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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또래교수를 활용한 자기교시훈련이 수학학습부진아의 분수 가감산 능력에 미치는 효과 / 강승재 인기도
발행사항
광주 :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2
청구기호
TM 371.90472 -10-2
형태사항
iv, 80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003772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특수교육, 2010.2. 지도교수: 허승준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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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2. 용어의 정의 9

가. 자기교시 훈련 9

나. 또래교수를 활용한 자기교시훈련 10

다. 수학학습부진아 10

3. 연구의 제한점 10

II. 이론적 배경 11

1. 자기교시훈련 11

가. 자기교시훈련의 개념 및 특성 11

나. 자기교시훈련의 효과 연구 13

2. 수학학습부진아 14

가. 수학학습부진아의 개념 14

나. 수학학습부진아의 원인과 특성 15

다. 수학학습부진아의 지도 방안 17

3. 또래교수 20

가. 또래교수의 개념 및 특성 20

나. 또래교수의 효과 21

III. 연구 방법 24

1. 연구 대상 24

가. A 아동 24

나. B 아동 25

다. C 아동 26

2. 연구 설계 26

3. 연구 도구 27

가. 대상 아동 선별도구 27

나. 분수 가감산 능력 검사 28

다. 중재충실도 검사지 28

4. 연구 절차 29

가. 사전 또래교사 지도 29

나. 기초선 검사 30

다. 중재 30

라. 유지 33

5. 자료 처리 34

IV. 연구 결과 및 논의 35

1. 연구 결과 35

가. A 아동 37

나. B 아동 38

다. C 아동 40

2. 논의 41

V. 결론 및 제언 43

참고문헌 45

ABSTRACT 48

부록 6

〈부록 1〉 수학기본능력검사지 49

〈부록 2〉 수학기초학력평가 검사지 51

〈부록 3〉 기초선 검사지 55

〈부록 4〉 중재 검사지 62

〈부록 5〉 유지 검사지 73

〈부록 6〉 중재충실도 검사지 76

〈부록 7〉 자기교시훈련안 77

〈표 1〉 연구 대상 아동들의 특성 24

〈표 2〉 분수 가감산 능력 검사지의 문항 구성 내용 28

〈표 3〉 또래교수를 활용한 자기교시훈련에 대한 중재충실도 29

〈표 4〉 사전 또래교사 지도 내용 30

〈표 5〉 또래교수를 활용한 자기교시훈련 프로그램 단계 31

〈표 6〉 받아올림이 없는 분모가 다른 진분수의 덧셈 자기교시훈련안 32

〈표 7〉 또래교수를 활용한 자기교시훈련 프로그램 내용 33

〈표 8〉 A, B, C 아동의 분수 가감산 능력 기간별 평균 및 향상도 35

〈표 9〉 A, B, C 아동의 회기별 분수 가감산 능력 검사 점수 변화 37

〈그림 1〉 A, B, C 아동의 분수 가감산 능력 변화 그래프 36

초록보기 더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또래교수를 활용한 자기교시훈련이 수학학습부진아의 분수 가감산 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었다. 연구의 대상은 초등학교 6학년 수학학습부진아 3명이었고, 연구의 설계는 대상자간 중다간헐기 초선설계를 사용하였다. 독립변인은 또래교수를 활용한 자기교시훈련이고, 종속변인은 분수 가감산 능력이었다. 연구대상자들은 총 11회기에 걸쳐 또래교수를 활용한 자기교시훈련에 참여하였다. 연구 결과 또래교수를 활용한 자기교시훈련이 수학학습부진아의 분수가감산 능력 향상에 효과적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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