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2
1.1. 연구배경과 목적 13
1.2. 연구범위와 방법 14
Ⅱ. 방송미술 제작시스템에 관한 이론적 고찰 16
2.1. 방송미술의 이론적 고찰 17
2.1.1. 방송미술의 개념 17
2.1.2. 프로그램의 사용목적에 따른 프로그램 특성 33
2.2. 방송미술 제작시스템 및 변화요소에 관한 고찰 36
2.2.1. 방송미술 제작 시스템 36
2.2.2. 드라마의 시각적 변화 39
2.2.3. 드라마의 공간적 변화 50
2.3. 미술감독 시스템에 관한 고찰 53
2.3.1. 미술감독의 배경 53
2.3.2. 미술감독의 개념 55
2.3.3. 방송미술의 현황과 비교분석 59
2.3.4. 미술감독 시스템의 구성 61
2.3.5. 방송미술의 제작과정과 미술감독을 통한 변화요소 64
Ⅲ. SBS드라마 ‘온에어’ 미술감독 시스템 연구 67
3.1. 분석 68
3.1.1. 기획의도와 미술의도 68
3.1.2. 캐릭터 분석 70
3.1.3. 예산의 분석 71
3.2. 미술감독 시스템에 의한 Image Direction 74
3.3. 드라마 ‘온에어’ 의 가시화 81
3.3.1. 이미지 분석 81
3.3.2. 공간 디자인 91
3.3.3. 캐릭터 디자인 110
3.3.4. 컴퓨터 그래픽 124
Ⅳ. 결론 127
4. 결론 128
참고 문헌 130
Abstract 132
〈표 1〉 연구의 흐름도 15
〈표 2〉 프로그램 장르별 세트의 형태 및 Color 구분 25
〈표 3〉 프로그램의 사용목적별 프로그램 특성의 중요도 분석 34
〈표 4〉 프로그램의 사용목적에 따른 디자인 특성 35
〈표 5〉 자체제작과 외주제작사의 비교 37
〈표 6〉 드라마 유형별 세트 평균평수 38
〈표 7〉 카메라의 각도에 따른 앵글의 명칭 43
〈표 8〉 카메라 샷과 의미 44
〈표 9〉 드라마 배경세트의 변화에 따른 인물색 변화 분석 49
〈표 10〉 사용목적에 따른 스튜디오 현황 및 면적 52
〈표 11〉 방송미술에서 미술감독의 업무표 58
〈표 12〉 기존 방송미술 시스템과 미술감독 시스템의 비교분석 59
〈표 13〉 영화미술과 방송미술에서 미술부서의 차이점 60
〈표 14〉 영화의 프로덕션디자인과 방송미술의 미술감독과의 비교 61
〈표 15〉 방송미술에서의 미술감독 시스템의 직무 구성표 63
〈표 16〉 방송미술의 작업흐름도 65
〈표 17〉 드라마 ‘온에어’의 캐릭터 분석과 관계도 70
〈표 18〉 SBS드라마 ‘온에어’ 표준 미술비 집행내역서 73
〈표 19〉 드라마 ‘온에어’ 스태프구성 75
〈표 20〉 유리거실을 위한 연상키워드 78
〈표 21〉 드라마 ‘온에어’의 Image Direction Process 79
〈표 22〉 Imange Direction을 위한 Feedback의 과정 80
〈표 23〉 미술감독 시스템의 체계도 81
〈표 24〉 드라마 ‘온에어’의 연출과의 이미지 제안과 1차 분석 82
〈표 25〉 미술부서 이미지 2차 분석 90
〈표 26〉 2차 분석에서의 분석키워드 도출 91
〈표 27〉 드라마 ‘온에어’의 세트 이미지 분석 92
〈표 28〉 드라마 ‘온에어’의 의상 이미지 분석 110
〈표 29〉 드라마 ‘온에어’의 분장 이미지 분석 118
〈표 30〉 드라마 ‘온에어’의 컴퓨터그래픽의 이미지 분석 124
〈표 31〉 드라마 ‘온에어’의 미술감독 시스템 체계도 126
〈그림 1〉 드라마의 사실적 무대 표현의 예 20
〈그림 2〉 예능의 장식적 무대 표현의 예 21
〈그림 3〉 보도의 장식적 무대 표현의 예 22
〈그림 4〉 DLP 영상장비의 적용사례 23
〈그림 5〉 드라마 ‘온에어’의 자막(Caption)의 예 32
〈그림 6〉 타이틀그래픽과 컴퓨터그래픽의 예 33
〈그림 7〉 4:3과 16:9의 화면구성의 차이점 41
〈그림 8〉 다른 앵글의 시각적 변화 43
〈그림 9〉 빛의 3원색과 색의 삼원색 46
〈그림 10〉 올드보이의 감옥세트의 특성 47
〈그림 11〉 스튜디오 카메라의 촬영 세트와 ENG카메라의 촬영 세트 53
〈그림 12〉 오승아의 상징적 의미 ‘그레이스 켈리’ 77
〈그림 13〉 그레이스 켈리의 설정과 반사에 의한 중첩 이미지의 유리거실 77
〈그림 14〉 연기대상을 위한 야외 로케이션 Image Direction 84
〈그림 15〉 극중극을 위한 야외 로케이션 Image Direction 85
〈그림 16〉 오승아 저택의 동적 감성조명 Image Direction 87
〈그림 17〉 오승아 저택의 정적 감성조명 Image Direction 88
〈그림 18〉 극중극을 위한 스튜디오 세트 Image Direction 89
〈그림 19〉 오승아 저택 아이디어 스케치와 스케치업을 이용한 공간구현 94
〈그림 20〉 오승아 저택의 Image Map 96
〈그림 21〉 오승아 저택의 Feedback 98
〈그림 22〉 장기준 한옥사무실의 Image Map 100
〈그림 23〉 장기준 한옥 사무실의 Feedback 101
〈그림 24〉 서영은 작가 작업실의 Image Map 102
〈그림 25〉 이경민 집의 Image Map 104
〈그림 26〉 오승아 저택의 Image Map 107
〈그림 27〉 서영은 작가 작업실의 Image Map 108
〈그림 28〉 서영은 작가 사무실의 Feedback 109
〈그림 29〉 오승아의 패션 이미지 특성 연구 111
〈그림 30〉 오승아의 Item & Style 적용사례 112
〈그림 31〉 이경민의 패션 이미지 특성 연구 113
〈그림 32〉 이경민의 Item & Style 적용사례 114
〈그림 33〉 서영은의 패션 이미지 특성 연구 115
〈그림 34〉 서영은의 Item & Style 적용사례 116
〈그림 35〉 장기준의 패션 이미지 특성 연구 117
〈그림 36〉 장기준의 Item & Style 적용사례 118
〈그림 37〉 오승아의 Item & Style 적용사례 119
〈그림 38〉 이경민의 Item & Style 적용사례 121
〈그림 39〉 서영은의 Item & Style 적용사례 122
〈그림 40〉 장기준의 Item & Style 적용사례 123
〈그림 41〉 컴퓨터 그래픽 적용사례 125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