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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전통놀이가 발달지체유아의 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 / 최수임 인기도
발행사항
용인 : 강남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8
청구기호
TM 371.9 -10-295
형태사항
72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059811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강남대학교 교육대학원, 특수교육, 2010.8. 지도교수: 김호연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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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의 문제 12

3. 용어의 정의 13

1) 사회적 행동 13

2) 발달지체 유아 14

3) 전통놀이 14

II. 이론적 배경 16

1. 전통놀이의 교육적 가치 16

1) 전통놀이의 특징 16

2) 전통놀이가 교육에 미치는 영향 18

3) 전통놀이가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20

2. 발달지체유아의 사회적 특성 22

3. 발달지체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의 중요성 25

III. 연구방법 27

1. 연구대상 27

1) 대상유아의 선정 27

2) 대상유아의 특성 28

2. 연구 환경 31

3. 연구 도구 31

1) 행동기록 및 측정방법 31

2) 측정행동의 조작적 정의 32

3) 전통놀이 활동의 내용 34

4. 연구 설계 46

5. 연구 절차 46

1) 연구 기간 및 장소 46

2) 연구 절차 47

3) 관찰자간 신뢰도 48

6. 자료처리 49

IV. 연구결과 50

1. 발달지체유아의 사회적 시작행동에 미치는 효과 50

2. 발달지체유아의 사회적 반응행동에 미치는 효과 54

3. 발달지체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 행동에 미치는 효과 58

V. 논의 및 결론 62

1. 논의 62

2. 결론 65

3. 제언 66

참고문헌 68

부록 71

〈부록 III-1〉 동대문 남대문 72

〈부록 III-2〉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73

〈부록 III-3〉 우리 집에 왜 왔니? 74

〈부록 III-4〉 술래잡기(얼음 땡) 75

〈부록 III-5〉 꼬리잡기 76

〈부록 III-6〉 숨바꼭질 77

〈부록 III-7〉 여우야 여우야 78

ABSTRACT 79

〈표 III-1〉 연구대상 유아들에 관한 정보 27

〈표 III-2〉 사회적 상호작용 측정행동 관찰의 조작적 정의 33

〈표 III-3〉 전통놀이 프로그램 36

〈표 III-4〉 전통놀이 수정 활동 프로그램 40

〈표 III-5〉 전통놀이 활동 예시 45

〈표 III-6〉 각 대상아동에 대한관찰자간 신뢰도의 평균과 범위 49

〈표 IV-1〉 발달지체유아의 사회적 시작행동 발생율의 평균과 범위 52

〈표 IV-2〉 발달지체유아의 사회적 반응행동 발생율의 평균과 범위 56

〈표 IV-3〉 발달지체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행동 발생율의 평균과 범위 60

〔그림 IV-1〕 발달지체유아의 사회적 시작행동 발생율 53

〔그림 IV-2〕 발달지체유아의 사회적 반응행동 발생율 57

〔그림 IV-3〕 발달지체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행동 발생율 61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전통놀이 활동을 발달지체유아들에게 적용하여 사회적 시작 행동, 반응행동의 증가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 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에 소재한 S어린이집에 통합되어 있는 만 5세 발달지체유아 3명을 그 대상으로 하였는데, 함께 통합교육을 받고 있는 같은 반의 일반유아 19명도 참여하였다. 실험 설계는 단일대상연구의 대상자간 중다 기초선 설계로 실시하였다. 연구 기간은 2009년 10월 19일부터 2009년 10월 23일 까지 총 4회기의 기초선 관찰과 21회기의 중재가 이루어졌다. 그리고 모든 실험이 종료된 후 유지관찰은 2009년 12월 20일부터 2009년 12월 23일 까지 총 4회기에 걸쳐 이루어졌다.

이 연구에서 사용한 전통놀이 활동은 소그룹으로 진행할 수 있는 활동 중에서 실험에 참여할 일반유아교사와 연구자가 논의하여 유아들의 발달수준과 참여도를 고려하여 7가지 전통놀이를 선정하고, 선정된 전통놀이를 발달지체유아들과 일반유아들이 함께 하였을 때 모든 유아들의 흥미를 높일 수 있도록 수준의 단계를 조절하여 사용하였고, 본 연구 대상의 발달지체유아들에게 효과적으로 지도하기 위해 유아특성에 맞고 수정하여 적용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 통합 환경에서 전통놀이 활동이 실시되었을 때 발달지체유아의 사회적 시작행동, 반응행동, 상호작용 행동이 증가하였는데 그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전통놀이 활동이 실시되었을 때 대상유아의 긍정적 시작행동이 모두 증가되었다. 즉 발달지체유아의 사회적 시작행동에 전통놀이가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왔다고 볼 수 있다.

둘째, 전통놀이 활동이 실시되었을 때 대상유아의 긍정적 반응행동이 모두 증가되었다. 즉 발달지체유아의 사회적 반응행동에 전통놀이가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왔다고 볼 수 있다.

셋째, 전통놀이 활동이 실시되었을 때 사회적 상호작용행동은 긍정적인 면에서 발생 횟수와 지속시간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발달지체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 행동에 전통놀이가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전통놀이 활동은 발달지체유아들이 일반유아들과 자연스럽게 어울릴 수 있는 경험을 함으로써 긍정적인 사회적 행동의 증가를 가져왔다. 따라서 통합 환경에서 전통놀이 활동은 발달지체유아에게 긍정적인 사회적 행동을 할 수 있는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는데 효과가 있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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