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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ABSTRACT〉 9
〈국문초록〉 11
I. 서론 12
1. 연구의 목적 12
2. 연구의 방법 14
II. 3D 입체영화의 이론적 배경 16
1. 3D 입체영화의 태동 16
2. 3D 입체영상의 원리 21
3. 공간 인지 23
4. 영화의 공간적 내러티브 개념 27
(1) 시각적 내러티브 28
(2) 정신적 내러티브 32
5. 3D 입체영화의 공간적 내러티브 표현방법 36
(1) 3D 입체영화의 공간적 내러티브 36
(2) 공간의 형성을 통한 입체 표현방법 37
(3) 피사체의 배치를 통한 입체 표현방법 42
(4) 색채를 통한 입체 표현방법 46
III. 3D 입체공포영화 '블러디 발렌타인'의 공간적 내러티브 분석 51
1. 시각적 내러티브 분석 51
(1) 입체감 51
(2) 색채 57
(3) 공간성 63
(4) 깊이감 65
2. 정신적 내러티브 분석 67
(1) 긴장감 67
(2) 몰입감 70
(3) 현실감 72
IV. 공간적 내러티브 관점에서 본 3D 입체영화에 대한 대학생들의 인식 74
1. 조사대방 및 조사방법 74
2. 설문조사 결과에 대한 해석 74
(1) 시각적 내러티브 분석 74
(2) 정신적 내러티브 분석 78
(3) 통제집단과 실험집단의 차이 분석 81
V. 결론 83
〈참고문헌〉 85
부록 87
〈부록 1〉 실험집단 설문조사지 87
〈부록 2〉 통제집단 설문조사지 88
〈표 2-1〉 2005년 이후 입체영화 개봉작 19
〈표 4-1〉 입체감에 대한 반응 75
〈표 4-2〉 색채느낌에 대한 반응 75
〈표 4-3〉 공간느낌에 대한 반응 76
〈표 4-4〉 시각느낌에 대한 반응 77
〈표 4-5〉 깊이감에 대한 반응 77
〈표 4-6〉 활동성에 대한 반응 78
〈표 4-7〉 긴장감에 대한 반응 79
〈표 4-8〉 몰입감에 대한 반응 79
〈표 4-9〉 현실감에 대한 반응 80
〈표 4-10〉 정신적 내러티브에 대한 반응 81
〈표 4-11〉 통제집단과 실험집단의 차이 분석(t-검정) 82
〈그림 2-1〉 입체경 17
〈그림 2-2〉 애너글리프 방식 17
〈그림 2-3〉 동화사(2D 왼쪽 영상) 22
〈그림 2-4〉 동화사(2D 오른쪽 영상) 22
〈그림 2-5〉 동화사(3D 입체영상) 22
〈그림 2-6〉 고대 라스코 동굴 벽화 29
〈그림 2-7〉 나르메르 왕의 팔레트 29
〈그림 2-8〉 동화사(2D 왼쪽 영상) 40
〈그림 2-9〉 동화사(2D 오른쪽 영상) 40
〈그림 2-10〉 동화사(3D 입체편집영상) 40
〈그림 2-11〉 피사체의 상·중·하 배치 41
〈그림 2-12〉 유리병 안 수포의 이미지 43
〈그림 2-13〉 3D 입체 성인 영화 '201&202' 44
〈그림 2-14〉 피사체의 'W' 자 배치 45
〈그림 2-15〉 피사체의 'M' 자 배치 45
〈그림 2-16〉 피사체의 'Z' 자 배치 46
〈그림 2-17〉 3D 입체영화 '아바타' 50
〈그림 2-18〉 3D 입체 성인영화 '노예계약' 50
〈그림 3-1〉 공간 안 피사체의 배치 52
〈그림 3-2〉 막혀있는 공간 안의 피사체 배치 53
〈그림 3-3〉 거울을 이용한 피사체 배치 54
〈그림 3-4〉 피사체를 이용한 돌출효과 56
〈그림 3-5〉 ‘블러디 발렌타인’에 나타난 색 59
〈그림 3-6〉 ‘블러디 발렌타인’ 에 나타난 색채 60
〈그림 3-7〉 빛을 통해 만들어진 공간 61
〈그림 3-8〉 진한색의 강조 62
〈그림 3-9〉 ‘블러디 발렌타인’의 공간 64
〈그림 3-10〉 ‘블러디 발렌타인’ 선적 구도 66
〈그림 3-11〉 마트에 살인마가 나타난 장면 69
〈그림 3-12〉 캠코더 분석장면 71
〈그림 3-13〉 살인사건 후 수습장면 72
〈그림 3-14〉 숲속에 위치한 공간 73
초록보기 더보기
3D 입체영화는 기존의 2D 영화보다 관객들에게 생생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는 강점이 있다. 실제로 미국 박스 오피스 기록에 따르면, 3D 입체영화 전용관은 일반 2D 영화 상영관보다 3달러 정도 비싼데도 불구하고 2D 영화 상영관의 최소 2~3배에 이르는 관객을 동원하고 있다.
본격적인 3D 입체영화는 2007년 '베어울프'에서 시작되었고, 그해 '한나 몬타나 무비'와 'U2의 콘서트'가 3D 방식으로 큰 성공을 거뒀으며, 2010년 제임스 캐머런 감독의 '아바타'가 전 세계적으로 3D 입체영화 열풍을 확산시키는데 크게 기여하였다.
3D 입체영화인 '블러디 발렌타인' 작품을 분석한 결과, 2D 영화에 비해 공간적 내러티브를 의미 있게 전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공간적 내러티브의 구성요소인 긴장감, 몰입감, 현실감, 입체감, 색채, 공간성 및 깊이감 측면에서는 2D 영화에서 볼 수 없는 입체효과가 우수하였다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또한 대학생들의 설문조사에 의해서도 2D 영화보다 3D 입체영화를 통해 공간적 내러티브(긴장감, 몰입감, 현실감, 입체감, 색채느낌, 공간느낌, 시각느낌 및 깊이감)를 더 많이 느낀다는 것을 95% 신뢰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3D 입체영화는 2D 영화에 비해 여러 부문에서 우수하다고 할 수 있지만 관객으로부터 호응을 받기 위해서는 3D 입체영화도 우선적으로 영화의 내러티브를 완벽하게 구성한 후 시각적인 즐거움을 줄 수 있도록 표현하여야 한다. 그래야만 2D 영화보다 더 현실적인 느낌을 관객들에게 전달할 수 있으며, 입체공간 안에서 공간적인 내러티브를 충분히 반영하여 시각적인 효과를 제공할 수 있어야만 3D 입체영화의 활성화를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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