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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13
2. 연구의 목적 18
3. 연구변인 및 가설 18
4. 연구의 제한점 20
5. 용어의 정의 21
II. 이론적 배경 23
1. 골프의 일반적 특성 및 한국 여자 프로골프 23
2. 심리기술 훈련 26
3. 골프의 경기력 29
4. 루틴 33
5. 심리기술 36
III. 연구방법 46
1. 연구 대상 및 조사 방법 46
2. 조사 도구 47
3. 설문지의 구성 타당도 검사 49
4. 자료처리 56
IV. 연구결과 57
1. 대상자 특성에 따른 심리기술, 루틴, 경기력의 차이 57
1) 순위에 따른 심리기술, 루틴, 경기력의 차이검증 57
2) 경력에 따른 심리기술, 루틴, 경기력의 차이검증 62
3) 최저타수에 따른 심리기술, 루틴, 경기력의 차이검증 65
4) 프로경력에 따른 심리기술, 루틴, 경기력의 차이검증 69
2. 심리기술 훈련 유·무에 따른 대상자 특성, 심리기술, 루틴, 경기력의 차이검증 73
1) 심리기술 훈련 유·무에 따른 대상자 차이검증 73
2) 심리기술 훈련 유·무에 따른 심리기술 차이검증 74
3) 심리기술 훈련 유·무에 따른 루틴 차이검증 75
4) 심리기술 훈련 유·무에 따른 경기력 차이검증 75
3. 심리기술 훈련 유·무에 따른 심리기술이 경기력에 미치는 영향 77
1) 심리기술 훈련 유·무에 따른 심리기술이 경기력에 미치는 영향 77
4. 심리기술 훈련 유·무에 따른 루틴이 경기력에 미치는 영향 88
1) 심리기술 훈련 유·무에 따른 루틴이 경기력에 미치는 영향 88
5. 심리기술 훈련 유·무에 따른 루틴이 심리기술에 미치는 영향 97
1) 심리기술 훈련 유·무에 따른 루틴이 심리기술에 미치는 영향 97
V. 논의 106
1. 대상자 특성에 따른 심리기술, 루틴, 경기력의 차이 106
2. 심리기술 훈련 유·무에 따른 대상자 특성, 심리기술, 루틴, 경기력의 차이검증 108
3. 심리기술 훈련 유·무에 따른 심리기술이 경기력에 미치는 영향 109
4. 심리기술 훈련 유·무에 따른 루틴이 경기력에 미치는 영향 110
5. 심리기술 훈련 유·무에 따른 루틴이 심리기술에 미치는 영향 111
VI. 결론 및 제언 114
1. 결론 114
2. 제언 116
참고문헌 118
ABSTRACT 126
부록 : 설문지 129
표 1. 조사 대상자의 특성 47
표 2. 설문지 구성과 문항수 48
표 3. 루틴의 항목 분석표 50
표 4. 루틴의 탐색적요인 분석 52
표 5. 루틴의 확인적 요인 분석 54
표 6. 루틴의 신뢰도 55
표 7. 심리기술의 신뢰도 55
표 8. 순위에 따른 심리기술 차이 57
표 9. 순위에 따른 루틴 차이 59
표 10. 순위에 따른 경기력 차이 60
표 11. 경력에 따른 심리기술 차이 62
표 12. 경력에 따른 루틴 차이 63
표 13. 경력에 따른 경기력 차이 64
표 14. 최저타수에 따른 심리기술 차이 65
표 15. 최저타수에 따른 루틴 차이 67
표 16. 최저타수에 따른 경기력 차이 68
표 17. 프로경력에 따른 심리기술 차이 70
표 18. 프로경력에 따른 루틴 차이 71
표 19. 프로경력에 따른 경기력 차이 72
표 20. 심리기술 훈련 유·무에 따른 대상자 차이 73
표 21. 심리기술 훈련 유·무에 따른 심리기술 차이 74
표 22. 심리기술 훈련 유·무에 따른 루틴 차이 75
표 23. 심리기술 훈련 유·무에 따른 경기력 차이 76
표 24. 심리기술 훈련 유 집단의 심리기술이 평균타수에 미치는 영향 77
표 25. 심리기술 훈련 무 집단의 심리기술이 평균타수에 미치는 영향 78
표 26. 심리기술 훈련 유 집단의 심리기술이 평균퍼팅수에 미치는 영향 79
표 27. 심리기술 훈련 무 집단의 심리기술이 평균퍼팅수에 미치는 영향 79
표 28. 심리기술 훈련 유 집단의 심리기술이 평균버디율에 미치는 영향 80
표 29. 심리기술 훈련 무 집단의 심리기술이 평균버디율에 미치는 영향 81
표 30. 심리기술 훈련 유 집단의 심리기술이 그린적중율에 미치는 영향 81
표 31. 심리기술 훈련 무 집단의 심리기술이 그린적중율에 미치는 영향 82
표 32. 심리기술 훈련 유 집단의 심리기술이 파세이브율에 미치는 영향 83
표 33. 심리기술 훈련 무 집단의 심리기술이 파세이브율에 미치는 영향 84
표 34. 심리기술 훈련 유 집단의 심리기술이 파브레이크율에 미치는 영향 85
표 35. 심리기술 훈련 무 집단의 심리기술이 파브레이크율에 미치는 영향 85
표 36. 심리기술 훈련 유 집단의 심리기술이 리커브리율에 미치는 영향 86
표 37. 심리기술 훈련 무 집단의 심리기술이 리커브리율에 미치는 영향 87
표 38. 심리기술 훈련 유 집단의 루틴이 평균타수에 미치는 영향 88
표 39. 심리기술 훈련 무 집단의 루틴이 평균타수에 미치는 영향 89
표 40. 심리기술 훈련 유 집단의 루틴이 평균퍼팅수에 미치는 영향 89
표 41. 심리기술 훈련 무 집단의 루틴이 평균퍼팅수에 미치는 영향 90
표 42. 심리기술 훈련 유 집단의 루틴이 평균버디율에 미치는 영향 91
표 43. 심리기술 훈련 무 집단의 루틴이 평균버디율에 미치는 영향 91
표 44. 심리기술 훈련 유 집단의 루틴이 그린적중율에 미치는 영향 92
표 45. 심리기술 훈련 무 집단의 루틴이 그린적중율에 미치는 영향 93
표 46. 심리기술 훈련 유 집단의 루틴이 파세이브율에 미치는 영향 93
표 47. 심리기술 훈련 무 집단의 루틴이 파세이브율에 미치는 영향 94
표 48. 심리기술 훈련 유 집단의 루틴이 파브레이크율에 미치는 영향 94
표 49. 심리기술 훈련 무 집단의 루틴이 파브레이크율에 미치는 영향 95
표 50. 심리기술 훈련 유 집단의 루틴이 리커브리율에 미치는 영향 96
표 51. 심리기술 훈련 무 집단의 루틴이 리커브리율에 미치는 영향 96
표 52. 심리기술 훈련 유 집단의 루틴이 불안에 미치는 영향 97
표 53. 심리기술 훈련 무 집단의 루틴이 불안에 미치는 영향 98
표 54. 심리기술 훈련 유 집단의 루틴이 도전의식에 미치는 영향 98
표 55. 심리기술 훈련 무 집단의 루틴이 도전의식에 미치는 영향 99
표 56. 심리기술 훈련 유 집단의 루틴이 심상조절에 미치는 영향 100
표 57. 심리기술 훈련 무 집단의 루틴이 심상조절에 미치는 영향 101
표 58. 심리기술 훈련 유 집단의 루틴이 자신감에 미치는 영향 101
표 59. 심리기술 훈련 무 집단의 루틴이 자신감에 미치는 영향 102
표 60. 심리기술 훈련 유 집단의 루틴이 주의집중에 미치는 영향 103
표 61. 심리기술 훈련 무 집단의 루틴이 주의집중에 미치는 영향 104
표 62. 심리기술 훈련 유 집단의 루틴이 각성조절에 미치는 영향 104
표 63. 심리기술 훈련 무 집단의 루틴이 각성조절에 미치는 영향 105
그림 1. 연구변인 및 관계모형 19
그림 2. 골프경기의 경기력(정청희, 2000) 32
그림 3. 경기력의 기저 3국면 (이연정, 2004) 33
그림 4. 루틴의 확인적 요인 분석 54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한국여자프로골프 선수들의 심리기술훈련 유·무에 따른 심리기술 및 루틴이 경기력에 미치는 영향과 각 변인들 간의 관계를 검토함으로서 스포츠심리학 분야의 학문적 측면뿐만 아니라 여자 프로골프 선수들의 경기력 향상을 위한 심리 기술 훈련방법 등의 선수관리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2010년 제5회 김영주 골프 여자오픈 대회 참가자 99명을 대상으로 대상자의 특성, 심리기술, 루틴 설문을 실시하였다. 또한, 각 대상의 경기력은 경기기록 분석표를 토대로 판단하였으며,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적순위가 높을수록 평균타수, 평균퍼팅수, 평균버디율, 그린적중율, 파세이브율, 파브레이크율, 리커브리율 등의 모든 경기력요소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루틴의 컨디션준비와 심리기술의 도전의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경력이 오래된 선수들이 루틴의 동작요인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최저타수가 낮을수록 루틴의 동작과 마인드컨트롤요인이, 심리기술의 심상조절, 자신감, 각성조절요인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프로경력이 길수록 평균퍼팅수와 리커버리율이 좋은 것으로, 루틴의 동작요인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심리기술 훈련을 실시한 집단은 성적순위가 높으며, 경력이 길지만, 프로경력은 짧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심리기술 훈련을 실시한 집단이 평균타수는 낮게, 파세이브율, 리커브리율은 높게 나타나 경기력이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심리기술 훈련을 실시한 집단은 심리기술의 도전의식이 평균타수, 파세이브율과 각성조절이 리커브리율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심리기술 훈련을 실시한 집단에서는 루틴이 평균타수와 리커브리율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심리기술 훈련을 실시하지 않은 집단에서도 루틴이 평균 퍼팅 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심리기술 훈련을 실시한 집단에서는 루틴의 감정조절이 심리기술의 불안, 루틴의 컨디션 준비와 감정조절이 심리기술의 도전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루틴의 동작과 감정조절이 심리기술의 심상조절에, 루틴의 감정조절이 심리기술의 주의 집중과 각성조절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심리기술 훈련을 실시하지 않은 집단에서는 루틴의 감정조절이 심리기술의 불안요인에 영향을 미치며, 루틴의 컨디션 조절이 심리기술의 도전의식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루틴의 컨디션 준비, 감정조절이 심리기술의 자신감과 각성조절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들로부터 각 개인이 가지고 있는 루틴과 심리기술, 심리기술훈련 유·무는 경기력에 서로 유기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경기력 강화를 위해서는 이들 요인들을 동시에 고려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얻었다.
참고문헌 (90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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