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단어단위 분석에 의한 2~4세 아동의 조음음운 특성연구 / 박현 인기도
발행사항
경산 : 대구대학교 대학원, 2010.8
청구기호
TD 616.855 -10-120
형태사항
vi, 74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072909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대구대학교 대학원, 언어치료, 2010.8. 지도교수: 석동일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6

I. 서론 8

1. 연구의 의의 8

2. 연구의 문제 10

3. 용어의 정의 10

1) 단어단위 분석(Whole-word analysis) 10

II. 이론적 배경 12

1. 영유아기 조음음운 특성 12

1) 첫 단어의 산출 시기 13

2) 음운 체계의 습득 시기 15

2. 조음음운 분석 유형 16

3. 단어단위 분석 22

1) 단어단위 분석의 개념 22

2) 단어단위 분석의 적용 26

III. 연구방법 29

1. 연구 대상 29

2. 평가 도구 30

3. 실험 절차 30

1) 예비 연구 30

2) 본 연구 31

4. 자료 분석 33

1) 단어단위 정확률(Proportion of Whole-word Correctness: PWC) 33

2) 단어단위 복잡률(Proportion of whole -word Complexity: PMLU) 33

3) 단어단위 근접률(Proportion of whole word Proximity: PWP) 34

4) 단어단위 변화율(Proportion of Whole-word Variability: PWV) 35

5. 결과 처리 35

6. 신뢰도 36

IV. 결과 및 해석 37

1. 단어단위 분석 유형 별 조음음운 특성 37

1) 단어단위 정확률 37

2) 단어단위 복잡률 42

3) 단어단위 근접률 46

4) 단어단위 변화률 50

2. 단어단위 분석 유형 간 상관 53

V . 논의 및 고찰 54

1. 연구 방법에 대한 논의 및 고찰 54

1) 연구 대상에 대한 논의 및 고찰 54

2) 연구 도구 및 절차에 대한 논의 및 고찰 55

2. 연구 결과에 대한 논의 및 고찰 56

1) 단어단위 분석 유형 별 조음음운 특성 56

2) 단어단위 분석 유형 간 상관 60

VI. 결론 및 제언 63

참고문헌 65

Abstract 73

부록 75

부록 I. 연구 참여 동의서 75

부록 II. 단어단위 분석 검사지 76

부록 III. 단어단위 분석 예 79

표 1. 대상 아동들의 특성 30

표 2. 단어단위 복잡률 계산 기준 34

표 3. 단어단위 복잡률 계산 예 34

표 4. 정확률의 연령과 단어 내 음절수 차이에 대한 평균과 표준편차 37

표 5. 정확률의 연령과 단어 내 음절수 간 차이에 대한 이원배치 분산분석 결과 38

표 6. 정확률의 단어 내 음절수에 대한 일원배치 분산분석 결과 39

표 7. 정확률의 1음절에 대한 집단 간 사후 검정 결과 39

표 8. 정확률의 2음절에 대한 집단 간 사후 검정 결과 40

표 9. 정확률의 다음절에 대한 집단 간 사후 검정 결과 41

표 10. 복잡률의 연령과 단어 내 음절수 차이에 대한 평균과 표준편차 42

표 11. 복잡률의 연령과 단어 내 음절수 간 차이에 대한 이원배치 분산분석 결과 43

표 12. 복잡률의 음절수에 대한 일원배치 분산분석 결과 44

표 13. 복잡률의 1음절에 대한 집단 간 사후 검정 결과 44

표 14. 복잡률의 2음절에 대한 집단 간 사후 검정 결과 45

표 15. 복잡률의 다음절에 대한 집단 간 사후 검정 결과 45

표 16. 근접률의 연령과 단어 내 음절수 차이에 대한 평균과 표준편차 47

표 17. 근접률의 연령과 단어 내 음절수 간 차이에 대한 이원배치 분산분석 결과 48

표 18. 연령에 따른 Fisher's LSD 사후 검정 결과 49

표 19. 단어 내 음절수에 따른 Fisher's LSD 사후 검정 결과 49

표 20. 변화율의 연령과 단어 내 음절수 차이에 대한 평균과 표준편차 50

표 21. 변화율의 연령과 단어 내 음절수간 차이에 대한 이원배치 분산분석 결과 51

표 22. 연령에 따른 Fisher's LSD 사후 검정 결과 52

표 23. 단어 내 음절수에 따른 Fisher's LSD 사후 검정 결과 52

표 24. 단어단위 측정 유형 간 Pearson 상관 결과 53

그림 1. 정확률의 연령과 단어 내 음절수 간 차이 38

그림 2. 정확률의 연령x단어 내 음절수 간의 상호작용 41

그림 3. 복잡률의 연령과 단어 내 음절수 간 차이 43

그림 4. 복잡률의 연령x단어 내 음절수 간의 상호작용 46

그림 5. 근접률의 연령과 단어 내 음절수 간 차이 47

그림 6. 변화율의 연령과 단어 내 음절수 간 차이 51

초록보기 더보기

영유아기에 있는 아동들에 대한 조음음운 평가는 이들의 언어 발달이 완성되지 않았기 때문에 간과되기가 쉽다. 하지만 많은 급격하게 변화하는 영유아기 조음음운 발달단계에 있는 아동들을 평가하여 조음음운 발달 지체를 조기 선별할 필요성이 있다. 현재 조음음운 평가 방법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는 개별 음소 목록검사 등은 영유아기 조음음운 발달기에 있는 아동들의 가변성과 개개 아동들 간의 편차를 평가하기 힘들다는 어려움을 가진다.

따라서 영유아기에 있는 아동들의 조음음운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평가 방법 및 이에 따른 규준 등이 필요한 실정이며 이에 적합한 도구로는 단어단위 접근법을 들 수 있다.

단어단위 접근법(wholo-word approach)은 어린 아동들이 일반적으로 언어를 학습하는 원리에 따른 방법으로 개별적인 음들이 아닌 단어로서 평가 및 지도하는 것으로 단위 분석 유형으로 단어단위 정확률(Proportion of Whole word Correctness: PWC), 단어단위 복잡률(Proportion of Whole Word Complexity 또는 Phonological Mean Length of Utterance: PMLU), 단어단위 근접률(Proportion of Whole Word Proximity: PWP), 단어단위 변화율(Proportion of Whole Word Variability: PWV)을 제시하고 있어 영유아기 아동들의 조음음운 능력을 평가하기에 적합하다.

하지만 국내에는 단어단위 분석을 이용하여 영유아의 조음음운 능력을 살펴 본 연구는 미미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단어단위 분석을 통하여 2∼4세 아동들의 조음음운 능력을 살펴봄으로써 조음음운 진단 및 치료에 단어단위 접근법을 이용하기 위한 규준을 제시하고 단어단위 분석에 의한 2∼4세 아동들의 조음음운 특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부산 및 경상남도 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2∼4세의 일반 아동 120명의 아동을 대상으로 단어단위 분석을 이용하여 이들의 조음음운 능력을 조사하였다. 이때, 2∼4세 아동들의 조음음운 능력이 급격이 발달하는 것을 고려하여 연령을 6개월 단위로 구분하여 비교 분석하였으며, 대상 아동들의 연령 및 조음음운 능력에서 남녀의 차는 없었다.

위의 연구 참여 아동들에게 75개의 그림 명명하기 과제를 실시하여, 이 결과를 바탕으로 단어단위 분석 유형들에서 나타난 연령과 단어 내 음절수에 나타난 조음음운 특성, 단어단위 분석 유형 간 상관을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단어단위 분석에 아동들의 조음음운 특성을 연령과 단어 내 음절에 따라 살펴 본 결과, 단어단위 정확률, 단어단위 복잡률, 단어단위 근접률, 단어단위 변화율 모두 연령과 단어 내 음절수에 영향을 받았으며 연령과 단어 내 음절수에 의한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 하였다.

둘째, 모든 단어단위 측정 유형 간에는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관이 나타났다. 단어단위 정확률, 단어단위 복잡률, 단어단위 근접률 간에는 정적인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단어단위 변화율과 다른 측정 유형 간에는 부적인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참고문헌 (99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그림자음검사를 이용한 취학적 아동의 자음정확도연구 소장
2 (2009).수용 ·표현 어휘력 검사,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미소장
3 (2004).우리말 조음-음운 평가,서울:학지사. 미소장
4 (2001).2-5세 아동의 자발적 발화에 나타난 한국어 음절 및 음운 빈도,한국 음성학회,8(4),99-107. 미소장
5 (2004).아동용 한국어 조음검사의 개발,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미소장
6 (2006).아동용 발음 평가,서울:휴브 알앤씨 미소장
7 (2007).조음음운장애,서울:시그마프레스. 미소장
8 단어 단위 접근법을 이용한 음운장애 아동과 정상 아동의 음운 분석 소장
9 (2007).단어단위 측정에 의한 정상 아동과 기능적 조음음운장애 아동 간 특성 비교,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미소장
10 (2003).검사 도구에 따른 음운장애아의 음운 변동률 차이 분석,언어치료 연구,12(2),175-188. 미소장
11 Whole-word Approach to Articulatory Impairment in Alzheimer 소장
12 (2000).음운장애 치료,대구대학교출판부. 미소장
13 (2009).조음음운장애 치료,대구대학교 출판부.. 미소장
14 A whole-word approach to phonological analysis with phonological disorders 소장
15 A Whole-word Approach to Phonological Analysis for Children with Mental Retardation 소장
16 A Whole-word Approach to Phonological Analysis with Normal Children Aged from 3 to 5 Years 소장
17 (2008).한국어 표준 그림 조음음운검사,서울;학지사. 미소장
18 최소단어짝 훈련이 조음장애 아동의 종성생략 개선에 미치는 효과 소장
19 (1987).3,4,5세 아동의 말소리 발달에 관한 연구,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미소장
20 (1979).유아의 조음발달(Ⅰ);자음종류에 따라,대한 이비인후과학회지,192),23-24. 미소장
21 (1991).한국어 발음 검사,서울:국제 출판사. 미소장
22 (1995).어린이 발음의 진단과 치료,교육과학사. 미소장
23 (1986).음절수가 한글 단어 재인 반응 시간에 미치는 영향,부산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미소장
24 (1990). Bankson-bernthal Test of Phonology, Texas: West Avenue. 미소장
25 Nonlinear phonology: introduction and clinical application. 네이버 미소장
26 (1976).Generative studies of children's phonological disorders, University Park Press. 미소장
27 (1968).The sound pattern of English. New-York: Haper and Raw. 미소장
28 (1995). The minimalist program. Cambridge, MA:MIT Press. 미소장
29 Words and voices: episodic traces in spoken word identification and recognition memory. 네이버 미소장
30 (1998).Cchoes of echoes? An episodic theory of lexical access. Psychological Review,105,251-279. 미소장
31 The role of letter recognition in word recognition. 네이버 미소장
32 (1976). Language Development; structure and funtion, San Francisco; Holt, Rinehart, and Winston. 미소장
33 (1987). The effect of phonological analysis procedures on the selection of potential remediation target. Language, Speech and... 미소장
34 (1986). Handbook of clinical Phonology approach to assessment and treatment Bloomington, Indiana university Press. 미소장
35 (1960). Literature survey of growth and developmental factors in articulation Maturation, Journal of Speech and Hearin Disorders,... 미소장
36 Words and Sounds in Early Language Acquisition 네이버 미소장
37 (1991). Prosody in speech to children: Prelinguistic and linguistic functions. In R. Vasta (Ed.),Annals of child development,... 미소장
38 Motor facilitation during action observation: a magnetic stimulation study. 네이버 미소장
39 Phonological Whole-Word Measures in 3-Year-Old Bilingual Children and Their Age-Matched Monolingual Peers 네이버 미소장
40 Children′s Phonological Working Memory: Contributions of Long-Term Knowledge and Rehearsal 네이버 미소장
41 (1982). Using conventional articulation tests with highly unintelligible children; Identification and programming concerns. Language,... 미소장
42 (2000). Goldman-Fristoe Test of Articulation. 2nd ed. circle Pines(MN); American Guidance Service. 미소장
43 Early object labels: the case for a developmental lexical principles framework. 네이버 미소장
44 Assessing Intelligibility: Children's Expressive Phonologies. 네이버 미소장
45 (1981).The nature of phonological disability in children. London; Academic Press. 미소장
46 Auditory Factors in Functional Articulatory Speech Defects 네이버 미소장
47 (1991). Targeting intelligible speech: A phonological approach to remediation(2nd ed.).Austin, TX:Pro-Ed. 미소장
48 (1984). Developmental trends in correct /r/ articulation as a function of allophone type. Journal of Speech and Hearing Research,... 미소장
49 (1971).The national speeech and hearing survey; Preliminary result. American Speech and Hearing Association, 13,501-509. 미소장
50 Language: A Right and a Resource: Approaching Linguistic Human Rights by Miklós Kontra; 네이버 미소장
51 (2000). The measurement of whole word productions. Journal of Child Language,29,713-733. 미소장
52 Fronting in child phonology 네이버 미소장
53 (1976).Phonological disability in children. New york; American Elviser. 미소장
54 (1989). First Language Acquisition: Method, Description, and Explanation.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미소장
55 (1992). Early phonological acquisition: A cross-linguistic perspective. In C.A. Ferguson, L. Menn, & C. Stoel-Gammon (Eds.),... 미소장
56 (1980). The acquisition of word -initial fricatives and affricates in English by Children between 2 and 6 years. Child Phonology, 1,... 미소장
57 (2006). Academic of phonetic Comprehensive in Dhildren 12-36 Months of Age. ASHA Poster Presentationm Miami, Florida. 미소장
58 Critical period effects in second language learning: The influence of maturational state on the acquisition of English as a second language 네이버 미소장
59 (1997). The discovery of spoken language. Cambridge, MA: MIT Press. 미소장
60 Infants′ Detection of the Sound Patterns of Words in Fluent Speech 네이버 미소장
61 How the prosodic cues in motherese might assist language learning. 네이버 미소장
62 (1981).Articulatory acoustic perpcts and actives on speech developmet. Language behavior in infancy and early childhood, 105-126. 미소장
63 (1993). speech intelligibility and communication competence in children. In A. P. Kaiser & D. B. Gray (Eds.). Enchanging Children's... 미소장
64 Articulation development in preschool children: consistency of productions. 네이버 미소장
65 Lingua 네이버 미소장
66 (2000). Word-initial fricative and affricative production and whole-word variability by children using cochlear implants. Unpublished... 미소장
67 (1981).Geralization of correct articultion in cluster. Appl. 미소장
68 (1986). Early strategies for the perception and production of words and sounds. Language acquisiton, 2, 198-222. 미소장
69 The Relationship Between Stimulability and Phonological Acquisition in Children With Normally Developing and Disordered Phonologies 네이버 미소장
70 Report of a Speech Survey, Holyoke, Massachusetts 네이버 미소장
71 A Ten-Year Survey Of Speech Disorders Among University Students 네이버 미소장
72 A sensitive period for the acquisition of a nonnative phonological system 네이버 미소장
73 Distinctive features in speech pathology: phonology or phonemics? 네이버 미소장
74 Imitative and spontaneous articulatory assessment of three-year-old children. 네이버 미소장
75 Stimulability as a Factor in the Phonological Generalization of Misarticulating Preschool Children. 네이버 미소장
76 When are speech sounds learned? 네이버 미소장
77 Conversational Speech Sampling in the Assessment of Articulation Proficiency 네이버 미소장
78 Do children pick and choose? An examination of phonological selection and avoidance in early lexical acquisition. 네이버 미소장
79 (1982) Phonological disorders Ⅲ: A procedure for assessing severity of involvement. J. Speech Hear Disorders 47;242-256. 미소장
80 Developmental phonological disorders. I: A clinical profile. 네이버 미소장
81 The role of distinctive features in articulation errors. 네이버 미소장
82 (1976). Distinctive Features; Principles and practices. Balmore; University Park Press. 미소장
83 The Iowa Articulation Norms Project and its Nebraska replication. 네이버 미소장
84 (1973).A Dissertation on natural phonology, University of chicago. 미소장
85 (1969).The acquisition of Phonetic Representation. Papers from the fifth Regional Meeting of the Chicago Linguistic... 미소장
86 (1985).Normal and disordered phonology in children Baltimore, University Park Press. 미소장
87 Certain Language Skills in Children 네이버 미소장
88 Development of speech 네이버 미소장
89 Certain Language Skills in Children 네이버 미소장
90 (1992).Firstverds. Cambridge, UK: Cambridge University Press. 미소장
91 (1984). Speech correction; An introduction to speech pathology and audiology. Englewood cliff, NJ; Prentice-Hill. 미소장
92 (1989).Marketing phonology functional: What do I do first? Boston, MA: Butterworth-Heinemann. 미소장
93 Variable paths to early word production 네이버 미소장
94 UK: A little knowledge is a useful thing 네이버 미소장
95 Implicit Learning in Children Is Not Related to Age: Evidence from Drawing Behavior 네이버 미소장
96 On certain practical inadequacies of distinctive feature systems. 네이버 미소장
97 Child Phonology: A Prosodic View 네이버 미소장
98 Language skills of male and female kindergarten children. 네이버 미소장
99 (1969).Articulatory Acquisition and Behavior,Englewood Cliff, NJ ; Prentice Hall 미소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