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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한국애니메이션 디자인 스타일 변천사 연구 : 1950년대 후반에서 1980대 중반까지 해외 애니메이션의 영향을 중심으로 / 이지은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2010.8
청구기호
TD 791.4334 -10-19
형태사항
x, 170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074322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영상예술학-애니메이션이론, 2010.8. 지도교수: 문재철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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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1. 서론 14

가.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4

나. 선행연구 19

다. 연구의 범위 22

라. 연구 방법과 내용 24

2. 한국애니메이션의 자생적 시작;1956년대 1965년 30

가. 시대적 현황 30

나. 영향을 끼친 요소들: 미국식 디자인 스타일의 영향 36

1) 장편애니메이션 디자인 스타일 37

2) 리미티드 애니메이션 디자인스타일 39

가) UPA 스타일 43

나) 애니메이션 전문 서적의 역할 48

다. 사례 연구 55

1) 광고 애니메이션 55

2) 문화 홍보 애니메이션 60

라. 소결 70

3. 장편애니메이션의 탄생; 1966년에서 1975년 73

가. 시대적 배경 73

나. 영향을 끼친 요소들 77

1) OEM의 시작 77

2) TV방송의 활성화 80

다. 사례연구 83

1) 장편 애니메이션 〈홍길동〉 83

가) 디자인 스타일 분석 84

나) 애니메이션스타일 87

2) 후속작들의 스타일과 계보 89

라. 소결 95

4. 해외 애니메이션의 본격적 영향;1976년부터 1980년 98

가. 시대적 배경 98

나. 영향을 끼친 요소들 101

1) 일본 SF애니메이션의 영향 101

2) 본격적 거대 로봇애니메이션의 등장 109

3) OEM산업의 비대화 111

다. 사례 연구 115

1) 〈로봇 태권V〉 115

가) 디자인 스타일 분석 116

나) 애니메이션 스타일 분석 120

2) 〈로봇 태권V〉 시리즈제작과 후속작들 123

라. 소결 130

5. 일본애니메이션의 영향과 국산 만화 원작의 활성화; 81년부터 86년까지 133

가. 시대적 배경 133

나. 영향을 끼친 요소들 137

1) 완구 및 부가산업으로 인한 디자인 스타일의 부재 137

2) 창작 SF 애니메이션들과 만화 원작에 의한 디자인 스타일 141

다. 사례 연구 144

1) 〈슈퍼 태권V〉와 〈독수리 오형제〉 144

2) 만화원작의 장편 애니메이션들 149

가) 〈소년 007〉 시리즈 149

(1) 만화원작과 애니메이션의 차이점 149

(2) 캐릭터 디자인스타일 분석 150

나) 〈고우영 삼국지〉 153

(1) 만화 원작과 애니메이션의 차이점 153

(2) 캐릭터디자인 스타일 분석 155

다) 다양한 장르의 애니메이션들 157

(1) 〈독고탁〉 시리즈 157

(2) 〈로보트 킹〉 158

(3) 다양한 장르의 반공애니메이션들 159

라. 소결 162

6. 결론 166

가. 한국 애니메이션 디자인 스타일의 변천사 166

참고문헌 173

참고자료 178

국문초록 180

Abstract 182

〈표 1〉 1959년부터 1967년까지 제작된 문화홍보애니메이션 68

〈표 2〉 1957부터 1965년까지 상영된 해외 애니메이션 70

〈표 3〉 69년부터 75년까지 방송3사 애니메이션 방영표 76

〈표 4〉 1967년부터 1974년까지 OEM산업 현황 80

〈표 5〉 1960년대 제작된 일본애니메이션들의 국내 방영연도 82

〈표 6〉 1957~75년 까지 상영된 국내외 장편애니메이션 94

〈표 7〉 70년대 후반까지 방송3사에서 방송된 애니메이션들 99

〈표 8〉 1970년대 제작된 일본애니메이션의 국내 방영연도 100

〈표 9〉 1976년부터 1985년대 중반까지 OEM산업현황 114

〈표 10〉 1970년대 후반 제작된 극장용 애니메이션 123

〈표 11〉 1980년대 방영된 일본 TV애니메이션 135

〈표 12〉 1980년대 제작 상영된 국산장편 애니메이션 137

〈표 13〉 소년 007 만화 은하특공대와 애니메이션 서사적 차이 분석표 150

〈그림 1〉 디자인 스타일 포지셔닝 맵, A, B 27

〈그림 2〉 연구과정 28

〈그림 3〉 A.〈마이티 마우스(mighty mouse)〉, B.〈테리툰(Terry-toon)〉, C.〈해클 제클(Heekle &Jeakle)〉 33

〈그림 4〉 매직보이 35

〈그림 5〉 리미티드 애니메이션에서 사용되는 캐릭터들의 분리의 예 40

〈그림 6〉 리미티드 애니메이션에 적당한 그래픽적인 캐릭터디자인들 40

〈그림 7〉 〈플린스톤(The flintstones)〉타이틀 장면과 주인공 모델시트 41

〈그림 8〉 마술왕 샤잔, 슈퍼 특공대, 버드맨 42

〈그림 9〉 모던 아트스타일의 UPA로고애니메이션 44

〈그림 10〉 〈도버 보이즈 앳 피멘토 대학 The dover boys at pimento university〉중 스미어 장면과 심플한 배경의 예 46

〈그림 11〉 모던 카툰 스타일의 「카툰 카발캐드(Cartoon Cavalcade)」 중 일부 47

〈그림 12〉 1961년 12월 27,28일, 경향신문UPA의 〈아라비안나이트 광고〉 47

〈그림 13) 〈1001 아라비안나이트〉의 사운드 트랙 표지와 장면들 48

〈그림 14〉 백그라운드를 최소화 시킨 제랄드 맥보잉 보잉 (Gerald mcboing) 의 한 장면 48

〈그림 15〉 최초의 애니메이션 전문 서적, 에드윈 조지 러츠(E.G.Lutz)의 『아니메이티드 카툰(animated cartoons)』 50

〈그림 16〉 그래픽적 스타일이 엿보이는 1947 〈찰리 인 더 타운(Charley in the New Town)〉 51

〈그림 17〉 현대미술을 연상시키는 1948〈매직 캔버스(magic canvas)〉 51

〈그림 18〉 1952년 스타일리쉬한 배경이 돋보이는 〈부엉이와 고양이(The Owl and the Pussycat)〉 52

〈그림 19〉 1954년 영국 최초의 장편 애니메이션 〈동물농장 (Animal Farm)〉 52

〈그림 20〉 배경을 과감히 생략한1957 〈영화의 역사 (History of the Cinema)〉 52

〈그림 21〉 프레스톤 블레어의 「어드벤스드 애니메이션」의 1947년 초판과 재판의 비교 52

〈그림 22〉 좌) 다람쥐가 뛰는 장면, 텍스 에이버리의 (Tex Avery's) 〈개구쟁이 다람쥐(Screwball Squirrel)〉 (1944) 우) 텍스 에이버리의 (Tex Avery's)〈누가 누가를 죽였나(Who Killed Who)〉 (1943) 53

〈그림 23〉 심플한 디자인의 〈톰 트래픽 (Tom traffic)〉, 캐릭터 드로잉 설명 54

〈그림 24〉 초기 「테크닉오브 필름애니메이션」 표지와 책에 실린 모던카툰 작품들 55

〈그림 25〉 한국 최초 애니메이션, 문달부감독의 〈OB시날코〉 스토리보드와 엔딩 56

〈그림 26〉 〈럭키치약〉광고캐릭터 (좌)1956년, (우)57년 56

〈그림 27〉 1965년 엄도식감독, 〈활명수〉 광고 57

〈그림 28〉 신동헌감독의 진로소주광고와 〈피터팬〉 디자인스타일 비교 분석 58

〈그림 29〉 신동헌 '진로소주'(1975), '닭표 간장'(연대미상), 애니메이션 CF의 한 장면 59

〈그림 30〉 〈쥐를 잡자〉1958년 11월 30일 와 김용환의 〈코주부〉 61

〈그림 31〉 1960 12월 개봉된 할라스의 동물농장 신문광고와 스크린 샷 62

〈그림 32〉 모던한 디자인 스타일의 〈개미와 배짱이〉 62

〈그림 33〉 할라스 책에 소개된 에밀콜의 작품과 〈나는 물이다.〉 비교 64

〈그림 34〉 디즈니 〈피노키오〉, 〈아기돼지 삼형제〉와 〈다시는 속지말자〉 동물화된 캐릭터들 65

〈그림 35〉 UPA의 〈제이워커(Jaywalker)〉 VS 〈다시는 속지말자〉 65

〈그림 36〉 모던한 스타일을 구사한 UPA와 기타 회사들 66

〈그림 37〉 『테크닉 오브 애니메이션』 에 실린 광고 스토리보드 66

〈그림 38〉 〈다시는 이러지 맙시다〉 67

〈그림 39〉 〈분수에 맞게 살자〉 67

〈그림 40〉 〈분에 맞게 살자〉 67

〈그림 41〉 〈유원지를 깨끗이 합시다.〉 68

〈그림 42〉 UPA 〈1001 아라비안 나이트〉의 장면들 69

〈그림 43〉 1962년문화 홍보영화〈112〉 VS 1959년 〈푸 푸(Foo Foo)〉 69

〈그림 44〉 1958년~65년까지 디자인 스타일 표지션닝 맵, A, B 72

〈그림 45〉 MGM의 애니메이션 〈톰과 제리〉 72년 12월 5일 방영 MBC 75

〈그림 46〉 TBC 동화부 제작, 〈요괴인간〉, 〈황금박쥐〉 78

〈그림 47〉 마린 보이 영문 비디오 타이틀과 엔딩 씬 82

〈그림 48〉 TBC 동화부 제작 요괴 인간 82

〈그림 49〉 〈우주의 왕자 빠삐〉 만화책과 장면중에서 83

〈그림 50〉 〈홍길동〉 만화와 영화 포스터 85

〈그림 51〉 〈홍길동〉의 장면들 86

〈그림 52〉 홍길동 중 해골의 춤 (좌) VS디즈니 〈실리심포니 해골의 춤〉(우) 87

〈그림 53〉 〈홍길동〉 싸이클 활용의 사례와 차돌바우 걷기 87

〈그림 54〉 호피와 차돌바위, 포스터와 한 장면 89

〈그림 55〉 박영일 감독의 〈손오공〉 89

〈그림 56〉 용유수감독의 〈황금철인〉 90

〈그림 57〉 합작 애니메이션으로 알려진 〈황금 박쥐〉 90

〈그림 58〉 〈홍길동 장군〉 포스터 91

〈그림 59〉 〈홍길동 장군〉 포스터와 등장인물들 91

〈그림 60〉 임정규감독의 〈번개 아텀〉, 〈괴수 대전쟁〉의 포스터 93

〈그림 61〉 〈번개아텀〉장면 중 눈에 띄는 캐릭터 디자인 스타일 93

〈그림 62〉 70년대 개봉된 장편 애니메이션들, 〈마술의 검〉 1971년 12월 29일 〈알라딘의 마술램프〉 1973년2월22일 95

〈그림 63〉 1966부터 1975년까지 디자인 스타일 표지션닝 맵, A. B 97

〈그림 64〉 국내 OEM으로 제작되어 방영된 〈이상한 나라의 폴〉 100

〈그림 65〉 메트로폴리스의 마리아의 탄생VS 아톰의 탄생 105

〈그림 66〉 〈지구 최후의 날 the day the earth stood still〉에 등장하는 외계로봇 고트 106

〈그림 67〉 1960년 8월 23일자 동아일보, 〈사팔의 폭군〉 107

〈그림 68〉 〈사팔의 폭군〉 신문 광고 107

〈그림 69〉 좌로부터〈지구최후의 날〉, 〈사팔의 폭군〉, 〈철인28호〉 108

〈그림 70〉 〈사팔의 폭군(왕과 새)〉 109

〈그림 71〉 A.데츠카의 〈마신 가론〉 VS B.나가이 고의 〈마징가 Z〉비교, C.탑승모습 111

〈그림 72〉 나가이 고의 〈마신왕 가론〉과 〈마징가 Z〉 111

〈그림 73〉 대원동화 제작〈은하철도 999〉 112

〈그림 74〉 프라모델로 비교해본 〈로봇 태권V〉 VS 〈마징가 Z〉 117

〈그림 75〉 〈로봇 태권V〉와 〈마징가 Z〉 주인공 비교 118

〈그림 76〉 메리와 팅커벨 이미지 비교 119

〈그림 77〉 훈이와 메리가 하늘을 나는 장면VS 피터 팬과 웬디 121

〈그림 78〉 훈이가 다람쥐와 즐겁게 노는 모습 121

〈그림 79〉 〈로봇 태권 V〉 공중회전 뱅크샷 122

〈그림 80〉 로봇 조종자와 로봇이 합체된 듯 연출된 장면 122

〈그림 81〉 〈로봇 태권V〉 시리즈2탄, 3탄 123

〈그림 82〉 〈로봇 태권 V와 황금날개〉, 〈황금날개 123〉, 〈인조인간 캐산〉 124

〈그림 83〉 후속작들 〈철인007〉, 〈날아라 원더공주〉 125

〈그림 84〉 〈마루치 아라치〉 포스터, 물고기를 잡는 마루치 126

〈그림 85〉 〈똘이장군〉시리즈 포스터 127

〈그림 86〉 태극기가 등장하고 김일성을 공산당을 돼지로 묘사한 〈똘이장군〉의 한 장면 128

〈그림 87〉 원시인을 소재로한 〈원시소년 돌치〉 129

〈그림 88〉 1975년1월 22일자 동아일보기사〈...13세 소년 타아잔〉 129

〈그림 89〉 1976부터 1980년까지 A. 애니메이션 스타일 표지션닝 맵 B. 디자인 스타일 포지셔닝 맵 132

〈그림 90〉 〈천년여왕〉를 예로든 일본애니메이션 대한 신문기사 136

〈그림 91〉 완구 기획 애니메이션 〈무적 초인 잠보트3〉 139

〈그림 92〉 〈자벙글〉, 〈덴지맨〉 디자인이 유사한 프라 모델들 139

〈그림 93〉 GX-23 잠보트3, GX-43 투장 다이모스, GX-03 콤파트라 브이, GX-31 볼테스 파이브 140

〈그림 94〉 선우 프로덕션의 꿈나라 만화극장 141

〈그림 95〉 실사영화와 흡사한 〈007소년 지하제국〉오프닝 143

〈그림 96〉 좌로부터, 〈슈퍼태권V〉82년, 〈84 로봇 태권V〉, 〈슈퍼 태권 V〉의 모델, 〈자벙글〉 145

〈그림 97〉 〈슈퍼 태권 V〉, 〈84 태권 V〉 뽀빠이 완구 프라모델 146

〈그림 98〉 완구사들의 후원한 작품들의 극장용 포스터들 146

〈그림 99〉 〈독수리 오형제〉 국내판(우)과 일본판(좌)비교 147

〈그림 100〉 〈독수리 오형제〉 국내판 극장 포스터와 일본 포스터 148

〈그림 101〉 좌 〈비디오 레인저 007〉 우 〈비디오전사 레자리온〉 148

〈그림 102〉 일본작가 요꼬하마 미쯔테루의〈코만도 J〉 151

〈그림 103〉 김삼의 〈소년 007〉 151

〈그림 104〉 〈소년 007〉캐릭터들과 〈애꾸눈 선장〉 캐릭터들 153

〈그림 105〉 고우영 〈삼국지〉신문 광고 154

〈그림 106〉 〈삼국지〉영화 포스터 155

〈그림 107〉 만화 삼국지 캐릭터들과 애니메이션 캐릭터들의 디자인 비교 156

〈그림 108〉 농심의 협찬이 눈에 띄는 〈독고탁 시리즈〉포스터 157

〈그림 109〉 〈로봇 킹〉의 포스터와 만화 일부 158

〈그림 110〉 애니메이션 〈로봇 킹〉과 주인공들 159

〈그림 111〉 헐크를 등장시킨 〈해돌이의 모험〉 160

〈그림 112〉 김현동작 〈마린X〉와 〈우주전사 홍길동〉 160

〈그림 113〉 〈슈퍼타이탄15〉에 나오는 기장 캐릭터와 은하철도 777 161

〈그림 114〉 1985년 윤수일에 의해 제작된 〈로보트왕 썬 샤크〉 161

〈그림 115〉 〈들장미 소녀 캔디(캔디 캔디)〉좌 만화, 우 애니메이션 163

〈그림 116〉 〈드래곤 볼〉 1985년(좌) 만화, (우)애니메이션 164

〈그림 117〉 떠돌이 까치 만화(상) 와 애니메이션(하) 비교 164

〈그림 118〉 1981부터 1986년까지 디자인스타일 포지션닝 맵, A, B 165

〈그림 119〉 디자인 스타일 포지셔닝의 변화 168

〈그림 120〉 〈탑 블레이드〉 주인공 캐릭터들 169

〈그림 121〉 〈정글대제〉(우)와 〈라이온킹〉(좌) 비교 171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한국 애니메이션 디자인 스타일의 변천사를 확인하고 이에 근거하여 현재와 미래의 발전 방향을 제시한다.

애니메이션을 보기에 앞서 시각적요소로서 내용이나 장르, 스타일등을 알 수 있게 해주는 것은 애니메이션의 디자인 스타일이다. 그만큼 디자인 스타일은 애니메이션에서 가장 표면적인 요소로서 애니메이션을 성격을 드러내는 것으로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그러나 많은 정치, 사회적인 배경을 아래 발전해왔던 한국 애니메이션 디자인 스타일의 발전과정은 그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제대로 연구되지 않고 있다.

한국애니메이션 디자인 스타일은 역사적인 이유로 동양과 서양의 디자인을 복합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환경에 있었다. 본 연구는 이러한 독특한 배경을 가진 한국 애니메이션의 디자인의 스타일의 변천사를 연구함으로써 그 디자인 스타일이 어떠한 영향하에 어떻게 변해왔는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서구에서 영화와 TV로 매체별로 분리되어 발전된 애니메이션의 디자인 스타일이 국내에서 어떻게 자생되기 시작했으며 또한 어떠한 영향을 받았는지를 연구한다. 1958년부터 1985년까지 한국 애니메이션을 디자인스타일에 따라 크게 4시기로 나누어 당시 영향을 준 해외 애니메이션과 스타일들을 집중적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애니메이션을 제작된 매체의 특징과 기술의 발전에 따라 시기별로 분리하여 1950년대 후반부터 1960년대까지 제작된 CF애니메이션들과 장편애니메이션들의 디자인에 영향을 끼친 국내 개봉 장편 애니메이션들과 그 외의 요소들에 대해 분석하였다. 1970년대를 장편 애니메이션의 부흥기로 당시 TV방영된 미국과 일본애니메이션들을 살펴보고 국내 장편 애니메이션 캐릭터디자인 끼친 영향을 조사 분석할 것이다. 그리고 70년대 중반부터 시작된 OEM산업의 영향이 80년대 중반까지 창작 애니메이션 디자인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시기별로 나타난 애니메이션 스타일을 정리하여 한국 애니메이션이 어떠한 과정을 거쳐 무엇에 영향을 받아 어떠한 스타일에 이르렀는지 정리분석 하였다. 또한 이렇게 정리된 스타일들을 통하여 한국 애니메이션의 디자인 스타일 정체성을 찾고 나아갈 바를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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