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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제자훈련이 전인격적 영성형성에 미치는 영향 : 사랑의교회 사역현장을 중심으로 / 오난영 인기도
발행사항
천안 : 백석대학교 기독교전문대학원, 2010.2
청구기호
TD 268 -10-87
형태사항
vii, 169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019144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백석대학교 기독교전문대학원, 기독교교육학, 2010.2. 지도교수: 유명복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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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12

1) 한국교회의 현황 12

2) 영성에 대한 시대적 요청 14

3) 제자훈련의 올바른 방향제시 16

2. 연구의 목적 18

3. 연구방법 및 범위 19

4. 용어 정의 20

1) 제자훈련 20

2) 전인격적 영성형성(spiritual formation) 20

3) 지성의 변화 21

4) 감성의 변화 21

5) 의지의 변화 22

6) 사회성의 변화 22

7) 몸의 변화 22

5. 연구의 제한성 23

II. 이론적 배경 25

1. 제자도 25

1) 성경적 제자도의 개념 25

2) 제자훈련과 영성형성 28

3) 오늘날 제자훈련의 개념 31

4) 제자훈련이 나아가야 할 방향 35

2. 전인격적 영성형성 42

1) 영성 42

2) 영성형성 49

3. 제자훈련을 통해 전인격적 영성을 형성한 성경의 인물들 75

1) 베드로 75

2) 바울 85

III. 연구방법 96

1. 연구대상자 96

1) 제자훈련의 대상자 96

2) 제자훈련의 내용과 방법 96

2. 연구절차 97

3. 측정도구 설명 98

1) 개인정보 100

2) 신앙의 상태 100

3) 사회적 참여 101

4) 감정의 상태 101

4. 자료 분석 방법 101

1) 요인분석(factor analysis) 102

2) 일원분류 분산분석(ANOVA; analysis of variance) 102

3) 두 모평균에 대한 비교(t-검정) 102

4) 비모수적 검증(non-parametric method) 103

IV. 연구결과 104

1. 신앙의 상태 104

1) 신뢰도 104

3) 제자훈련을 받기 이전과 이후의 차이(대응표본 t-test) 111

4) 신체적 건강의 제자훈련 이전과 이후비교(대응표본 t-test) 112

2. 사회적 참여 112

1) 정직과 감사 운동에 참여하였다. 113

2) 클린 강남, 클린 소사이어티에 참여하였다. 114

3) 자선 단체에 헌금을 하였다. 116

4) 다른 사람들에게 예수님을 믿도록 전도를 하였다. 117

5) 교회에서 주일학교 교사로 섬겼다. 118

6) 적극적으로 교회 봉사를 하였다. 119

7) 나라와 세계의 문제를 위해 중보기도 하였다. 121

8) 어려운 가족이나 친척을 돌보아주었다. 122

9) 아프고 병든 이웃을 돌보아 주었다. 124

10) 장애인이나 독거노인을 보살펴 주었다. 125

3. 감정의 상태 126

1) 감정의 상태의 8문항에 대한 신뢰도 126

2) 감정의 상태의 제자훈련 이전과 이후의 비교(대응표본 t-test) 127

4. Factor와 다른 변수의 관계 127

1) Factor와 성별의 관계 128

2) Factor와 연령대 범주 129

4) 각 Factor와 신앙기간의 범주 131

V. 연구 분석 및 논의 134

1. 하나님과 관계의 변화 135

2. 지성의 변화 137

3. 감성의 변화 139

4. 의지의 변화 141

5. 사회성의 변화 142

6. 몸의 변화 144

VI. 결론 및 제언 145

1. 요약 145

2. 결론 147

3. 제자훈련을 통한 전인격적 영성형성을 위한 제언 148

참고 문헌 152

부록 162

〈부록 1〉 제자훈련생 설문조사 162

〈부록 2〉 통계 자료 분석 166

〈부록 3〉 코드값 171

Abstract 178

〈표 1: 영적 건강지수 질문지의 구성〉 100

〈표 2: 제자훈련 이전 검사의 신뢰도〉 104

〈표 3: 제자훈련 이후 검사의 신뢰도〉 104

〈표 4: 신앙 상태의 요인분석〉 105

〈표 5: 제자훈련 이후 검사 영성의 신뢰도〉 107

〈표 6: 제자훈련 이후 검사의 감성 신뢰도〉 108

〈표 7: 제자훈련 이후 검사의 의지적 신앙의 신뢰도〉 109

〈표 8: 제자훈련 이후 검사 지성의 신뢰도〉 110

〈표 9: 각 요인별 제자훈련 이전과 이후의 차이〉 111

〈표 10: 신체적 건강의 제자훈련 이전과 이후비교〉 112

〈표 11: 정직과 감사 운동에 참여의 제자훈련 이전과 이후의 대응표본에 대한 교차표〉 113

〈표 12: 정직과 감사 운동에 참여도의 쌍 관측에 의한 두 모비율의 비교: McNemar 검정〉 113

〈표 13: 클린 강남, 클린 소사이어티에 참여도의 제자훈련 이전과 이후의 대응표본에 대한 교차표〉 114

〈표 14: 클린 강남, 클린 소사이어티에 참여도의 쌍 관측에 의한 두 모비율의 비교: McNemar 검정〉 115

〈표 15: 자선 단체에 헌금 참여도의 제자훈련 이전과 이후의 대응표본에 대한 교차표〉 116

〈표 16: 자선 단체에 헌금 참여도의 쌍 관측에 의한 두 모비율의 비교: McNemar 검정〉 116

〈표 17: 전도 참여도의 제자훈련 이전과 이후의 대응표본에 대한 교차표〉 117

〈표 18: 전도에 참여도의 쌍 관측에 의한 두 모비율의 비교: McNemar 검정〉 117

〈표 19: 주일학교 교사로의 참여도의 제자훈련 이전과 이후의 대응표본에 대한 교차표〉 118

〈표 20: 주일학교 교사로의 참여도의 쌍 관측에 의한 두 모비율의 비교: McNemar 검정〉 118

〈표 21: 교회 봉사의 제자훈련 이전과 이후의 대응표본에 대한 교차표〉 119

〈표 22: 교회 봉사의 쌍 관측에 의한 두 모비율의 비교: McNemar 검정〉 120

〈표 23: 중보기도 참여도의 제자훈련 이전과 이후의 대응표본에 대한 교차표〉 121

〈표 24: 중보기도 참여도의 쌍 관측에 의한 두 모비율의 비교: McNemar 검정〉 121

〈표 25: 친지 봉사 참여도의 제자훈련 이전과 이후의 대응표본에 대한 교차표〉 122

〈표 26: 친지 봉사 참여도의 쌍 관측에 의한 두 모비율의 비교: McNemar 검정〉 123

〈표 27: 병든 이웃 봉사 참여도의 제자훈련 이전과 이후의 대응표본에 대한 교차표〉 124

〈표 28: 병든 이웃 봉사 참여도의 쌍 관측에 의한 두 모비율의 비교: McNemar 검정〉 124

〈표 29: 불우 이웃 봉사 참여도의 제자훈련 이전과 이후의 대응표본에 대한 교차표〉 125

〈표 30: 불우 이웃 봉사 참여도의 쌍 관측에 의한 두 모비율의 비교: McNemar 검정〉 125

〈표 31: 제자훈련 이전 검사의 감정의 상태 8문항에 대한 신뢰도〉 126

〈표 32: 제자훈련 이후의 감정의 상태 8문항에 대한 신뢰도〉 126

〈표 33: 감정의 상태의 제자훈련 이전-이후 비교〉 127

〈표 34: Factor간 상관계수〉 127

〈표 35: 각 Factor와 성별의 범주〉 128

〈표 36: 분산의 동질성 검정〉 129

〈표 37: 영성과 연령〉 130

〈표 38: 신체적 건강과 연령〉 130

〈표 39: 영성과 신앙기간〉 131

〈표 40: 감성과 신앙기간〉 131

〈표 41: 의지적 신앙과 신앙기간〉 132

〈표 42: 지성과 신앙기간〉 132

초록보기 더보기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은 절대적인 진리를 부인하고 상대적이고 주관적으로 받아들여 감성을 이성보다 앞세우고 영성을 추구하는 포스트모던 시대이다. 다양한 종교를 포용하는 종교 다원주의 시대에 살면서 예수 그리스도만이 구원의 유일한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라고 믿고 따르는 그리스도인에게 있어서는 성경이 가르치는 올바른 영성을 분별하고 형성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과제이다. 성경적인 영성은 예수 그리스도 중심적이며, 성령의 주도하심에 인간이 순종하는 것이며, 지성이나 감성이 치우치지 않고 전인격적으로 균형 잡힌 것이다. 제자도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제자들에게 남겨주신 대 사명이다. 그리스도인들이 위임받은 지상명령은 삼위 하나님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제자를 삼아 그리스도께서 가르쳐주신 모든 것-하나님을 전심으로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라는 대 계명-을 가르쳐 지키게 하는 것이다. 대 사명과 대 계명을 이루기 위하여 제자훈련과 전인격적 영성형성은 필수적이다.

본 연구는 전인격적 영성형성의 특성에 의해 지성, 감성, 의지, 사회성, 몸 등 다섯 요소를 구분하고, 제자훈련이 다섯 요소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함으로써, 제자훈련이 훈련생의 전인격적 영성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이론적 배경으로 성경적 제자도와 오늘날 제자훈련의 개념과 제자훈련이 나아가야 할 방향, 그리고 영성에 대한 성경적 근거와 학자들의 이론들을 정립하고, 인간의 지성, 감성, 의지, 사회성, 몸 등 다섯 요소를 개별적으로 살펴보았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따르는 제자의 전인격이 전체적으로 어떻게 변화되는지를 보기 위해 성경의 인물들 중 베드로와 바울을 연구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2008년에 사랑의교회에서 제자훈련을 받은 성인 제자반 훈련생들을 설문조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제자훈련 기간은 10개월이며 훈련생의 연령은 30대부터 60대 사이의 장년들이다. 설문지는 Moberg가 만들었던 영적 건강지수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똑 같은 설문지를 사용하여 제자훈련을 받기 전과 받은 후에 같은 대상을 두 번 설문조사를 하였다. 그리하여 영적 건강지수에 있어서 개개인의 변화를 측정할 수 있었다. 제자훈련을 받기 전 설문조사에는 남자 146명과 여자 301명의 훈련생들이 참여하였으나 제자훈련을 받은 후에 조사한 설문지와 일치하여 평가할 수 있는 자료가 된 것은 남자 89명과 여자 219명으로 총 308명의 설문지를 통계 처리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지는 개인정보, 신앙의 상태, 사회적 참여, 감정의 상태등 4부분으로 구분되어 있다. 개인정보에서는 성별, 연령, 신앙 기간 등이 영향을 끼치는지 알아보았다. 영성, 감성, 의지적 신앙의 변화에 있어서는 남자가 여자보다 더 큰 변화가 있었지만 지성의 변화에는 성별에 따른 별 차이가 없었다는 결과가 나왔다. 그러나 연령은 영성, 감성, 의지적 신앙, 지성의 변화에 차이가 없다는 결과가 나왔다. 신앙의 기간은 영성과 감성에는 별 영향을 미치지 못했으나 의지적 신앙과 지성의 변화에는 차이가 있었다. 설문지의 신앙의 상태부분에서는 하나님과의 관계적 영성, 감성, 의지적 신앙, 지성의 4개의 factor로 나뉘었다. 제자훈련을 받기 이전과 이후에 훈련생들의 신앙의 상태를 조사한 결과 영성, 감성, 의지, 지성의 요인에 있어서 전체적으로 분명한 변화가 있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사회적 참여 부분에서는 교회 봉사와 이웃 사랑을 실천하는 사회성과 행위의 변화를 확인할 수 있었고, 감정의 상태부분에서는 긍정적이고 건강한 감정의 변화를 볼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들을 통해 제자훈련이 지성, 감성, 의지, 사회성, 몸에 이르기까지 전인격적 영성형성에 영향을 끼쳤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후속 연구에서는 제자훈련생들의 가족들이나 주위 사람들의 평가에 근거한 연구나 훈련생들이 제자훈련이 마치고 몇 년이 지난 후에도 영성형성을 하고 있는지, 혹은 어떠한 변화가 있는지를 연구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우리의 다음 세대에 신앙의 유산을 계승하기 위해 어떻게 제자 훈련을 하며 영성형성을 할 것인가를 계속 연구해야 할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재림하실 때까지 전적 위탁과 절대 순종으로 대 사명과 대계명을 이루어 하나님의 나라와 그의 뜻이 이루어지도록 힘써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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