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언캐니 이론으로 바라본 라제떼의 정신분석학적 연구 [전자자료] / 김석원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숭실대학교 대학원, 2011.2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형태사항
1 온라인자료 : PDF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140506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숭실대학교 대학원, 미디어학, 2011.2. 지도교수: 윤준성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ABSTRACT 13

제1장 서론 16

1.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6

1.2. 연구의 방법 및 내용 18

제2장 선행연구 22

2.1. 프로이트와 토니 모리슨의 언캐니 23

2.1. 바바라 라보드의 크리스 마르케 작품에 나타난 오마주와 추모 34

제3장 언캐니의 정신분석학적 구조 51

3.1. 언캐니의 정신분석학적 내용 51

3.1.1. 언캐니의 기원과 개념 51

3.1.2. 모래사나이와 거세 콤플렉스 54

3.1.3. 억압이론 59

3.1.4. 트라우마와 불안 63

3.1.5. 반복 강박과 죽음충동 68

3.1.6. 분신의 모티브 74

3.1.7. 낯설게 하기 77

3.2. 언캐니의 미학적 측면 98

3.2.1. 줄리아 크리스테바의 〈아브젝트, Abject〉 98

3.2.2. 하이데거의 〈존재와 시간〉에 나타난 불안 102

3.2.3. 시각예술에서의 〈언캐니〉 105

3.2.4. 환상문학에서의 〈언캐니〉 114

제4장 언캐니의 영상예술 방법론 및 작품 분석 연구 :크리스 마르케〈라제떼〉 119

4.1. 시네로망과 라제떼의 상호관계분석 119

4.1.1. 시네로망과 환상적 사실주의 119

4.1.2. 시네로망과 라제떼의 상호관계 126

4.2. 라제떼에서 서사의 통합적 분석 133

4.2.1. 서사구조 분석 136

4.2.2. 오프닝과 앤딩의 회귀 140

4.2.3. 사운드트랙과 내래이션: 감정의 보조 역할 144

4.2.4. 몽타주 속의 얼굴 147

4.2.5. 기억과 정지된 영상, 그리고 시간 151

4.2.6. 정지와 움직임의 혼종 159

4.3. 라제떼에서 언캐니의 영상예술 분석 164

4.3.1. 언캐니와 불안, 트라우마의 요소 164

4.3.2. 언캐니와 여자의 몸짓에 드러난 트라우마 168

4.3.3. 언캐니와 죽음충동의 유도 171

4.3.4. 언캐니와 거세콤플렉스 183

4.3.5. 언캐니와 낯설게 하기의 전략 188

4.4. 언캐니가 적용된 영상예술사례 분석 194

4.4.1. 분석사례의 선정기준 194

4.4.2. 로베르토 로셀리니의 〈이탈리아 여행: Journey to Italy, 1953〉 196

4.4.3. 알프레드 히치콕의 〈사이코: Psycho, 1960〉 202

4.4.4. 테리 길리엄의 〈12마리 원숭이: Twelve Monkeys, 1995〉 215

제5장 결론 220

참고 문헌 226

[그림 3-1] 프로이트의 언캐니 개념구조 54

[그림 3-2] 피에르 자크드로즈, 〈글 쓰는 인형, 1773〉 75

[그림 3-3] 호쿠사이(Hokusai)의 〈에이리지의 광풍 (A High wind in Yeijiri, from "Thirty - Six views of Fuji, 1831-33〉 88

[그림 3-4] 방병상, 〈강풍, a strong wind〉, 135×80cm, archival pigment print, 2007 89

[그림 3-5] 방병상, 〈거리의 발라드, street of ballad〉, 62×80cm, archival pigment print, 2008 90

[그림 3-6] 방병상, Scene #2, 〈겨울Winter #1〉, 152×120cm, archivalpigment print, 2007 92

[그림 3-7] 방병상, 〈선물present〉, 180×135cm, archival pigment print, 2008 93

[그림 3-8] 벨라스케스(Velazquez)의 〈라스메니나스, Las Meninas, 1656〉 95

[그림 3-9] 방병상, 〈연두색 창문, yellow green window〉, 62×80cm, archival pigment print, 2008 96

[그림 3-10] 알렉산더 가드너(Alexander Gardner), 〈lewis Powell의 초상, 1865〉 108

[그림 3-11] 뤼미에르 형제(Auguste et Louis Lumiere), 〈열차의 도착, The arrival of a Train〉 110

[그림 3-12] 키키 스미스(Kiki Smith), 〈폭발〉, 2002 112

[그림 3-13] 이완, 〈Good bye Chris〉, Grated cat materials, 2009 113

[그림 4-1] 루이 푀이야드(Louis Feuillade), 〈주덱스, Judex, 1917 ~1918〉 123

[그림 4-2] 크리스 마르케(Chris Marker), 〈라제떼, La jetee〉, 35mm black & white film, 26분 37초, 1962(이미지참조) 137

[그림 4-3] 크리스 마르케(Chris Marker), 〈라제떼, La jetee〉, 35mm black & white film, 26분 37초, 1962(이미지참조) 140

[그림 4-4] 크리스 마르케(Chris Marker), 〈라제떼, La jetee〉, 35mm black & white film, 26분 37초, 1962(이미지참조) 142

[그림 4-5] 크리스 마르케(Chris Marker), 〈라제떼, La jetee〉, 35mm black & white film, 26분 37초, 1962(이미지참조)(이미지참조) 143

[그림 4-6] 크리스 마르케(Chris Marker), 〈라제떼, La jetee〉, 35mm black & white film, 26분 37초, 1962(이미지참조)(이미지참조) 143

[그림 4-7] 크리스 마르케(Chris Marker), 〈라제떼, La jetee〉, 35mm black & white film, 26분 37초, 1962(이미지참조) 145

[그림 4-8] 크리스 마르케(Chris Marker), 〈라제떼, La jetee〉, 35mm black & white film, 26분 37초, 1962(이미지참조) 149

[그림 4-9] 크리스 마르케(Chris Marker), 〈라제떼, La jetee〉, 35mm black & white film, 26분 37초, 1962(이미지참조) 149

[그림 4-10] 크리스 마르케(Chris Marker), 〈라제떼, La jetee〉, 35mm black & white film, 26분 37초, 1962(이미지참조) 165

[그림 4-11] 크리스 마르케(Chris Marker), 〈라제떼, La jetee〉, 35mm black & white film, 26분 37초, 1962(이미지참조) 168

[그림 4-12] 크리스 마르케(Chris Marker), 〈라제떼, La jetee〉, 35mm black & white film, 26분 37초, 1962(이미지참조) 169

[그림 4-13] 크리스 마르케(Chris Marker), 〈라제떼, La jetee〉, 35mm black & white film, 26분 37초, 1962(이미지참조) 169

[그림 4-14] 크리스 마르케(Chris Marker), 〈라제떼, La jetee〉, 35mm black & white film, 26분 37초, 1962(이미지참조) 170

[그림 4-15] 크리스 마르케(Chris Marker), 〈라제떼, La jetee〉, 35mm black & white film, 26분 37초, 1962(이미지참조) 173

[그림 4-16] 크리스 마르케(Chris Marker), 〈라제떼, La jetee〉, 35mm black & white film, 26분 37초, 1962(이미지참조) 174

[그림 4-17] 크리스 마르케(Chris Marker), 〈라제떼, La jetee〉, 35mm black & white film, 26분 37초, 1962(이미지참조) 174

[그림 4-18] 알프레드 히치콕(Alfred Joseph Hitchcock)의 영화 〈새, The Birds, 1963〉 175

[그림 4-19] 알프레드 히치콕(Alfred Joseph Hitchcock)의 영화 〈새, The Birds, 1963〉 176

[그림 4-20] 크리스 마르케(Chris Marker), 〈라제떼, La jetee〉, 35mm black & white film, 26분 37초, 1962(이미지참조) 179

[그림 4-21] 크리스 마르케(Chris Marker), 〈라제떼, La jetee〉, 35mm black & white film, 26분 37초, 1962(이미지참조) 180

[그림 4-22] 크리스 마르케(Chris Marker), 〈라제떼, La jetee〉, 35mm black & white film, 26분 37초, 1962(이미지참조) 180

[그림 4-23] 크리스 마르케(Chris Marker), 〈라제떼, La jetee〉, 35mm black & white film, 26분 37초, 1962(이미지참조) 183

[그림 4-24] 크리스 마르케(Chris Marker), 〈라제떼, La jetee〉, 35mm black & white film, 26분 37초, 1962(이미지참조) 184

[그림 4-25] 크리스 마르케(Chris Marker), 〈라제떼, La jetee〉, 35mm black & white film, 26분 37초, 1962(이미지참조) 184

[그림 4-26] 크리스 마르케(Chris Marker), 〈라제떼, La jetee〉, 35mm black & white film, 26분 37초, 1962(이미지참조) 186

[그림 4-27] 크리스 마르케(Chris Marker), 〈라제떼, La jetee〉, 35mm black & white film, 26분 37초, 1962(이미지참조) 192

[그림 4-28] 크리스 마르케(Chris Marker), 〈라제떼, La jetee〉, 35mm black & white film, 26분 37초, 1962(이미지참조) 192

[그림 4-29] 크리스 마르케(Chris Marker), 〈라제떼, La jetee〉, 35mm black & white film, 26분 37초, 1962(이미지참조) 193

[그림 4-30] 크리스 마르케(Chris Marker), 〈라제떼, La jetee〉, 35mm black & white film, 26분 37초, 1962(이미지참조) 193

[그림 4-31] 로베르토 로셀리니 (RobertoRossellini), 〈이탈리아 여행: Journey to Italy, 1953〉 197

[그림 4-32] 로베르토 로셀리니 (RobertoRossellini), 〈이탈리아 여행: Journey to Italy, 1953〉 199

[그림 4-33] 알프레드 히치콕 (Alfred Hitchcock) 〈사이코, Psycho, 1960〉 203

[그림 4-34] 알프레드 히치콕 (Alfred Hitchcock) 〈사이코, Psycho, 1960〉 203

[그림 4-35] 알프레드 히치콕 (Alfred Hitchcock) 〈사이코, Psycho, 1960〉 206

[그림 4-36] 알프레드 히치콕 (Alfred Hitchcock) 〈사이코, Psycho, 1960〉 206

[그림 4-37] 알프레드 히치콕 (Alfred Hitchcock) 〈사이코, Psycho, 1960〉 206

[그림 4-38] 알프레드 히치콕(Alfred Hitchcock), 〈사이코, Psycho, 1960〉 208

[그림 4-39] 알프레드 히치콕(Alfred Hitchcock), 〈사이코, Psycho, 1960〉 208

[그림 4-40] 알프레드 히치콕(Alfred Hitchcock), 〈사이코, Psycho, 1960〉 209

[그림 4-41] 알프레드 히치콕(Alfred Hitchcock), 〈사이코, Psycho, 1960〉 212

[그림 4-42] 알프레드 히치콕(Alfred Hitchcock), 〈사이코, Psycho, 1960〉 212

[그림 4-43] 알프레드 히치콕(Alfred Hitchcock), 〈사이코, Psycho, 1960〉 212

[그림 4-44] 알프레드 히치콕(Alfred Hitchcock), 〈사이코, Psycho, 1960〉 212

[그림 4-45] 알프레드 히치콕(Alfred Hitchcock), 〈사이코, Psycho, 1960〉 212

[그림 4-46] 알프레드 히치콕(Alfred Hitchcock), 〈사이코, Psycho, 1960〉 213

[그림 4-47] 알프레드 히치콕(Alfred Hitchcock), 〈사이코, Psycho, 1960〉 214

[그림 4-48] 테리 길리엄(Terry Gillia), 〈12마리원숭이, Twelve Monkeys, 1995〉 216

참고문헌 (110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누다심의 심리학 블로그』.살림.2007. 미소장
2 『영화가 사랑한 사진』.아트북스.2005. 미소장
3 『어느 시각 탐닉꾼의 구경:젊은 예술가 15인을 만나다』.예경.2010. 미소장
4 『한국영화의 쟁점과 사유』.문예마당.1997. 미소장
5 『이야기 철학의 아이리스,서사철학』.휴머니스트.2009. 미소장
6 『라캉,장자,태극기』.민음사.2003. 미소장
7 『감각의 제국』.민음사.2001. 미소장
8 『누보로망 연구』.서울대학교 출판부.2001. 미소장
9 『문학과 영화 이야기』.학문사.2003. 미소장
10 『문학과 영화』.민음사.1997. 미소장
11 『프랑스 영화의 이해』.월인.2003. 미소장
12 『아름다운 가짜,대중문화와 센티멘털리즘』.책세상.2005. 미소장
13 『시네로망의 기법:로브그리예의 L'anneederniereaMarienbad를 중심으로』.월인.2005. 미소장
14 문학과 영상서사 연구회저.『문학의 시각으로 본 영화』.글누림.2006. 미소장
15 『들뢰즈의 철학』.민음사.2002. 미소장
16 『영화 서사학』.생각의 나무.2004. 미소장
17 『쉬클로프스키의 낯설게 하기』.어문학연구.Vol.13.1999. 미소장
18 『인생이 그림 같다』.생각의 나무.2005. 미소장
19 『문학과 만난 영화』.서울.월인.(208호).2007 미소장
20 『존재와 시간 용어 해설』.까치.,1998. 미소장
21 『하이데거의 존재사건학』.서광사.2003. 미소장
22 『사회적 인간의 본성』.미디어 숲.2007. 미소장
23 『누보 시네마』.프랑스문화예술연구.7집.2002.10월호. 미소장
24 『몸과 몸짓 문화의 리얼리티』.소명출판사.2003. 미소장
25 영화진흥위원회 교재편찬위원회 저.『영화읽기』.커뮤니케이션북스.2004. 미소장
26 월인.『프랑스학 연구』.통권 제33호.2005. 미소장
27 『브레히트의 연극이론』.연극과 인간,2005, 미소장
28 『한 장의 사진미학』.위즈덤 하우스.2008. 미소장
29 『프랑스 리얼리즘』.연세대학교 출판부.2003. 미소장
30 『환상』.연세대학교 출판부.2003. 미소장
31 편집부.『프랑스 문화와 사회』.어문학사.2000. 미소장
32 『영화와 탈 신화』.북 코리아.2009. 미소장
33 『비전성경사전』.두란노.2001. 미소장
34 『로베르토 로셀리니』.한내래.2004. 미소장
35 『사진적영상의존재론’존재론과 영화언어』.영화진흥공사.1987. 미소장
36 『문학과 예술의 사회사』.창작과비평사.1974. 미소장
37 『에크리 읽기』.도서출판b.2007. 미소장
38 『누보로망,누보 시네마』.동문선현대신서 143.동문선.2003. 미소장
39 『모래 사나이』.지만지고 전천줄.2008. 미소장
40 『욕망 죽음,그리고 아름다움』.아트북스.2005. 미소장
41 『사유와 운동』.문예출판사.1993. 미소장
42 『미디어의 이해』.커뮤니케이션북스.1997. 미소장
43 『지능심리학』.시그마 프레스.2006. 미소장
44 『영화 속의 얼굴』.마음산책.2006. 미소장
45 『세계 영화사』.이론과 실천.1988. 미소장
46 『비주얼 컬처』.루비박스.2004. 미소장
47 『트라우마』.플레닛.2007. 미소장
48 『포스트 구조주의와 페미니즘 비평』.이화 영미문학회.한신문화사.1994. 미소장
49 『1초에 24번의 죽음』.현실문화.2007. 미소장
50 『철학과 맑스주의』.새길.1993. 미소장
51 『세계 영화 100년사』.이론과 실천.1999. 미소장
52 『프로이트』.시공사.1999. 미소장
53 『영화와 문학』.동문선.1997. 미소장
54 『사진론』.현대미학사.1994. 미소장
55 Rosie Jackson.서강여성문학연구회역.『환상성 - 전복의 문학』.문학동네.2001. 미소장
56 『예술,문학,정신분석』.아트북스.2006. 미소장
57 『바칼로니아』.2006. 미소장
58 『문학과 영화』.형설출판사.2002. 미소장
59 『타인의 고통』.도서출판 이후.2004. 미소장
60 『붉은 기억』.이야기.2000. 미소장
61 『영화란 무엇인가』.거름.1998. 미소장
62 『20세기 정치선전 예술』.예경.2000. 미소장
63 『영화』.영림카디널.2001. 미소장
64 『몽타주의 미학』.동문선.2009. 미소장
65 스테레오스코프와 키네토스코프의 영상 이미지에 대한 연구 : 19세기 영상 이미지를 중심으로 소장
66 트뤼포(François Truffaut) 영화의 특징 : 영화의 '자기반영성'을 중심으로 소장
67 『르네 마그리트에 있어서 트라우마 이미지의 이항 대립적 표현』.2006.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미소장
68 데이빗 매밋(David Mamet) 극 연구 트라우마(Trauma)로 인한 인간관계의 좌절과 그 극복 소장
69 『Mix & Match스타일의 표현경향에 관한 연구:‘낯설게 하기’의 현대적 표현을 중심으로‘.국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2005. 미소장
70 『소설문학과 영상문학의 비교연구』.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논문.2001. 미소장
71 『로브-그리예의 시네 - 로망 『L'lmnortelle』에 나타나는 시간과 시선의 문제:영화,『L'lmmortelle』과의 비교 작업을 병행하여』.서울대학교... 미소장
72 『소설과 영화의 관계양상 연구』.중앙대학교 대학원박사논문.2003. 미소장
73 카프카와 혼종공간의 내러티브 : 『국도 위의 아이들』과 헤테로토피아 소장
74 영상 매체를 통한 문학 교육 방법 연구 : 영화 매체를 활용한 소설교육의 방법 연구 소장
75 『Robbe-Grillet의 La Jalousie에서 드러나는 영화적 기법에 관한연구:시네 로망 L'AnneederniereaMarienbad 와의 비교를 축으로』.서울대학교... 미소장
76 『롤랑바르트의 텍스트와 영화 이미지』.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석사논문.2002. 미소장
77 『'무언만화'서사 이미지 분석 연구』.공주대학교 대학원 박사논문.2008. 미소장
78 『키키 스미스 (KiKiSmith)의 작품에 나타나는 몸과 아브젝트(Abject)에 관한 연구』- 1980년대 후반 ~1990년대 후반 작품을 중심으로.홍익대학교... 미소장
79 '언캐니' 개념으로 본 정신분석학적 시각예술론 연구 : 후기 신체미술을 중심으로 소장
80 『토니 모리슨 소설에 나타난 몸의 정치:가장 푸른 눈,술라,빌러비드를 중심으로』.숙명대학교 대학원 박사논문.2008. 미소장
81 CHRIS MARKER et l'imprimerie du regard.(Paris).Harmattan.2008. 미소장
82 Film Fables (trans.Emiliano Battista).Oxford and New York:Berg.2006. 미소장
83 Hitchcock's Terrible Mothers 네이버 미소장
84 Essats on the Pleasures of Death from Fred to Lacan(New York Routledge. 1995). 미소장
85 The Republic of Plato. Oxford University Press. Oxford. 1945. 미소장
86 Note on Gesture. Means Without End: Note on Politics(trans. Vincenzo Binetti and Cware Casarino).Minneapolis and London:... 미소장
87 Chris Marker.La jetée. Afteral Books, Distributed by The MIT press.2009. 미소장
88 Strangers in Ourselves,(1991),Leons S. Roudiez (trans).New York: Columbia University Press. 미소장
89 Powers of Horror: An Essay on Abjection. New York: Columbia University Press.1982. 미소장
90 The Subjrct of Semiotics. Oxford University Press.1983. 미소장
91 The Strange Case of Dr Jekyll and Mr. Hyde(London.1925). 미소장
92 Magician of the Real.BFI Publishing. 2000. 미소장
93 Aristotle on memory. Gerald Duckworth & Company Limited 43 Gloucester Crescent. London. 1972. 미소장
94 "The Destiny of the Informe" in Formless: A User's Guide. eds. Yve-Alain Bois and Rosalind E. Krauss (New York: Zone book. 1997). 미소장
95 "The Uncanny".in studies parapsychology. ed. Philp Rieff (New York.1963). 미소장
96 Beyond the Pleasure Principle.(trans) J.Strachey. Hogarth Press and Institute df Psycho-Analysis.1950. 미소장
97 "The Uncanny". in The Standard of Complete Psychological Works of Freud. ed. Tames Strachey(London.1953-74).vol.XIV. 미소장
98 The Mirror. in The Republic of the Southern Cross and Other stories(London.1918). 미소장
99 Zones of anxiety: movement Musidora and the crime serials of Louis Feuillade. Wayne State University Press.2005. 미소장
100 "A shot History of Photography"(1931).trans. Phil Patton. in Alan Trachrnberg. ed. Classic Essays on photography(New... 미소장
101 김석원. 『파편적 기록,절대적이지 않은 낯설음 -방병상 개인전 ‘SHE IS...』.사진예술.2009. 미소장
102 김석원. 『눈먼자들의 도시를 기억하다』.포토저널.2010. 미소장
103 박신의. 『사진,문학,영화의 삼위일체,크리스 마케르의 <승강장 La jetée> 을 이야기하며』.사진비평12월호.2001. 미소장
104 http://cafe.naver.com/neverbook. 미소장
105 http://altair.chonnam.ac.kr. 미소장
106 http://ref.daum.net. 미소장
107 http://www.bifi.fr/public/ap/article. 미소장
108 http://fr.wikipedia.org/wiki. 미소장
109 http://djuna.cine21.com/movies/les_vampires.html. 미소장
110 http://www.culch.ie/2010/03/23/the-vampires-of-wartime-paris. 미소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