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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존 듀이의 프라그마티즘 관점에서 본 인형디자인의 예술적 특성에 관한 연구 : 구체관절인형 중심으로 / 한지연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양대학교 대학원, 2010.2
청구기호
TM 741.6 -10-105
형태사항
vi, 120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012778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양대학교 대학원, 시각ㆍ멀티미디어, 2010.2. 지도교수: 이부연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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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요지 7

Ⅰ. 서론 13

1. 연구 배경 및 목적 13

2. 연구 범위 및 방법 17

Ⅱ. 이론적 배경 19

1. 프라그마티즘 미학 19

1-1. 존 듀이의 경험으로서의 예술 21

1-2. 경험미학으로 본 대중예술 25

2. 모더니즘과 대중예술 32

2-1. 모더니즘의 개념 및 발생 배경 32

2-2. 시대적 흐름에 따른 모더니즘의 변화 33

2-3. 듀이의 관점에서 본 모더니즘 41

3. 실용적 관점에서 포스트모더니즘 43

3-1.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 43

3-2. 대중예술과 포스트모더니즘 45

Ⅲ. 구체관절인형의 고찰 47

1. 구체관절인형의 정의 47

2. 구체관절인형 조형적 원리 52

2-1. 구체관절의 구조적 특징 52

2-2. 구체관절인형의 제작 원리 54

3. 구체관절인형의 발달 과정 57

3-1. 구체관절인형의 발생 57

3-2. 초현실주의자 한스 벨머의 〈인형〉 61

3-3. 일본의 구체관절인형 63

3-4. 구체관절인형의 전파와 변화 73

Ⅳ. 현대 구체관절인형의 스타일 분류 79

1. 재료별 분류 79

1-1. 점토 79

1-2. 비스크 82

1-3. 레진 83

2. 형태별 분류 84

3. 감성적 해석에 따른 분류 87

Ⅴ. 구체관절인형의 디자인적 개념 구축 및 실용적 활용 92

1. 구체관절인형 제작을 위한 디자인적 개념 구축 92

1-1. 조형적 개념 93

1-2. Multi-Creat 개념 93

1-3. 인간친화도 개념 96

2. 대중예술을 위한 구체관절인형의 ‘One Source Multi Use’사례 96

3. 구체관절인형의 진화와 문화적 활용 방안 100

3-1. 구체관절인형의 진화 100

3-2. 문화적 활용 방안 103

Ⅵ. 구체관절인형의 예술적 특성 분류 및 분석 105

1. 예술적 특성 분석을 위한 연구모델 105

1-1. 한국 고유의 전통성 106

1-2. 차별성과 특유의 개성 107

1-3. 문화적 활용성과 디자인 108

2. 연구모델의 가상 제작 111

3. 연구모델을 통한 ‘One Source Multi Use’의 사례 113

3-1. 문화 관광 상품으로의 활용 113

3-2. 멀티미디어와의 활용 115

3-3. 일상에서의 활용 116

3-4. 소품 활용한 커스텀 116

4. 구체관절인형의 예술적 특성 분류 및 분석 117

4-1. 조형적 특성 117

4-2. 대중과의 상호교류 118

4-3. 실용적 활용 120

Ⅶ. 결론 121

참고문헌 125

ABSTACT 127

감사의 글 130

연구윤리 서약서 131

Declaration of Ethical Conduct in Research 132

〈표 1〉 관절이 움직이는 인형의 비교 분석표. 49

〈표 2〉 1980년대 구체관절인형. 69

〈표 3〉 1990년대 일본 구체관절인형. 72

〈표 4〉 2000년대 초반 일본의 구체관절인형. 74

〈표 5〉 2000년도 초반 한국의 구체관절인형. 76

〈표 6〉 2000년대 후반 일본 구체관절인형, 77

〈표 7〉 2000년대 후반 한국 구체관절인형. 78

〈표 8〉 비스크로 만들어진 구체관절 인형. 82

〈표 9〉 레진의 한 종류인 우레탄으로 복제 생산되어진 인형. 83

〈표 10〉 구체관절인형의 형태별 분류표. 인간형, 동물형, 복합형. 85

〈표 11〉 감성적 해석에 따른 분류 - Uncanny, Eroticism. 88

〈표 12〉 감성적 해석에 따른 분류 - Gloomy, Fantasy. 89

〈표 13〉 감성적 해석에 따른 분류 - Tender 90

〈그림 1〉 칸딘스키의 추상화. 칸딘스키, 〈노랑 빨강 파랑〉, 1925. 35

〈그림 2〉 조지 브라크의 큐비즘 작품. 조지 브라크, 〈기타, 과일 그리고 사진〉, 1927. 35

〈그림 3〉 움베르토 보치니, 청동 조각상, 뉴욕. 1913. 36

〈그림 4〉 마르셀 뒤샹, 샘, 1917. 36

〈그림 5〉 피카소, 종이 에 꼴라쥬(목탄, 색종이, 벽지, 신문), 파리 피카소 국립 미술관, 1912. 37

〈그림 6〉 살바도르 델리의 초현실주의 작품. 무의식, 경이, 광기, 환각적인 상태와 논리적 이형의 이면을 아는 방법을 탐구하는 데에 관심을 쏟았다. 시간의 지속, 1931. 39

〈그림 7〉 앤디 워홀, Three coke bottles, 23 x 31in, 1962. 44

〈그림 8〉 리히텐슈타인, 콰앙!(Whaam!), 1963. 45

〈그림 9〉 점토로 만들어진 구체관절인형의 예. 사토 미호 作, 2000. 48

〈그림 10〉 일본 보크스 社에서 판매중인 “슈퍼돌피”. 레진으로 제작되었으며 60㎝정도의 크기로 가발과 안구를 갈�極� 줄 수 있고, 소비자가 얼굴의 형태를 고치거나 메이크업 등을 할수 있어 대중엑 큰 인기를 얻었다. 48

〈그림 11〉 한스 벨머의 인형사진(왼쪽)과 요츠야 시몬의 초기 구체관절인형(오른쪽) 비교. 50

〈그림 12〉 인체의 어깨관절. 53

〈그림 13〉 어깨관절을 원형으로 형상화. 53

〈그림 14〉 어깨관절과 구체관절인 형 도면에서의 어깨 구체. 53

〈그림 15〉 각 파트별로 만들어진 구체관절인형의 분해 된 모습. 요시다 류. 54

〈그림 16〉 종아리 파츠 위쪽 면에 붙인 구체 54

〈그림 17〉 텐션줄의 이동경로. 55

〈그림 18〉 전통적인 방식의 머리 상단 절개. 이 방식은 머리 뚜껑에 있는 고리를 연결하여 인형을 조립했을 때 뚜껑 이 머리와 자연적으로 접합할 수 있다. 하지만 안구를 교체 할때마다 인형을 분해해 주어야 한다. 56

〈그림 19〉 안면 탈착 방식. 인형을 조립한 상 태에서 안면만 탈, 부착 되는 방식. 56

〈그림 20〉 나무를 깎아서 팔다리가 움직일 수 있도록 만들어진 인형. 1840s‘. 58

〈그림 21〉 구체관절의 컴퍼지션 바디 비스크 돌(왼쪽), 다리가 움직이는 다른 형태의 바디(오른쪽). 19세기. 58

〈그림 22〉 관절이 움직이는 비스크돌의 다른 형태. 철심을 박아 그네처럼 앞뒤로 움직일 수 있도록 되어있는 팔 다리를 가 지고 있으며 얼굴은 비스크 이다. 비스크돌, 1894, Armand Marseille. 60

〈그림 23〉 독일산 비스크돌의 구체관절 컴퍼지션 바디. 실제 일본 비단 옷으로 코 스튬 하여 프랑스 마켓을 위하여 만들어 졌다. Simon & Halbig,, C.1900. 60

〈그림 24〉 한스 벨머, 〈인형〉, 1936 - 1938. 62

〈그림 25〉 한스 벨머, 〈인형〉, 1937. 62

〈그림 26〉 한스 벨머, 〈인형〉, 1936. 62

〈그림 27〉 요츠야 시몬, 미래와 과거의 이브, 1973, 시몬의 초기작으로 초현실주의의 영향을 받아 파격적인 에로티시즘을 표현하려고 하였다. 인형의가슴이 노출되어 있고, 가터벨트와 스타킹, 하이힐, 초커만을 걸치고 있다. 65

〈그림 28〉 요츠야 시몬, 기계장치소녀, 나무 프레임의 몸체안에 기계가 들여다보이는 인형으로 상자안에 가둬진 인형은 더 이상 인형으로서 기능을 잃어버렸다. 65

〈그림 29〉 아마노 카탄, 여윈 뼈와 가죽, 손가락 끝까지 관절을 붙인 해골과도 같은 인체의 밸런스를 깨는 조형으로 지금까지의 인형과는 다른 언캐니(uncanny)한 인형을 만들어 냈다. 작품집「KATAN DOLL fantasm」에 수록, 1989. 67

〈그림 30〉 나무가루로 제작중인 원형, http://angel.ap.teacup.com/simon/ 79

〈그림 31〉 구미정, 2009, 석분점토로 만든 구체관절인형 원형. 79

〈그림 32〉 인형 재료상이나 문구점에서 쉽게 살수 있도록 판매되는 점토들. 왼쪽부터 석분점토, 토질점토, 유점토, 목질점토 서로 섞어서 사용하기도 한다. 80

〈그림 33〉 유토로 제작중인 인형, 요츠야 시몬 인형교실. 80

〈그림 34〉 석분점토와 동분을 섞어서 제작중인 인형. 요츠야 시몬 인형교실. 80

〈그림 35〉 이재은 作, 석분점토 - 제 1회 한국창작구체관절인형협회 전시회. 81

〈그림 36〉 구연경 作, 석분점토-제 3회 모디돌 한국창작인형전. 81

〈그림 37〉 로이 리히텐슈타인, 〈행복한 눈물〉, 1964. 마이크 세코스키가 그린 만화를 캔버스에 유화로 옮긴 팝아트 작품으로 대중 만화를 작품의 소재로 사용하였다. 86

〈그림 38〉 보넷을 쓴 작은 소녀, Mary's garden, 2009, AllBisque. 94

〈그림 39〉 빨강머리 소녀, Mary's garden, 2009. 94

〈그림 40〉 悲夢作, 〈Narae〉, 2004, Basic type. 95

〈그림 41〉 悲夢作, 〈Narae〉, flickr아이디 Lolita*pop 에 의해 커스텀. 95

〈그림 42〉 구체관절인형 작가로서 레진으로 복제한 인형으로 컨셉을 주어 전시한 사례. 비몽 作, 2004, 맥갤러리 ‘내마음속 작은여행 ’ 그룹전. 98

〈그림 43〉 나린돌의 자석을 사용한 탈부착 헤드, 2004. 98

〈그림 44〉 잡지 기사를 위한 나린, 나래 사진촬영. 99

〈그림 45〉 나린, 나래의 소품출연 영화 ‘주홍글씨’ 촬영현장. 99

〈그림 46〉 나린, 나래. 공예전 전시. 99

〈그림 47〉 나린, 나래, 2004년 토이페어 전시. 99

〈그림 48〉 나린, 나래, 동영상 ‘Love is’ 中, www.narindoll.com 100

〈그림 49〉 용인 송담대학교 인형캐릭터창작과 사이트, http://www.dollgo.co.kr/ 101

〈그림 50〉 호작도, 작자미상. 106

〈그림 51〉 민화 호작도 속의 호랑이 얼굴 이미지. 107

〈그림 52〉 까치호랑이 주석 조각(왼쪽), 나무 조각(오른쪽). 108

〈그림 53〉 까치호랑이 민화를 이미지로 넣은 5000원 우표. 108

〈그림 54〉 까치호랑이 무늬를 칠보공예로 넣은 시계. 108

〈그림 55〉 가수 이정현의 3집 앨범 자켓 사진. 109

〈그림 56〉 까치호랑이의 검정, 붉은색, 황색, 흰색의 강한 조화. 110

〈그림 57〉 까치호랑이의 무늬. 110

〈그림 58〉 연구모델로 제시한 까치호랑이의 특징을 구체관절인형으로 대입한 모습. 111

〈그림 59〉 까치호랑이 구체관절인형의 움직임 응용 동작. 111

〈그림 60〉 까치호랑이 구체관절인형의 움직임 응용 동작 2. 112

〈그림 61〉 까치호랑이 구체관절인형의 일상 속에서의 응용. 112

〈그림 62〉 마네키네코. 114

〈그림 63〉 폐기농품으로 만든 까치호랑이, 안성 복거문화마을, blog.daum.net/himei3/ 17148414 114

〈그림 64〉 한국의 상징물로서 까치호랑이 인형의 예시. 114

〈그림 65〉 공항 면세점의 상징적 대형 조형물로서 까치호랑이의 예시. 114

〈그림 66〉 한국 홍보 동영상 속에 연구 모델 ‘까치 호랑이’를 적용시킨 예시 이미지. 115

〈그림 67〉 전선 作, 전래동화, 해와 달이된 오누이. 115

〈그림 68〉 호두까기인형. 116

〈그림 69〉 사토 미호, 1998, http://www.ki.rim.or.jp/~miho/ 117

〈그림 70〉 하나의 원형으로 제작된 인형들이 각기 다른 소유자들에 의해 커스텀된 모습. 119

〈그림 71〉 영화 ‘여우계단’에 등장하는 구체관절인형 촬영장면. 120

〈그림 72〉 요시다 료이치의 인형과 함께 촬영된 나카무라 미우의 사진집. 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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