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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멜론 디저트 관광상품 개발에 관한 연구 / 김연수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숙명여자대학교 전통문화예술대학원, 2011.8
청구기호
TM 641.0951 -11-9
형태사항
vii, 86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150858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숙명여자대학교 전통문화예술대학원, 전통식생활문화, 2011.8. 지도교수: 정희선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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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I. 서론 11

II. 이론적 배경 13

1. 멜론의 종류 13

2. 멜론의 재배 역사 14

3. 멜론 생산 조건 및 현황 14

4. 멜론의 영양성분 16

III. 연구내용 및 방법 18

1. 연구대상 및 기간 18

2. 연구내용 및 방법 18

3. 통계처리 19

IV. 결과 및 고찰 20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0

2. 관광지 특산식품의 이용실태 22

1) 관광지 특산식품 구매 경험 22

2) 관광지 특산식품 구매 상품 23

3) 관광지 특산식품 구매 만족도 25

4) 관광지 특산식품 구매 비용 27

5) 관광지 특산식품 선택시 중요 고려사항 29

3. 멜론의 인식도 및 이용 실태 31

1) 멜론에 대한 인식 31

2) 멜론 섭취 횟수 34

3) 멜론 산지에 대한 인지도 36

4) 멜론 산지 방문 시 멜론 구입의향 37

5) 멜론의 기호도 39

4. 멜론 메뉴개발 41

1) 멜론 식품의 개선사항에 대한 중요성 인식 41

2) 멜론 디저트 개발시 선호 형태 45

3) 멜론 디저트 시판시 구입 이유 47

4) 포장용기의 중요 사항 49

5) 포장 디자인 선호도 51

6) 멜론 디저트 상용화를 위한 필요 요건 53

7) 멜론 디저트 대중화에 필요한 사항 55

8) 멜론 디저트 개발 시 적절한 홍보방법 57

9) 멜론 디저트 개발의 효과 59

5. 시식음식 평가 61

1) 시식음식의 선호도 61

2) 멜론 후식 판매 시 시식음식의 구매의향 62

3) 시식 추천메뉴 62

V. 요약 및 결론 64

VI. 참고문헌 67

APPENDICES 70

APPENDIX 1. 설문지 71

APPENDIX 2. 시식 설문지 78

APPENDIX 3. 멜론 주요품종 80

APPENDIX 4. 멜론 디저트 관광상품 개발품 82

ABSTRACT 94

〈표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1

〈표 2〉 관광지 특산식품 구매 경험 23

〈표 3〉 관광지 특산식품 구매 상품 24

〈표 4〉 관광지 특산식품 구매 만족도 26

〈표 5〉 관광지 특산식품 구매 비용 28

〈표 6〉 관광지 특산식품 선택 시 중요 고려사항 30

〈표 7〉 멜론에 대한 인식 32

〈표 8〉 멜론 섭취 횟수 35

〈표 9〉 멜론 산지에 대한 인지도 37

〈표 10〉 멜론 산지 방문 시 구입의향 38

〈표 11〉 멜론의 기호도 40

〈표 12〉 멜론 식품의 개선사항에 대한 중요성 인식 42

〈표 13〉 멜론 디저트 개발 시 선호 형태 46

〈표 14〉 멜론 디저트 시판 시 구입 이유 48

〈표 15〉 포장용기의 중요 사항 50

〈표 16〉 포장 디자인의 선호도 52

〈표 17〉 멜론 디저트 상용화를 위한 필요 요건 54

〈표 18〉 멜론 디저트 대중화에 필요한 사항 56

〈표 19〉 멜론 디저트 개발 시 적절한 홍보방법 58

〈표 20〉 멜론 디저트 개발의 효과 60

〈표 21〉 시식음식의 선호도 61

〈표 22〉 향후 멜론 후식 판매 시 시식음식의 구매의향 62

〈표 23〉 시식 추천메뉴 63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관광지 특산식품의 이용실태, 멜론의 인식도 및 이용실태, 멜론 관광 상품 디저트 개발 방안을 알자보고자 설문조사를 하였다. 이를 반영한 디저트 관광 상품 개발을 통해 멜론 산업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실시하였다.

먼저 관광지 특산식품의 이용실태를 알아본 결과, 80%의 응답자들이 구매경험이 있었고, 구매 후 만족스럽게 생각한다고 응답하였다. 관광지에서 특산물 구입 시 대부분의 응답자들이 맛을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멜론의 인식도에 관한 조사에서는 비싸다는 생각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고, 멜론의 구입용이성에 대한 질문에서 전반적으로 용이하고 멜론의 수입 의존성이 낮다는 응답이 많아 국내 멜론 재배를 상당히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멜론의 섭취 횟수는 '1년에 3~4회'정도 섭취하는 응답자가 가장 많았고, 멜론 산지에 대한 인지도는 부여를 가장 많이 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멜론의 전반적인 기호도는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

멜론 식품의 개선사항에 대해서는 멜론의 맛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였고, 다음으로 영양성, 정확한 원산지 표시 순으로 중요도를 평가하였다. 멜론 디저트 개발 시 멜론 음료와 아이스크림 개발에 대해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멜론 디저트 시판 시 구입을 희망하는 이유로는 '멜론을 좋아해서' 구입하겠다는 응답자가 가장 많았다. 멜론 디저트의 상용화를 위한 필요 요건으로는 다양한 메뉴 개발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가장 많았고 멜론 디저트 대중화를 위해서는 과반수이상이 '저렴한 가격대의 제품 판매'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가장 많았다. 또한 디저트 홍보방법으로는 '대중매체를 통한 홍보'가 가장 적절하다고 선택했고, 디저트 개발을 통해 얻어지는 효과는 '멜론 이용의 다양화'와 '농가 소득 증대'라는 응답이 많았다.

이러한 디저트 개발 방안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멜론을 이용한 디저트 10종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멜론 디저트 10종을 시식 평가 한 결과, 멜론 마들렌이 가장 높았고, 94.2%의 시식자들이 구매 의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본 연구는 멜론의 다양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디저트 관광상품 개발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향후 국내산 멜론의 생리활성 효과에 대한 연구와 멜론을 이용한 다양한 제품개발, 활발한 홍보가 진행되어진다면 새로운 고부가가치를 창출하여 국내 농산물 시장의 경쟁력을 확보하게 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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