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1. 서론 11
1.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1
1.2. 연구방법 및 논문 구성 12
2. 본론 14
2.1. 인디음악의 개념 및 정의 14
2.1.1. 인디(indie)음악의 개념 14
2.1.2. 인디음악의 정의 15
2.1.3. 인디 씬(scene)의 정의 17
2.1.4. 인디 레이블의 정의 17
2.1.5. 인디 밴드의 정의 18
2.2. 해외 인디음악의 특성 및 현황 18
2.2.1. 미국 19
2.2.2. 영국 23
2.2.3. 일본 25
2.3. 한국 인디음악의 역사 29
2.3.1. 한국 인디 씬(scene)의 형성 29
2.3.2. 한국 인디 씬의 발전 단계 33
2.4. 한국의 인디 레이블 35
2.4.1. 2000년대 이전 한국의 레이블 36
2.4.2. 2000년대 이후 한국의 레이블 47
2.4.3. 기타 레이블 82
2.5. 한국 인디음악의 현황 84
2.5.1. 한국 가요계의 현황 84
2.5.2. 한국 인디음악의 현황 89
2.6. 한국 인디음악 활성화를 위한 방안 94
2.6.1. 인디 뮤지션의 측면 95
2.6.2. 대중의 측면 101
2.6.3. 사회의 측면 102
2.6.4. 정부의 측면 109
3. 결론 113
참고문헌 115
abstract 121
〈표 1〉 1990년대 주요 인디 룩 장르 22
〈표 2〉 2008년 오리콘차트 top 30 27
〈표 3〉 한국 인디 씬 발생의 근원 29
〈표 4〉 한국 인디음악 씬의 형성 30
〈표 5〉 gmc 레코드의 소속 아티스트 49
〈표 6〉 에스텔라 레코드의 소속 아티스트 49
〈표 7〉 비트볼 뮤직의 소속 아티스트 58
〈표 8〉 파스텔 뮤직의 소속 아티스트 64
〈표 9〉 일렉트릭 뮤즈의 소속 아티스트 69
〈표 10〉 붕가붕가 레코드의 소속 아티스트 73
〈표 11〉 루비살롱 레코드의 소속 아티스트 77
〈표 12〉 주요 감상 대중음악 장르(1순위) 85
〈표 13〉 음반제작업체와의 수익 배분율 88
〈표 14〉 홍대 지역 클럽 이미지에 대한 이용자 인식 설문조사 90
〈표 15〉 홍대 지역 문화예술 그룹 100
〈표 16〉 프랑스 예술행사 참여 104
〈표 17〉 미국의 예술 참여 비율 105
〈그림 1〉 스트리트 펑크쇼 33
〈그림 2〉 크라잉넛 40
〈그림 3〉 언니네 이발관 42
〈그림 4〉 델리 스파이스 45
〈그림 5〉 노브레인 47
〈그림 6〉 바세린 51
〈그림 7〉 49 morphins 54
〈그림 8〉 아폴로 18 56
〈그림 9〉 전국 비둘기 연합 57
〈그림 10〉 요조 65
〈그림 11〉 소규모 아카시아밴드 68
〈그림 12〉 플라스틱 피플 70
〈그림 13〉 굴 소년단 71
〈그림 14〉 불나방스타쏘세지클럽 74
〈그림 15〉 눈뜨고 코베인 75
〈그림 16〉 장기하와 얼굴들 76
〈그림 17〉 국카스텐 78
〈그림 18〉 이장혁 79
〈그림 19〉 문 샤이너스 80
〈그림 20〉 허클베리 핀 82
〈그림 21〉 3호선 버터플라이 83
〈그림 22〉 갤럭시 익스프레스 84
〈그림 23〉 문화예술 관람률 추이 106
〈그림 24〉 지역축제 관람기준 107
〈그림 25〉 지역축제 보완점 108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