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2. 용어의 정의 9
가. 자기교시 훈련 9
나. 또래교수를 활용한 자기교시훈련 10
다. 수학학습부진아 10
3. 연구의 제한점 10
II. 이론적 배경 11
1. 자기교시훈련 11
가. 자기교시훈련의 개념 및 특성 11
나. 자기교시훈련의 효과 연구 13
2. 수학학습부진아 14
가. 수학학습부진아의 개념 14
나. 수학학습부진아의 원인과 특성 15
다. 수학학습부진아의 지도 방안 17
3. 또래교수 20
가. 또래교수의 개념 및 특성 20
나. 또래교수의 효과 21
III. 연구 방법 24
1. 연구 대상 24
가. A 아동 24
나. B 아동 25
다. C 아동 26
2. 연구 설계 26
3. 연구 도구 27
가. 대상 아동 선별도구 27
나. 분수 가감산 능력 검사 28
다. 중재충실도 검사지 28
4. 연구 절차 29
가. 사전 또래교사 지도 29
나. 기초선 검사 30
다. 중재 30
라. 유지 33
5. 자료 처리 34
IV. 연구 결과 및 논의 35
1. 연구 결과 35
가. A 아동 37
나. B 아동 38
다. C 아동 40
2. 논의 41
V. 결론 및 제언 43
참고문헌 45
ABSTRACT 48
부록 6
〈부록 1〉 수학기본능력검사지 49
〈부록 2〉 수학기초학력평가 검사지 51
〈부록 3〉 기초선 검사지 55
〈부록 4〉 중재 검사지 62
〈부록 5〉 유지 검사지 73
〈부록 6〉 중재충실도 검사지 76
〈부록 7〉 자기교시훈련안 77
〈표 1〉 연구 대상 아동들의 특성 24
〈표 2〉 분수 가감산 능력 검사지의 문항 구성 내용 28
〈표 3〉 또래교수를 활용한 자기교시훈련에 대한 중재충실도 29
〈표 4〉 사전 또래교사 지도 내용 30
〈표 5〉 또래교수를 활용한 자기교시훈련 프로그램 단계 31
〈표 6〉 받아올림이 없는 분모가 다른 진분수의 덧셈 자기교시훈련안 32
〈표 7〉 또래교수를 활용한 자기교시훈련 프로그램 내용 33
〈표 8〉 A, B, C 아동의 분수 가감산 능력 기간별 평균 및 향상도 35
〈표 9〉 A, B, C 아동의 회기별 분수 가감산 능력 검사 점수 변화 37
〈그림 1〉 A, B, C 아동의 분수 가감산 능력 변화 그래프 36
초록보기 더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또래교수를 활용한 자기교시훈련이 수학학습부진아의 분수 가감산 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었다. 연구의 대상은 초등학교 6학년 수학학습부진아 3명이었고, 연구의 설계는 대상자간 중다간헐기 초선설계를 사용하였다. 독립변인은 또래교수를 활용한 자기교시훈련이고, 종속변인은 분수 가감산 능력이었다. 연구대상자들은 총 11회기에 걸쳐 또래교수를 활용한 자기교시훈련에 참여하였다. 연구 결과 또래교수를 활용한 자기교시훈련이 수학학습부진아의 분수가감산 능력 향상에 효과적이었다,
한류콘텐츠의 시청동기가 한국 내 중국 소비자들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재한 중국유학생 대상으로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