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시대사와 감상을 연계시킨 효과적인 서양음악사 교수·학습에 관한 연구 : 바로크, 고전주의 시대를 중심으로 / 구영모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2
청구기호
TM 780.7 -10-168
형태사항
viii, 98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012057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음악교육, 2010.2. 지도교수: 조혜영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의 내용 및 제한점 15

3. 선행 연구의 고찰 17

II. 이론적 배경 19

1. 시대사와 감상을 통합한 음악사 수업의 중요성 19

2. 음악사회학 이론 22

가. 음악사회학의 개념 22

나. 막스 베버(Marx Weber)의 음악사회학 25

3. 연상기법, 자유연상기법의 이론 28

가. 연상기법 29

나. 자유연상기법 31

III. 고등학교 8종 음악 교과서의 음악사 서술 분석 34

1. 바로크 시대의 음악사 분석 35

가. (주)교학사 35

나. (주)두산 36

다. 대한교과서(주) 37

라. (주)박영사 38

마. 세광음악출판사 40

바. (주)천재교육 41

사. 도서출판 태성 42

아. 현대음악출판사 43

2. 고전주의 시대 음악사 분석 47

가. (주)교학사 47

나. (주)두산 48

다. 대한교과서(주) 49

라. (주)박영사 50

마. 세광음악출판사 51

바. (주)천재교육 52

사. 도서출판 태성 54

아. 현대음악출판사 54

3. 바로크 시대와 고전주의 시대의 음악사 분석 정리 59

IV. 시대사와 감상을 연계시킨 음악사 지도안 62

1. 바로크 시대의 교수·학습 설계 62

가. 단원명 : 바로크 시대의 음악 62

나. 단원 개요 62

다. 단원 학습 목표 63

라. 바로크 시대 음악사 교수, 학습 지도안 63

2. 고전주의 시대의 교수·학습 설계 88

가. 단원명 : 고전주의 시대의 음악 88

나. 단원개요 88

다. 단원 학습 목표 89

라. 고전주의 시대 음악사 교수, 학습 지도안 89

V. 결론 102

참고문헌 105

ABSTRACT 108

〈표 1〉 고등학교 8종 음악 교과서 34

〈표 2〉 고등학교 8종 음악 교과서의 바로크 시대 음악사 분석 45

〈표 3〉 고등학교 8종 음악교과서의 바로크 시대 음악사 분석 46

〈표 4〉 고등학교 8종 음악 교과서의 고전주의 시대 음악사 분석 57

〈표 5〉 고등학교 8종 음악 교과서의 고전주의 시대 음악사 분석 58

〈표 6〉 바로크 시대 지도안 (1차시) 69

〈표 7〉 바로크 시대 지도안 (2차시) 78

〈표 8〉 바로크 시대 지도안 (3차시) 86

〈표 9〉 고전주의 시대 지도안 (1차시) 93

〈표 10〉 소나타 형식 97

〈표 11〉 고전주의 시대 지도안 (2차시) 100

〈그림 1〉 미켈란젤로의 ‘다비드’(좌)와 지안 로렌초 베르니니의 ‘다비드’(우) 64

〈그림 2〉 ‘다비드’ 상을 통한 자유연상 65

〈그림 3〉 ‘바로크’ 어원을 통한 자유연상 65

〈그림 4〉 바로크 시대의 시대적 배경에서 음악으로의 연상과정 66

〈그림 5〉 협주곡의 연상과정 72

〈그림 6〉 춤곡, 모음곡 그리고 인벤션과 푸가의 연상과정 73

〈그림 7〉 륄리의 음악에 맞춰 발레를 하고 있는 루이14세 영화 ‘왕의 춤’에서 74

〈그림 8〉 ‘푸가’를 통한 자유연상 75

〈그림 9〉 오페라, 오라토리오, 칸타타의 연상과정 80

〈그림 10〉 영화 ‘파리넬리’ 중 헨델의 오페라 82

〈그림 11〉 바로크 시대의 총정리 연상과정 84

〈그림 12〉 영화 ‘불멸의 연인’ 중 나폴레옹 군의 모습 90

〈그림 13〉 시대적 배경과 음악으로의 영향까지의 연상 과정 90

〈그림 14〉 드라마 ‘베토벤 바이러스’ 중 합창 교향곡 연주부분 95

〈그림 15〉 소나타 형식의 연상 과정 96

〈그림 16〉 영화 ‘불멸의 연인’ 중 합창 교향곡 제4악장의 공연 장면 98

〈악보 1〉 비발디 『사계』 중 「봄」 제1악장에서 73

〈악보 2〉 바흐의 푸가 다단조 제시부 76

〈악보 3〉 헨델의 『메시야』 제1부 예언과 탄생 중 「모든 골짜기 높아지리라」 83

〈악보 4〉 헨델의 『메시야』 제1부 예언과 탄생 중 「주의 영광」 83

〈악보 5〉 헨델의 『메시야』 제2부 고난과 속죄 중 「할렐루야」 83

〈악보 6〉 헨델의 『메시야』 제3부 부활과 영생 중 「아멘」 83

〈악보 7〉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열정』 1악장의 1, 2주제 97

〈악보 8〉 모차르트 교향곡 제40번 1악장의 1, 2주제 98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인류의 역사와 함께 생겨나고, 존속해왔으며, 또한 앞으로도 존속할 ‘음악’의 ‘역사’를 학습하는 방법에 관한 연구이다.

음악이란 이처럼 스스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인간을 위해서, 그리고 인간에 의해서 생겨났고, 발전해왔다. 그러므로 음악의 역사를 생각하고 공부할 때, 그 시대의 흐름이나 역사적인 사건 등을 경시한 채 음악사의 내용만을 공부한다면 이것은 ‘시간적 흐름’안에서의 음악사를 파악하지 못하는 잘못을 범하는 것이다. 그리고 음악사적인 내용과 그에 따른 음악장르, 작곡가 등 이론적인 내용만을 학습하고, 관련 음악들을 들어보지 않는다면, 그 학습은 효율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할 뿐만 아니라 단편적인 학습으로 인해 통합적이고 연계적인 교육이 되지 못할 것이다.

이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시대사와 감상이 통합된 효과적인 음악사 교수 · 학습에 관한 연구를 서양 음악사의 바로크, 고전주의 시대를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음악사를 시대적인 배경과 같은 맥락 안에서 파악하고, 감상 수업과 연계함의 중요성을 이해하기 위하여 첫째로, ‘시대사와 감상을 통합한 음악사 수업의 중요성’이라는 제목의 글로 그 의의를 나타내었고, 둘째로는, 음악사회학의 기초이론들을 살펴봄으로 음악이라는 예술이 인간의 생활과 밀접한 관계 속에서 생겨나게 되고 발전하게 된 필연적인 관계에 있는 것이라는 것을 알아보았다. 마지막으로는 본 연구의 중점 사항이라고 할 수 있는 시대적인 배경과 음악사 내용간의 연계를, 보다 효과적으로 하기위해 유기적 연결의 고리로 사용한 ‘연상기법’과 ‘자유연상기법’의 이론과 내용들을 살펴보았다.

구체적인 교수 · 학습 방법 연구 설계에 앞서, 좀 더 효율적인 지도안을 작성하기 위해 현행 고등학교 8종 음악교과서를 분석, 분류하여, 교과서별로 장, 단점을 파악하고, 장점은 수업설계에 반영하며, 단점은 개선하고자 하였다.

위와 같은 내용들을 바탕으로 시대사와 감상이 통합된 수업설계를 진행하였다. ‘연상기법’과 ‘자유연상기법’의 방법을 적극 활용하여 수업내용을 구성하였고, 특히 ‘연상기법’은 시대사와 음악사의 내용들을 엮어주는 핵심적인 ‘매개체’로서의 역할을 하게함으로 본 연구의 수업설계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활용하였다. 또한, 시대사와 음악사의 내용을 연계하여 수업한 뒤에는 그 시기의 감상곡을 소개하고 직접 들어봄으로 그 시대의 음악을 인지적으로 이해시킬 뿐 아니라 감성적으로도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 밖에 수업에 대한 흥미유발과 학습자의 이해를 위해서 음악사 관련 영화 등의 영상자료와 PPT자료 등의 시청각자료들을 적극 활용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제시된 연계적인 음악사 수업의 방법이 음악사를 공부하고자 하는 모든 이와, 지도하고자 하는 모든 이들에게 새로운 시각에서 교수 · 학습에 접근할 수 있는 하나의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