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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손실보상에서의 정당보상에 관한 법적 연구 : 토지소유자 추천제도를 중심으로 / 김상규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2009.8
청구기호
TD 340 -9-352
형태사항
xii, 276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948636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법학, 2009.8. 지도교수: 박수혁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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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9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19

제2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21

1. 연구범위 21

2. 연구방법 23

제2장 손실보상에 있어 보상기준 24

제1절 헌법상 손실보상 24

1. 손실보상의 의의 24

1) 손실보상의 개념 24

2) 손실보상 개념의 확장 27

2. 손실보상의 근거 28

1) 이론적 근거 28

2) 실정법적 근거 29

3. 손실보상의 요건(원인) 32

1) 공공필요에 의한 수용·사용 또는 제한 32

2) 재산권에 대한 공권적 침해(공용제약) 33

제2절 보상법제상 손실보상기준 34

1. 헌법상 손실보상기준 34

1) 헌법상 손실보상기준의 의의 34

2) 헌법상 손실보상기준의 변천과정 39

2. 헌법규정의 변천과 손실보상기준의 해석 44

1) 제헌헌법(1948년) 44

2) 제3공화국 헌법(1962년) 47

3) 제4공화국 헌법(1972년) 51

4) 제5공화국 헌법(1980년) 53

5) 현행 헌법 55

3. 법률상 보상기준의 변천 56

1) 기준지가 시대 56

2) 공시지가 시대 57

3) 실거래가격 60

4) 소결 65

제3장 외국의 손실보상제도 71

제1절 개관 71

제2절 독일의 상당보상원칙 72

1. 규범체제 72

1) 헌법적 요청(정당한 형량에 기초한 보상(gerechte Abwagung))(이미지참조) 72

2) 독일 손실보상법 체제의 시사점 74

2. 개별적 손실보상의 내용 75

1) 평등원칙의 관점에서의 고찰 75

2) 피수용자 개인적 사정의 고려 문제 75

3) 보상의 원칙(시장거래가격에 따른 보상) 75

4) 사회적 구속성의 강조 문제 77

3. 연방건설법전 78

1) 규정의 내용 78

2) 규정의 특징 79

제3절 스위스의 완전보상원칙 79

1. 규범체제 79

2. 손실보상유형의 구분 80

1) 형식적 수용행위 80

2) 실질적 수용행위 80

3. 보상의 원칙 80

1) 손실보상의 기준 81

2) 손실보상의 내용 81

제4절 미국의 완전보상원칙 81

1. 규범체제 81

2. 미국헌법상의 수용과 규제의 구별기준 83

3. 공적인 사용 85

4. 미국 헌법상의 손실보상의 판단기준 86

1) 규제적 수용에 대한 보상지급의 기본원칙 86

2) 도시계획 규제와 환경보호 87

3) 과도한 규제에 대한 보상 문제 88

제5절 기타 국가의 경우 88

1. 일본법 88

2. 영국법 89

3. 프랑스법 91

제4장 정당보상 93

제1절 헌법상 정당보상의 의미 93

1. 정당보상의 의미 93

1) 개별 입법의 한계 93

2) 우리나라 논의의 특수성 93

3) 개별법상의 손실보상 기준의 의미 95

4) 보상유형의 입법화 시 고려사항 97

2. 손실보상의 내용과 절차 98

1) 보상내용 98

2) 보상방법과 절차 100

3) 보상액 산정과 평가방법 102

3. 법률규정과의 관계 104

1) 기본권 형성적 법률유보 104

2) 법률규정 흠결시의 문제 105

4. 소결 106

제2절 헌법상 정당보상 관련 판례 107

1. 판례의 변천 107

1) 문제의 제기 107

2) 대법원 판례 112

3) 헌법재판소 결정례(1995.4.20. 93 헌마20·66, 94 헌바4·9, 95헌바6 병합) 114

4) 판례분석 116

2. 보상평가 관련 판례 120

1) 문제의 제기 120

2) 주요 판례 121

3) 판례분석 122

3. 정당보상원칙 침해 관련 판례 123

1) 우리나라의 판례상 정당보상 123

2) 헌법재판소 판례상 정당보상 123

제3절 정당보상과 공시지가 124

1. 문제의 제기 124

2. 정당보상과 공시지가의 관계 125

1) 협의취득의 경우 125

2) 수용취득의 경우 125

3. 공시지가의 적용 126

1) 공시지가 적용시점 126

2) 지가변동률의 선택 적용 127

제5장 효과적 정당보상을 위한 토지소유자 추천제도 개선방안 129

제1절 보상업무와 감정평가 129

1. 보상에 따른 갈등발생 문제 129

1) 문제의 제기 129

2) 보상현황 및 갈등유형과 실태분석 132

3) 보상갈등 완화를 위한 정책과제 135

2. 보상평가와 감정평가업자 137

1) 보상평가의 일반적 사항 137

2) 보상액 산정과 감정평가업자 140

제2절 감정평가업자 선정의 연혁 및 외국의 제도 141

1. 연혁 141

1) 감정평가업자 선정 관련 연혁 141

2. 외국의 제도 146

1) 일본 146

2) 독일 147

3) 프랑스 148

제3절 보상평가의 감정평가업자 선정제도 및 현황 148

1. 개요 148

2. 현행규정의 내용 149

1) 사업시행자의 감정평가업자 선정 149

2) 토지소유자의 감정평가업자 추천 153

3) 토지보상법과 감정평가업자 추천 154

4) 재평가의 경우 157

5) 소결 161

3. 토지소유자 추천제도의 문제점 163

1) 문제의 제기 163

2) 보상금액의 증가로 인한 공익사업의 재정부담 가중 166

3) 보상평가의 객관성과 공정성 결여 166

4. 사업시행자 선정제도의 문제점 167

1) 형평성의 문제 167

2) 독립성의 문제 168

3) 신안성의 문제 168

4) 감정평가업자 선정과정의 불투명 168

5. 감정평가업자의 유형에 따른 문제점 170

1) 규모 등의 문제 170

2) 심사의 문제 171

제4절 토지소유자 추천제도의 법적 논의 172

1. 공익사업법 172

2. 공익사업법 시행령 172

3. 법적 쟁점 검토 173

1) 공익사업으로 인한 보상시장과의 관계 173

2) 공익사업법상 토지소유자 추천제도 174

4. 현행 규정과의 관계 174

1) 공시지가를 기준으로 한 평가 174

2) 보상선례 및 실거래가격을 참작한 평가 178

3) 판례 181

4) 소결 181

5. 개선과 관련한 법개정 등 183

1) 토지보상법 제30조 제3항 등 개정(한국감정원) 184

2) 토지보상법 제68조 제2항 등 개정(감정평가업자 동수) 186

3) 토지보상법 제68조 제1항의 개정(한국감정평가협회 관련) 188

4) 토지보상법 시행규칙 제16조 제2항의 신설(한국감정평가협회 관련) 188

5) 토지보상법 시행규칙 제40조 제6항 등 개정(한국감정평가협회 관련) 189

6. 보상평가의 감정평가업자 선정제도 개선방안 191

1) 감독관청이 감정평가업자를 추천하는 방안 192

2) 중앙토지수용위원회의 감정평가업자 추천 192

3) 한국감정평가협회에서 감정평가업자를 추천 194

4) 감정평가업자의 숫자를 동수로 하는 방안 196

5) 제3기관에서 감정평가업자를 추천받는 방안 197

6) 토지소유자 추천제도를 폐지하는 방안 207

7) 현행제도의 유지 여부 209

8) 보상평가 최고·최저 평가액의 차이 조정 방안 211

9) 보상평가자 선정제도의 전면 개편 212

10) 제3기관에서 일괄 의뢰하는 방안 214

11) 제3의 기관 215

12) 토지소유자 추천제도는 폐지하고 제3기관에서 의뢰 223

13) 공동위원회를 구성하여 추천하는 방안 225

14) 토지소유자 추천과 사업시행자 선정제도를 폐지하고 제3기관에서 각 2인을 일괄 의뢰하는 방안 227

7. 전업보상기관의 도입 검토 235

제5절 전업보상기관 설립 237

1. 공적평가에 대한 공감대 확산 237

2. 현행 보상업무 위탁제도의 검토 238

1) 보상전문기관제도의 문제점 240

2) 외국의 사례를 통한 시사점 241

3. 보상업무 개선방안으로서의 대안 제시 243

1) 법제화 추진 현황 243

2) 전문성 244

3) 공정성 246

4. 보상전문기관 개관 247

1) 기존의 보상전문기관 247

2) 자체사업과 무관한 기관 선정에 따른 객관성 문제 248

3) 공적 보상전문기관 250

5. 전업보상기관의 도입 검토 251

1) 보상업무 전담체제로서의 전업보상기관 252

2) 전업보상기관 설립기준 256

3) 전업보상기관의 법적 성격 259

4) 전업보상기관에 대한 지도감독 261

5) 전업보상기관의 육성·발전 263

6. 보상전문인력의 양성 264

1) 문제의 제기 264

2) 보상전문인력 265

7. 보상관리사 자격제도 268

1) 개관 269

2) 보상업무에서의 감정평가사와 보상관리사와의 관계 270

3) 현행 보상업무에서의 감정평가사의 역할과 한계 271

제6장 결론 274

참고문헌 283

ABSTRACT 291

감사의 글(내용없음) 17

〈표 1〉 토지취득 및 보상절차의 비교 56

〈표 2〉 연도별 보상금 지급 규모 132

〈표 3〉 공공용지취득 및 손실보상 현황 138

〈표 4〉 사업시행자의 감정평가업체 선정 방식 152

〈표 5〉 감정평가업자별 보상금액 격차율 165

〈표 6〉 보상단가 상승 현황 166

〈표 7〉 ○○공사 업자선정 윤번제 시행 현황 170

〈표 8〉 감정평가업자 현황(2008.8.8 기준) 171

〈표 9〉 외국의 감정평가 개요 203

〈표 10〉 공적·사적 평가업무를 구분하는 국가 204

〈표 11〉 공적·사적 평가업무를 구분 없이 평가하는 국가 204

〈표 12〉 외국의 감정평가기구 205

〈표 13〉 바람직한 업계 구도 206

〈표 14〉 보상평가업자 선정방식에 대한 인식 228

〈표 15〉 2003년도 보상전문기관 실적 247

〈표 16〉 주요 개발사업자의 보상업무 담당인력 현황 266

〈표 17〉 보상관련 자격도입 방안별 장단점 269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를 진행하게 된 이유는, 우리나라는 지난 1970년대부터 도시화와 공업화를 목적으로 대규모 개발사업이 꾸준히 시행되어 왔는데, 특히 지난 5년간 참여정부 시기에 국토 균형 발전 등을 위해 행정중심복합도시, 혁신도시, 기업도시, 신도시 건설 등 70여개의 개발사업에 집행된 보상비가 117조원에 달하고, 이명박 정부 들어 새만금 개발사업 등에 230조원, 보상 위·수탁 협약을 체결하고 7월부터 본격적인 보상에 착수하게 되는 대규모 국책사업인 '4대강 살리기' 프로젝트에 금년 내로 2조 8천억을 포함 모두 22조 2천억 원이 넘는 비용이 지출되게 되는 등 보상업무와 관련하여 국가재정의 지출과 부동산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증대되어 보상업무의 객관성과 공정성이 더욱 요구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보상업무 전반에 국민의 지지를 받지 못하고 신뢰를 잃고 있다는 사실 때문이다.

그간 국민의 권리의식이 향상되고 보상에 대한 법감정 등이 변화되고 있다고는 하나 피보상자의 보상액에 대한 불만은 상존하여 개발지역 주변의 지가급등에 따른 지나친 가격현실화 요구로 보상금의 확대지급을 위한 불공정한 감정평가가 이루어지는 등 국가사업의 효율성이 주로 강조되는 토지보상제도에서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어 정당보상을 위한 보상제도 전반을 살펴보고 이와 관련하여 현행 감정평가업자선정제도와 공평무사한 감정평가를 위하여 제도 개선을 모색해보고자 하였다.

정당한 보상을 위한 감정평가를 위해 합리적인 보상제도로의 목적으로 시행되는 감정평가업자 선정제도 및 토지소유자 추천제도는 실행 과정에서 부조화, 비효율, 비능률적으로 진행되고 있어 이를 제거하거나 개선하여야 한다는 요구가 높아지고 있고, 보상과정에 자주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이 제도의 개선, 폐지 등 대안을 생각해보게 된 것이다.

토지소유자 추천제도는 사업시행자가 보상액을 산정하기 위하여 감정평가를 의뢰하는 경우에 2인 이상의 감정평가업자에게 평가를 의뢰하되, 토지소유자가 요청하는 경우에 토지소유자가 추천하는 감정평가업자 1인을 추가로 선정할 수 있도록 규정한 제도이다. 사업시행자와 토지소유자 사이에 보상과정에서의 갈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감정평가업자 선정과 토지소유자 추천제도를 개선하는 최적의 대안을 강구해보고자 하는 것에 본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논문은 총 6개장으로 구성하였고, 본문은 5개장을 할애하였다. 그 연구방법으로는 문헌적 연구로서 국내에 발표된 논문과 연구보고서, 그리고 국회에 의원 입법된 자료 등 다양하게 접근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제1장은 위에서 기술한 것과 같이 연구목적 및 연구방법을 언급하였고,

제2장에서는, 헌법상 손실보상의 기준과 개념, 근거와 요건, 그리고 토지수용 및 보상법제상 손실보상기준, 헌법규정의 변천과 법률상 보상기준의 변천을 언급하고,

제3장에서는 독일의 상당보상원칙, 규범체제와 보상의 내용 등 외국의 손실보상 제도를 살피고 우리 법제와는 어떠한 점에서 비교가 되고 차이가 나는가를 보았다.

제4장에서는 헌법상 정당보상의 의미와 개별입법의 한계, 손실보상의 내용과 절차 및 법률규정과의 관계와 헌법상 정당보상 판례의 변천과 정당보상원칙 침해관련 판례를 언급하고, 정당보상과 감정평가업무의 연관성, 공시지가의 역할을 알아보았다.

제5장에서는 손실보상에서의 정당보상의 실현을 위하여 토지소유자 추천제도와 사업시행자 감정평가업자 선정제도를 본격적으로 다루었다. 보상업무와 감정평가, 보상업무 실행에 따른 갈등발생 문제, 감정평가업자 선정의 연혁 및 토지소유자 추천제도의 문제점과 법적 쟁점을 살피고, 개선 및 폐지와 관련된 법개정을 추진하였다. 그리고 이른 바 정당보상의 실현을 위하여 제3기관의 신규진입을 통한 감정평가업자 선정 및 추천에 관한 진보된 효과를 기대하였고, 보상전문기관의 현황을 개관하고 보다 발전된 단계로써의 전업보상기관의 도입 검토와 자격제도 및 보상전문 인력 양성문제를 살펴보는 것까지 다루었다.

제6장에서는 앞서 각 장에서 언급하였던 내용을 요약하고 제안된 개선안에 따른 법률의 제정을 다시 한 번 촉구하면서 결론을 맺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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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2005,토지보상법론,제2판,부연사. 미소장
2 2000,한국헌법론,박영사. 미소장
3 2002,행정법Ⅰ․Ⅱ,법문사. 미소장
4 2004,행정법Ⅰ,법문사. 미소장
5 2004,토지보상법(실무자용),제본. 미소장
6 2002,행정법Ⅰ,박영사. 미소장
7 2003,행정법Ⅱ,박영사. 미소장
8 2005,토지보상법론,제2판,부연사. 미소장
9 2007,헌법학개론,박영사. 미소장
10 2003,행정법Ⅰ․Ⅱ,박영사. 미소장
11 2007,행정법신론,부연사. 미소장
12 2003,감정평가 행정법,회경사. 미소장
13 2007,토지수용과 기본권 침해,제2판,부연사. 미소장
14 2000,토지법제론,부연사. 미소장
15 2005,신수용보상법론,부연사. 미소장
16 2005,토지법제론,부연사. 미소장
17 2004,행정법강의,법률문화사. 미소장
18 2003,해설 토지보상법,한국감정원. 미소장
19 2002,행정법강의(상․하),박영사. 미소장
20 2004,행정법강의(상),박영사. 미소장
21 2004,부동산학개론,부연사. 미소장
22 2005,손실보상법론,삼영사. 미소장
23 1995,신행정법론(상),법문사. 미소장
24 1996,신행정법론(하),법문사. 미소장
25 1997,토지수용과 보상법론,법원사. 미소장
26 2001,지가공시 및 보상의 주요문제,부연사. 미소장
27 2003,공익사업용지보상법론,부연사. 미소장
28 2000,한국헌법론,박영사. 미소장
29 2003,행정법원론(상․하),박영사. 미소장
30 1997,“수용재결의 문제점과 개선과제”,박윤흔 박사 회갑기념논문집 간행위원회,행정상 손실보상의 주요문제,박영사. 미소장
31 1997,“공공사업의 합리적 보상방안연구”,국토개발원. 미소장
32 1995,“토지소유권에 대한 판례 및 헌법재판소결정에 대한 평가”,연세대법학연구 제5권. 미소장
33 韓國土地補償法硏究會 會則 네이버 미소장
34 정부업무 민간위탁의 한계와 공정성 확보방안 네이버 미소장
35 2008,“미국에서의 규제적 수용에 관한 연구 -한미FTA 간접수용과 관련하여”,서울시립대학교 박사학위논문. 미소장
36 2004,“생활보상의 이론과 실제”,토지연구. 미소장
37 2005,“공익사업을 위한 토지보상업무의 개선에 관한 법제적 연구”,서울시립대학교 박사학위논문. 미소장
38 公益共業으로 인한 間接損失의 補償 : 판례를 중심으로 소장
39 A Study on the Important Legal Question Of The Compensation of U.K and the Lesson 소장
40 2007,“공익사업을 위한 토지 등의 취득 및 보상법제의 개편에 관한 검토”,토지공법연구,제15집,한국토지공법학회. 미소장
41 2005,정당보상 왜 실현될 수 없는가,부동산법학 제9집. 미소장
42 1999,“일본의 손실보상제도 해설”,감정평가연구원,정책자료9. 미소장
43 1999,“한․일양국의 토지수용 ·보상제도 비교연구”. 미소장
44 2003,“수용보상제도의 변천,왜곡과 주요 기본권침해 내용에 관한 연구”,한국부동산법학회,부동산법학,제9집. 미소장
45 現行 土地收用制度상 基本權 侵害性에 관한 考察 소장
46 1997,“정당보상과 개발이익환수”,박윤흔 박사 회갑논문집 간행위원회,행정상손실보상의 주요문제,박영사. 미소장
47 A Legal Review on the Exclusion of Development Gains on the Land Compensation 소장
48 2005,“토지보상제도 개선 연구”,건설교통부. 미소장
49 우리나라 토지보상법 관련 법제의 성립에 관한 고찰 소장
50 손실보상제도의 몇 가지 쟁점 네이버 미소장
51 공영개발사업의 맞춤보상에 관한 고찰 소장
52 1989,“인허가제도 설정의 기준”,법제 제288호. 미소장
53 1994,“손실보상 평가의 개선방안”,토지연구,제5권 제3호. 미소장
54 現行 損失補償法制에 관한 法理的 再檢討 소장
55 “공시지가기준보상원칙과 헌법상의 정당보상“,전북대학교 법학연구소. 미소장
56 2007,“시장친화적 토지공개념의 기본 틀과 실천수단에 관한 시론적 고찰”,한국토지공법학회,토지문제에 있어서 국가와 시장의 역할 재정립에 관한... 미소장
57 미연방대법원판례분석을 통한 미국 연방헌법상 재산권 수용요건에 관한 연구 소장
58 2008,보상제도 개선방안 연구용역,한국토지공법학회. 미소장
59 二元的 補償法 體系의 問題點 檢討 소장
60 2000,“공공용지 취득 및 손실보상제도 개선방안 연구(Ⅰ․Ⅱ)”,건설교통부. 미소장
61 2007,“보상평가에 있어 개발이익배제”,토지연구,제20권 제1호. 미소장
62 Eine rechtsvergleichende Untersuchung ?ber die Entsch?digung im koreanischen und deutschen Recht 네이버 미소장
63 2001,최신 헌법재판소 주요결정 연구,고시연구. 미소장
64 2007,“급등하는 보상비,돌파구는 없는가?”,2007~2011년 국가재정운용계획발표문,기획예산처. 미소장
65 2006, “토지소유자의 감정평가업자 추천제도 개선방안”, 감정평가업의 발전방안 I,한국부동산 연구원. 미소장
66 2006,“감정평가업자의 윤리․의무와 책임 일고”,감정평가학논집,제5권 제1호. 미소장
67 감정평가법인 대형화의 법적 문제 소장
68 1999,“보상제도개선을 통한 공공사업비 절감방안”,토지연구,제10권. 미소장
69 2008,국책사업의 갈등해결을 위한 보상제도 개선방안 연구,국토연구원. 미소장
70 1990,“토지수용법과 정당보상의 원칙”-헌재결 1990.6.25.89헌마107토지수용법 제46조제2항의 위헌여부에 관한 헌법소원”,「헌법판례연구」1권. 미소장
71 2003,“공익사업을 위한 토지 등의 취득 및 손실보상에 관한 법률에 관한 소고”,천봉 석종현박사 회갑기념 논문집-현대 공법 이론의... 미소장
72 2008,“손실보상의 새로운 영역에 대한 법제도적 개선에 관한 연구”,서울시립대학교 박사학위논문. 미소장
73 주종천, 2008,공익사업을 위한 토지 등의 취득 및 보상에 관한 법률상 소유자 추천제도에 대한 법이론적 고찰,월간감정평가사 8월호. 미소장
74 “보상업무의 전문화와 공공건설사업의 보상사업비 산정”,「토지개발기술」제12권제3호,한국토지개발공사 미소장
75 2003,“공익사업을위한토지등의취득및손실보상에관한법률”,법제 제542호. 미소장
76 2009,보상평가의 감정평가업자 선정제도 개선방안,토지공법연구 제40집,한국토지공법학회. 미소장
77 2008,“새 정부의 토지정책Ⅲ”,감정평가 83호. 미소장
78 2007,“공익사업 보상평가의 합리화에 관한 연구”,한국부동산연구원. 미소장
79 Public Projects and Betterment 소장
80 대통령 당선자 경제공약의 현실성 검증과 제안 네이버 미소장
81 건국대학교 부동산정책연구소,2007,한국감정원 공공기능 제고와 역할 재정립에 관한 연구. 미소장
82 국가청렴위원회,2007,공공택지개발사업의 공정성 투명성 제고방안. 미소장
83 국정브리핑 특별기획팀,2007,대한민국 부동산 40년,한스미디어. 미소장
84 건설교통부,2002,보상업무 전문화를 위한 연구,요약보고서. 미소장
85 건설교통부,2000,공공용지 취득 및 손실보상 제도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Ⅰ). 미소장
86 건설교통부,2006,부동산가격공시법 개정(안),규제영향분석서. 미소장
87 건설교통부,2007,2007년도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연차보고서. 미소장
88 건설교통부,2000,공공용지취득 및 손실보상제도 연구(Ⅰ)․(Ⅱ). 미소장
89 건설교통부,2003,공익사업을토지등의취득및보상에관한법령 주요내용해설. 미소장
90 국토개발연구원,1989,공용수용에 따른 손실보상제도연구(Ⅰ)․(Ⅱ). 미소장
91 월간 감정평가사,토지보상법 개정안 및 시행규칙 개정의 주요내용. 미소장
92 한국감정원,2005,보상업무요강,부동산연구소. 미소장
93 한국감정원,2000,보상평가(상․하). 미소장
94 한국감정원,2002,보상업무발전을 위한 한국감정원의 역할과 기여. 미소장
95 한국감정평가협회,2005,부동산가격공시 및 감정평가에 관한 법령집. 미소장
96 한국감정평가협회,제14기 감정평가사 실무수습교재. 미소장
97 한국건설신문,2009,“토공,비리관련 감정평가업자 전자시스템 배제. 미소장
98 한국공법학회,2004,행정권한의 위임 및 위탁의 법리에 관한 연구. 미소장
99 한국직업능력개발원,2001,민간자격 운영실태 분석 및 개선방안. 미소장
100 한국토지개발공사,1991,토지관련 법규 변천사. 미소장
101 한국토지공법학회,2001,보상업무의 위탁 및 전문기관의 육성방안. 미소장
102 한국토지공법학회,2002,보상제도 개선방안. 미소장
103 한국토지공사,2002,보상업무전문성강화를 위한 생활보상합리화 및 보상전문 인력양성방안에 관한 연구. 미소장
104 한국부동산연구원,2005,외국의 감정평가제도 및 보수기준 실태조사 결과보고. 미소장
105 A Legal Review on the Exclusion of Development Gains on the Land Compensation 소장
106 1985,“The Takings Clause :Principle or Politics ?”,34 Buffalo Law Review. 미소장
107 DOE & WO, 1992-1995, Land Compensation, Your Rights Explained 2,Department of the Environment and the Welsh Office. 미소장
108 1976,『ENCYCLOPEDIA OF REAL ESTATE APPRAISING』,3rd ed. Englewood d Cliffs, N. J.,Prentice-Hall, Inc. 미소장
109 1955,Fundamental Law in English Constitutional History,Oxford Clarendon Press. 미소장
110 Investor efficiency in the face of takings 네이버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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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2 1982, Allgemeines Verwaltungsrecht, C.F. Müller Verlag,Heidelberg. 미소장
113 1992,‘'The Public Use of Private Property:A Dual Constraint Theory of Efficient Government Takings’',in Mercuro,Nicholas... 미소장
114 U.S.Department of Transportation,1992,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Real Estate Acquisition Guide for Local Public Agencies」.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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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7 1998,公共用地の取得に伴う損失補償基準要綱の解說,近代圖書(株).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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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9 1970,新訂土地收用法,日本評論社. 미소장
120 1998,行政法大系,有斐閣.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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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9 한국감정원 부동산연구원 http://kab.re.kr 미소장
130 한국감정평가협회 http://kapanet.co.kr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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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5 한국행정연구원 http://www.kipa.re.kr 미소장
136 한국부동산연구원 http://kreri.re.kr 미소장
137 사단법인 일본보상컨설턴트협회 http://www.jcca-net.or.jp 미소장
138 재단법인 일본부동산연구소 http://www.jctc.jp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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