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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I. 서론 5
II. 청소년소설과 가족의 현주소 9
1. 청소년소설의 현황과 특징 9
2. 가족의 구성과 관계 양상 12
3. 가족 안에 위치한 청소년 15
4. 가족 이데올로기의 한계와 전망 19
III. 가족관계 양상과 창작방법론 23
1. 청소년 인물 유형과 가족관계 23
2. 주제 구현의 양상 및 창작 과제 31
IV. 결론 35
참고문헌 38
첨부작품 41
첨부작품 1. 엘리제를 위하여 41
첨부작품 2. 엄마, 어디야? 55
첨부작품 3. 할머니의 작은 홈 66
첨부작품 4. 우리 집에 왜 왔니? 80
국문초록 94
ABSTRACT 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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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문학의 개념과 범주는 아동문학이나 성인문학과 같이 독자대상을 청소년을 기준으로 한 문학작품으로 보는 것이 가장 일반적이나 매개, 대상, 창작주체의 설정에서 혼란을 보이고 있다.
1990년대 후반의 청소년소설은 당대 청소년들의 감수성과는 거리가 있는 작품이 대부분이었으나 2000년대 초반에는 이전의 세대와는 확연히 다른 감수성과 현실 조건을 바탕으로 이 시대의 청소년의 고민과 문제에 도전한다. 그러나 소재주의의 한계를 극복하지 못했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는 2000년대 후반의 일상적 청소년들의 등장으로 인해 보편적·대중적 접점을 찾고 있다.
본 논문은 2000년대 이후 청소년소설에 나타난 가족의 현주소를 짚어보고 연구자의 창작방법론에 적용하여 '가족'을 소재로 한 청소년소설의 다양한 가능성을 탐구하였다. 부모로부터의 일탈, 부부의 갈등으로 인한 가족 해체, 새로운 가족 구성원의 조합 등 변화된 가족 관계 양상은 현대 청소년소설의 여러 청소년 인물 유형을 탄생시켰다. 이는 청소년으로 하여금 변화된 가족에 적응하거나 대응하기, 다양한 가족의 형태를 수용하는 방식으로 극복된다.
본고에 첨부한 청소년소설 「엘리제를 위하여」, 「엄마, 어디야?」, 「할머니의 작은 홈」의 세 작품은 문제 상황에 노출된 가족의 모습을 그리면서도 가족의 긍정적인 면모를 강화하여 휴머니티를 획득하고자 했다. 「우리 집에 왜 왔니?」는 가족으로부터 고립되고 소외된 청소년은 사회로부터 결코 안전할 수 없다는 전제하에 보다 적극적인 가족 간의 소통이 필요함을 강조했다. 이러한 주제의 접근과 시도는 가족으로부터의 긍정적 출발이 사회에서의 관계적 모순을 해결하는 실마리를 제공할 수 있다는 믿음에 근거한다.
'가족'이라는 소재는 다소 진부하게 받아들여질 수 있다. 작가는 이 시대의 청소년소설이 나아가야 할 방향이 소재의 새로움인가, 소재를 다루는 방식의 새로움인가에 대해 깊이 천착할 필요가 있다. 오늘날 청소년문학이 제시해야 할 가족의 가치는 가족 이데올로기를 배제한, 청소년 독자의 삶에 밀착된 것이어야 한다. 또한 가족의 개념과 유형에 대한 열린 사고도 필요하다. 청소년 소설은 가족의 진실성과 가치가 어떠한 방향에서 추구되어야 하느냐를 끊임없이 질문하면서 가족 이야기의 미답지를 개척해 나가야 할 것이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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