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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9
1. 서론 10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0
1.2. 연구 내용 및 방법 11
2. 이론적 고찰 12
2.1. 팝아트(Pop art)의 이론적 고찰 12
2.1.1. 팝아트의 개념과 발생배경 12
2.1.2. 영국의 팝아트 13
2.1.3. 미국의 팝아트 15
2.2. 현대 미술의 국제적 양식으로 떠오르는 네오팝(Neo pop) 19
2.2.1. 키치 20
2.2.2. 애니메이션 20
3. 기업과 아티스트들의 협력을 통한 브랜드 가치 제고 24
3.1. 아티스트들의 브랜드 가치 24
3.2. 기업과 아티스트들의 협력 24
3.2.1. 기업과 아티스트의 협력 동기 25
3.2.2. 기업과 아티스트의 협력 시 과정과 필요 요건 26
3.2.3. 기업과 아티스트의 협력 효익 29
4. 네오팝 아티스트와 현대패션의 협력을 통한 성공사례분석 31
4.1. 해외 사례 32
4.1.1. 루이비통-무라카미 다카시 33
4.1.2. 베르사체-팀 뢰로프스 40
4.1.3. 장 샤를 드 카스텔바작-키스 해링 46
4.1.4. 스와치 아티스트 스페셜 50
4.2. 국내 사례 54
4.2.1. 쌈지- 낸시랭 54
4.2.2. 컨플릭티드텐던시-쿠니모토 57
5. 결론 60
참고문헌 63
ABSTRACT 65
[표 1] 패션과 예술의 협력 형태 25
[표 2] 패션기업과 예술의 콜라보레이션 사례 31
〈그림 1〉 리처드 해밀튼, 1956 「오늘의 가정을 그토록 색다르고 멋있게 만드는 것은 무엇인가?」 14
〈그림 2〉 재스퍼 존스, 1954 「성조기」 15
〈그림 3〉 뒤샹, 「샘」 15
〈그림 4〉 앤디 워홀, 1962, 「Campbell's Soup Can」 16
〈그림 5〉 앤디 워홀, 1962, 「마릴린 먼로」 16
〈그림 6〉 로이 리히텐슈타인, 1963, 「Whaam!」 17
〈그림 7〉 로이 리히텐슈타인, 1963, 「Hopeless」 17
〈그림 8〉 로이 리히텐슈타인, 1964, 「Happy Tears, 행복한 눈물」 17
〈그림 9〉 키스 해링, 1984, 「무제」 18
〈그림 10〉 나라 요시토모와 그의 작품 22
〈그림 11〉 이동기와 '아토마우스' 23
〈그림 12〉 기업과 아티스트 협력의 효용 30
〈그림 13〉 루이비통 연혁 34
〈그림 14〉 마크 제이콥스 & 무라카미 다카시 36
〈그림 15〉 무라카미 다카시 루이비통 백 & 다이어리 36
〈그림 16〉 무라카미 다카시의 작업 37
〈그림 17〉 LV Art Shop with Monogram 38
〈그림 18〉 VERSACE의 심볼, 메두사 41
〈그림 19〉 베르사체 2008 F/W 컬렉션, 밀라노 패션위크 43
〈그림 20〉 예술가촌, 타헬레스 (Kunsthaus Tacheles) 44
〈그림 21〉 팀 뢰로프스의 작업 44
〈그림 22〉 카스텔바작, 2004 S/S 카스텔바작의 '해피이즘'이 돋보임 47
〈그림 23〉 카스텔바작, 2002 F/W 디즈니 캐릭터와 해링의 작품이 펑키한 카스텔바작의 스트리트 패션과 찰떡궁합을 이룬다 47
〈그림 24〉 전철 역사 안 벽면에 그림을 그리고 있는 해링 48
〈그림 25〉 스와치 + 키스 해링 51
〈그림 26〉 스와치 + 케니 슈알츠 52
〈그림 27〉 쌈지 '낸시 랭 라인' 포스터 55
〈그림 28〉 컨플릭티드텐던시 매장 모습 57
〈그림 29〉 컨플릭티드텐던시 로고 57
〈그림 30〉 쿠니모토의 작품 58
〈그림 31〉 결론 61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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