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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지하철 환경디자인에 관한 연구 : 서울지하철 2호선, 9호선 스크린도어를 중심으로 / 이지성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2011.8
청구기호
TM 741.6 -11-219
형태사항
vii, 82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158384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시각디자인, 2011.8. 지도교수: 서혜옥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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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1

제2절 연구 방법 및 범위 13

제3절 선행연구의 검토 14

제2장 환경디자인과 스크린도어의 이론적 배경 17

제1절 환경디자인의 개념과 유형 17

1. 환경디자인의 개념 17

2. 환경디자인의 유형 18

제2절 지하철의 환경적 배경과 특성 21

1. 지하철 환경의 기능과 사회적 필요성 21

2. 지하철의 환경과 심리적 특성 27

3. 서울 지하철의 변화 28

제3절 지하철 공간의 활용과 특성 34

1. 지하철의 공간별 특성 34

2. 승강장의 환경적 특성 38

제4절 승강장 스크린도어 39

1. 스크린도어의 개요 39

2. 스크린도어의 유형 39

제3장 지하철 환경디자인의 구성요소 41

제1절 지하철 색채계획 41

제2절 지하철 사인시스템 44

제3절 지하철 공공 시설물 45

1. 벤치 45

2. 휴지통 46

3. 공중전화부스 47

제4절 스크린도어의 디자인요소 48

1. 스크린도어 사인시스템 49

2. 스크린도어 색채계획 50

3. 스크린도어 광고 및 기타 50

제4장 국내외 지하철 환경디자인 적용 사례 52

제1절 지하철 환경디자인의 적용 52

1. 통합 환경디자인(토탈디자인)의 개념 52

2. 지하철 리노베이션에서의 환경디자인 54

제2절 국내 지하철 스크린도어 사례 56

1. 서울지하철 7호선 56

2. 부산지하철 4호선 58

제3절 해외 지하철 스크린도어 사례 62

1. 일본도쿄지하철 62

2. 홍콩 지하철 63

제5장 서울 지하철 2호선, 9호선 스크린도어 분석 65

제1절 2호선, 9호선 환경 특성 65

1. 2호선 65

2. 9호선 73

제2절 2호선, 9호선 환경디자인 비교 및 분석 79

1. 승강장 리노베이션의 스크린도어 79

2. 승강장 스크린도어의 통합 환경디자인 81

제6장 결론 82

제1절 연구의 요약 및 결론 82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제언 84

참고문헌 85

국문초록 89

Abstract 91

〈표 1〉 환경디자인에서 환경의 유형 종합 20

〈표 2〉 환경디자인 작품 사례의 유형 종합 20

〈표 3〉 역에 필요한 도시기능의 분류 32

〈표 4〉 스크린도어 유형 40

〈표 5〉 지하철의 구성요소별 색채 적용 고려사항 43

〈표 6〉 스크린도어 사인시스템 종류 49

〈표 7〉 7호선 구간 및 정거장수 56

〈표 8〉 7호선 스크린도어 시각 레이아웃 분석 57

〈표 9〉 7호선 스크린도어 색채 58

〈표 10〉 부산4호선 구간 및 정거장수 58

〈표 11〉 부산4호선 스크린도어 시각 레이아웃 분석-1 60

〈표 12〉 부산4호선 스크린도어 시각 레이아웃 분석-2 61

〈표 13〉 부산4호선 스크린도어 색채 61

〈표 14〉 2호선의 구간 및 정거장수 65

〈표 15〉 2호선의 다양한 스크린도어 유형 68

〈표 16〉 2호선 스크린도어 유형별 분류 69

〈표 17〉 2호선 스크린도어 시각 레이아웃 분석-1 70

〈표 18〉 2호선 스크린도어 시각 레이아웃 분석-2 70

〈표 19〉 상단 구동부 부분 안내사인 분석 71

〈표 20〉 도어/고정창 부분 안내사인 분석 72

〈표 21〉 2호선 스크린도어 색채분석 73

〈표 22〉 9호선의 구간 및 정거장수 74

〈표 23〉 9호선 스크린도어 시각 레이아웃 분석-1 76

〈표 24〉 9호선 스크린도어 시각 레이아웃 분석-2 76

〈표 25〉 9호선 스크린도어 사인시스템 77

〈표 26〉 9호선 스크린도어 안내사인 분석 78

〈표 27〉 9호선 스크린도어 색채분석 79

〈그림 1〉 지하철 색적용 형용사 스케일 42

〈그림 2〉 지하철 색적용 투시도 43

〈그림 3〉 승강장 평판 벤치 디자인 46

〈그림 4〉 벽면 매입형 휴지통 디자인 47

〈그림 5〉 토탈디자인 마감재 모듈 가이드라인 54

〈그림 6〉 7호선 노선도 56

〈그림 7〉 7호선 스크린도어 시각 레이아웃 57

〈그림 8〉 부산 4호선 노선도 59

〈그림 9〉 부산4호선 스크린도어 시각 레이아웃-1 60

〈그림 10〉 부산4호선 스크린도어 시각 레이아웃-2 61

〈그림 11〉 2호선 노선도 66

〈그림 12〉 2호선 스크린도어 시각 레이아웃-1 69

〈그림 13〉 2호선 스크린도어 시각 레이아웃-2 70

〈그림 14〉 9호선 노선도 74

〈그림 15〉 9호선 스크린도어 시각 레이아웃-1 75

〈그림 16〉 9호선 스크린도어 시각 레이아웃-2 76

〈그림 17〉 스크린도어 사인시스템 인지 순서 77

〈사진 1〉 서울 9호선 공중전화부스 48

〈사진 2〉 부산 4호선 무인통화기 48

〈사진 3〉 서울 9호선 스크린도어 광고와 시 51

〈사진 4〉 통합 환경디자인이 적용된 일본 지하철 52

〈사진 5〉 리노베이션을 완료한 2호선 방배역 55

〈사진 6〉 리노베이션 공사중인 2호선 신대방역 55

〈사진 7〉 지하 미남역 밀폐형 59

〈사진 8〉 지상 안평역 반밀폐형 59

〈사진 9〉 일본 난간형 스크린도어 63

〈사진 10〉 일본 반밀폐형 스크린도어 63

〈사진 11〉 홍콩 스크린도어 유형-1 64

〈사진 12〉 홍콩 스크린도어 유형-2 64

〈사진 13〉 2호선 교대역 승강장 67

〈사진 14〉 신도림역 스크린도어-1 80

〈사진 15〉 신도림역 스크린도어-2 80

〈사진 16〉 9호선승강장 81

초록보기 더보기

현재 지하철은 도시민에게 가장 중요한 교통수단이 되었다. 가장 많은 이용률을 보이는 교통수단이기 때문에 가장 대중적인 시설이라고 할 수 있다. 지하철 공간은 많은 도시민이 이용하는 공공의 공간임을 생각할 때 보다 쾌적하고 안전한 지하철 승강장 환경 개선은 한 차원 높은 지하철의 이미지 개선과 양질의 승객 서비스를 지향하는 차원에서 개선되고 있다. 지하철의 공간별 환경개선, 디자인적 요소(사인시스템, 색채, 광고 등)에 대한 연구 중에 지하철 이용의 가장 밀접한 시설인 스크린도어 디자인 요소들의 개선은 승강장에서의 효율적인 이동과 밀집, 분산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고 승강장의 환경 개선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서울 지하철의 승강장은 지하철 공간 중 가장 이용 빈도가 높고 열차를 기다리고 타고 내리는 등 많은 이용객의 활동이 있는 곳이다. 서울 지하철 2호선과 9호선은 출퇴근 시 혼잡도가 높은 노선으로 2호선은 기존 정거장에 환경개선과 안전의 목적으로 스크린도어가 설치되었으며 9호선은 건설 당시 설치되어 통합 환경디자인이 적용 되었다.

이 두 노선의 스크린도어를 분석한 결과 2호선은 개통이후에 역사 마다 다른 시기에 설치되어 다양한 유형의 스크린도어를 볼 수 있었고 9호선의 경우는 건설당시에 설치되어 공통된 통합 환경디자인 가이드라인이 스크린도어에 적용되었다. 두 노선은 각기 다른 기업에서 운영 중인데 정거장의 건축구조, 환경디자인 가이드라인, 민원, 운송량, 정거장의 규모, 등 기타 여러 가지 여건과 시대상황의 요구에 따라 설치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스크린도어의 사인시스템, 각종 정보 게시물, 안전을 위한 픽토그램, 색채, 광고 배치에서 각각의 다른 점과 개선 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2호선과 9호선의 현황 분석과 국내의 다른 사례와 해외 사례를 분석한 결과 스크린도어에서 시각물(안내사인, 픽토그램, 광고, 정보)의 배치 레이아웃의 정리가 스크린도어의 쾌적한 이미지를 만들 수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지하철 환경디자인은 지하공간의 특성상 심리적 압박감을 해소시키고 승객들에게 쾌적한 시각 개방감을 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본 논문은 스크린도어 환경디자인 개선을 통하여 지하철 환경디자인을 위한 연구 자료가 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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