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제1장 서론 12
제1절 문제 제기 12
제2절 연구 목적 15
제3절 연구범위 및 방법 15
제4절 논문의 구성 21
제2장 이론적 배경 22
제1절 TV 스포츠 프로그램 개념 및 시대별 제작 환경 22
제2절 TV 골프 중계방송 제작 31
1. TV 골프 중계방송 제작 특성 31
2. TV 골프 중계방송 제작 현황 33
3. TV 골프 중계방송 제작 내용 41
제3절 국내 LPGA 골프 중계방송 42
1. LPGA 중계방송 큐시트(Cue-Sheet) 42
2. LPGA 중계방송 카메라 배치도 및 역할 46
3. LPGA 중계방송 기술 회선도 50
제4절 TV 스포츠 프로그램의 서사 개념 및 이론 52
1. 서사의 개념 52
2. 서사 이론 58
3. LPGA 골프 프로그램의 서사 59
제3장 연구 결과 및 논의 62
제1절 LPGA 디지털 중계방송 제작 구성 분석 62
제2절 LPGA 디지털 중계방송 영상분석 및 음향분석 64
1. 영상 분석 64
2. 음향 분석 74
제3절 논의 84
제4장 결론 86
제1절 요약 및 결론 86
제2절 논문의 의의와 한계 91
참고문헌 93
ABSTRACT 99
〈표 1〉카메라의 시계적 거리구분에 따른 샷 기호 20
〈표 2〉SBS골프채널 일일방송 편성표 35
〈표 3〉J골프채널 일일방송 편성표 36
〈표 4〉2010 미국 남자프로골프(PGA)대회 sbsgolf채널 TV중계 37
〈표 5〉2010 한국 남자프로골프(KPGA)대회 sbsgolf채널 TV중계 38
〈표 6〉2010 미국 여자프로골프(LPGA)대회 Jgolf채널 TV중계 39
〈표 7〉2010 국내 여자프로골프(KLPGA)대회 Jgolf채널 TV중계 40
〈표 8〉2009 LPGA 하나은행·코오롱 골프대회 최종일 큐시트 43
〈표 9〉LPGA 골프경기(13H~18H)의 중계방송 샷 구성 65
〈그림 1〉연구절차의 도식화 18
〈그림 2〉홀 카메라 배치 46
〈그림 3〉마리오 요르트 선수의 스윙분석 화면 47
〈그림 4〉2009년 LPGA 하나은행·코오롱 골프대회 카메라 배치도 49
〈그림 5〉2009년 LPGA 하나은행·코오롱 골프대회 비디오 회선도 51
〈그림 6〉2009년 LPGA 하나은행·코오롱 골프대회 오디오 구성 51
〈그림 7〉LPGA 경기 중계방송의 제작 구성 63
〈그림 8〉결과를 보는 BS 66
〈그림 9〉퍼팅라인을 살피는 BS 66
〈그림 10〉미소 짓는 선수 WS 67
〈그림 11〉티샷을 잡은 인물 FS 67
〈그림 12〉세컨샷 하는 선수 FS 67
〈그림 13〉그린으로 이동하는 선수들 67
〈그림 14〉갤러리를 포함한 WS 67
〈그림 15〉갤러리를 보여준 선수 GS 67
〈그림 16〉캐스터와 해설자를 소개하는 자막 68
〈그림 17〉현재 순위 자막 69
〈그림 18〉선수 성적 자막 69
〈그림 19〉선수 소개 한글자막 69
〈그림 20〉선수 개인성적 자막 69
〈그림 21〉퍼팅시 결과 자막 69
〈그림 22〉선수 스윙 분석자막 69
〈그림 23〉IP지점에서 그린까지 남은 거리 CG 70
〈그림 24〉그린의 라이 소개 CG 70
〈그림 25〉현재까지 순위 자막 70
〈그림 26〉우승 자막 70
〈그림 27〉2009 LPGA 골프대회 최종일 마지막 조 선수 스윙 영상 72
〈그림 28〉LPGA 하나은행·코오롱 챔피언십 골프대회 중계방송 해설 구조 75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골프 스포츠 프로그램 중 국내에서 제작 방송되는 골프 중계방송이 골프 스포츠와 관련된 현실을 어떻게 전달하는가에 관심을 가지며, 현실 재구성의 관점에서 TV 골프 중계방송의 이야기구조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또한 그 결과 텔레비전을 통해 골프란 스포츠에 내재된 오락적인 요소와 재미가 어떻게 강조되고 강화 되는가를 살펴보았으며, 그리고 골프 스포츠는 TV 스포츠 중계방송에서 어떻게 재구성되는가를 살펴보았다.
이에 따라 본 연구의 골프 중계방송 내용분석은 토도로프의 ‘균형 - 불균형 - 재균형’ 서사구조이론을 토대로 영상적, 음향적 관점에서 분석을 하였다.
2009년 LPGA 하나은행 ·코오롱 챔피언십 골프대회 중 최종일 경기를 텍스트 분석을 위해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과정은 먼저 연구대상과 관련된 자료 수집을 위해 중계방송을 모두 녹화하고 영상과 해설을 기록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분석하기 위한 범주로 구분하여 서사 분석을 실시하였다. 특히 영상적, 음향적 관점 분석을 통해 골프 중계방송의 서사에서 영상과 해설의 기능을 알아보았다.
이러한 절차에 따라 연구를 실시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LPGA 골프대회 최종일 경기 중계방송의 서사는 ‘상태(state)’와 ‘변화(passage)’로 정의되는 ‘균형 -불균형 -재균형’이라는 흐름이 골프 경기의 진행과 경기 중에 일어나는 경쟁과 갈등상황, 그리고 결과라는 도식으로 대치된다.
즉 현실 재구성의 관점에서 골프경기의 여러 장면과 피사체(인물, 배경, 장비)중에서 이야기하고자 하는 의도에 따라 영상들이 선택되고 편집되어 하나의 큰 이야기를 만들어 내는 서사물로 재구성된 것이다.
둘째, 골프경기의 중계방송은 서사구조인 균형 -불균형 -재균형을 강화하기 위한 장치로 중계방송에 영상의 특정 샷과 자막 및 슬로우 화면을 반복적으로 사용하며 또한 특정한 해설이 반복적으로 사용됨으로서 재구성된다. 예를 들어 ‘경기를 펼치고 있는 세 명의 챔피언 조 선수들 그 멋진 경기를 보기 위해서 많은 갤러리들이 이동하고 있습니다’, ‘정말 갤러리 분들이 인산인해를 이루고 있습니다’, ‘워낙 기존 통로에는 사람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길이 아닌 쪽을 통해서 그린 쪽으로 이동하는 모습’, 등등 선수들에 대한 갤러리들의 관심을 강조하는 해설을 추가함으로서 경기 자체가 재구성되었다.
셋째, 골프스포츠에 내재된 오락적 요소와 재미는 스포츠 프로그램의 서사구조 중 특히 불균형과 재균형을 강조하는 영상과 해설의 재구성을 통해 강조되고 있다. 이런 현상은 스포츠의 경쟁에서 생겨나는 긴장과 갈등을 조정하는 과정에서 생겨나는 것으로 이를 어떻게 표현하느냐에 따라 그 스포츠 경기의 중계방송에 대해 시청자들이 느끼는 재미가 가감되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골프 중계방송과 같은 TV 스포츠 프로그램은 말 그대로 현실을 그대로 시청자에게 중계하여 보여주는 TV 프로그램이다.
골프 중계방송을 시청하는 시청자들은 이러한 프로그램에서 영상(화면)을 보고, 아나운서와 해설자의 음성(해설)을 듣는 것이지만 그것을 수용할 때는 하나의 이야기로 수용하며 결과를 예측하지 못하는 스포츠 중계의 사실감으로 인해 마치 드라마를 보듯이 쉽게 몰입하게 된다.
따라서 스포츠 중계방송과 같은 프로그램을 통해 이데올로기나 전략적 의식이 자연스럽게 시청자들의 의식에 흡수되며 실제 현실에서 스포츠의 가치나 의미를 지각하고, 그 스포츠 행위를 선택하기도 하고 따라 행동하게 되는것이다.
본 연구처럼 골프와 공생관계를 맺고 있는 TV의 발전을 위해 TV라는 매체를 통해 골프가 어떻게 보여 지는가, 즉 어떤 이야기를 전달하는가 하는 것은 중요한 문제가 될 수 있는 것이며 궁극적으로 어떠한 구성을 통해 이야기가 만들어 지는가, 프로그램 자체가 어떻게 제작 되는가를 분석함으로써 골프스포츠와 관련된 현실이 바르게 전달되는가를 연구하는 것은 상당히 의미 있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겠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