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자명 참조
  • 용어관계사전
  • 검색히스토리
  • 옵션유지
  • 자동완성
  • 상세검색

    자료구분

  • 검색: 233 ms /
통합검색 : "KDMT1200937162" (전체 1건)

추천

  • 논문명/저자명 패션산업의 아트콜라보레이션에 관한 연구 : Neo Pop을 중심으로 / 이상아 이용률 높음
  • 발행사항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2009.2
  • 청구기호 TM 745.2 -9-83
  • 형태사항viii, 57 p. ; 26 cm
  • 자료실석박사학위논문실(107호)
  • UCI G901:A-0005478739 UCI공유하기
  • 제어번호KDMT1200937162
  •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디자인매니지먼트, 2009.2. 지도교수: 이혜선

  • 원문 원문보기 |다운로드
  • 미리보기
    • 원문이미지 1
    • 원문이미지 2
    • 원문이미지 3
    • 원문이미지 4
    • 원문이미지 5

목차보기

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9

1. 서론 10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0

1.2. 연구 내용 및 방법 11

2. 이론적 고찰 12

2.1. 팝아트(Pop art)의 이론적 고찰 12

2.1.1. 팝아트의 개념과 발생배경 12

2.1.2. 영국의 팝아트 13

2.1.3. 미국의 팝아트 15

2.2. 현대 미술의 국제적 양식으로 떠오르는 네오팝(Neo pop) 19

2.2.1. 키치 20

2.2.2. 애니메이션 20

3. 기업과 아티스트들의 협력을 통한 브랜드 가치 제고 24

3.1. 아티스트들의 브랜드 가치 24

3.2. 기업과 아티스트들의 협력 24

3.2.1. 기업과 아티스트의 협력 동기 25

3.2.2. 기업과 아티스트의 협력 시 과정과 필요 요건 26

3.2.3. 기업과 아티스트의 협력 효익 29

4. 네오팝 아티스트와 현대패션의 협력을 통한 성공사례분석 31

4.1. 해외 사례 32

4.1.1. 루이비통-무라카미 다카시 33

4.1.2. 베르사체-팀 뢰로프스 40

4.1.3. 장 샤를 드 카스텔바작-키스 해링 46

4.1.4. 스와치 아티스트 스페셜 50

4.2. 국내 사례 54

4.2.1. 쌈지- 낸시랭 54

4.2.2. 컨플릭티드텐던시-쿠니모토 57

5. 결론 60

참고문헌 63

ABSTRACT 65

[표 1] 패션과 예술의 협력 형태 25

[표 2] 패션기업과 예술의 콜라보레이션 사례 31

〈그림 1〉 리처드 해밀튼, 1956 「오늘의 가정을 그토록 색다르고 멋있게 만드는 것은 무엇인가?」 14

〈그림 2〉 재스퍼 존스, 1954 「성조기」 15

〈그림 3〉 뒤샹, 「샘」 15

〈그림 4〉 앤디 워홀, 1962, 「Campbell's Soup Can」 16

〈그림 5〉 앤디 워홀, 1962, 「마릴린 먼로」 16

〈그림 6〉 로이 리히텐슈타인, 1963, 「Whaam!」 17

〈그림 7〉 로이 리히텐슈타인, 1963, 「Hopeless」 17

〈그림 8〉 로이 리히텐슈타인, 1964, 「Happy Tears, 행복한 눈물」 17

〈그림 9〉 키스 해링, 1984, 「무제」 18

〈그림 10〉 나라 요시토모와 그의 작품 22

〈그림 11〉 이동기와 '아토마우스' 23

〈그림 12〉 기업과 아티스트 협력의 효용 30

〈그림 13〉 루이비통 연혁 34

〈그림 14〉 마크 제이콥스 & 무라카미 다카시 36

〈그림 15〉 무라카미 다카시 루이비통 백 & 다이어리 36

〈그림 16〉 무라카미 다카시의 작업 37

〈그림 17〉 LV Art Shop with Monogram 38

〈그림 18〉 VERSACE의 심볼, 메두사 41

〈그림 19〉 베르사체 2008 F/W 컬렉션, 밀라노 패션위크 43

〈그림 20〉 예술가촌, 타헬레스 (Kunsthaus Tacheles) 44

〈그림 21〉 팀 뢰로프스의 작업 44

〈그림 22〉 카스텔바작, 2004 S/S 카스텔바작의 '해피이즘'이 돋보임 47

〈그림 23〉 카스텔바작, 2002 F/W 디즈니 캐릭터와 해링의 작품이 펑키한 카스텔바작의 스트리트 패션과 찰떡궁합을 이룬다 47

〈그림 24〉 전철 역사 안 벽면에 그림을 그리고 있는 해링 48

〈그림 25〉 스와치 + 키스 해링 51

〈그림 26〉 스와치 + 케니 슈알츠 52

〈그림 27〉 쌈지 '낸시 랭 라인' 포스터 55

〈그림 28〉 컨플릭티드텐던시 매장 모습 57

〈그림 29〉 컨플릭티드텐던시 로고 57

〈그림 30〉 쿠니모토의 작품 58

〈그림 31〉 결론 61

본 논문을 인용한 문헌(1건) : 자료제공(네이버학술정보)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참고
문헌수

[{value=KDMT}]

  • 논문명/저자명 [TI] :패션산업의 아트콜라보레이션에 관한 연구 : Neo Pop을 중심으로 / 이상아
  • 외부기관 원문 발행년도 [PublicationYear] :2009.2
  • 다운로드 가능여부 [DOWN] :Y
  • 발행사항 [PublicationStatement]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2009.2
  • 청구기호 [CC] :TM 745.2 -9-83
  • 형태사항 [Form] :viii, 57 p. ; 26 cm
  • 자료실 [DataCenter] :석박사학위논문실(107호)
  • 외부기관 원문 [OuterISDB] :패션산업의 아트콜라보레이션에 관한 연구 : Neo Pop을 중심으로
  • UCI [UCI] :G901:A-0005478739
  • 표준번호/부호 [ISSN] :
  • 제어번호 [CN] :KDMT1200937162
  • 주기사항 [CycleMatter] :

    학위논문(석사) --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디자인매니지먼트, 2009.2. 지도교수: 이혜선

  • 원문유무 [ISDB] :1
  • 배가코드 [SL] :TR
  • 커버이미지 [COVER] :/thumb/KDMT/1200/9371/KDMT1200937162/
  • 목차 유형 [TOCPATH] :/data-db1-pdf/kdmt003/KDMT201022/KDMT100069/KDMT1200937162/KDMT1200937162.toc
  • 초록 유형 [ABSPATH] :
  • 해제 유형 [EXPPATH] :
  • 이용현황 [UsingStatus] :N
  • 동일저자자료 [SameAuth] :
  • 학위수여기관 [DegreeOrg]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 학위년도 [DegreeYear] :2009.2
  • 학위 [Degree] :학위논문(석사) --
  • 참고문헌 [Academic] :1
  • 원문유형1 [WT1] :P
  • 원문유형2 [WT2] :
  • 음성지원 [TT1] :0
  • 인기도 [PPR] :50
  • 관련자료 [KRMLINK] :
  • 발행년 [PD1] :2009.2
  • 발행자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 닫기 이전 다음
    닫기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