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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4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5
제3절 연구의 흐름 16
제2장 이론적 고찰 19
제1절 근대산업유산의 이해 19
1. 근대산업유산의 개념 19
2. 근대산업유산의 소재 특징의 역사적 배경 20
3. 근대산업유산의 재활용의 의의 21
제2절 근대 역사문화 경관색채의 이해 22
1. 경관과 경관색채 22
2. 근대 역사문화 경관색채의 개념 24
3. 근대 역사문화 경관색채 조화의 요소 25
4. 근대 역사문화 경관색채 계획의 과정 27
5. 한일 양국 경관색채관련 제도의 이해 28
제3절 근대 역사문화 경관색채의 조사 32
1. 조사 방법 32
2. 근대 역사문화경관의 색채 계획의 방향 33
제3장 일본과 한국 양국 개항장의 근대산업유산의 역사문화경관 색채 현황 35
제1절 근대산업유산의 색채현황 분석방법 35
1. 사례 선정기준 35
2. 근대 역사문화 경관색채 현황 분석의 범위 및 방법 37
제2절 일본의 근대역사문화경관의 색채현황 분석 39
1. 하코다테 가네모리창고군 39
2. 오타루 운하 창고군 45
3. 삿포로 팩토리 50
4. 요꼬하마 아까렌까소고 55
제3절 국내의 근대역사문화경관의 색채현황분석 60
1. 인천아트플랫폼 60
2. 부산영도봉래창고군 66
3. 안양 유유산업공장 72
4. 목포 보광동 창고 77
5. 군산아트벨트 내항지역 창고군 82
제4절 색채조사 분석 결과 88
1. 소재의 분석 88
2. 색채의 분석 89
제5절 소결 96
제4장 국내 근대산업유산의 역사문화경관 색채가이드라인 개발을 위한 연구 98
제1절 기본방향 98
제2절 색채 컨셉 98
1. 일본사례를 통한 국내사례에의 적용기준 98
2. 색채 기준 99
제3절 색채가이드라인 개발 101
1. 인천아트플랫폼 102
2. 부산 영도봉래창고군 104
3. 안양 유유산업공장 106
4. 목포 보광동 창고군 108
5. 군산 아트벨트 내항지역 창고군 110
제5장 결론 112
제1절 연구 결과 112
제2절 향후과제 114
참고문헌 115
ABSTRACT 118
〈표 1-1〉 연구 흐름도 17
〈표 1-2〉 선행연구조사 18
〈표 2-1〉 경관의 정의 23
〈표 2-2〉 근대 역사문화 경관색채 계획의 과정 28
〈표 2-3〉 지방자치단체의 경관관련 계획상의 경관유형 구분 29
〈표 2-4〉 삿포로 경관색채 가이드라인 30
〈표 2-5〉 요꼬하마 경관가이드라인 31
〈표 3-1〉 재활용의 개발 방식에 따른 대상지의 분류 37
〈표 3-2〉 하코다테 가네모리 창고군 조사 개요 41
〈표 3-3〉 하코다테 가네모리 창고군 색채 현황 43
〈표 3-4〉 오타루 운하 창고군 조사 개요 45
〈표 3-5〉 오타루 운하 창고군 색채 현황 48
〈표 3-6〉 삿포로 팩토리 조사 개요 50
〈표 3-7〉 삿포로 팩토리 색채 현황 53
〈표 3-8〉 요꼬하마 아까렌까소고 조사 개요 55
〈표 3-9〉 요꼬하마 아까렌까소고 색채 현황 58
〈표 3-10〉 재활용 공간의 보존 유형에 따른 인천의 근대산업유산 60
〈표 3-11〉 인천 아트플랫폼 조사 개요 61
〈표 3-12〉 인천아트플랫폼 색채 현황 64
〈표 3-13〉 부산 영도봉래창고군 조사 개요 67
〈표 3-14〉 부산 영도봉래창고군 색채현황 70
〈표 3-15〉 안양 유유산업공장 조사 개요 73
〈표 3-16〉 안양 유유산업공장 색채현황 75
〈표 3-17〉 목포 보광동창고 조사 개요 77
〈표 3-18〉 목포 보광동창고 색채현황 80
〈표 3-19〉 군산 아트벨트 내항지역 창고군 조사 개요 83
〈표 3-20〉 군산 아트벨트내항지역창고군 색채 현황 86
〈표 3-21〉 일본 조사 대상지 색상 출현 빈도 91
〈표 3-22〉 국내 조사 대상지 색상 출현 빈도 93
〈표 3-23〉 조사 대상지의 색속성별 평균과 색편차와 색차 95
〈그림 2-1〉 NCS색표집 34
〈그림 2-2〉 NCS 측색기 34
〈그림 2-3〉 분광광도계 34
〈그림 2-4〉 먼셀 색표집 34
〈그림 3-1〉 조사대상의 기준 36
〈그림 3-2〉 연구 진행 방법 38
〈그림 3-3〉 근대 역사문화경관 색채평가기준요소 39
〈그림 3-4〉 하코다테 위치도 40
〈그림 3-5〉 하코다테의 경관계획도 40
〈그림 3-6〉 大正시대 최전성기의 모습 41
〈그림 3-7〉 가네모리 창고군 재활용 공사전 모습 41
〈그림 3-8〉 하코다테 가네모리 창고군 현황 43
〈그림 3-9〉 하코다테 가네모리 창고군 색채분포도 44
〈그림 3-10〉 오타루 위치도 45
〈그림 3-11〉 오오이에 창고 46
〈그림 3-12〉 오타루시 박물관 전경 46
〈그림 3-13〉 오타루 운하 창고군 현황 48
〈그림 3-14〉 오타루 운하 창고군 색채분포도 49
〈그림 3-15〉 삿포로 위치도 50
〈그림 3-16〉 근대기 삿포로 개척사 맥주 양조소 전경 51
〈그림 3-17〉 삿포로 팩토리 현황 53
〈그림 3-18〉 삿포로 팩토리 색채분포도 54
〈그림 3-19〉 요꼬하마 위치도 55
〈그림 3-20〉 요꼬하마 경관축 55
〈그림 3-21〉 요꼬하마 아까렌까소고 현황 58
〈그림 3-22〉 요꼬하마 아까렌까소 색채분포도 59
〈그림 3-23〉 인천 아트플랫폼 위치도 60
〈그림 3-24〉 인천 아트플랫폼 전체 전경 60
〈그림 3-25〉 인천 아트플랫폼 전체 변경전 62
〈그림 3-26〉 인천 아트플랫폼 전체 변경후 62
〈그림 3-27〉 인천 아트플랫폼 현황 64
〈그림 3-28〉 인천 아트플랫폼 색채분포도 65
〈그림 3-29〉 부산 영도봉래창고군 위치도 66
〈그림 3-30〉 부산 남항 지구개발 구상안 66
〈그림 3-31〉 부산 영도의 해안경관 66
〈그림 3-32〉 부산 남항 일대의 근대역사환경 68
〈그림 3-33〉 부산 영도봉래창고군 현황 69
〈그림 3-34〉 부산 영도봉래창고군 색채분포도 71
〈그림 3-35〉 안양 유유산업공장 위치도 72
〈그림 3-36〉 안양 유유산업공장 현황 75
〈그림 3-37〉 안양 유유산업공장 색채분포도 76
〈그림 3-38〉 목포시 내항 위치도 77
〈그림 3-39〉 목포 보광동창고 현황 80
〈그림 3-40〉 목포 보광동 창고 색채분포도 81
〈그림 3-41〉 군산 아트벨트내항지역창고군 위치도 82
〈그림 3-42〉 군산지역 근대역사환경 현황 83
〈그림 3-43〉 군산 아트벨트내항지역창고군 현황 86
〈그림 3-44〉 군산 아트벨트내항지역창고군 색채분포도 87
〈그림 3-45〉 일본 대상지의 색채분포도 92
〈그림 3-46〉 국내 대상지의 색채분포도 92
〈그림 3-47〉 일본 대상지 색채분포 94
〈그림 3-48〉 국내 대상지 색채분포 94
〈그림 3-49〉 색채가이드라인 색채분포도 100
〈그림 3-50〉 인천 아트플랫폼 색채팔레트 102
〈그림 3-51〉 인천 아트플랫폼 근대 역사문화 경관색채 가이드라인 103
〈그림 3-52〉 부산 영도봉래창고군 색채팔레트 104
〈그림 3-53〉 부산 영도봉래창고군 근대 역사문화 경관색채 가이드라인 105
〈그림 3-54〉 안양 유유산업공장 색채팔레트 106
〈그림 3-55〉 안양 유유산업공장 근대 역사문화 경관색채 가이드라인 107
〈그림 3-56〉 목포 보광동창고 색채팔레트 108
〈그림 3-57〉 목포 보광동창고 근대 역사문화 경관색채 가이드라인 109
〈그림 3-58〉 군산 아트벨트 내항지역 색채팔레트 110
〈그림 3-59〉 군산 아트벨트 내항지역 근대 역사문화 경관색채 가이드라인 111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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