미소장
97 비평의 해부, 임철규 옮김, 한길사, 2000. 미소장
98 라캉정신분석사전, 김종주 외 옮김, 인간사랑, 1998. 미소장
99 고양이 대학살, 조한욱 옮김, 문학과 지성사, 1996. 미소장
100 읽는다는 것의 역사, 이종삼 옮김, 한국출판마케팅연구소, 2006. 미소장
101 텍스트의 즐거움, 김화영 옮김, 동문선, 1997. 미소장
102 키워드, 김성기 외 옮김, 민음사, 2010. 미소장
103 정의의 길로 비틀거리며 가다, 김종철 옮김, 녹색평론사, 2007. 미소장
104 프랑스 현대 시사, 김화영 옮김, 문학과 지성사, 1983. 미소장
105 에로스와 문명, 김인환 옮김, 나남, 2004. 미소장
106 의식의 재발견, 원석영 옮김, 프로네시스, 2007. 미소장
107 밝힐 수 없는 공동체, 마주한 공동체, 박준상 옮김,문학과 지성사, 2005. 미소장
108 문학의 공간, 박혜영 옮김, 책세상, 1990. 미소장
109 현상학과 예술, 오병남 옮김, 서광사, 1983. 미소장
110 주체의 해석학, 심세광 옮김, 동문선, 2007. 미소장
111 발터 벤야민―베를린의 유년시절, 박설호 편역, 솔, 1992. 미소장
112 발터 벤야민의 문예이론, 반성완 옮김, 민음사, 1983. 미소장
113 동일자와 타자, 박성창 옮김, 인간사랑, 1990. 미소장
114 미학의 경계를 넘어 : 현대 미학의 새로운 시나리오, 진단, 전망 소장
115 독서 행위, 이유선 옮김, 신원문화사, 1993. 미소장
116 독자반응비평, 차봉희 편저, 고려원, 1993. 미소장
117 라캉과 정신의학, 맹정현 옮김, 민음사, 2002. 미소장
118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 곽복록 옮김, 을유문화사, 1994. 미소장
119 문학은 자유다, 홍한별 옮김, 이후, 2007. 미소장
120 자유주의와 공동체주의, 김해성 외 옮김, 한울아카데미, 2001. 미소장
121 그들은 자기가 하는 일을 알지 못하나이다, 박정수 옮김, 인간사랑, 2004. 미소장
122 이데올로기라는 숭고한 대상, 이수련 옮김, 인간사랑, 2002. 미소장
123 니코마코스 윤리학, 이창우 외 옮김, 이제이북스, 2006. 미소장
124 스피노자의 뇌, 임지원 옮김, 사이언스북스, 2007. 미소장
125 윤리학, 이종영 옮김, 동문선, 2001. 미소장
126 사도바울, 현성환 옮김, 새물결, 2008. 미소장
127 낭만적 영혼과 꿈, 이상해 옮김, 문학동네, 2001. 미소장
128 독서의 역사, 정명진 옮김, 세종서적, 2000. 미소장
129 낯선 것으로부터 오는 시련―독일 낭만주의 문화와 번역, 윤성우 외 옮김,철학과 현실사, 2009. 미소장
130 문학의 죽음, 최인자 옮김, 문학동네, 1999. 미소장
131 저항의 인문학, 김정하 옮김, 마티, 2008. 미소장
132 아이러니와 모더니티 담론, 이강훈 외 옮김, 동문선, 2005. 미소장
133 독자로 돌아가기, 신명아 옮김, 인간사랑, 2005. 미소장
134 텔레비전과 동물원, 백선희 옮김, 마음산책, 2007. 미소장
135 낭만주의의 뿌리, 강유원 외 옮김, 이제이북스, 2005. 미소장
136 판단력 비판, 백종현 옮김, 아카넷, 2009. 미소장
137 교양, 모든 것의 시작, 이목 옮김, 노마드북스, 2007. 미소장
138 이론 이후 삶, 강우성 외 옮김, 민음사, 2007. 미소장
139 시네 퐁주, 허정아 옮김, 민음사, 1998. 미소장
140 정신분석 사전, 열린책들, 2005. 미소장
141 지금 우리에게 낭만주의란 무엇인가 : 문학적 절대 소장
142 산해경, 민음사, 1985. 미소장
143 현대비평의 이론, 김붕구 옮김, 홍성신서, 1979. 미소장
144 나는 왜 쓰는가, 이한중 옮김, 한겨레 출판사, 2010. 미소장
145 일상생활의 정신병리학, 이한우 옮김, 열린책들, 1997. 미소장
146 꿈의 해석, 김인순 옮김, 열린책들, 1997. 미소장
147 정신분석학의 근본개념, 윤희기 외 옮김, 열린책들, 1997. 미소장
148 차이와 반복, 김상환 옮김, 민음사, 2004. 미소장
149 칸트의 비판철학, 민음사, 서동욱 옮김, 1995. 미소장
150 진정성에 관하여, 강혜원 옮김, 동문선, 2005. 미소장
151 『퀜틴 스키너의 자유주의 이전의 자유, 조승래 옮김,푸른역사, 2007. 미소장
152 공포와 전율/반복, 임춘갑 옮김, 다산글방, 2007. 미소장
153 기억과 망각, 이규수 옮김, 삼인, 2000. 미소장
154 신을 옹호하다, 강주헌 옮김, 모멘토, 2010. 미소장
155 우리시대의 비극론, 이현석 옮김, 경성대 출판부, 2006. 미소장
156 문학해석학이란 무엇인가, 이문희 옮김, 아카넷, 2004. 미소장
157 냉소적 이성 비판, 이진우 외 옮김, 에코리브르, 2005. 미소장
158 데리다와 예일학파, 김혜진 옮김, 문학동네, 2001. 미소장
159 해석의 갈등, 양명수 옮김, 아카넷, 2001. 미소장
160 『악의 상징』, 양명수 옮김, 문학과 지성사, 1994. 미소장
161 종말의식과 인간적 시간, 문학과 지성사, 1993. 미소장
162 인간의 미적 편지에 관한 편지, 안인희 옮김, 청하, 1995. 미소장
163 자서전의 규약, 윤진 옮김, 문학과 지성사, 1998. 미소장
164 낭만파, 정용환 옮김, 한길사, 2004. 미소장
165 진리와 방법1, 이길우 외 옮김 문학동네, 2000. 미소장
166 포이에르바하, 정문길 옮김, 문학과 지성사, 1986. 미소장
167 윤리의 역사, 도덕의 이론, 김민철 옮김, 철학과 현실사, 2004. 미소장
168 에티카(개정판), 강영계 옮김, 서광사, 2007. 미소장
169 도전으로서의 문학사, 장영태 옮김, 문학과 지성사, 1998. 미소장
170 말과 행위, 김영진 옮김, 서광사, 1992. 미소장
171 낭만주의, 이상옥 옮김, 서울대 출판부, 1978. 미소장
172 시의 옹호, 윤종혁 옮김, 새문사, 1978. 미소장
173 계몽의 변증법, 김유동 옮김, 문학과 지성사, 2001. 미소장
174 미학이론, 홍승용 옮김, 문학과 지성사, 1997. 미소장
175 정신분석학의 네 가지 근본 개념(세미나 11), 자크-알랭 밀레 편,맹정현 ․ 이수련 옮김, 새물결, 2008. 미소장
176 The Ethics of Psychoanalysis, Seminare no.7, trans. Dennis Porter, Norton&Company, 1992. 미소장
177 Sincerity and Authenticity,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1971. 미소장
178 Ttuth and Ttuthfulness, Princeton: Princeton University Press, 2002. 미소장
179 The Act of Reading, Baltimore: The Johns Hopkins University Press, 1978. 미소장
180 SELECTED ESSAYS, Penguin Books, 1950. 미소장
181 lectures on the English poets (1818), London: Oxford UP. 미소장
182 The Sovereignty of Art, trans. Neil Solomon, The MIT Press, 1999. 미소장
183 Theory of the Avant-Garde, trans. Michael Shaw, University of Minnesota Press, 1984. 미소장
184 In the Vineyard of the Text,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93.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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