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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Abstract
목차
제I장 서론 8
제1절 연구의 목적 및 의의 8
제2절 연구내용 및 방법 11
제II장 조형 디자인과 컷의 이론적 고찰 13
제1절 조형디자인의 개념 13
1. 디자인의 개념 13
2. 디자인의 조건 14
3. 디자인에서의 조형적 형태 14
제2절 디자인의 형태 구성원리 25
1. 형태의 디자인 원리 25
제3절 디자인 프로세스의 이해 33
1. Design Process의 조건 33
2. 디자인 환경의 변화 34
3. 디자인 프로세스와 디자이너의 능력 36
제4절 기본 컷(Cut)에 따른 헤어스타일의 유형 40
1. 헤어스타일의 개념 40
2. 커트의 개념 40
3. 커트의 기본 방법 44
4. 헤어커트의 기본 스타일 이해 51
제III장 커트스타일에 적용된 조형적 원리 분석 61
제1절 디자인의 의도 및 방법 61
작품 I 62
작품 II 64
작품 III 66
작품 IV 68
작품 V 70
작품 VI 72
작품 VII 74
작품 VIII 76
작품 IX 78
〈표2〉 형태의 분류 23
[그림 2-1] 개념요소의 구성요체 17
[그림 2-2] 점의 속성 17
[그림 2-3] 선의 기본 종류 18
[그림 2-4] 면의 특성 19
[그림 2-5] 양의 특성 19
[그림 2-6] 형태의 통일 25
[그림 2-7] 비대칭 균형 27
[그림 2-8] 형태의 비례 27
[그림 2-9] 반복 (질감의 반복, 형태의 반복) 29
[그림 2-10] 점이 (형태와 질감의 점이) 29
[그림 2-11] 조화 (컬러와 선의 조화) 30
[그림 2-12] 강조 (원-포인트, 반복, 대조) 31
[그림 2-13] 대비 (색채, 방향) 32
[그림 2-14] 디자인 프로세스의 구도 33
[그림 2-15] 디자인 영역 35
[그림 2-16] 디자인 프로세스 단계 및 디자이너의 역할 37
[그림 2-17] 디자이너의 3가지 축 38
[그림 2-18] 블록, 섹션, 슬라이스, 패널 42
[그림 2-19] 커트의 각도 42
[그림 2-20] 경사커트라인의 종류 43
[그림 2-21] 블런트 커트 44
[그림 2-22] 칩핑-인 45
[그림 2-23] 샤넬커트 45
[그림 2-24] 위-브 커트 46
[그림 2-25] 언더 커트 46
[그림 2-26] 테이퍼 커트 48
[그림 2-27] 포인트 커트 49
[그림 2-28] 틴닝 커트 50
[그림 2-29] 원랭스 커트 52
[그림 2-30] 스트레이트 보브 53
[그림 2-31] 이사도라 53
[그림 2-32] 스파니엘 54
[그림 2-33] 원랭스 커트 54
[그림 2-34] 그래쥬에이션 (로우, 미디움, 하이) 56
[그림 2-35] 그래쥬에이션 (패널을 이용) 57
[그림 2-36] 레이어 58
[그림 2-37] 복합형 커트 (선과 선) 59
[그림 2-38] 복합형 커트 : (위) 선과 선, (아래) 형태와 형태 60
[그림 3-1] 작품 분석i 63
[그림 3-2] 작품 분석ii 65
[그림 3-3] 작품 분석iii 67
[그림 3-4] 작품 분석iv 69
[그림 3-5] 작품 분석v 71
[그림 3-6] 작품 분석vi 73
[그림 3-7] 작품 분석vii 75
[그림 3-8] 작품 분석viii 77
[그림 3-9] 작품 분석ix 79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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