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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I. 서론 9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1.2. 이론적 배경 11
1.2.1. 청소년기 영양과 식생활 11
1.2.2. 아침식사의 중요성 11
1.2.3. 아침결식 현황 12
1.2.4. 간식섭취 요인 및 문제점 13
II. 연구 방법 15
2.1. 조사대상 및 기간 15
2.2. 설문지조사 및 자료수집 15
2.2.1. 조사대상자의 일반사항 15
2.2.2. 아침식사 실태조사 15
2.2.3. 간식섭취 실태조사 16
2.2.4. 아침급식 제공시 섭취 의향 16
2.3. 자료분석 16
III. 결과 및 고찰 17
3.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17
3.2. 아침식사 실태 19
3.2.1. 하루식사 횟수 19
3.2.2. 아침식사 실태 19
3.2.3. 아침식사 형태 20
3.2.4. 아침결식 이유 21
3.2.5. 아침결식 후 행동 22
3.2.6. 아침결식 후 힘든 점 23
3.2.7. 아침식사 관련 사항 24
3.3. 간식섭취 실태 28
3.3.1. 간식섭취 실태 28
3.3.2. 간식섭취 이유 28
3.3.3. 간식섭취 종류 29
3.3.4. 간식섭취 관련 사항 30
3.4. 아침식사와의 관련성 33
3.4.1. 아침식사 섭취빈도에 따른 일반적 특성 33
3.4.2. 아침식사 섭취빈도에 따른 아침식사 실태 36
3.4.3. 아침식사 섭취빈도에 따른 간식섭취 실태 40
3.4.4. 아침급식 제공시 섭취 의향 43
IV. 요약 및 결론 45
4.1. 결과 요약 45
4.2. 결론 47
참고문헌 49
부록. 설문지 55
ABSTRACT 61
감사의 글 64
〈표 3-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18
〈표 3-2〉 조사대상자의 하루식사 횟수 19
〈표 3-3〉 조사대상자의 아침식사 실태 20
〈표 3-4〉 조사대상자의 아침식사 형태 21
〈표 3-5〉 조사대상자의 아침 결식 이유 22
〈표 3-6〉 조사대상자의 아침 결식 후 행동 23
〈표 3-7〉 조사대상자의 아침결식 후 힘든 점 24
〈표 3-8〉 조사대상자의 아침식사 관련 사항 26
〈표 3-9〉 조사대상자의 간식섭취 실태 28
〈표 3-10〉 조사대상자의 간식섭취 이유 29
〈표 3-11〉 조사대상자의 간식섭취 종류 30
〈표 3-12〉 조사대상자의 간식섭취 관련 사항 32
〈표 3-13〉 조사대상자의 아침식사 섭취빈도에 따른 일반적 특성 35
〈표 3-14〉 조사대상자의 아침식사 섭취빈도에 따른 아침식사 실태 38
〈표 3-15〉 조사대상자의 아침식사 섭취빈도에 따른 간식섭취 실태 41
〈표 3-16〉 조사대상자의 아침급식 제공시 섭취 의향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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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청소년의 정상적인 성장 발육과 건강 증진을 위해 중·고등학생의 아침식사 여부와 간식섭취 실태를 조사하고 이들의 관련성을 분석하여, 아침결식을 최소화하고 올바른 식습관을 형성하도록 학생 개개인에 대한 지속적이고 차별화 된 건강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영양교육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조사대상자는 총 324명으로 중학생이 50.9%, 고등학생이 49.1%로 구성되었으며, 성별은 남자가 70.1%, 여자가 29.9%로 조사되었다.
중·고등학생의 아침식사 섭취 실태 조사 분석 결과 중학생의 경우 일주일에 6-7회(61.2%)섭취, 고등학생은 6-7회(38.4%), 3-5회(25.2%)섭취가 높게 나타났다. 대부분 한식의 형태로 아침식사를 하고 있었고, 아침결식의 이유로 ‘시간이 없어서’로 중·고등학생 모두 가장 높게 나타났다. 아침결식 후 행동 및 힘든 점에서 중학생은 ‘아무것도 먹지 않고 점심때 까지 기다린다’, ‘수업시간에 집중하기 힘들다’로 높게 나타났고, 고등학생은 ‘수업시간에 집중하기 어렵다’, ‘군것질을 한다’로 높게 나타났다.
중·고등학생의 간식 섭취 실태 조사 분석 결과 중·고등학생 모두 1일 1-2회 섭취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중학생은 ‘점심의 양이 차지 않아서’, 고등학생은 ‘아침을 먹지 않아서’로 배고픔을 채우기 위해 간식을 섭취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즐겨먹는 간식의 종류로는 빵류, 과자류, 우유 및 유제품류의 순으로 나타났다. 간식섭취 장소는 중학생의 경우 집에서, 고등학생의 경우 집과 학교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아침식사 섭취 빈도에 따른 조사 분석 결과는 아침식사의 섭취 빈도가 낮아질수록 ‘시간이 없어서’ 결식 하는 비율과 아침결식 후 ‘군것질을 한다’는 비율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님의 반응에서 아침식사의 섭취 빈도가 낮을수록 ‘상관하지 않는다’로 나타났고, 본인이 아침식사를 준비하는 비율이 높아졌다. 간식섭취는 아침식사 섭취 빈도가 낮아질수록 ‘1일 2-3회’ 섭취가 높게 나타났고, ‘아침을 먹지 않아서’ 배고픔으로 인해 간식을 섭취하는 비율이 높아졌다. 또한 간식섭취 시간과 장소에서 아침식사 섭취 빈도가 낮아질수록 ‘아침식사와 점심식사 중간’에 섭취하고, ‘학교’에서 섭취 하는 비율이 높아졌다.
아침급식 제공시 섭취 의향을 조사한 결과 중학생이 57.6%, 고등학생이 49.7%로 섭취 의향이 ‘있다’로 나타났고, 아침식사 섭취 빈도가 낮을수록 섭취 의향이 ‘있다’는 비율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로 중·고등학생들이 시간부족에 의해 아침결식이 가장 많이 나타났고, 이에 따라 배고픔을 채우기 위한 간식의 섭취가 증가하였다. 따라서 중·고등학생의 식습관에 대한 영양교육과 다양한 식단 및 조리법 개발로 아침식사 및 급식의 활성화를 통해 청소년기의 아침결식을 최소화하고 바람직한 식습관형성을 위한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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