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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식용 꽃과 허브를 이용한 꽃 케이크 선호도 연구 / 김규수 인기도
발행사항
무안군 : 초당대학교 산업대학원, 2010.2
청구기호
TM 641 -10-17
형태사항
vii, 76 p. ; 30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037458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초당대학교 산업대학원, 조리학, 2010.2. 지도교수: 김한식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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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감사의 글

목차

국문초록 11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필요성 12

제2절 연구 목적 14

제3절 연구의 방법과 구성 14

제2장 문헌 고찰 16

제1절 식용화의 역사와 개념 16

1.식용화의 개념 16

2.식용화의 역사 17

제2절국내에서유통되는식용꽃의실태 19

1.식용 꽃 의 종류와 색 19

2.식용 꽃의 크기와 맛과 향 22

3.향기부위별 분류 및 출하시기 25

제3절 식용꽃의이용과약리작용 27

1.우리 땅에서 자란 식용 꽃의 약리 성 28

2.식용(허브)꽃의 용도별 분류 33

3.식용 꽃의 장·단점 34

제4절 제과제빵에 이용되는 식용(허브)꽃 35

1.식용 꽃과 허브의 보관 39

2.식용(허브)꽃을 이용한 제과제빵 43

제3장 조사설계 및 연구방법 47

제1절 연구모형과 가설 설정 47

1.연구모형 47

2.가설설정 48

제2절 조사 설계 48

1.조사목적 48

2.설문지 구성 49

3.조사방법 및 분석방법 51

제4장 실증 분석 53

제1절 자료 분석 53

1.조사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3

2.조사 대상자의 꽃 케이크 상품 이용자 특성 55

3.꽃 케이크의 상품 선택 시 중요도 및 선호도 분석 57

4.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58

제2절 가설의 검증 63

1.가설 1의 검증 63

2.가설 2의 검증 68

3.가설 3의 검증 71

4.가설 4의 검증 72

제5장 결론 75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75

제2절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방향 77

참고 문헌 79

Abstract 81

부록 82

〈표 2-1〉 중세의 꽃 이용 음식 및 사용한꽃 19

〈표 2-2〉 국내에서 유통되는 식용 꽃의 종류와 색 21

〈표 2-3〉 국내에서 유통되는 식용 꽃의 크기 23

〈표 2-4〉 국내에서 유통되는 식용 꽃의 맛과 향 24

〈표 2-5〉 식용 꽃의 향기 부위(꽃, 잎)별 분류 25

〈표 2-6〉 국내에서 유통되는 식용 꽃의 출하시기 26

〈표 2-7〉식용 꽃과 허브의 용도별 분류 33

〈표 3-1〉 설문지 구성 및 척도 50

〈표 4-1〉 인구 통계학적 특성 54

〈표 4-2〉 조사 대상자의 꽃 케이크 상품 고객의 일반적 특성 56

〈표 4-3〉 꽃 케이크의 상품 선택 시 중요도 및 선호도 분석 57

〈표 4-4〉 꽃 케이크 상품 선택시 중요도에 관한 신뢰도 분석 58

〈표 4-5〉 꽃 케이크 상품 선택 시 중요도에 관한 타당성 분석 60

〈표 4-6〉 꽃 케이크의 상품 선택시 선호도에 관한 신뢰도 분석 61

〈표 4-7〉 꽃 케이크의 상품 선택시 선호도에 관한 타당성 분석 62

〈표 4-8〉 성별에 따라 꽃 케이크의 상품 선택 속성 중요도 차이 63

〈표 4-9〉 연령에 따라 꽃 케이크의 상품 선택 속성 중요도 차이 64

〈표 4-10〉 학력에 따라 꽃 케이크의 상품 선택 속성 중요도 차이 65

〈표 4-11〉 종교에 따라 꽃 케이크의 상품 선택 속성 중요도 차이 66

〈표 4-12〉 월소득에 따라 꽃 케이크의 상품 선택 속성 중요도 차이 67

〈표 4-13〉 성별에 따라 꽃 케이크의 상품 선택 속성 선호도 차이 68

〈표 4-14〉 연령에 따라 꽃 케이크의 상품 선택 속성 선호도 차이 69

〈표 4-15〉 학력에 따라 꽃 케이크의 상품 선택 속성 선호도 차이 69

〈표 4-16〉 종교에 따라 꽃 케이크의 상품 선택 속성 선호도 차이 70

〈표 4-17〉 월 소득에 따라 꽃 케이크의 상품 선택 속성 선호도 차이 71

〈표 4-18〉 꽃 케이크의 상품 선택 속성 중요도가 전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72

〈표 4-19〉 꽃 케이크의 상품 선택 속성 중요도가 재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72

〈표 4-20〉 꽃 케이크의 상품 선택 속성 선호도가 전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73

〈표 4-21〉 꽃 케이크의 상품 선택 속성 선호도가 재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73

〈표 4-22〉 가설 검증 74

(그림 3-1)연구모형 47

(사진 2-1)프리뮬러 36

(사진 2-2)식용장미 36

(사진 2-3)로즈마리 36

(사진 2-4)애플민트 37

(사진 2-5)바질 37

(사진 2-6)파슬리 37

(사진 2-7)팬지 38

(사진 2-8)비올라 38

(사진 2-9)캐러웨이 38

(사진 2-10)금잔화 38

(사진 2-11)국화 38

(사진 2-12)양란 38

(사진 2-13)실험 1일째 39

(사진 2-14)실험 1일째 39

(사진 2-15)실험 1일째 39

(사진 2-16)실험 2일째 40

(사진 2-17)실험 2일째 40

(사진 2-18)실험 2일째 40

(사진 2-19)실험 3일째 40

(사진 2-20)실험 3일째 40

(사진 2-21)실험 3일째 40

(사진 2-22)실험 4일째 41

(사진 2-23)실험 4일째 41

(사진 2-24)실험 4일째 41

(사진 2-25)실험 5일째 41

(사진 2-26)실험 5일째 41

(사진 2-27)실험 5일째 41

(사진 2-28)실험 5일째 41

(사진 2-29)실험 5일째 41

(사진 2-30)실험 6일째 42

(사진 2-31)실험 6일째 42

(사진 2-32)실험 6일째 42

(사진 2-33)실험 7일째 42

(사진 2-34)실험 7일째 42

(사진 2-35)실험 7일째 42

(사진 2-36)실험 7일째 43

(사진 2-37)실험 7일째 43

(사진 2-38)실험 7일째 43

(사진 2-39)실험 7일째 43

(사진 2-40)꽃 케이크 44

(사진 2-41)꽃 케이크 44

(사진 2-42)꽃 케이크 44

(사진 2-43)꽃 케이크 44

(사진 2-44)꽃 케이크 44

(사진 2-45)꽃 케이크 44

(사진 2-46)꽃 케이크 44

(사진 2-47)꽃 케이크 44

(사진 2-48) 로즈마리를이용한 포카치아 브레드 44

(사진 2-49)각종 디저트 45

(사진 2-50)각종 디저트 45

(사진 2-51)각종 디저트 45

(사진 2-52)각종 디저트 45

(사진 2-53)각종 디저트 45

(사진 2-54)각종 디저트 45

(사진 2-55)무스케이크 45

(사진 2-56)무스케이크 45

(사진 2-57) 양란을이용한 젤리 45

(사진 2-58)허브를 이용한 소형 케이크 46

(사진 2-59)허브를 이용한 베비슈 46

(사진 2-60)양란을 이용한 젤리 46

초록보기 더보기

식용 꽃과 허브를 이용한 꽃 케이크 선호도 연구는 늘 새로운 것을 요구하고 친환경제품과 가벼운 음식을 선호하는 최근의 흐름에 맞춰 꽃을 먹는다는 것은 내 몸이 원하는 건강한 식재료로 자연을 먹는 것이다.

깨끗한 먹 거리와 고객기대 수준이 증가하고 먹을거리가 넘쳐나는 시대에 베이커리에서 판매되는 상품은 먹음직스럽고 아름답게 전시되어 고객을 유인해야한다. 맛을 기본으로 하되 그 맛에 어울리는 장식을 해야 한다.

지금까지의 장식은 통조림 화된 과일이나 약간의 후레쉬(Fresh) 과일(포도, 메론, 오렌지 등)과 초코렛을 이용한 장식으로 치중되어 왔다.

이처럼 변화가 없는 장식은 늘 새로운 것을 요구하는 고객들의 시선에서 멀어질 것이다. 멀어지는 고객들을 유인하기에는 식용 꽃과 허브를 제과제빵에 접목하여 시각적으로 보기 좋고 건강과 관련된 새로운 식재료로 식용 꽃을 이용한 다양한 제품 개발은 어떤 것을 유혹하기위해 만들어진 것 중 최고가 아닐까싶다.

식용 꽃은 화려한 색으로 치장하고 다양한 향기로 새와 벌을 불러들이지만 인간역시 꽃의 화려한색과 향기에 자유롭지만은 않을 것이다. 그런 색은 미각에 큰 영양을 미쳐 눈에 보이는 색깔로 음식 맛이 결정 나기도한다.

꽃은 인간이 존재하는 한 영원히 매력 있는 불멸의 상품으로 끊임없이 스토리텔링을 통해 고객을 유인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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