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0
2. 연구의 제한점 11
3. 연구의 방법 11
II. 이론적 배경 12
1. 음악극의 역사적 배경 및 개념 12
1.1. 음악극의 역사적 배경 12
1.2. 음악극의 개념 13
2. 유아 음악극의 교육적 의의 및 가치 15
2.1. 유아 음악극의 교육적 의의 15
2.2. 유아음악극의 교육적 가치 18
2.3. 유아 음악극으로 뮤지컬 20
3. 유아와 사회, 정서 발달 21
3.1. 유아와 사회, 정서 발달의 개념 21
III. 연구 방법 27
1. 뮤지컬 교육의 적용 사례 27
1.1. 적용 사례 연구 참여 교사 27
1.2. 적용 사례 연구 참여 아이들 27
1.3. 적용 수업 27
1.4. 수업 지도안과 적용 기간 28
1.5. 자료의 분석 45
2. 설문 연구 방법 46
2.1. 설문 연구 참여 교사 46
2.2. 설문 연구 참여 아이들 46
2.3. 설문 연구 설계 46
2.4. 설문 연구 도구 47
2.5. 설문 연구 절차 52
IV. 연구 결과 54
1. 사례 연구 결과 54
1.1. 사례 연구 대상 별 분석 54
2. 설문 연구 결과 57
V. 결론 66
1. 연구의 결론 및 제언 66
참고 문헌 68
부록 70
부록 1. 사회, 정서 발달 검사지 70
부록 2. 2008년도 유아 뮤지컬공연 초대권 73
부록 3. 노래 녹음 활동 사진 74
부록 4. 2008 뮤지컬 교실 교재 춤 노래 연기를 함께하는 신나는 어린이 뮤지컬 교실 75
부록 5. 공연 대본 95
〈표 2-1〉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단계 23
〈표 3-1〉 사례 적용 연구수업 세부 지도 방안 39
〈표 3-2〉 사회, 정서 발달 평사의 구성과 문항 수 47
〈표 3-3〉 실험 집단 뮤지컬 프로그램 계획안 48
〈표 3-4〉 실험 집단 뮤지컬 세부 지도 방안 49
〈표 3-5〉 통제 집단 프로그램 지도안 52
〈표 4-1〉 사회 정서적 영역에 대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 동질성 검정 58
〈표 4-2〉 교사에의 비의존성의 사전-사후 59
〈표 4-3〉 내적통제의 사전-사후 60
〈표 4-4〉 또래와의 상호작용의 사전-사후 61
〈표 4-5〉 안정감의 사전-사후 62
〈표 4-6〉 성취동기의 사전-사후 63
〈표 4-7〉 호기심의 사전-사후 64
〈표 4-8〉 사회 정서적 영역에 대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후 검정 65
〈그림 1-1〉 음악극의 음악교육 내용 간 통합적인 구성 16
〈그림 2-2〉 음악극 발달 영역 간, 교과 영역 간의 통합적인 구성 17
〈그림 3-1〉 실험 집단 뮤지컬 세부 지도 방안 1주차 악보 51
〈그림 4-1〉 교사에의 비의존성의 사전-사후 59
〈그림 4-2〉 내적통제의 사전-사후 60
〈그림 4-3〉 또래와의 상호작용의 사전-사후 61
〈그림 4-4〉 안정감의 사전-사후 62
〈그림 4-5〉 성취동기의 사전-사후 63
〈그림 4-6〉 호기심의 사전-사후 64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