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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tle Page
Contents
I. Introduction 10
1. Objet de l’etude et contexte(이미지참조) 10
2. Perimetre et methodologie de l’etude(이미지참조) 14
II. Formation et relation mutuelle entre les galeries commerciales et le marche de l’art(이미지참조) 16
1. Formation du marche de l’art et des galeries d’art(이미지참조) 16
2. Formation du marche de l’art en coree(이미지참조) 18
III. Le role des galeries commerciales coreennes, et leurs problemes(이미지참조) 24
1. Organisation des expositions 24
(1) Caracteristiques et elements d’une exposition(이미지참조) 25
(2) Caracteristiques des plannings d’exposition selon l’environnement des galeries(이미지참조) 29
(3) Les problemes lors du planning(이미지참조) 30
2. La vente d’une oeuvre d’art 33
(1) Le prix d’une oeuvre 33
(2) Probleme de la determination du prix de l’oeuvre(이미지참조) 35
(3) L’expertise d’une oeuvre d’art 38
3. Strategie marketing et services pour reconquerir la clientele(이미지참조) 44
(1) Developpement du marketing en ligne(이미지참조) 45
(2) Developpement de programmes varies(이미지참조) 52
(3) Service apres-vente de l’oeuvre(이미지참조) 54
IV. Le modele d’entreprise des galeries commercante(이미지참조) 57
1. Recherche de talent et subvention 58
(1) Recherche de talents 58
(2) Situation actuelle des subventions des artistes 60
2. Organisation de l’exposition et marketing 65
(1) Les etapes de l’organisation de l’exposition(이미지참조) 67
(2) La Promotion 71
(3) Exemple de reussite d’organisation d’une exposition(이미지참조) 74
3. Foire artistique 78
(1) Les debuts(이미지참조) 79
(2) Les grandes lignes 79
(3) Les foires artistiques internationales 83
(4) Performances des galeries coreennes lors des foires internationales(이미지참조) 86
4. Conseil en Art 90
(1) Concept et developpement(이미지참조) 90
(2) Un exemple de conseil en art en Coree(이미지참조) 92
V. Conclusion Generale(이미지참조) 98
Bibliographiques 106
APPENDICES 111
국문초록 117
〈Tableau 1〉 Le marche de l’art.(이미지참조) 18
〈Tableau 2〉 Critere important lors du choix d’une galerie.(이미지참조) 27
〈Tableau 3〉 La valeur iconique d’une oeuvre d’art et la marque d’un produit. 28
〈Tableau 4〉 Marketing 4P. 34
〈Tableau 5〉 Les elements determinant lors d’un achat.(이미지참조) 55
〈Tableau 6〉 Les elements de la reussite d’une exposition.(이미지참조) 67
〈Tableau 7〉 Caracteristiques principales des differents meedias.(이미지참조) 73
〈Tableau 8〉 Les tendances du KIAF. 82
〈Tableau 9〉 Les foires artistiques internationales. 84
〈Dessin 1〉 La determination du prix de l’oeuvre.(이미지참조) 38
〈Dessin 2〉 La Vache blanche, Joongseop LEE. 40
〈Dessin 3〉 A laver les vetements femmes, Sookeun PARK.(이미지참조) 40
〈Dessin 4〉 L’exposition d’Art Deco Masterpieces. 74
〈Dessin 5〉 L’espace d’exposition 1. 75
〈Dessin 6〉 L’espace d’exposition 2. 75
〈Dessin 7〉 L’espace d’exposition 3. 77
〈Dessin 8〉 L’espace de le Amory show. 85
〈Dessin 9〉 L’invitation de Hotel Salon exhibiton 94
초록보기 더보기
한국은 1950년 한국전쟁이 후 눈에 띄게 놀라운 경제성장을 이뤄냈지만, 정치, 문화적 측면에서는 선진사회로 가는 과도기 단계로 평가되고 있다. 현재의 한국 사회 전반적으로 예술을 향유할 수 있는 교육수준과 시간, 경제적인 여유가 점차 늘어가면서 이제 한국에서도 예술은 자아실현과 더불어 삶의 질을 높여주는 필수 요소로 여겨지고 있는 실정이다. 자본의 세계화와 미디어의 발달이 가져다 준 한국 문화 예술의 발전은 문화를 더욱 대중과 가깝게 호흡하게 만들었고 최근 각종 정부의 정책지원과 맞물리면서 예술작품은 하나의 경제적 재화로 한국시장구조 속에 이제 완전히 자리 잡게 되었다. 이에 따라 대중들이 문화를 흡수하고 소비할 수 있는 가능성과 의식구조의 변화에 따라 미술 시장의 순환구조도 더욱 구체화 되고 있다. 이러한 자본이 결합 된 재화로서의 예술에 대한 한국인의 인식변화와 시장에서의 갤러리의 역할은 현재 한국에서 더욱 다양하고 큰 의미를 담고 있다.
현재 한국의 문화기관의 정책 전문성이나, 공공기능 수행능력은 영국, 프랑스 등 여타 서구의 전통 문화선진국에 비해 그 수준이 아직 미약한 실정이다. 따라서 이러한 문화 공공기관이 맡아야 할 사회기능적인 역할들이 시장을 담당하고 있는 일반 상업 갤러리의 역할로 많이 분산 되어야 하는 특수한 상황이고, 그만큼 한국의 갤러리는 생산된 예술작품을 전시하고 판매하는 기본적인 상업업무공간에서 발전되어, 한국 대중들을 위한 광범위한 문화창출의 공간으로 더욱 다양한 역할이 요구 되어지고 있다. 또한 미술 시장의 건강한 발전 자체가 예술을 움직이는 중요한 요소가 되기도 하기에, 미술시장을 구성하는 구심점 역할을 하는 갤러리의 역할과 발전방향에 대한 올바른 고찰이 요구되고 있다.
흔히 말하는 상업화랑의 역할은 역량 있는 작가를 발굴해 좋은 컬렉터와 이어주는 것이다. 하지만 상업화랑의 사회적 기능은 그보다 더 많고 의미가 깊다. 넓게 보자면 예술작품을 감상하고 향유할 수 있는 매개자로서의 화랑은, 흔히 작가에게 전시장소를 제공한다거나, 수요자에게 작품을 판매하는 이상의 의미를 지닌다. 최근 한국에서는 미술시장의 국제화와 잠재적 수요자가 급증하면서 이젠 화랑이 국내는 물론 해외의 새로운 시각문화를 선보일 의무까지 갖게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미술시장의 산업화에 가속이 더해질수록 화랑도 함께 빠른 속도로 진화할 것이며, 그런 화랑의 변화에 작가들 또한 적응해야 미술계 속 상호간의 긍정적인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미술 시장을 형성하는 기본 구성요소는 크게 생산자-중계자(dealer)-소비자로 볼 수 있다. 현대 미술 분야의 경우 중계자에 속하는 화랑의 역할은 작가와 고객을 연결하는 근본적인 임무수행을 위한 여러 가지 방법과 그들만의 기술을 필요로 한다. 역량있는 작가와 고객을 대상으로 이윤 창출을 목적으로 하는 화랑은 작가와 고객의 입장에서 화랑역할을 바라 볼 필요가 있다고 여겨진다. 더욱이 한국미술시장의 특수한 상황 속에서 상업화랑의 역할과 방향성을 짚고 넘어가야 한다.
초기 현대적 전문 상업화랑의 생성시기인 1970년대를 기점으로 지금까지의 미술시장은 많은 문제점을 안고 왔다. 하지만 1990년대 이후 대형화랑 중심으로 활발한 해외전과 국제 아트페어 참가, 미술품 경매 시장과 사이버 미술시장이 구축되는 등 많은 변화를 보이고 있다. 국내화랑은 미약하게나마 이제 단순히 미술품을 사고파는 공간 이상의 수준 높은 전시기획과 해외미술품을 국내에 소개하는 등 문화공간으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아트페어를 통해 국내 작가를 해외에 소개하는 한편 개인 및 공공의 장소에 환경과 호흡하고 대중에게 친근하게 느낄 수 있는 미술품을 소개하고 있다. 그리고 미술시장의 건강하고 투명한 미술품 유통구조 및 시장 질서를 위한 미술품 감정과 미술품 관리도 화랑의 역할이 된다.
본 논문에서는 급변하고 있는 한국 미술 시장의 현황, 그 속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한국 상업화랑의 현 위치와 문제점 등을 살피고, 한국현대미술시장에 있어서 요구되는 상업 갤러리의 올바른 역할모델을 연구해 보고자 한다. 먼저, 화랑의 기본적인 역할인 작가발굴과 지원형태 분석과, 전시 기획과 홍보방법에 관한 한국상업화랑의 현황 분석과 외국 화랑의 좋은 선례를 들어 비교해 보았고, 한국상업화랑들이 참가하고 있는 국제아트페어들의 특성과 현황 등을 가장 활발한 활동을 보이는 한국 화랑들의 사례를 중심으로 살펴봄으로써 한국 화랑기능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궁극적으로 미술시장의 활성화와 국가문화경쟁력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상업화랑의 올바른 역할모델을 한국 미술 시장을 중심으로 연구해 보았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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