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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4
II. 이론적 고찰 16
1. 패션(Fashion)과 예술(Art) 16
1) 패션의 개념 16
2) 예술의 개념 18
2. 패션의 시대적 변화 20
3. 콜레보레이션(collaboration)의 특성 22
1) 콜레보레이션의 정의 22
2) 콜레보레이션 개념 및 특징 26
4. 콜레보레이션(collaboration)의 유형 28
III. 패션과 예술의 콜레보레이션 33
1. 기업적 측면 34
2. 예술가 측면 37
3. 소비자 측면 38
IV. 패션브랜드의 아트 콜레보레이션 사례 40
1. 아트 콜레보레이션의 현황 40
2. 아트 콜레보레이션(collabratin)의 사례 분석 43
1) 미술작품을 이용한 아트 콜레보레이션의 사례 43
2) 예술가와의 협력에 의한 아트 콜레보레이션 사례 : 제휴와 협력 59
3) 직접참여를 통한 작품 (예술가의 작품에 직접 참여한 경우) 78
3. 분석 결과 81
1) 미술작품을 패션에 이용한 유형 82
2) 아티스트와의 협력에 의한 유형 84
3) 예술가의 작품 제작에 직접 참여하는 경우 의 유형 85
V. 결론 86
참고문헌 88
Abstract 91
〈표 1〉 사례분석 범위 및 분석유형 15
〈표 2〉 과거와 현대의 패턴변화 21
〈표 3〉 제휴 관련 용어 23
〈표 4〉 콜레보레이션의 개념 27
〈표 5〉 패션업체와 동종업체와의 콜레보레이션 사례 28
〈표 6〉 패션업체와 이종 업체와의 콜레보레이션 현황 30
〈표 7〉 아트 콜레보레이션의 효과 35
〈표 8〉 제품의 예술성이 소비자에게 주는 가치 효과 39
〈표 9〉 미술작품을 이용한 아트 콜레보레이션 사례 41
〈표 10〉 아티스트의 협력에 의한 아트 콜레보레이션 사례 42
〈표 11〉 아티스트 작품에 제작 참여한 사례 42
〈표 12〉 쌈지의 아트 후원 사업 현황 60
〈표 13〉 미술작품을 패션에 이용한 경우 사례분석 결과 82
〈표 14〉 미술작품을 패션에 이용한 경우 기업의 효과 83
〈표 15〉 아티스트와의 협력에 의한 경우 사례분석 결과 84
〈표 16〉 아티스트와의 협력에 의한 경우 기업의 효과 85
〈그림 1〉 국내기업의 기대효과 36
〈그림 2〉 아트 콜레보레이션의 국내외사례 현황 포지션 42
〈그림 3〉 힐러리 티셔츠(블루) 44
〈그림 4〉 힐러리 티셔츠 (레드) 44
〈그림 5〉 힐러리 티셔츠 44
〈그림 6〉 박동준 2005 F/W 샬롱쇼 46
〈그림 7〉 정점식 작품 46
〈그림 8〉 UT의 광고 전단 49
〈그림 9〉 2009 UT 전시회 49
〈그림 10〉 장 미쉘 바스키아의 그래피티 작품이 들어간 티셔츠 49
〈그림 11〉 왼쪽부터 호란, 김시우, 김한나, YP 의 작 49
〈그림 12〉 UT 티셔츠 일러스트 레이터 김시훈 50
〈그림 13〉 2006 도네이션 티셔츠 53
〈그림 14〉 2008 도네이션 티셔츠 53
〈그림 15〉 2009 도네이션 티셔츠 53
〈그림 16〉 페르낭 레제 ' 여가-루이 다비드에게 표하는 경의' 56
〈그림 17〉 앙리 마티스 '폴리네시아, 하늘' 56
〈그림 18〉 퐁피두 라인 1 56
〈그림 19〉 퐁피두 라인 2 56
〈그림 20〉 칸틴스키 Composition#8 58
〈그림 21〉 칸디스키 티셔츠 58
〈그림 22〉 호안미로 59
〈그림 23〉 호안 미로 트윈스 59
〈그림 24〉 아트프로젝트 61
〈그림 25〉 쌈지길 61
〈그림 26〉 낸시랭 작품과 쌈지 광고 62
〈그림 27〉 낸시랭 티셔츠 62
〈그림 28〉 매직 박스블루 63
〈그림 29〉 매직 박스화이트 63
〈그림 30〉 매직 박스 63
〈그림 31〉 박영숙 작품 65
〈그림 32〉 '핸드백 속 구두' 제품 65
〈그림 33〉 루이비통 매장 전경 69
〈그림 34〉 무라카미 작품 69
〈그림 35〉 루이비통 무라카미 라인 69
〈그림 36〉 루이비통 무라카미 라인 69
〈그림 37〉 Everyone I have ever Slept with 1963~1995 72
〈그림 38〉 Longchamp Le Pliages 73
〈그림 39〉 트레시 에민 라인(1) 73
〈그림 40〉 트레시 에민 라인 광고 사진 73
〈그림 41〉 트레시 에민 라인(2) 73
〈그림 42〉 닥스 고유 체크 문양 76
〈그림 43〉 2007년 '쿨 브리타니아(Cool Britannia)전' 76
〈그림 44〉 2008년 ‘Making history' 전(왼쪽부터 순서대로 설치작가 이창원, 회화작가 박희섭, 설치및 영상작가 홍범) 76
〈그림 45〉 이경호 작품 78
〈그림 46〉 모바일 아트 전시관 측면 80
〈그림 47〉 모바일 아트 전시관 80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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