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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9
2. 연구의 목적 12
3. 용어의 정의 13
1) 독거노인 13
2) 무선페이징시스템 13
3) 한국형 일상생활활동 측정도구(K-ADL) 14
4) 한국형 도구적 일상생활활동 측정도구(K-IADL) 14
5) 만족도 14
6) 사회안전망 15
4. 연구의 제한점 15
II. 이론적 배경 16
1. 무선페이징시스템 운영 현황 16
1) 무선페이징시스템 16
2) 무선페이징시스템 대상자 선정기준 및 보급실태 16
3) 무선페이징시스템 구성 및 운영체계 기능 20
4) 무선페이징시스템의 기능 22
5) 무선페이징시스템의 기대효과 24
2. 외국의 무선페이징시스템 운영 24
1) 미국과 캐나다 24
2) 일본 26
3) 홍콩 27
4) 북유럽 27
3. 사회안전망 구축 28
1) 사회안전망 개념과 정부의 대책 28
2) 독거노인 등을 위한 사회안전망 현황 29
3) 유비쿼터스 32
(1) 안심콜서비스 33
III. 연구방법 34
1. 연구설계 34
2. 연구대상 34
3. 연구도구 34
4. 자료수집 35
5. 자료 분석 35
IV. 연구결과 36
1.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 36
2. 대상자의 건강관련 특성 38
3. 대상자의 의료 및 응급의료기관 이용실태 40
4. 대상자의 사회적 활동 및 지지 특성 42
5. 대상자의 일상생활활동능력(K-ADL) 정도 44
6. 대상자의 도구적 일상생활활동능력(K-IADL) 정도 45
7. 대상자의 성별, 나이, 건강관련특성, 사회적 활동 및 지지에 따른 일상생활활동능력(K-ADL)의 차이 47
1) 성별·나이에 따른 일상생활활동능력(K-ADL)의 차이 47
2) 건강관련 특성에 따른 일상생활활동능력(K-ADL)의 차이 47
3) 사회적 활동 및 지지에 따른 일상생활활동능력(K-ADL)의 차이 48
8. 대상자의 성별, 나이, 건강관련특성, 사회적 활동 및 지지에 따른 도구적 일상생활활동능력(K-IADL)의 차이 49
1) 성별·나이에 따른 도구적 일상생활활동능력(K-IADL)의 차이 49
2) 건강관련 특성에 따른 도구적 일상생활활동능력(K-IADL)의 차이 50
3) 사회적 활동 및 지지에 따른 도구적 일상생활활동능력(K-IADL)의 차이 51
9. 대상자의 무선페이징시스템 관련 특성 53
10. 대상자의 무선페이징시스템 필요성 및 만족도 56
11. 대상자의 무선페이징시스템 사용에 따른 만족도의 차이 56
V. 논의(論議) 59
1. 대상자의 건강, 사회적 활동 및 지지에 관한 논의 59
2. 대상자의 일상생활활동(K-ADL)과 도구적 일상생활활동(K-IADL)에 관한 논의 62
3. 대상자의 무선페이징시스템 필요성 및 만족도에 관한 논의 64
VI. 결론 및 제언 69
1. 결론 69
2. 제언 71
참고문헌 72
ABSTRACT 76
부록 : 설문지 80
〈표 1〉 무선페이징시스템 보급현황(2006. 7. 1 기준) 18
〈표 2〉 전국 무선페이징시스템 운영실적(2003~2005) 19
〈표 3〉 전남 무선페이징시스템 운영실적(2003~2005) 19
〈표 4〉 독거노인 등을 위한 사회안전망 국내현황 30
〈표 5〉 독거노인 등을 위한 사회안전망 해외현황 31
〈표 6〉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 37
〈표 7〉 대상자의 건강관련 특성 39
〈표 8〉 대상자의 질환 정도(다중응답) 40
〈표 9〉 대상자들의 의료기관 이용 현황 41
〈표 10〉 대상자의 사회적 활동 및 지지 특성 43
〈표 11〉 일상생활활동능력(K-ADL) 정도 45
〈표 12〉 도구적 일상생활활동능력(K-IADL) 정도 46
〈표 13〉 성별·나이에 따른 일상생활활동능력(K-ADL)의 차이 47
〈표 14〉 건강관련 특성에 따른 일상생활활동능력(K-ADL)의 차이 48
〈표 15〉 사회적 활동 및 지지에 따른 일상생활활동능력(K-ADL)의 차이 49
〈표 16〉 성별·나이에 따른 도구적 일상생활활동능력(K-IADL)의 차이 50
〈표 17〉 건강관련 특성에 따른 도구적 일상생활활동능력(K-IADL)의 차이 51
〈표 18〉 사회적 활동 및 지지에 따른 도구적 일상생활활동능력〈K-IADL〉의 차이 52
〈표 19〉 무선페이징시스템의 관련 특성 54
〈표 20〉 대상자의 무선페이징시스템 필요성 및 만족도 56
〈표 21〉 대상자의 무선페이징시스템 사용에 따른 만족도의 차이 58
〈그림 1〉 시스템의 구성 20
〈그림 2〉 시스템의 운영체계 21
〈그림 3〉 시스템의 관리체계 21
〈그림 4〉 유비쿼터스 안심콜 시스템 33
〈그림 5〉 일상생활활동능력(K-ADL) 정도 45
〈그림 6〉 도구적 일상생활활동능력(K-IADL) 정도 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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