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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장편영화 <유감스러운 도시> 제작보고서 : 시각특수효과를 중심으로 / 김현영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동국대학교 영상대학원, 2010.2
청구기호
TD 791.43 -10-31
형태사항
vii, 167 p. ; 26 cm DVD 1매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046404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동국대학교 영상대학원, 영화영상학, 2010.2. 지도교수: 김정환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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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I장 서론 11

1. 제작보고서의 목적 및 의의 15

2. 제작보고서 범위 및 방법 15

제II장 본론 17

1. 시각특수효과의 이론적 배경 17

(1) 특수효과(Special Effects - 이하 SFX)의 개념 17

(2) SFX의 역사 17

(3) SFX의 종류 19

(4) 시각특수효과(VFX)의 개념 20

(5) 시각특수효과의 역사 21

(6) 시각특수효과의 기술 변천 22

(7) 영화에서의 시각특수효과의 중요성 23

2. 작품 개요 24

3. 감독소개 25

4. 등장인물 26

5. 시놉시스 28

제III장 〈유감스러운 도시〉 시각특수효과 사례 비교분석 31

1. CG 주요 작업리스트 31

2. 타이틀 제작 32

3. 3D CG 제작과정 35

(1) 시각특수효과(VFX) 제작 파이프라인 36

(2) 3D CG 워크플로우(Work-Flow) 36

(3) 3D 헬기 모델링 38

(4) 헬기 애니메이션과 신문 시뮬레이션 42

(5) 신문 애니메이션 46

(6) 신문 글자합성 48

(7) 하루방 눈(Eye) 모델링(Modeling) 48

(8) 이중대 전기 충격기 Scene 52

(9) 헬기 앞 결투 Scene 55

(10) 자동차 폭발 Scene 57

(11) 안구인식기 Scene 61

제IV장 D.I. 제작사례분석 65

1. D.I (Digital Intermediate) 65

(1) 촬영장의 문제점 해결방안 66

(2) HD 편집 Keyword 68

(3) 디지털 영상편집 69

(4) 2D를 이용한 시각특수효과 73

2. 후반작업(Post-Production)의 문제점 78

3. 영화의 기술적 변화와 한계 83

4. 영화의 기술적 인프라 구축 86

제V장 결론 91

참고문헌 95

Abstract 99

부록 103

부록 1. CG CONTINUITY 103

부록 2. 시나리오 113

〈그림 1〉 Title 도안 33

〈그림 2〉 완성된 Trailer Title 34

〈그림 3〉 SOFTIMAGE를 이용한 3D 헬기 로우터 제작과정 작업화면(Perspective-View) 39

〈그림 4〉 Y축 방향으로 회전하는 렌더링 오브젝트 40

〈그림 5〉 Y축 방향으로 회전하는 렌더링 오브젝트(셔터 스피드: 0.8초) 41

〈그림 6〉 3D 헬기와 신문 시뮬레이션 합성렌더링 42

〈그림 7〉 합성 전 촬영원본 43

〈그림 8〉 3D 헬기와 신문 합성된 장면 44

〈그림 9〉 〈블랙호크 다운〉 (2002) 45

〈그림 10〉 〈블랙호크 다운〉 (2002) 45

〈그림 11〉 〈블랙호크 다운〉 (2002) 46

〈그림 12〉 3D 신문 애니메이션 47

〈그림 13〉 신문 렌더링 컷(Cut) 48

〈그림 14〉 문자 합성된 신문 컷 48

〈그림 15〉 3D 렌즈통 모델링 제작과정 50

〈그림 16〉 하루방 촬영 소스 51

〈그림 17〉 CG 렌즈통 합성된 하루방 51

〈그림 18〉 3D Wire Frame View 53

〈그림 19〉 3D Depth-Field View 53

〈그림 20〉 3D로 제작된 해골 54

〈그림 21〉 CG 합성된 장면 55

〈그림 22〉 결투장면 촬영 소스 55

〈그림 23〉 CG 합성된 결투 장면 56

〈그림 24〉 〈블랙호크 다운〉 (2002) 56

〈그림 25〉 3D 파티클 제작 과정 58

〈그림 26〉 촬영 원본 59

〈그림 27〉 차량 폭발장면 60

〈그림 28〉 〈미션임파서블 3〉 (2006) 60

〈그림 29〉 〈미션임파서블 3〉 (2006) 61

〈그림 30〉 〈블랙호크 다운〉 (2002) 61

〈그림 31〉 촬영 원본 62

〈그림 32〉 촬영 원본 62

〈그림 33〉 레이저 CG 합성된 장면 63

〈그림 34〉 볼륨 라이팅 제작 장면 63

〈그림 35〉 〈미션임파서블 3〉 (2006) 64

〈그림 36〉 문틈 사이로 보는 장면 67

〈그림 37〉 매트 촬영 76

〈그림 38〉 합성된 장면 76

〈그림 39〉 〈미션 임파서블 3〉 (2006) 77

초록보기 더보기

CG의 역사는 20세기 영상기술의 발전을 거듭하며 끊임없이 진화되어져 왔으며, 이는 현재 우리가 무의식중에 수많은 영상제작물을 보면서도 쉽게 인식하지 못할 정도로 변화되어져 왔다. 이러한 첨단 영상제작기법에는 수많은 분야로 나눌 수 있으며, 그중에서도 현재 가장 부각되어지는 분야가 시각특수효과(Visual Special Effects, 이하 VFX) 분야이며, 이는 현재 영화를 포함한 모든 영상제작에 있어 많은 이유나 제작사유가 있겠지만, 특히 실제 촬영이 불가능한 장면과 환상(Fantasy)적인 장면연출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이 시각특수효과는 영상제작 시 여러 가지 장점이 있는데, 그것을 나열하자면 다음과 같다.

첫째, 비용의 절감이다. 예를 들어 한 도시의 시가지를 세우는 장면이 있다면 엄청난 예산이 들겠지만, 3차원 Computer Graphic(이하 CG)을 이용한다면 제작시간과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을 것이다.

둘째, 가용성을 들 수 있겠다. 이는 촬영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즉각적 대처, 예를 들면 콘티(Continuity)의 변경 등 사전에 예상치 못한 상황에 유연히 대처할 수 있는 장점을 들 수 있겠다.

셋째, 허가의 문제. 이는 촬영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전 허가, 교통 통제 등 예상치 못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사례를 들 수 있다.

넷째, 제어할 수 없는 효과 구현으로, 예를 들면 폭발, 화염, 엄청난 파도 제작 등 실제로 촬영 불가능한 장면연출이 바로 이 시각특수효과로 가능하다는 것이다.

또한 위험한 장면을 연출하거나 표현할 때,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사물이나 형상을 표현하고자 할 때,

마지막으로 위에서도 간략히 언급하였지만 영상창작물의 극대화된 시각적 표현을 위한 것이거나 몽타주의 구성 시 필요하거나 불필요한 장면의 삽입이나 삭제 등 여러 가지 장점을 내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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