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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I. 서론 10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B. 연구문제 18
C. 연구방법 및 제한점 19
1. 연구방법 19
2. 연구의 제한점 20
D. 용어의 정의 21
1. 예장 대신교단 21
2. 유치부 21
3. 예배 22
4. 웨스트민스터 예배모범 22
E. 어린이 예배에 대한 선행연구 23
II. 이론적 배경 25
A. 기독교 예배에 대한 이해 25
1. 예배의 성경적 이해 25
2. 예배의 신학적 이해 30
B. 예배자에 대한 이해 48
1. 어린이의 성경적 이해 48
2. 어린이의 발달적 이해 53
C. 웨스트민스터 예배모범에 대한 이해 62
1. 웨스트민스터 예배모범의 역사적 배경 63
2. 웨스트민스터 예배모범의 구조 및 내용 68
3. 웨스트민스터 예배모범의 분석 및 평가 76
III. 실제 유치부 예배 현황 82
A. 연구방법 82
1. 관찰조사대상 82
2. 연구도구 82
3. 조사절차 83
B. 각 교회 주일예배의 실제 83
1. 서울지역 교회(A, B, C교회) 84
2. 인천지역 교회(D, E교회) 87
3. 경기지역 교회(F, G교회) 89
C. 각 교회 주일예배의 비교분석 91
1. 예배요소에 대한 비교분석 91
2. 예배순서에 대한 비교분석 92
3. 예배내용에 대한 비교분석 93
D. 유치부 예배 실제 분석 98
1. 예배 신학적 측면에서의 분석 98
2. 예배자의 발달적 측면에서의 분석 102
3. 웨스트민스터 예배모범에 근거한 분석 111
IV. 웨스트민스터 예배모범에 기초한 유치부 예배모형 124
A. 유치부 예배모형의 원리 124
B. 유치부 예배모형의 계획(예) 125
1. 예배 순서 125
2. 예배 내용 126
3. 예배모형의 실제 127
V. 결론 133
A. 요약 및 결론 133
B. 제언 138
참고문헌 140
ABSTRACT 149
부록 154
〈부록 1〉 A 교회 유치부 예배 154
〈부록 2〉 B 교회 유치부 예배 161
〈부록 3〉 C 교회 유치부 예배 168
〈부록 4〉 D 교회 유치부 예배 173
〈부록 5〉 E교회 유치부 예배 179
〈부록 6〉 F교회 유치부 예배 183
〈부록 7〉 G교회 유치부 예배 189
〈표 III-1〉 A교회 유치부 주일 예배 운영표 84
〈표 III-2〉 B교회 유치부 주일 예배 운영표 85
〈표 III-3〉 C교회 유치부 주일 예배 운영표 86
〈표 III-4〉 D교회 유치부 주일 예배 운영표 87
〈표 III-5〉 E교회 유치부 주일 예배 운영표 88
〈표 III-6〉 F교회 유치부 주일 예배 운영표 89
〈표 III-7〉 G교회 유치부 주일 예배 운영표 90
〈표 III-8〉 각 교회 주일예배의 구성요소와 대상연령 91
〈표 III-9〉 각 교회 주일예배의 순서와 예배소요 시간 92
〈표 III-10〉 각 교회의 성경봉독 93
〈표 III-11〉 각 교회의 설교 94
〈표 III-12〉 각 교회의 기도 95
〈표 III-13〉 각 교회의 찬송 96
〈표 III-14〉 각 교회의 헌금 98
〈표 IV-1〉 예배모형의 예배순서 125
〈표 IV-2〉 예배모형의 예배내용 126
〈표 IV-3〉 예배모형의 실제(예) 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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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장로교 교회에서 실시되는 유치부 예배의 실제를 알아보고 장로교 예배의 기초를 제공한 웨스트민스터 예배 모범에서 제시한 예배원리와 신학적 배경에 근거하여 유치부 예배 모형을 연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기독교 예배에 대한 성경 및 신학적 배경은 어떠한가?
2. 웨스트민스터 예배모범에 나타난 예배의 특징은 무엇인가?
3. 현재 실시되고 있는 장로교회의 유치부 주일 예배의 운영은 어떠한가?
4. 장로교 유치부 주일 예배 모형의 발전방향은 무엇인가?
위와 같은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예배학과 웨스트민스터 예배모범과 관련된 문헌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또한 장로교 7개 교회의 유치부 주일 예배를 녹화하여 전사하였으며 이를 웨스트민스터 예배모범과 신학적 입장에서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현재 유치부 예배의 문제점을 발견하였으며 이를 염두에 두고 유치부 예배모형의 실제 예를 구상하였다.
연구문제에 따른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기독교 예배에 대한 성경 및 신학적 배경
예배의 어원을 살펴보면 구약에서는 '샤하'($$) 즉, '엎드려 절하다'라는 의미로 사용하였으며 신약에서는 '프로스쿠네오'(προσκυνεω)로 '존경의 표시로 다른 사람 앞에 엎드리는 것'이라는 단어로 표현하였다. 다시 말해 예배란 찬양받으시기 합당하신 하나님께 인간이 드리는 최고의 가치표현이라고 할 수 있다. 예배의 구성요소로는 예배로의 부름, 설교, 찬송, 기도, 헌금 등이 있으며 이러한 예배 요소를 가지고 예배 순서를 잘 구성하여 예배자들로 하여금 다음에 올 순서를 신경쓰느라 산만해 지지 않고 하나님께 집중하도록 계획하여야 한다.
2. 웨스트민스터 예배모범에 나타난 예배의 특징
한국 장로교회 예배모범의 모체가 된 웨스트민스터 예배모범은 웨스트민스터 회의를 통해 결실을 보았는데 그 당시 만연했던 형식적이고 비성경적인 예배를 성경이 말하는 풍부한 것들을 표현하는 모델로서 제시되었다. 이 예배모범은 개혁주의 정신을 잘 반영한 작품으로서 오직 성경이 말씀한 것만을 중심으로 하나님께 예배해야 한다는 입장을 천명하고 있다. 또한 예배의 본래의 의미를 되새기고 하나님의 말씀을 예배의 중심에 서도록 하였으며 당시 예배의식에서 사용한 기도서에 비해 기도에 담아야 한 내용이 모양을 갖추게 되었다. 특히, 이 예배모범은 예배의 각 요소에 합당한 신자들의 행동지침을 자세히 설명하여 신앙생활의 실천적 방향을 명확히 제시하고 있다.
3. 현재 실시되고 있는 장로교회의 유치부 주일 예배의 운영실태
연구의 대상이 된 교회가 대한 예수교 장로회 대신측이라는 공통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교회마다 서로 다른 예배 요소와 순서로 예배를 드리고 있었다. 예배 시간은 13분에서 30분까지 다양했으며 여는 찬양-대표기도-말씀-환영/광고-주기도문-폐회송 등의 6가지 예배요소 또는 기원부터 폐회까지 10개의 예배요소로 예배를 드리기도 했다. 교회마다 차이는 있었지만 예배요소 가운데 설교에 가장 주안점을 두고 있었으며 설교자는 전도사 또는 사모였다. 예배요소 중에서 성경봉독은 예배 순서지에 기록되지 않았지만 실제로 예배시간에 순서를 매김하고 있었고 대표기도는 성인교사 또는 어린이에 의해 실시되었다. 하지만 설교전 기도와 설교후 기도 같은 명칭은 사용하지 않았으며 기도 내용도 서로 다르지 않았다. 어린이가 참여하는 부분은 주로 헌금을 수거할 때였으며 그 외에는 수동적으로 예배에 참여하였다.
4. 장로교 유치부 주일 예배 모형의 발전방향
본 연구에서 예로 제시한 유치부 예배모형은 웨스트민스터 예배모범에 제시된 예배요소들로 구성되었으며 각 예배 요소들이 갖는 의미를 고려하였다. 또한 예배 요소 가운데 몇 순서를 어린이에게 맡겼으며 그들의 발달적 특성을 고려하여 전체 예배 시간을 20분정도로 잡았다.
예배는 기독교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핵심적인 사역이다. 이를 위해 오늘날 많은 교회들이 예배의 문제에 관심을 기울이는 것은 매우 고무적인 현상이다. 이러한 시점에서 선진들의 신앙의 결정체로 여겨지는 웨스트민스터 예배모범에 나타난 예배의 모습을 살펴보므로 현대 유치부 어린이 예배 가운데 상실한 예배의 모습을 제고하고 성경에서 요구하는 예배의 모습을 재현하려는 시도라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 : 원문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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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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