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 18
제1장 서론 2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1
2. 정보화의 정의 23
3. 연구의 방법 및 범위 25
제2장 지방자치단체 정보화 교육훈련 26
제1절 교육훈련의 이론적 배경 26
1. 교육훈련의 의의 26
2. 공무원 정보화 환경의 변화 29
3. 교육훈련의 종류 29
4. 정보화 교육훈련의 필요성 32
제2절 지방자치단체 행정정보화 환경과 교육훈련의 변화 35
1. 지방자치단체 행정정보화 교육환경 35
2. 교육훈련의 변화 36
제3절 지방자치단체 교육기관 현황 40
1. 정보화 전문교육훈련기관의 현황 40
2. 자치단체 자체 정보화 교육훈련 예산현황 43
제4절 선행연구 검토 45
제5절 외국의 공무원 정보화 교육훈련 사례 49
1. 미국 49
2. 영국 67
3. 호주 73
4. 일본 75
5. 프랑스 94
6. 중국 97
제3장 지방자치단체 정보화 교육훈련 분석 102
제1절 지방자치단체 정보화 교육훈련 현황 102
1. 정보화 능력 실태 102
2. 지방자치단체 정보화 교육훈련 체계 105
3. 지방자치단체 정보화 교육훈련 과정 110
4. 지방자치단체 정보화 교육훈련 운영 115
5. 지방자치단체 정보화 교육훈련 평가 124
제2절 지방자치단체 정보화 교육훈련에 대한 문제점 분석 128
1. 지방자치단체 교육훈련 체계에 대한 문제 128
2. 지방자치단체 교육훈련 과정에 대한 문제 132
3. 지방자치단체 교육훈련 운영에 대한 문제 135
4. 지방자치단체 교육훈련 평가에 대한 문제 141
제4장 지방공무원 교육훈련 개선 방안 144
제1절 교육훈련 체계 144
1. 개인별 수준진단 및 평가결과에 기반한 맞춤형 교육수요조사의 시스템화 146
2. 사이버 교육 시스템의 단일화 및 지속적인 확충개발 148
3. web 2.0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폰에서의 교육체계 구축 150
4. 차세대 전자정부를 위한 사용자측면에서의 능력개발 체계 구축 152
5. 교육기관 특성에 맞는 역할 분담체계 마련 153
6. 교육효과의 극대화를 위한 체제개선 154
제2절 교육훈련 과정 155
1. 교육훈련 기관별 교육훈련 과정의 역할 분담 및 과정설계 156
2. 교육훈련 과정의 분류체계 개선 159
3. 직급별, 직위별 필수 이수 교육과정 개설 161
4. IT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육진행 162
5. 참여식과 업무와 연계한 실습위주의 과정 진행 165
제3절 교육훈련 운영 166
1. 사이버교육에서의 세분화된 과정 구성으로 시스템의 효율적 운영 167
2. 자치단체 정보화교육장의 운영영역 확장 168
3. 자치단체의 전문가 수준의 자체공무원을 교육강사로 활용 170
4. 원격(재택) 근무를 대비한 정보화 교육 운영 171
5. 개인별 정보화 수준 진단 후 자치단체 수준별 맞춤형 교육운영 173
6. 전문교육훈련기관의 정보화 전문 강사의 확보 및 상근체계 구축 174
제4절 교육훈련 평가 175
1. 평가지표의 마련 176
2. 평가기준에 적정한 평가 수행 177
3. 수준에 적합한 교육 후 재평가 제도 마련 178
제5장 지방자치단체공무원 정보화교육 통계 분석 180
제1절 지방자치단체공무원 정보화교육 통계분석 180
1. 조사목적 및 대상 180
2. 조사내용 및 방법 182
3. 통계처리 및 분석방법 185
제2절 문항별 분석결과 186
1. 설문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186
2. 설문지의 신뢰도 분석 189
3. 소속기관별 차이분석 190
4. 성별 차이분석 205
5. 연령별 차이분석 210
6. 학력별 차이분석 215
7. 직급별 차이분석 218
8. 직위별 차이분석 227
9. 직렬별 차이분석 239
10. 근무기간별 차이분석 243
제3절 설문조사 통계분석 종합 결과 247
1. 종합 분석 247
2. 문제 제기에 대한 검증 249
3. 개선방안 제안에 대한 검증 254
제6장 결론 261
참고문헌 265
부록 : “지방자치단체 공무원 정보화교육훈련 체계 및 운영에 관한 연구”의 설문 조사지 270
ABSTRACT 279
〈표 1-1〉 정보화 개념의 일반론적 변화 23
〈표 1-2〉 정보화 및 정보사회에 대한 주요학자들의 견해 24
〈표 2-1〉 정보화교육훈련의 관련 규정 26
〈표 2-2〉 교육훈련의 내용별 구분 30
〈표 2-3〉 교육훈련의 실시형태별 구분 32
〈표 2-4〉 교육훈련 중요도 34
〈표 2-5〉 연도별 상용 프로그램 사용변화 38
〈표 2-6〉 전문교육훈련기관 시설현황 40
〈표 2-7〉 전문교육훈련기관 조직 및 인원 41
〈표 2-8〉 지방자치단체 공무원현황 42
〈표 2-9〉 2009년도 지방자치단체 정보화 교육훈련 예산현황 44
〈표 2-10〉 지방자치단체 자체 정보화교육 연도별 예산 변동 현황 45
〈표 2-11〉 IT Workforce Committee의 주요 활동 50
〈표 2-12〉 OPM/OMB/CIOC의 전자정부법 상 책무 51
〈표 2-13〉 정보화 역량 변화 추세 55
〈표 2-14〉 IT 핵심역량 분야 56
〈표 2-15〉 인증분야 58
〈표 2-16〉 주요 IT 프로그램 60
〈표 2-17〉 미국의 교육훈련제도 62
〈표 2-18〉 프로그램별 교육훈련 대상 구분 72
[표 2-19]표준 커리큘럼의 구성과 내용(코스 공통) 83
〈표 2-20〉 커리큘럼 구성 및 표준학습시간 83
〈표 2-21〉 특정분야 능력의 분류 84
〈표 2-22〉 커리큘럼 구성 및 표준학습 시간 : 코스분석가 코스 85
〈표 2-23〉 커리큘럼 구성 및 표준학습 시간 : 프로젝트 관리자 코스 86
〈표 2-24〉 커리큘럼 구성 및 표준학습 시간 : application 기술자 86
〈표 2-25〉 커리큘럼 구성 및 표준학습 시간 : technical engineer(네크워크) 87
〈표 2-26〉 커리큘럼 구성 및 표준학습 시간 : technical engineer(DB) 87
〈표 2-27〉 커리큘럼 구성 및 표준학습 시간 : technical engineer(시스템관리) 88
〈표 2-28〉 커리큘럼 구성 및 표준학습 시간 : technical engineer(정보관리) 88
〈표 2-29〉 커리큘럼 구성 및 표준학습 시간 : technical engineer(embedded system) 89
〈표 2-30〉 커리큘럼 구성 및 표준학습 시간 : 상습 시스템관리자 89
〈표 2-31〉 일본 국제 정보화 교육훈련 분야 91
〈표 2-32〉 일본의 IT 인재육성 센터 교육과정 92
〈표 2-33〉 중국공무원의 정보화교육체계 99
〈표 2-34〉 중국의 정보화 교육훈련과정 100
〈표 3-1〉 전자정부기반 정보능력 양성을 위한 교육내용 111
〈표 3-2〉 자치단체 전문 교육훈련 기관별 과정개설 현황 112
〈표 3-3〉 전문교육훈련기관의 정보화교육과정 현황 113
〈표 3-4〉 교육 Life cycle 진행 현황 117
〈표 3-5〉 전문 교육훈련기관 정보화 강의실 현황 118
〈표 3-6〉 경기도 인재개발원 정보화교육과정(집합교육) 119
〈표 3-7〉 경기도 인재개발원 정보화 교육과정(사이버) 120
〈표 3-8〉 전문 교육훈련 기관별 예산현황 123
〈표 3-9〉 2009년 경기도 정보화교육 과정별 평가 유무 124
〈표 4-1〉 전자정부의 변화 비교 152
〈표 4-2〉 교육기관별 역할 분담 내역(안) 153
〈표 4-3〉 교육과정별 분류현황 160
〈표 4-4〉 직급별 정보화교육 이수과정 예시(안) 161
〈표 4-5〉 교육인원 배정 및 시기 165
〈표 4-6〉 정보화교육장 영역확장을 위한 상시교육 제시(안) 168
〈표 4-7〉 평가기준에 대한 개선(안) 176
〈표 4-8〉 직급별 평가대상 소프트웨어 및 기술 수준 제시(안) 177
〈표 5-1〉 인구통계학적 분석 181
〈표 5-2〉 설문지의 구성 182
〈표 5-3〉 개인별 특성별 배경변인별 응답자 분포 186
〈표 5-4〉 경기도 공무원현황 및 설문현황 비교 188
〈표 5-5〉 전국 직급별 일반직 및 설문응답자 현황 비교 188
〈표 5-6〉 Likert 5점 척도 문항에 대한 하위요인별 신뢰도 계수 189
〈표 5-7〉 설문결과에 대한 총괄표 190
〈표 5-8〉 자치단체별 참여성에 대한 정보화 능력에 대한 인식분석 191
〈표 5-9〉 광역자치단체공무원과 기초자치단체공무원 간 평균차이 검정 191
〈표 5-10〉 공무원 정보화 수준별 분석 192
〈표 5-11〉 교육 참가자에 대한 장애요인 193
〈표 5-12〉 교육현황 응답자 참여현황 195
〈표 5-13〉 광역자치단체공무원과 기초자치단체 공무원간 평균차이 검정 195
〈표 5-14〉 정보화 관련 교육훈련을 받은 횟수 분석 195
〈표 5-15〉 교육과정의 중복운영 인지 현황 197
〈표 5-16〉 교육체계에 대한 기술통계 분석 198
〈표 5-17〉 광역자치단체 공무원과 기초자치단체 공무원 간 평균차이검정 198
〈표 5-18〉 정보교육훈련 과정 및 운영분석 199
〈표 5-19〉 광역자치단체공무원과 기초자치단체 공무원간 평균차이 검정 199
〈표 5-20〉 교육훈련과정 별 적정인원 분석 200
〈표 5-21〉 가장 받고 싶은 교육과정 응답 현황 201
〈표 5-22〉 정보화 교육훈련에 대한 평가 분석 202
〈표 5-23〉 광역자치단체공무원과 기초자치단체 공무원간 평균차이검정 202
〈표 5-24〉 정보화 만족도 빈도분석-환경 203
〈표 5-25〉 광역자치단체공무원과 기초자치단체 공무원간 평균차이 검정 203
〈표 5-26〉 정보화 만족도 빈도분석-인력 203
〈표 5-27〉 광역자치단체공무원과 기초자치단체 공무원간 평균차이 검정 204
〈표 5-28〉 정보화 만족도 빈도분석-프로그램 204
〈표 5-29〉 광역자치단체공무원과 기초자치단체 공무원간 평균차이 검정 204
〈표 5-30〉 성별 정보화능력차이 분석 205
〈표 5-31〉 남녀 간 능력 차이에 대한 평균차이 검정 206
〈표 5-32〉 남녀 간 정보화교육현황 기술통계 분석 207
〈표 5-33〉 남녀 간 교육현황에 대한 평균차이 검정 207
〈표 5-34〉 남녀 간 교육체계 기술통계 분석 208
〈표 5-35〉 남녀 간 교육체계에 대한 평균차이 검정 208
〈표 5-36〉 남녀 간 교육과정에 대한 기술통계 분석 208
〈표 5-37〉 남녀 간 교육과정에 대한 평균차이 검정 209
〈표 5-38〉 남녀 간 교육평가에 대한 기술통계 분석 209
〈표 5-39〉 남녀 간 교육평가에 대한 평균차이 검정 209
〈표 5-40〉 연령별 정보화 능력 기술통계 분석 211
〈표 5-41〉 연령별 정보화 능력 분산분석 211
〈표 5-42〉 연령별 정보화 능력에 대한 사후검정 212
〈표 5-43〉 연령별 정보화교육 기술통계 분석 214
〈표 5-44〉 연령별 정보화교육 현황에 대한 분산분석 214
〈표 5-45〉 학력별 정보화 능력 기술통계 분석 216
〈표 5-46〉 학력별 정보화 능력 분산분석 216
〈표 5-47〉 학력별 정보화 능력 사후검정 217
〈표 5-48〉 직급별 정보화 능력 기술통계 분석 218
〈표 5-49〉 직급별 정보화 능력 분산분석 219
〈표 5-50〉 직급별 정보화 능력 사후검정 219
〈표 5-51〉 직급별 정보화 교육현황 기술통계 분석 221
〈표 5-52〉 직급별 정보화 교육현황 분산분석 221
〈표 5-53〉 직급별 정보화 교육현황 사후검정 221
〈표 5-54〉 직급별 교육체계 기술통계 분석 222
〈표 5-55〉 직급별 교육체계 분산분석 223
〈표 5-56〉 직급별 교육체계 사후검정 223
〈표 5-57〉 직급별 정보화교육과정 및 운영 기술통계 분석 224
〈표 5-58〉 직급별 정보화교육과정 및 운영 분산분석 224
〈표 5-59〉 직급별 정보화교육 평가 기술통계 분석 225
〈표 5-60〉 직급별 정보화교육 평가 분산분석 225
〈표 5-61〉 직급별 정보화교육 평가 사후검정 226
〈표 5-62〉 직급별 정보화교육 만족도 기술통계분석 226
〈표 5-63〉 직급별 정보화교육 만족도 분산분석 227
〈표 5-64〉 직급별 정보화교육 만족도 사후검정 227
〈표 5-65〉 직위별 정보화능력 기술통계 분석 228
〈표 5-66〉 직위별 정보화능력 분산분석 228
〈표 5-67〉 직위별 정보화능력 사후검정 229
〈표 5-68〉 직위별 정보화교육 기술통계 분석 230
〈표 5-69〉 직위별 정보화교육 분산분석 230
〈표 5-70〉 직위별 정보화교육 사후검정 231
〈표 5-71〉 직위별 정보화교육과정 기술통계 분석 232
〈표 5-72〉 직위별 정보화교육과정 분산분석 232
〈표 5-73〉 직위별 정보화교육과정 사후검정 232
〈표 5-74〉 직위별 정보화교육 평가 기술통계 분석 233
〈표 5-75〉 직위별 정보화교육 평가 분산분석 234
〈표 5-76〉 직위별 정보화교육 평가 사후검정 234
〈표 5-77〉 직위별 정보화교육 환경에 대한 만족도 기술통계 분석 235
〈표 5-78〉 직위별 정보화교육 환경에 대한 만족도 분산분석 235
〈표 5-79〉 직위별 정보화교육 환경에 대한 만족도 사후검정 236
〈표 5-80〉 직위별 정보화교육 인력에 대한 만족도 기술통계 분석 236
〈표 5-81〉 직위별 정보화교육 인력에 대한 만족도 분산분석 237
〈표 5-82〉 직위별 정보화교육 인력에 대한 만족도 사후검정 237
〈표 5-83〉 직위별 정보화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기술통계 분석 238
〈표 5-84〉 직위별 정보화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분산분석 238
〈표 5-85〉 직위별 정보화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사후검정 238
〈표 5-86〉 직렬별 정보화 능력 기술통계 분석 239
〈표 5-87〉 직급별 정보화 능력 분산분석 240
〈표 5-88〉 직렬별 정보화 능력 사후분석 240
〈표 5-89〉 직렬별 정보화교육 기술통계 분석 241
〈표 5-90〉 직렬별 정보화교육 분산분석 241
〈표 5-91〉 직렬별 정보화교육 빈도분석 242
〈표 5-92〉 근무기간별 정보화 능력 차이 분석 244
〈표 5-93〉 근무기간별 정보화 능력 분산분석 244
〈표 5-94〉 근무기간별 정보화 능력 사후검정 245
〈표 5-95〉 근무기간별 정보화 교육 기술통계 분석 246
〈표 5-96〉 근무기간별 정보화 교육 분산분석 246
〈표 5-97〉 근무기간별 정보화 교육 사후검정 247
〈표 5-98〉 설문에 대한 종합분석 결과 248
〈표 5-99〉 교육훈련체계 문제제기에 대한 검증 249
〈표 5-100〉 교육훈련과정 문제제기에 대한 검증 251
〈표 5-101〉 교육훈련운영 문제제기에 대한 검증 252
〈표 5-102〉 교육훈련평가 문제제기에 대한 검증 253
〈표 5-103〉 교육훈련체계 개선방안 제안에 대한 검증 254
〈표 5-104〉 교육훈련과정 개선방안 제안에 대한 검증 256
〈표 5-105〉 교육훈련운영 개선방안 제안에 대한 검증 257
〈표 5-106〉 교육훈련평가 개선방안 제안에 대한 검증 259
〈그림 2-1〉 정보화 교육과정의 변화 37
[그림 2-2] OPM/OMB/CIOC의 전자정부법 처리 흐름도 52
[그림 2-3] 연방기관의 필수 조치 53
[그림 2-4] IT 인력역량 평가 65
[그림 2-5] 고위직에 대한 정보화 핵심역량 68
[그림 2-6] 영국의 정부역량 모델과 직급별 레벨 요건 70
[그림 2-7] Government IT Academy의 교육계획 71
[그림 2-8] 호주의 지식기반역량 프레임워크 74
[그림 2-9] 일본정부의 정보화 능력(IT Capability)구성요소 78
[그림 2-10] 일본정부의 CIO 경력경로(career path) 79
[그림 2-11] IT 표준센터의 활동 81
[그림 2-12] 일본의 고도 정보화 인재육성표준 커리큘럼 체계 82
[그림 2-13] 일본정부의 국제정보화 교육계획 90
[그림 3-1] 공무원 정보화교육훈련 체계도 106
[그림 3-2] 정보화 교육훈련기관 실시 체계도 107
[그림 3-3] 교육훈련기관의 임무 109
[그림 3-4] 지방공무원교육원 교육운영 체계 116
[그림 3-5] 사이버 교육 도입절차 122
[그림 4-1] 지방공무원 교육기관 체계도(안) 145
[그림 4-2] 개인별 진단평가에 의한 수준별 맞춤형 교육체계(안) 147
[그림 4-3] 사이버 교육의 단일 시스템 구성(안) 149
[그림 4-4] 지방자치단체 공무원 교육훈련 과정 개선(안) 157
[그림 4-5] 정보화교육훈련 과정의 설계모형(안) 158
[그림 4-6]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진행 과정(안) 164
[그림 4-7] 정보화 상시교육훈련 운영체계(안) 169
[그림 4-8] 자치단체별 개인별 수준진단 절차 174
[그림 5-1] 횟수별 빈도수(유효 응답자수) 196
초록보기 더보기
정보통신기술과 전산시스템의 급속한 발달로 전자정부 구현이 실현되었고 공공기관 정보화 시스템은 행정체계에 많은 변화를 가지고 왔다. 전국이 온라인으로 연결된 행정, 물리적으로 집합하여 처리하던 각종 통계작업, 간소화된 빠른 행정 처리, 그리고 인터넷을 이용한 웹상에서의 민원행정처리, 그 중에 가장 중요한 종이 없는 행정시스템을 구축함으로 예산의 절감과 다양하고 고급화된 민원 행정서비스 시스템이 구축되어 운영되고 있다.
지방공무원교육훈련법 제1조에서도 교육훈련을 통하여 지방자치단체에 근무하는 공무원은 주민에 대한 봉사자로서 지녀야 할 바람직한 공직윤리와 맡은 바 직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기술과 능력을 함양시키도록 규정을 하고 있어, 모든 공무원은 기술능력을 함양시키는 것이 선택이 아닌 의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그 중에서도 현대 행정의 기반이 되는 정보화는 모든 공무원이 의무적으로 교육훈련을 받고 기술과 능력을 함양시켜야 하는 것이다.
정보화기술의 중요성은 모든 행정시스템의 변화에서 볼 수 있듯이 시간이 흐를수록 모든 공무원이 알게 되었고, 중앙 및 지방자치단체 전문교육훈련 기관에서는 정보화 교육훈련과정을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으나 전반적인 면에서 문제점들이 노출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보화 교육훈련의 활성화를 위해 연구한 자료가 부족하여 교육정책 수립부터 평가까지의 일관성 있는 운영을 하지 못하고 있으며, 중앙정부나 지방자치단체에서의 시스템 및 교육과정이 중복 운영되는 등에 대한 문제점들을 개선하지 못하고 있다. 이번 논문에서는 노출된 문제점들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하여 효율적이고 체계화된 정보화 교육훈련이 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연구 하였다.
제1장에서는 서론으로 연구를 해야 하는 배경과 목적에 대해서 기술을 하였고, 제2장에서는 자치단체 정보화 교육훈련에 대한 이론적인 배경과 교육훈련의 변화, 자치단체의 교육기관 현황 및 정보화 교육과목 현황, 외국의 공무원교육 사례 등을 분석하였으며, 제3장에서는 자치단체정보화 교육훈련에 대하여 교육훈련체계, 과정, 운영, 평가, 그리고 설문을 통하여 전반적인 문제점과 요구사항 등을 구체적으로 분석하여 문제점을 도출하였으며, 제4장에서는 도출된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정보화 교육훈련이 활성화 되도록 하였으며, 제5장에서는 제기된 문제와 주장에 대한 검증을 하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하여 분석하였으며, 제6장에서는 모든 내용을 정리하여 더 좋은 교육훈련을 할 수 있도록 하였고, 본 논문의 한계와 향후 추가적인 연구 과제를 제시하였다.
기술 능력 함양이 의무임에도 모든 과정이 선택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정보화교육훈련은 공무원들의 수준차를 점점 커지게 하고 있고, 이로 인해 업무분배의 문제까지 발생하여 교육효과의 문제까지 제기되고 있다. 따라서 모든 정보화교육훈련 과정을 기본과 전문, 그리고 필수와 선택으로 구분하였으며, 직급별로 의무적으로 이수해야하는 과정까지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정보화 교육훈련을 통하여 모든 공무원의 정보화 수준을 일정기준 이상으로 평준화하고, 업무처리 효율의 향상을 위하여 정보화기술과 능력을 함양하여 국민의 봉사자로 최고의 행정서비스 제공과 시스템의 질적 향상과 개선이 될 수 있도록 개선방안을 제시하였으므로, 향후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에서는 계속적인 협조와 노력, 그리고 연구와 개발이 요구된다.
참고문헌 (61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