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뮤지컬 활동이 유아의 사회 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 연구 : 유아 대상 뮤지컬 특기 수업을 중심으로 / 김규아 인기도
발행사항
용인 : 단국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2010.8
청구기호
TM 792.6 -10-13
형태사항
vi, 90 p. ; 30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071742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단국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뮤지컬/연극제작ㆍ연출ㆍ연기, 2010.8. 지도교수: 김윤태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0

2. 연구의 제한점 11

3. 연구의 방법 11

II. 이론적 배경 12

1. 음악극의 역사적 배경 및 개념 12

1.1. 음악극의 역사적 배경 12

1.2. 음악극의 개념 13

2. 유아 음악극의 교육적 의의 및 가치 15

2.1. 유아 음악극의 교육적 의의 15

2.2. 유아음악극의 교육적 가치 18

2.3. 유아 음악극으로 뮤지컬 20

3. 유아와 사회, 정서 발달 21

3.1. 유아와 사회, 정서 발달의 개념 21

III. 연구 방법 27

1. 뮤지컬 교육의 적용 사례 27

1.1. 적용 사례 연구 참여 교사 27

1.2. 적용 사례 연구 참여 아이들 27

1.3. 적용 수업 27

1.4. 수업 지도안과 적용 기간 28

1.5. 자료의 분석 45

2. 설문 연구 방법 46

2.1. 설문 연구 참여 교사 46

2.2. 설문 연구 참여 아이들 46

2.3. 설문 연구 설계 46

2.4. 설문 연구 도구 47

2.5. 설문 연구 절차 52

IV. 연구 결과 54

1. 사례 연구 결과 54

1.1. 사례 연구 대상 별 분석 54

2. 설문 연구 결과 57

V. 결론 66

1. 연구의 결론 및 제언 66

참고 문헌 68

부록 70

부록 1. 사회, 정서 발달 검사지 70

부록 2. 2008년도 유아 뮤지컬공연 초대권 73

부록 3. 노래 녹음 활동 사진 74

부록 4. 2008 뮤지컬 교실 교재 춤 노래 연기를 함께하는 신나는 어린이 뮤지컬 교실 75

부록 5. 공연 대본 95

〈표 2-1〉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단계 23

〈표 3-1〉 사례 적용 연구수업 세부 지도 방안 39

〈표 3-2〉 사회, 정서 발달 평사의 구성과 문항 수 47

〈표 3-3〉 실험 집단 뮤지컬 프로그램 계획안 48

〈표 3-4〉 실험 집단 뮤지컬 세부 지도 방안 49

〈표 3-5〉 통제 집단 프로그램 지도안 52

〈표 4-1〉 사회 정서적 영역에 대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 동질성 검정 58

〈표 4-2〉 교사에의 비의존성의 사전-사후 59

〈표 4-3〉 내적통제의 사전-사후 60

〈표 4-4〉 또래와의 상호작용의 사전-사후 61

〈표 4-5〉 안정감의 사전-사후 62

〈표 4-6〉 성취동기의 사전-사후 63

〈표 4-7〉 호기심의 사전-사후 64

〈표 4-8〉 사회 정서적 영역에 대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후 검정 65

〈그림 1-1〉 음악극의 음악교육 내용 간 통합적인 구성 16

〈그림 2-2〉 음악극 발달 영역 간, 교과 영역 간의 통합적인 구성 17

〈그림 3-1〉 실험 집단 뮤지컬 세부 지도 방안 1주차 악보 51

〈그림 4-1〉 교사에의 비의존성의 사전-사후 59

〈그림 4-2〉 내적통제의 사전-사후 60

〈그림 4-3〉 또래와의 상호작용의 사전-사후 61

〈그림 4-4〉 안정감의 사전-사후 62

〈그림 4-5〉 성취동기의 사전-사후 63

〈그림 4-6〉 호기심의 사전-사후 64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