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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Abstract 15
1. 서론 18
1-1. 연구 배경 18
1-2. 연구 목적 20
1-3. 연구내용 및 범위 22
2. 문헌 조사 25
2-1. 축제와 문화상품의 개요 25
2-1-1. 축제의 개념과 시원(始原) 25
2-1-2. 지역 축제의 기능 26
2-1-3. 축제와 문화상품 28
2-2. 함평 나비 축제 35
2-2-1. 함평 지역문화의 특성 35
2-2-2. 자연 환경 35
2-2-3. 함평의 지역적 특성을 살린 나비축제 36
2-2-4. 2008함평 나비축제 개요 38
2-2-5. 2008 함평세계나비·곤충엑스포 40
2-3. 축제와 문화 상품의 개발 44
2-3-1. 국내 44
2-3-2. 국외 55
3. 본론 71
3-1. 나비를 모티브로 한 문화상품 현황조사 71
3-1-1. 함평 나비축제 문화상품 71
3-1-2. 나비를 모티브로 한 문화상품 77
3-2. 정보 조사 분석 80
3-2-1. 설문조사 분석 80
3-2-2. 관광객 설문조사 81
3-2-3. 전문가 89
3-2-4. 분석결과 종합 95
3-3. 상품개발 계획 100
3-3-1. 아이템 선정 100
3-3-2. 컨셉 101
3-3-3. 재료 및 제작방법 102
3-3-4. 판매가 102
3-4. 작품 제작 104
3-4-1. 작품 제작 및 방법 104
3-4-2. 함평 나비 축제를 주제로 한 주얼리 개발 120
3-4-3. 함평 나비 축제를 주제로 한 관광문화상품 개발 140
4. 결론 160
국문요약 162
참고문헌 164
부록 168
부록1. 관광객 의견 조사 168
부록2. 함평나비축제 관계자 의견 조사 172
〈표 2-1〉 축제 개최 목적에 따른 기능 분류 27
〈표 2-2〉 행사 내용에 따른 기능 분류 27
〈표 2-3〉 문화관광 상품의 개념도 31
〈표 2-4〉 문화상품의 개념과 관련개념 32
〈표 2-5〉 산업별 문화상품의 종류 34
〈표 2-6〉 2008 전국 시·도별 축제 개수 총괄표 44
〈표 2-7〉 컨셉과 슬로건 51
〈표 2-8〉 연의 부분별 약리 작용 52
〈표 3-1〉 함평에서 판매되고 있는 문화상품 72
〈표 3-2〉 관광객 응답자 성별 및 연령분포 81
〈표 3-3〉 관광객 응답자 성별 및 연령 분포 82
〈표 3-4〉 관광객 응답자 직업 및 거주지 분포 82
〈표 3-5〉 상품의 다양성 응답 분포 87
〈표 3-6〉 디자인 독창성과 가격 응답 분포 87
〈표 3-7〉 실용성과 크기 응답 분포 88
〈표 3-8〉 전문가 응답자 성별, 연령, 직업 분포 89
〈표 3-9〉 상품의 다양성 응답 분포 93
〈표 3-10〉 디자인 독창성과 가격 응답 분포 94
〈표 3-11〉 실용성과 크기 응답 분포 94
〈표 3-12〉 핵심적 고려사항 응답 순서 99
〈표 3-13〉 관광문화상품 적정가격 응답 순서 99
〈표 3-14〉 개발품목과 주 고객 연령 응답 순서 100
〈표 3-15〉 상품의 보완점 응답 순서 101
〈표 3-16〉 핵심적 고려 사항 응답 순서 102
〈표 3-17〉 재료 및 제작 방법 102
〈표 3-18〉 나비축제 문화상품 판매가 103
[그림 1-1] 연구과정과 내용 24
[그림 2-1] 심벌 40
[그림 2-2] 엠블럼 41
[그림 2-3] 로고타입 42
[그림 2-4] 마스코트 43
[그림 2-5] 시그니춰 43
[그림 2-6] 청낭자, 청도령 46
[그림 2-7] 청자 상감 용봉 모란문 개합 47
[그림 2-8] 청자어룡형주전자 48
[그림 2-9] 역대 대통령 휘호 청자 48
[그림 2-10] 백련차 1인2벌다시세트 2호 53
[그림 2-11] 백련차 3인 수제다기 53
[그림 2-12] 연인다인 백련잎차 53
[그림 2-13] 백련차 삼각티백 53
[그림 2-14] 연인다인 연화차 53
[그림 2-15] 연인다인 백련가루차 53
[그림 2-16] 백연설차 54
[그림 2-17] 연인다인 백련근분말차 54
[그림 2-18] 백련미용비누 54
[그림 2-19] 웰리치 백련 담은 국수 54
[그림 2-20] 웰리치 연잎 담은 생칼국수 54
[그림 2-21] 웰리치 연잎이 녹아든 생수제비 54
[그림 2-22] 하카다 마게모노 '다마키' 56
[그림 2-23] 하카다 마게모노 상품 56
[그림 2-24] 하카다 직물 57
[그림 2-25] 하카다 인형 57
[그림 2-26] 하카다 마쯔리 인형 57
[그림 2-27] 하카다 마쯔리 인형 57
[그림 2-28] 하카다 마쯔리 인형 57
[그림 2-29] 하카다 마쯔리 인형 57
[그림 2-30] 테이블보 58
[그림 2-31] 백 58
[그림 2-32] 넥타이 58
[그림 2-33] 타피스트리 58
[그림 2-34] 지갑 58
[그림 2-35] 스카프 58
[그림 2-36] 색으로 구성 된 가면 60
[그림 2-37] 금박 가면 60
[그림 2-38] 사자상 61
[그림 2-39] 자수 티셔츠(shirt) 61
[그림 2-40] 손으로 그린 3차원 접시 61
[그림 2-41] 베니스 곤돌라 61
[그림 2-42] 베네치아 미니어처 가면 핀 61
[그림 2-43] 곤돌라 키고리와 엽서 62
[그림 2-44] 무라노 유리 귀걸이 62
[그림 2-45] 무라노 유리 펜던트 62
[그림 2-46] 무라노 유리 반지 62
[그림 2-47] 무라노 유리 팔찌 62
[그림 2-48] 장미 문양 티셔츠와 콕크 스타일 티셔츠 65
[그림 2-49] 동물 열쇠고리 65
[그림 2-50] 1 리터용 주석 덮개 맥주컵 65
[그림 2-51] 커피 머그잔 65
[그림 2-52] 에델바이스 셔츠 66
[그림 2-53] 가죽 바지 66
[그림 2-54] 벨트 66
[그림 2-55] 하트 메모판 67
[그림 2-56] 쇼핑 백 67
[그림 2-57] 병 뚜껑 반지 67
[그림 2-58] 레몬 시럽 70
[그림 2-59] 핸드백 70
[그림 2-60] 거리표지 70
[그림 2-61] 프랑스지도 나무 조각 그림 맞추기 70
[그림 2-62] 17 세기의 파리 지도 나무 조각 그림 맞추기 70
[그림 3-1] 엠보싱 지갑 74
[그림 3-2] 나전 명함 74
[그림 3-3] 가죽벨트-여성용 74
[그림 3-4] 큰 나비 스카프 74
[그림 3-5] 여성용 스카프 74
[그림 3-6] 넥타이 74
[그림 3-7] 풍뎅이 브로치(대) 75
[그림 3-8] 안나수이 핸드폰 줄 75
[그림 3-9] 수정(대) 핸드폰줄 75
[그림 3-10] 수정(대) 목걸이 75
[그림 3-11] 곤충 압화 열쇠고리 75
[그림 3-12] 엑스포 기념 열쇠고리 75
[그림 3-13] 열쇠고리(하트형) 76
[그림 3-14] 어린이용 퍼즐 76
[그림 3-15] 자운영 커피 잔 76
[그림 3-16] 왕골5단 76
[그림 3-17] 테이블보 76
[그림 3-18] 손목시계 76
[그림 3-19] 머리핀 M&M.co 78
[그림 3-20] 브로치 Fashion & Silver.co 78
[그림 3-21] 브로치 Levan. co 78
[그림 3-22] 브로치 Rizzo Filigrana. co 78
[그림 3-23] 브로치 Signature Salons. co 78
[그림 3-24] 브로치 Staurino. co 78
[그림 3-25] 브로치 Treasure Trove. co 79
[그림 3-26] 브로치와 반지 Unicorn. co 79
[그림 3-27] 브로치 미센스사 79
[그림 3-28] 브로치와 반지 Michael Bondanza INC 79
[그림 3-29] 브로치 Neva Limited. co 79
[그림 3-30] 브로치 Readtain (INTL) Trading. co 79
[그림 3-31] 나비문양 전복 진주 양식 과정 106
[그림 3-32] 나비문양 바이오 진주핵의 입면과 정사면 107
[그림 3-33] 전복진주 가두리 양식장의 전경 107
[그림 3-34] 양식상태 확인 작업 108
[그림 3-35] 나비문양 전복진주의 채취결과 108
[그림 3-36] 전복진주의 양식 상태(양식기간 : 1~2개월) 108
[그림 3-37] 전복진주의 양식상태(양식기간 : 3~4개월) 109
[그림 3-38] 전복진주의 양식상태(양식기간 : 5~6개월) 109
[그림 3-39] 전복진주의 양식 상태(양식기간 : 8~12개월) 109
[그림 3-40] 나비문양 전복진주의 가공 상태 110
[그림 3-41] 나비문양의 진주핵과 가공한 전복진주 110
[그림 3-42] 제품 제작 과정 111
[그림 3-43] R. P 장비 113
[그림 3-44] computer CAD design. 117
[그림 3-45] Support 만들기 117
[그림 3-46] RP 작업 뒤 완성된 수지모형 117
[그림 3-47] Support 제거 된 수지모형 117
[그림 3-48] 물줄작업 118
[그림 3-49] 플라스크 끼우기 118
[그림 3-50] 매몰 탈포 118
[그림 3-51] 소성 118
[그림 3-52] 금속 용해 118
[그림 3-53] 흡입 주조 118
[그림 3-54] 매몰재 제거 119
[그림 3-55] 주조물 완성 119
[그림 3-56] 주조 후처리 119
[그림 3-57] 물줄 제거 119
[그림 3-58] 보석 세팅 119
[그림 3-59] 제품 완성 119
[그림 3-60] 디자인 컨셉 120
[그림 3-61] Computer CAD 작업과 R.P part 사진 121
[그림 3-62] 완성된 목걸이 사진 122
[그림 3-63] 목걸이 도면 123
[그림 3-64] 디자인 컨셉 124
[그림 3-65] Computer CAD 작업과 R.P part 사진 125
[그림 3-66] 완성된 보타이 사진 126
[그림 3-67] 보타이 도면 127
[그림 3-68] 디자인 컨셉 128
[그림 3-69] Computer CAD 작업과 R.P part 사진 129
[그림 3-70] 완성된 넥타이 핀 사진 130
[그림 3-71] 넥타이 도면 131
[그림 3-72] 디자인 컨셉 132
[그림 3-73] Computer CAD 작업과 R.P part 사진 133
[그림 3-74] 완성된 펜던트 사진 134
[그림 3-75] 펜던트 도면 135
[그림 3-76] 디자인 컨셉 136
[그림 3-77] Computer CAD 작업과 R.P part 사진 137
[그림 3-78] 완성된 브로치 사진 138
[그림 3-79] 브로치 도면 139
[그림 3-80] 디자인 컨셉 140
[그림 3-81] Computer CAD 작업과 R.P part 사진 141
[그림 3-82] 완성된 향낭 사진 142
[그림 3-83] 향낭 도면 143
[그림 3-84] 디자인 컨셉 144
[그림 3-85] Computer CAD 작업과 R.P part 사진 145
[그림 3-86] 완성된 페이퍼 나이프 사진 146
[그림 3-87] 페이퍼 나이프 도면 147
[그림 3-88] 디자인 컨셉 148
[그림 3-89] Computer CAD 작업과 R.P part 사진 149
[그림 3-90] 완성된 핸드폰 고리 사진 150
[그림 3-91] 핸드폰 고리 도면 151
[그림 3-92] 디자인 컨셉 152
[그림 3-93] Computer CAD 작업과 R.P part 사진 153
[그림 3-94] 완성된 자동차열쇠 사진 154
[그림 3-95] 자동차 열쇠 도면 155
[그림 3-96] 디자인 컨셉 156
[그림 3-97] Computer CAD 작업과 R.P part 사진 157
[그림 3-98] 완성된 돋보기 사진 158
[그림 3-99] 돋보기 도면 159
초록보기 더보기
세계 각국은 문화의 시대를 맞이하여 관광문화상품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으며 정부에서도 관광문화축제를 육성하는 목적은 우리의 문화를 이벤트 관광문화상품으로 개발함으로써 한국의 문화적 우수성을 세계적으로 널리 알리고자 한다.
현재 국내의 관광문화상품 기념품점을 가보면 전국 어느 지역을 가보더라도 비슷비슷한 기념품들을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들을 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지역과 축제의 특성이 차별화 된 주얼리와 관광문화상품의 개발을 위해 그 지역과 축제의 문화적 이미지가 함축된 상징캐릭터를 활용하여 주얼리와 관광문화상품을 개발하고자 한다. 앞에서 제기된 연구문제를 바탕으로 구체적 연구내용과 방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문헌 조사에서는 이론적 배경으로부터 축제의 개념과 시원, 축제문화상품의 정의 및 개념을 살피고 함평지역의 문화적 특징과 함평세계나비축제의 문화적 이미지와 특성을 파악한다.
둘째 국내외 축제와 관광문화상품의 개발 사례 현황과 나비를 모티브로 한 함평지역 관광문화상품과 국내외 주얼리와 문화상품의 현황 분석을 통하여 관광문화상품 개발의 문제점을 제시한다.
셋째 주얼리와 관광문화상품의 개발을 위해 함평세계나비축제에 참가하는 관광객과 전문가들의 의식과 선호도를 설문조사하고 결과를 분석, 반영하여 주얼리와 관광문화상품의 아이템을 설정하여 컨셉을 정하고 판매가를 결정한다.
넷째 아이템을 세부적으로 나누고 컨셉에 따라 디자인을 전개하여 확정한 후 개발과정을 설정한다.
다섯째 차별화 된 제품 개발을 위하여 나비를 주제로 디자인 한 전복진주를 양식하고 채취한 후 가공하여 보석으로 개발한다.
여섯째 귀금속의 가공방법을 숙지한 후 주얼리 CAD로 디자인하여 R.P로 원본을 제작한 후 주조가공을 통한 주얼리와 관광문화상품을 제작한다.
상기의 차별화된 함평세계나비축제의 주얼리와 관광문화상품개발을 위한 사례분석, 시장조사, 설문조사와 분석, 상징캐릭터를 활용한 디자인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고유한 지역성과 함평세계나비축제의 독특한 문화적 이미지를 반영한 상징적 캐릭터를 활용하여 차별화된 관광문화상품을 개발할 수 있었다.
둘째 함평세계나비축제의 광범위한 의미를 파악하고 지역과 축제의 상징 캐릭터를 다양한 제품의 디자인에 활용한 결과 풍부하고 다양한 디자인 개발의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나비의 종류와 형태 그리고 문양을 관찰하고 다양한 디자인으로 전개하여 본 결과 기존의 나비를 모티브로 한 디자인과는 차별화 된 주얼리와 관광문화상품을 구성할 수 있었다.
넷째 독특한 형태와 문양의 나비를 설정하여 디자인을 전개 해 본 결과 기존 나비의 단순화 된 형태나 반복된 형태의 디자인과는 차별활 될 수 있었다.
다섯째 전복진주에 나비문양을 진주의 핵으로 활용하여 양식된 진주를 활용하고 양식진주업계 최초로 양식한 결과 약 5개월 정도가 가장 적합하다는 것을 알았다.
본 연구에서는 인근 지역에서 양식되고 있는 전복에 디자인된 나비형태를 가공하여 핵으로 시술하여 양식하고 성형된 진주를 보석으로 사용하였다. 디자인과 제작방법으로는 주얼리캐드와 R.P장비를 이용함으로써 전문디자이너와 원본 세공기술자가 부족한 현시점에서 디지털시대에 부합하는 새로운 소재의 보석과 디자인개발 방향을 제시하는데 의의를 두고자 한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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