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7
Ⅰ.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1
3. 연구의 제한점 12
Ⅱ. 이론적 배경 13
1. 클래식 음악의 정의 13
2. 클래식 음악의 가치 16
3. 문화콘텐츠 19
1) 문화콘텐츠 산업의 개념 19
2) 문화콘텐츠의 특징과 현황 21
4. 음악교육 콘텐츠의 특성 27
Ⅲ. 문화콘텐츠로서의 클래식 공연의 변화 30
1. 해설이 있는 음악회 30
2. 문화콘텐츠로서의 클래식 공연 34
1) 예술의 전당 〈청소년 음악회〉 35
2) 서울시립 교향악단의 〈찾아가는 음악회〉 40
3) 예술의 전당과 서울시향 홈페이지 비교 42
4) 유라시안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의 〈해설이 있는 음악회〉 45
4) 세종문화회관의 사회공헌프로그램 51
5) 서울 팝스 오케스트라의 〈덕수궁 가족 음악축제〉 55
6) 1m 체험 클래식 57
3. 클래식 음악의 문화콘텐츠로서의 변화 61
Ⅳ. 결론 66
참고문헌 68
ABSTRACT 72
〈표 1〉 시대별 특징 15
〈표 2〉 문화산업통계증가율 23
〈표 3〉 문화산업매출액 증감율 24
〈표 4〉 문화산업 부가가치율 25
〈표 5〉 예술의 전당 역대 청소년 음악회 35
〈표 6〉 2007년 천원의 행복 콘서트 연간 프로그램 52
〈그림 1〉 손대현의 문화콘텐츠 구성요소 20
〈그림 2〉 김대진의 음악교실 37
〈그림 3〉 예술의 전당 홈페이지 메뉴 38
〈그림 4〉 예술의 전당 콘서트홀 좌석 배치도 39
〈그림 5〉 서울시향 홈페이지 메뉴 42
〈그림 6〉 예술의 전당 홈페이지 43
〈그림 7〉 서울시향 홈페이지 44
〈그림 8〉 유라시안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홈페이지 메뉴 47
〈그림 9〉 금난새의 해설이 있는 음악회 연주모습 48
〈그림 10〉 하이든의 고별교향곡 연주장면 50
〈그림 11〉 세종문화회관 홈페이지 54
〈그림 12〉 고궁음악회 57
〈그림 13〉 1m 체험 클래식 공연 모습 58
〈그림 14〉 1m 체험 클래식 홈페이지 메뉴 60
초록보기 더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클래식 음악이 문화콘텐츠로서 변화된 것을 클래식 음악회나 공연장을 통해서 찾아보고 학교 음악시간에서 감상활동의 하나로 음악회를 활용하여 학생의 적극적 참여를 유도하는 것이다.
먼저 클래식 음악에 대해서 정의와 특징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였으며 클래식 음악이 가지고 있는 역사적 가치와 문화적 가치에 대해 고찰하였다. 클래식 음악이 문화콘텐츠로서의 가능성과 문화산업으로서의 위치를 문화산업의 개념과 함께 알아보았다. 문화콘텐츠 산업의 현황을 통계자료로 제시하고 음악교육 콘텐츠와 연관하여 음악교육 콘텐츠의 특성을 소개하였다.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클래식 공연이 문화콘텐츠와 되어 변하고 있는 사례들을 알아보고 문화콘텐츠로서의 클래식 음악이 나아갈 방안을 제시하였다.
클래식 음악이 문화콘텐츠로서 자리 잡기 위한 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장소의 변화가 있어야 한다. 둘째, 클래식 공연 연주시간대의 다양화가 필요하다. 셋째, 클래식 공연 프로그램이 차별화 되어야 한다. 넷째, 청중의 대중화가 이루어 져야 한다. 다섯째, 정부와 기업의 재정적 지원이필요하다. 여섯째, 음악공연 전문가 양성에 힘써야 한다.
해설이 있는 음악회가 클래식 음악의 가이드 역할을 하여 청중들이 클래식 음악을 찾는 동기를 부여하고 공연의 가치를 인식하며 공연에티켓을 자연스럽게 익히고 청중들의 수준을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또한 음악회를 통하여 지루할 수 있는 음악 감상 수업시간을 변화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