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ABSTRACT 13
제1장 서론 16
1.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6
1.2. 연구의 방법 및 내용 18
제2장 선행연구 22
2.1. 프로이트와 토니 모리슨의 언캐니 23
2.1. 바바라 라보드의 크리스 마르케 작품에 나타난 오마주와 추모 34
제3장 언캐니의 정신분석학적 구조 51
3.1. 언캐니의 정신분석학적 내용 51
3.1.1. 언캐니의 기원과 개념 51
3.1.2. 모래사나이와 거세 콤플렉스 54
3.1.3. 억압이론 59
3.1.4. 트라우마와 불안 63
3.1.5. 반복 강박과 죽음충동 68
3.1.6. 분신의 모티브 74
3.1.7. 낯설게 하기 77
3.2. 언캐니의 미학적 측면 98
3.2.1. 줄리아 크리스테바의 〈아브젝트, Abject〉 98
3.2.2. 하이데거의 〈존재와 시간〉에 나타난 불안 102
3.2.3. 시각예술에서의 〈언캐니〉 105
3.2.4. 환상문학에서의 〈언캐니〉 114
제4장 언캐니의 영상예술 방법론 및 작품 분석 연구 :크리스 마르케〈라제떼〉 119
4.1. 시네로망과 라제떼의 상호관계분석 119
4.1.1. 시네로망과 환상적 사실주의 119
4.1.2. 시네로망과 라제떼의 상호관계 126
4.2. 라제떼에서 서사의 통합적 분석 133
4.2.1. 서사구조 분석 136
4.2.2. 오프닝과 앤딩의 회귀 140
4.2.3. 사운드트랙과 내래이션: 감정의 보조 역할 144
4.2.4. 몽타주 속의 얼굴 147
4.2.5. 기억과 정지된 영상, 그리고 시간 151
4.2.6. 정지와 움직임의 혼종 159
4.3. 라제떼에서 언캐니의 영상예술 분석 164
4.3.1. 언캐니와 불안, 트라우마의 요소 164
4.3.2. 언캐니와 여자의 몸짓에 드러난 트라우마 168
4.3.3. 언캐니와 죽음충동의 유도 171
4.3.4. 언캐니와 거세콤플렉스 183
4.3.5. 언캐니와 낯설게 하기의 전략 188
4.4. 언캐니가 적용된 영상예술사례 분석 194
4.4.1. 분석사례의 선정기준 194
4.4.2. 로베르토 로셀리니의 〈이탈리아 여행: Journey to Italy, 1953〉 196
4.4.3. 알프레드 히치콕의 〈사이코: Psycho, 1960〉 202
4.4.4. 테리 길리엄의 〈12마리 원숭이: Twelve Monkeys, 1995〉 215
제5장 결론 220
참고 문헌 226
[그림 3-1] 프로이트의 언캐니 개념구조 54
[그림 3-2] 피에르 자크드로즈, 〈글 쓰는 인형, 1773〉 75
[그림 3-3] 호쿠사이(Hokusai)의 〈에이리지의 광풍 (A High wind in Yeijiri, from "Thirty - Six views of Fuji, 1831-33〉 88
[그림 3-4] 방병상, 〈강풍, a strong wind〉, 135×80cm, archival pigment print, 2007 89
[그림 3-5] 방병상, 〈거리의 발라드, street of ballad〉, 62×80cm, archival pigment print, 2008 90
[그림 3-6] 방병상, Scene #2, 〈겨울Winter #1〉, 152×120cm, archivalpigment print, 2007 92
[그림 3-7] 방병상, 〈선물present〉, 180×135cm, archival pigment print, 2008 93
[그림 3-8] 벨라스케스(Velazquez)의 〈라스메니나스, Las Meninas, 1656〉 95
[그림 3-9] 방병상, 〈연두색 창문, yellow green window〉, 62×80cm, archival pigment print, 2008 96
[그림 3-10] 알렉산더 가드너(Alexander Gardner), 〈lewis Powell의 초상, 1865〉 108
[그림 3-11] 뤼미에르 형제(Auguste et Louis Lumiere), 〈열차의 도착, The arrival of a Train〉 110
[그림 3-12] 키키 스미스(Kiki Smith), 〈폭발〉, 2002 112
[그림 3-13] 이완, 〈Good bye Chris〉, Grated cat materials, 2009 113
[그림 4-1] 루이 푀이야드(Louis Feuillade), 〈주덱스, Judex, 1917 ~1918〉 123
[그림 4-2] 크리스 마르케(Chris Marker), 〈라제떼, La jetee〉, 35mm black & white film, 26분 37초, 1962(이미지참조) 137
[그림 4-3] 크리스 마르케(Chris Marker), 〈라제떼, La jetee〉, 35mm black & white film, 26분 37초, 1962(이미지참조) 140
[그림 4-4] 크리스 마르케(Chris Marker), 〈라제떼, La jetee〉, 35mm black & white film, 26분 37초, 1962(이미지참조) 142
[그림 4-5] 크리스 마르케(Chris Marker), 〈라제떼, La jetee〉, 35mm black & white film, 26분 37초, 1962(이미지참조)(이미지참조) 143
[그림 4-6] 크리스 마르케(Chris Marker), 〈라제떼, La jetee〉, 35mm black & white film, 26분 37초, 1962(이미지참조)(이미지참조) 143
[그림 4-7] 크리스 마르케(Chris Marker), 〈라제떼, La jetee〉, 35mm black & white film, 26분 37초, 1962(이미지참조) 145
[그림 4-8] 크리스 마르케(Chris Marker), 〈라제떼, La jetee〉, 35mm black & white film, 26분 37초, 1962(이미지참조) 149
[그림 4-9] 크리스 마르케(Chris Marker), 〈라제떼, La jetee〉, 35mm black & white film, 26분 37초, 1962(이미지참조) 149
[그림 4-10] 크리스 마르케(Chris Marker), 〈라제떼, La jetee〉, 35mm black & white film, 26분 37초, 1962(이미지참조) 165
[그림 4-11] 크리스 마르케(Chris Marker), 〈라제떼, La jetee〉, 35mm black & white film, 26분 37초, 1962(이미지참조) 168
[그림 4-12] 크리스 마르케(Chris Marker), 〈라제떼, La jetee〉, 35mm black & white film, 26분 37초, 1962(이미지참조) 169
[그림 4-13] 크리스 마르케(Chris Marker), 〈라제떼, La jetee〉, 35mm black & white film, 26분 37초, 1962(이미지참조) 169
[그림 4-14] 크리스 마르케(Chris Marker), 〈라제떼, La jetee〉, 35mm black & white film, 26분 37초, 1962(이미지참조) 170
[그림 4-15] 크리스 마르케(Chris Marker), 〈라제떼, La jetee〉, 35mm black & white film, 26분 37초, 1962(이미지참조) 173
[그림 4-16] 크리스 마르케(Chris Marker), 〈라제떼, La jetee〉, 35mm black & white film, 26분 37초, 1962(이미지참조) 174
[그림 4-17] 크리스 마르케(Chris Marker), 〈라제떼, La jetee〉, 35mm black & white film, 26분 37초, 1962(이미지참조) 174
[그림 4-18] 알프레드 히치콕(Alfred Joseph Hitchcock)의 영화 〈새, The Birds, 1963〉 175
[그림 4-19] 알프레드 히치콕(Alfred Joseph Hitchcock)의 영화 〈새, The Birds, 1963〉 176
[그림 4-20] 크리스 마르케(Chris Marker), 〈라제떼, La jetee〉, 35mm black & white film, 26분 37초, 1962(이미지참조) 179
[그림 4-21] 크리스 마르케(Chris Marker), 〈라제떼, La jetee〉, 35mm black & white film, 26분 37초, 1962(이미지참조) 180
[그림 4-22] 크리스 마르케(Chris Marker), 〈라제떼, La jetee〉, 35mm black & white film, 26분 37초, 1962(이미지참조) 180
[그림 4-23] 크리스 마르케(Chris Marker), 〈라제떼, La jetee〉, 35mm black & white film, 26분 37초, 1962(이미지참조) 183
[그림 4-24] 크리스 마르케(Chris Marker), 〈라제떼, La jetee〉, 35mm black & white film, 26분 37초, 1962(이미지참조) 184
[그림 4-25] 크리스 마르케(Chris Marker), 〈라제떼, La jetee〉, 35mm black & white film, 26분 37초, 1962(이미지참조) 184
[그림 4-26] 크리스 마르케(Chris Marker), 〈라제떼, La jetee〉, 35mm black & white film, 26분 37초, 1962(이미지참조) 186
[그림 4-27] 크리스 마르케(Chris Marker), 〈라제떼, La jetee〉, 35mm black & white film, 26분 37초, 1962(이미지참조) 192
[그림 4-28] 크리스 마르케(Chris Marker), 〈라제떼, La jetee〉, 35mm black & white film, 26분 37초, 1962(이미지참조) 192
[그림 4-29] 크리스 마르케(Chris Marker), 〈라제떼, La jetee〉, 35mm black & white film, 26분 37초, 1962(이미지참조) 193
[그림 4-30] 크리스 마르케(Chris Marker), 〈라제떼, La jetee〉, 35mm black & white film, 26분 37초, 1962(이미지참조) 193
[그림 4-31] 로베르토 로셀리니 (RobertoRossellini), 〈이탈리아 여행: Journey to Italy, 1953〉 197
[그림 4-32] 로베르토 로셀리니 (RobertoRossellini), 〈이탈리아 여행: Journey to Italy, 1953〉 199
[그림 4-33] 알프레드 히치콕 (Alfred Hitchcock) 〈사이코, Psycho, 1960〉 203
[그림 4-34] 알프레드 히치콕 (Alfred Hitchcock) 〈사이코, Psycho, 1960〉 203
[그림 4-35] 알프레드 히치콕 (Alfred Hitchcock) 〈사이코, Psycho, 1960〉 206
[그림 4-36] 알프레드 히치콕 (Alfred Hitchcock) 〈사이코, Psycho, 1960〉 206
[그림 4-37] 알프레드 히치콕 (Alfred Hitchcock) 〈사이코, Psycho, 1960〉 206
[그림 4-38] 알프레드 히치콕(Alfred Hitchcock), 〈사이코, Psycho, 1960〉 208
[그림 4-39] 알프레드 히치콕(Alfred Hitchcock), 〈사이코, Psycho, 1960〉 208
[그림 4-40] 알프레드 히치콕(Alfred Hitchcock), 〈사이코, Psycho, 1960〉 209
[그림 4-41] 알프레드 히치콕(Alfred Hitchcock), 〈사이코, Psycho, 1960〉 212
[그림 4-42] 알프레드 히치콕(Alfred Hitchcock), 〈사이코, Psycho, 1960〉 212
[그림 4-43] 알프레드 히치콕(Alfred Hitchcock), 〈사이코, Psycho, 1960〉 212
[그림 4-44] 알프레드 히치콕(Alfred Hitchcock), 〈사이코, Psycho, 1960〉 212
[그림 4-45] 알프레드 히치콕(Alfred Hitchcock), 〈사이코, Psycho, 1960〉 212
[그림 4-46] 알프레드 히치콕(Alfred Hitchcock), 〈사이코, Psycho, 1960〉 213
[그림 4-47] 알프레드 히치콕(Alfred Hitchcock), 〈사이코, Psycho, 1960〉 214
[그림 4-48] 테리 길리엄(Terry Gillia), 〈12마리원숭이, Twelve Monkeys, 1995〉 216
참고문헌 (110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