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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차세대전동차 도입에 따른 이용자 지불의사금액 분석에 관한 연구 : 서울지하철 2호선을 대상으로 / 김용진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양대학교 공학대학원, 2010.8
청구기호
TM 388 -10-41
형태사항
v, 63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054300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양대학교 공학대학원, 교통학, 2010.8. 지도교수: 원제무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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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9

1.2. 연구의 내용 10

1.3. 연구의 흐름도 11

II. 선행연구검토 12

2.1. 차세대전동차 시스템의 개요 12

2.1.1. 차세대전동차 시스템의 정의 12

2.1.2. 차세대전동차 개발방향 13

2.1.3 .차세대전동차 시스템의 개발의 컨셉 14

2.1.4. 차세대전동차 시스템 개발목표 14

2.1.5. 차세대전동차 특징 15

2.1.6. 차세대전동차 기술적 특징 16

2.1.7. 차세대전동차 시스템 도입효과 17

2.2. 공공재가치 측정 및 분석방법론 19

2.2.1. 공공재가치 측정의 필요성 19

2.2.2. CVM(Contingent Valuation Method) 방법론 고찰 21

2.3. IPA(Important Performance Analysis) 분석 방법론 25

2.3.1. 1단계 : 준비단계 25

2.3.2. 2단계 : 설문조사단계 25

2.3.3. 3단계 : 실행격자 작성단계 25

2.3.4. 4단계 : 분석단계 26

2.4. 교통부문 가치추정 관련연구 27

2.4.1. 국내연구 27

2.4.2. 국외연구 29

III. 설문조사 및 분석 32

3.1. 차세대전동차 가치추정 영향요인 정립 32

3.2. 설문조사의 개요 33

3.2.1. 설문조사 목적 및 방법 33

3.2.2. 설문항목 34

3.3. 설문결과 분석 36

3.3.1. 일반현황 분석 36

3.3.2. 이용자만족도 분석 38

3.3.3. 현재 전동차와 차세대 전동차 만족도 차이검증 47

3.3.4. IPA 분석을 이용한 만족도 비교분석 51

3.4. 소결 53

IV. 차세대전동차 도입에 따른 이용자 지불의사금액 분석 54

4.1. 지불의사금액 추정 54

4.1.1. 변수의 구성 54

4.1.2. 상관분석 55

4.1.3. 지불의사금액 결정요인 분석 56

4.2. 지불의사금액 도출 58

4.3. 소결 59

V. 결론 및 향후연구 60

5.1. 결론 60

5.2. 향후연구 61

참고문헌 62

설문지 64

ABSTRACT 71

〈표 1〉 차세대전동차 시스템 개발방향 13

〈표 2〉 차세대전동차 시스템의 특징 15

〈표 3〉 차세대전동차 기술적 특징 16

〈표 4〉 차세대전동차 가치측정을 위한 영향인자의 정의 32

〈표 5〉 설문조사 항목 및 변수특성 35

〈표 6〉 설문응답자 평균 이용횟수(월) 부문 빈도분석 결과 36

〈표 7〉 설문응답자 지하철 교통비용(월) 부문 빈도분석 결과 37

〈표 8〉 현재와 차세대전동차 운행속도 만족도 비교분석 결과 38

〈표 9〉 현재와 차세대전동차 승차감 만족도 비교분석 결과 40

〈표 10〉 현재와 차세대전동차 안전성 만족도 비교분석 결과 41

〈표 11〉 현재와 차세대전동차 쾌적성 만족도 비교분석 결과 42

〈표 12〉 현재와 차세대전동차 보안성 만족도 비교분석 결과 43

〈표 13〉 현재와 차세대전동차 정보성 만족도 비교분석 결과 45

〈표 14〉 현재와 차세대전동차 전체운영 만족도 비교분석 결과 46

〈표 15〉 분석을 위한 축 결정 51

〈표 16〉 이용자 만족도 평균점수 비교분석 결과 53

〈표 17〉 변수의 구성 54

〈표 18〉 유의한 독립변수의 평균값 58

[그림 1] 연구의 흐름도 11

[그림 2] 차세대전동차 개발컨셉 14

[그림 3] 차세대전동차 시스템 개발목표 14

[그림 4] 차세대전동차 시스템 도입효과 18

[그림 5] 설문지 구성내용 34

[그림 6] 설문응답자 평균 이용횟수(월) 부문 빈도분석 결과 36

[그림 7] 설문응답자 지하철 교통비용(월) 부문 빈도분석 결과 37

[그림 8] 현재와 차세대전동차 운행속도 만족도 비교분석 결과 39

[그림 9] 현재와 차세대전동차 승차감 만족도 비교분석 결과 40

[그림 10] 현재와 차세대전동차 안전성 만족도 비교분석 결과 41

[그림 11] 현재와 차세대전동차 쾌적성 만족도 비교분석 결과 42

[그림 12] 현재와 차세대전동차 보안성 만족도 비교분석 결과 44

[그림 13] 현재와 차세대전동차 정보성 만족도 비교분석 결과 45

[그림 14] 현재와 차세대전동차 전체운영 만족도 비교분석 결과 46

[그림 15] 운행속도 IPA 분석 결과 52

[그림 16] 승차감 IPA 분석결과 52

[그림 17] 안전성 IPA 분석 결과 52

[그림 18] 쾌적성 IPA 분석 결과 52

[그림 19] 보안성 IPA 분석 결과 52

[그림 20] 정보성 IPA 분석 결과 52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에서는 차세대전동차 시스템 도입에 따른 이용자 만족도 설문조사를 지하철2호선 이용자를 대상으로 실시하여 이용자만족도 분석을 실시하였고, 또한 이를 통하여 차세대전동차 지불의사금액 결정요인 및 지불의사금액을 도출하였다.

현재전동차와 차세대전동차 시스템에 대한 이용자 만족도 조사는 이용자 일반현황, 이용자 만족도, 지불의사금액에 대하여 조사하였으며, 이용자만족도 설문조사 분석결과 현재 전동차에 비해 차세대전동차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도출되었다. 현재 전동차와 차세대 전동차 도입에 따른 이용자만족도 특성 비교를 위하여 IPA분석 기법을 적용하였다.

차세대전동차 시스템 도입에 따른 지불의사금액 결정요인 분석을 위하여 회귀분석을 적용하였으며, 지불의사금액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요인 분석결과 "월 이용횟수", "운행속도 만족도", "안전성 만족도", "보안성 만족도"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서울 지하철2호선 이용자 설문조사를 통하여 수집한 자료를 CVM기법에 의해 이용자 지불의사 결정요인 모형식을 도출하였으며, 이를 이용하여 도출한 지불의사금액은 118.92원/회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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